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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멀티미디어>스케치업/V-RAY/포디움>스케치업 2014

스케치업 2014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6시간 54분|회차당 평균 : 50분42초
스케치업 2014 / 2개월
스케치업 2014 + 스케치업 2014 [실무] / 3개월

전문강사 : 박진엽

300,000 185,000



스케치업 2014 사용법 강좌
[스케치업 권장 학습순서]
스케치업2014 → 스케치업2014 [실무] → 스케치업 모델링 → 스케치업 브이레이 →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

스케치업은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강력한 3D 모델링 툴입니다. 강의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든 툴에 대한 학습을 예제를 통해 실습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01.31분 스케치업2014 시작

    화면의 구성과 메뉴들, 화면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14] 스케치업 2014 시작화면/[00:54] template 보기/[02:00] units/[03:00] 스케치업 실행/[04:24] 도구모음/[04:46] 도움말 창/[05:00] 단위 표시 창/[08:16] Model Info/[08:35] Length Units/[09:43] Enable length snapping/[10:22] Display units format/[10:28] Angle Units/[11:28] 화면 모델의 역할/[12:05] 예제 박스 만들기/[13:33] 축/[16:22] 메뉴 보기/[16:45] File/[16:56] Send to LayOut/[18:00] Edit/[18:26] View/[18:33] Toolbars 도구 보기/[20:29] Camera/[20:41] Standard Views 보기/[22:17] Orbit, pan, zoom/[23:18] Orbit 사용/[23:52] pan 사용/[24:11] zoom 사용/[25:03] 단축 버튼/[25:56] Orbit 으로 화면 돌리기/[27:40] Draw/[28:03] Tools/[28:44] Window/[29:02] Shadows 창 열기/[29:41] Help

  • 02.48분 테이블 모델링과 메뉴 학습

    책상 모델링을 실습해보고, 3D Warehouse와 Toolbars, 마우스 선택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책상 만들기/[00:34] 카메라 설정/[00:57] 선 그리기/[02:52] arcs 그리기/[04:15] 불필요한 면 삭제/[04:41] offset 선택/[05:15] 선 연결/[05:46] 면 돌출/[06:46] 책상 다리 생성/[08:05] 책상 뒤쪽에 면 만들기/[08:46] 면에 두께 주기/[09:37] 나무 재질 입력/[10:13] 금속 재질 입력/[11:20] 각 도구 알아보기/[11:50] Save As Template/[12:58] 3D Warehouse/[13:37] get model 선택/[14:26] 3D Warehouse 인터넷 접속/[15:24] 이미지 갤러리 보기/[16:07] Import/[17:03] export/[17:26] 3D 모델로 내보내기/[17:48] 2D 그래픽/[19:14] undo 선택/[19:22] redo 선택/[21:00] view 항목/[21:15] Toolbars 보기/[21:45] 도구 창 설정/[24:06] 도구 원하는 영역에 배치/[24:37] Large Tool Set/[25:59] 아이콘 크기 조절/[26:29] shdows/[27:25] fog/[28:06] camera 항목/[29:29] perspective view 보기/[30:17] parallel projection 보기/[32:07] zoom window/[32:29] zoom extents/[33:44] Tool 항목/[33:51] 면 지우기/[34:30] paint bucket/[36:06] window 항목/[36:07] model info/[36:45] entity info/[37:05] materials/[38:07] preferences/[40:07] 선택 도구 보기/[40:29] select/[42:57] 드래그 해서 선택 지정하기/[44:37] 점선과 실선의 차이/[46:07] 원 선택하기/[47:16] 더블클릭해서 선택하기

  • 03.49분 Draw와 Tool 메뉴

    Draw 메뉴와 Tool 메뉴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도형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29] lines/[01:02] 선 드래그/[02:05] 선 긋기/[03:05] 선에 수치 입력/[04:15] 선 속성 보기/[04:46] 꼭짓점 기준으로 올라간 선 그리기/[06:15] 빨간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07:00] 면 제거/[07:24] 녹색 축에 평행하는 선 긋기/[07:46] 선으로 육면체 생성/[08:26] 등분하는 선 그리기/[09:37] Divide 선택/[10:43] 선 선택/[11:18] endpoint/[12:16] 다른 선 등분/[13:39] endpoint에서 사선으로 선 그리기/[14:46] 평행한 선 그리기/[15:16] 선 연결/[15:37] push/pull 로 계단 만들기/[16:52] 면 올리기/[18:07] 나머지 면 올리기/[18:48] 뒤쪽 면 보기/[19:30] 막힌 면 제거/[19:56] 비어져 있는 면 생성/[21:15] rectangle/[22:06] Square/[22:33] Golden Section/[23:29] 사각형 그리기/[24:56] 정사각형 그리기/[25:51] 도형 제작/[27:10] 안쪽에 사각형 생성/[28:06] push/pull 이용해 면 조절/[29:11] offset 활용해 사각형 만들기/[29:33] 벽 만들기/[29:56] 창문 구멍 제작/[31:15] circle/[31:44] 원그리기/[32:15] 확대 해서 보기/[34:13] sides/[34:59] sides 값 입력/[36:59] 24각형 원 그리기/[37:15] entity info 수정/[38:42] 원의 중심 잡기/[40:13] 중심이 잘 안잡힐 경우/[41:15] 안쪽에 원 그리기/[42:21] polygon/[43:05] 다각형 그리기/[44:04] 10각형 그리기/[44:52] 세그먼트 값 수정/[46:13] Arcs/[46:30] 2 point arc/[48:00] 정확한 수치 주기

  • 04.53분 Tool 메뉴 도구들의 활용방법

    Arc를 활용한 태극문양만들기, Freehand를 이용한 절벽만들기를 실습하고 Rotate, Move, PushPull 도구들을 자세히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아크 생성/[00:06] Sides/[00:38] Sides 변경1/[01:14] Sides 변경2/[01:43] Sides 수에 따른 모양 변화/[02:27] 태극모양 만들기 실습/[02:49] 아크 생성/[04:12] 원 생성/[05:03] Pushpull/[05:34] 재질 삽입/[06:17] 결과 확인/[06:45] Freehand/[07:25] Freehand 실습/[07:47] 등고선 만들기 실습/[08:23] Move/[09:11] 결과 확인/[10:38] 재질 삽입/[11:11] 절벽 만들기 실습/[11:28] 사각형 생성/[11:59] Freehand 도구를 활용한 단면선 그리기/[12:26] Explode Curve/[13:10] Pushpull/[13:35] 결과 확인/[13:41] Explode Curve 하지 않는 경우 결과 확인/[14:33] Freehand 도구를 이용해서 선 생성/[17:24] Move/[19:12] 결과 확인/[19:23] 선 숨기기/[19:59] 재질 삽입/[20:56] 삼각형 생성/[21:48] 면 제거/[22:06] 회전(Ratate)/[25:10] 회전하면서 복사/[26:25] 결과 확인/[27:08]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27:34] 면 생성/[28:25] Pushpull/[28:50] 면과 면의 결합/[29:20] 사각형 생성/[29:29] 원 생성/[29:51] 선을 이용한 중심점 생성/[30:19]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1:07] 면 선택을 통한 새로운 도형 생성/[31:23]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1/[32:08] 원을 이용한 12각형 생성2/[32:4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2:56] 면과 선을 동시에 선택하는 방법/[33:18] 작은 12각형 복사/[34:54] 연결 안된 부분 연결하기/[35:04] 불필요한 내부 선 제거/[35:36] 면 생성/[36:01] 연결선 제거/[36:15] 결과 확인/[36:47] Move/[37:08] Move 도구를 활용한 점, 선의 이동/[38:51] Move 도구를 활용한 사각형 이동/[40:15] 이동하면서 복사/[40:49] 원하는 거리만큼 이동, 복사/[41:24] Dimensions/[42:21] Move 도구의 고급기능/[43:08] 많은 갯수 복사하기1(곱하기)/[45:22] 많은 갯수 복사하기2(나누기)/[47:21] Pushpull/[47:56] 사각형 생성/[48:32] on face/[49:46] Pushpull 하면서 복사하기/[50:56] 원 생성/[51:21] Hidden Geometry/[51:41] Pushpull

  • 05.51분 Rotate, Scale, Follow Me 활용하기

    Rotate, Scale, Follow Me 기능들을 이용해서 태극문양, 구, 파이프, 몰딩, 원뿔 형태의 모델링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8] 회전/[00:12] 사각형 생성/[00:36] Endpoint 기준 지정/[01:23] 임의의 기준/[01:57] 축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02:43] x축을 기준으로 회전/[03:07] y축을 기준으로 회전/[03:35] 면과 점의 회전/[04:28] 사각형 생성/[04:38] 면을 90도 회전(x축)/[05:25] 면을 90도 회전(y축)/[05:46] 회전을 활용한 실습/[06:25] 아크를 활용한 반원 생성/[06:46] 원 생성/[07:25] 회전/[08:20] 결과 확인/[08:48] Endpoint를 연결해서 면 생성/[09:43] 면 반전/[11:24] 결과 확인/[11:33] 재질 삽입/[12:07] 재질 삽입 안된 이유 확인/[14:05] Scale/[15:03] 육면체 생성/[15:50] 면 배율 조절-대각선/[17:41] 면 배율 조절-좌우(x축)/[18:48] 면 배율 조절-상하(y축)/[19:37] 육면체 배율 조절-대각선/[22:33] 육면체 배율 조절-좌우(x축)/[22:59] 육면체 배율 조절-상하(y축)/[23:30] 중심을 기준으로 배율 조절/[25:56] Offset(오프셋)/[26:30] 사각형 생성/[27:26] Offset(오프셋) 실습1-면 활용/[28:52] 수치 입력(Demensions)/[29:26] Offset(오프셋) 실습2-면 활용/[30:18] Offset(오프셋) 실습3-직선 활용/[31:07] Offset(오프셋) 실습4-Freehand 활용/[31:55] Offset(오프셋) 실습5-원호 활용/[32:51] Follow Me/[33:21] 육면체 생성/[33:36] 세워진 사각형 그리기/[34:14] Follow Me 실습1-면 선택/[35:20] 결과 확인/[36:00] Follow Me 실습2-경로 선택/[37:52] Follow Me 실습3-파이프 만들기/[38:05] 선 생성/[38:30] 원 생성/[39:15] 경로 선택 결과 확인/[40:15] 면 선택 결과 확인/[40:37] Follow Me 실습4/[41:04] 육면체 생성/[41:28] Follow Me를 활용한 모깍기/[42:36] 결과 확인/[43:22] Follow Me를 활용한 몰딩/[45:20] 결과 확인/[45:34] Follow Me를 활용한 원뿔 생성/[46:52] 결과 확인/[47:07] Follow Me를 활용한 도넛모양 생성/[48:45] 결과 확인/[49:20] Follow Me를 활용한 구 생성/[50:16] 결과 확인

  • 06.39분 Camera, Group, Component 활용하기

    Camera메뉴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Group, Component의 사용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책갈피 : [00:10] camera 메뉴 보기/[00:17] field of view/[01:00] 모형 불러오기/[01:46] field of view 적용/[03:07] 초점거리수치 입력/[04:45] 선택도구/[05:30] 클릭수에 따라 어떻게 선택되는지 확인/[06:57] 다중선택과 다중취소/[07:45] ctrl 키로 다중선택/[08:24] 선택 반전/[09:11] 그룹/[10:00] make group/[11:52] 그룹 편집/[12:11] 그룹 묶어서 그룹 만들기/[13:09] Component/[13:52] 모델 불러오기/[14:39] 3D warehouse 보기/[16:02] 문 다운로드/[17:18] 모델 보기/[18:03] explode/[18:30] make Component/[19:22] alignment 설정/[20:52] set component axes/[22:36] 확인/[23:15] make Component/[23:52] 그림자 설정/[24:52] Component 축 설정/[25:26] 문 배치 공간 생성/[26:22] 재질 입력/[26:52] 문 불러 오기/[27:30] make Component/[28:11] Component 불러오기/[29:10] component 수정/[30:33] vertical 설정/[32:30] 육면체 생성/[33:19] 창문 만들기/[34:52] 창문 재질 입력/[35:49] 창문 component/[36:45] cut opening 적용/[37:22] component 불러오기

  • 07.46분 Eraser 와 Paint Bucket (Material Mapping)

    지우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과 페인트 도구를 사용해서 면에 재질을 맵핑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7] Eraser 툴 보기/[00:34] 원 그리기/[01:21] 원 모양 변경/[01:57] Eraser로 선 삭제/[03:07] 드래그로 지우기/[03:43] hide/[05:13] unhide/[05:53] soften/smooth/[06:46] 복구/[07:30] Paint Bucket/[11:35] 색상과 재질 적용/[11:52] 정육면체 생성/[12:20] materials/[13:24] 나무 재질 입력/[14:07] 다른 재질 보기/[14:41] 벽돌 재질 입력/[15:20] 정육면체 옆면 선택/[15:43] 선택한 면에 재질 입력/[16:33] 그룹과 component에 재질 입력하기/[16:56] 그룹 생성/[17:37] 재질 입력/[18:14] 위 아래 면만 재질 입력하기/[19:56] 페인트 도구를 이용한 맵핑/[20:25] 인접 채우기/[22:18] 재질 바꾸기/[22:40] 원통 생성/[23:41] 재질 입력/[24:26] 인접 바꾸기/[25:51] 재질 샘플링 작업/[26:48] sample paint/[28:26] 재질 크기 조절하기/[29:32] position/[30:17] 재질 이동 도구로 재질 위치수정/[31:10] 재질 확대,축소,회전 도구/[32:07] 재질 비틀기 도구/[33:00] 재질 비율 조절 도구/[33:51] 자유핀 모드/[34:20] 기타 재질 조정 메뉴/[36:30] 재질 이미지 삽입하기/[37:15] 사각형 생성/[38:34] create material/[39:07] 이미지 재질로 만들기/[39:58] 재질 입력/[41:07] 위치와 크기 조절/[41:30] 스케일 도구 선택/[43:52] 확인

  • 08.1시간 4분 이미지 맵핑과 치수삽입

    굴곡진 면과 각이진 면에 이미지를 맵핑하는 방벙을 알아보고, 줄자, 치수, 각도기 도구들의 사용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배워봅니다.

    책갈피 : [00:09] 곡면에 재질 입력/[00:40] 사각형 생성/[01:33] 아크 그린 후 곡면 생성/[02:45] 면에 재질 입력/[04:15] 비슷한 면 생성/[04:54] 새 면에 재질 삽입/[05:11] 재질 크기 지정/[06:26] projected/[06:46] 스포이드로 재질 선택/[07:00] 곡면 선택/[08:28] 각진 면에 재질 입력하기/[09:20] polygon 선택/[10:09] 각진 면 만들기/[11:28] 사각형 늘리기/[12:09] 면 높이 주기/[12:26] 각 면에 재질 입력/[13:28] 재질 위 아래 크기 지정/[14:43] 재질 삽입/[15:48] tape measure/[16:25] 육면체 생성/[16:48] 육면체 치수 재기/[18:17] 축조선과 축조점 만들기/[19:41] 축조선 이동하기/[21:33] 축조점 만들기/[23:15] 줄자 도구 이용해 크기 조절/[24:07] 확인/[26:15] 그룹 사이즈 조정/[27:41] 하위 그룹이 있을 경우/[28:07] Dimensions/[29:03] 육면체 생성/[29:37] 치수 입력/[30:59] 포인트 선택/[32:15] 선 선택/[33:42] 치수 삭제/[33:52] 치수 이동/[34:45] 치수 입력된 모델링 변경/[35:45] 스케일로 모델링 크기 조절/[36:45] 원통과 반원 생성/[37:52] 원통에 치수 값 입력/[38:57] 반원에 치수 값 입력/[39:37] 반지름 값 지름으로 표시/[40:37] text position/[41:37] 치수선 세부설정/[41:52] model info-Dimensions/[42:27] 폰트 설정/[43:07] endpoints 설정/[43:58] 변경 확인/[44:37] 치수 정렬 설정/[45:07] 변경 확인/[46:19] 치수 한번에 업데이트/[48:06] expert Dimension settings/[49:22] protractor/[49:52] 도형 생성/[50:42] 각도 재기/[52:52] 각도기 축 고정/[53:30] text/[54:04] 육면체 생성/[54:37] 면적 표시/[55:37] 옆면 면적 표시/[55:49] 이름 변경/[56:30] 절대좌표 보기/[59:36] 선 길이 보기/[60:30] 텍스트 창 삽입/[61:45] 지시선 세부 설정/[63:30] 업데이트

  • 09.44분 Axes, 3D Text, Section Plane 활용

    축을 변경하는 방법, 3D텍스트를 이용한 양각과 음각 문자생성 방법, 섹션도구를 활용한 건물내부 확인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24] axes/[00:40] 육면체 생성/[01:26] 육면체 축 변경/[02:23] 축 리셋/[02:44] move sketching context/[03:30] 축 사용 예/[04:11] 기울어진 면에 축 적용/[04:30] 축에 맞게 그리기/[04:59] 원래 축으로 돌아가기/[05:27] 집모양 모델링/[06:46] 지붕 만들기/[08:11] 오프셋 이용해 지붕 크기 조절/[09:09] 지붕 두께 주기/[10:05] 지붕 평행하게 복사/[10:28] 지붕 면 연결/[11:43] 3D 텍스트 도구/[11:58] 벽면 생성/[12:37] Place 3D Text/[12:54] 문자 입력/[13:09] 폰트 설정/[14:18] 3D 텍스트 삽입/[15:01] 글자에 색 입력/[15:45] 글자 분해/[16:30] 음각 형태로 텍스트 입력/[18:03] 글자 분해/[18:36]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19:18] 한글 입력/[20:45] 글자 나누기/[22:11] 글자 면 안쪽으로 넣기/[23:15] 재질 삽입/[24:41] section plane/[25:56] 육면체 생성/[26:18] 육면체 내부보기/[27:10] section plane 적용/[28:37] section plane 적용 후 이동/[29:32]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section plane 적용/[30:41] 도형 생성/[31:32] section plane 적용/[32:43] section plane 회전/[34:21] 기울어진 단면 보기/[34:49] 섹션 도구/[36:12] section plane 확장 메뉴/[36:59] reverse/[37:22] active cut/[37:52] create grop from slice/[39:42] 집 모델 불러오기/[41:07] 축 설정/[41:34] section plane 적용

  • 10.37분 시연, 구글어스, 샌드박스 사용하기

    Position Camera, Walk 도구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글어스를 활용하는 방법, 샌드박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5] 바닥면 생성/[01:23] 바닥 재질 입력/[02:13] position camera/[02:53] eye height/[03:13] 단위 변경/[04:00] look around 이동/[05:10] walk/[06:10] walk 적용/[07:30] 벽 지나서 가기/[08:56] 구글 어스 활용법/[09:45] 구글 어스 실행/[10:18] 검색/[11:28] 모형 선택/[11:52] 서울 시청 선택/[12:26] 다운로드/[13:33]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14:26] 모델 살펴보기/[15:54] 모델 단순화/[17:03] 새 건물 선택/[18:10] 다운로드/[18:18] 저장한 파일 가져오기/[19:18] 외국 건물 검색/[20:52] 구글 툴바/[21:37] toggle terrain/[21:56] photo texture/[22:40] preview model in google earth/[23:56] add location/[24:33] grab/[25:40] 샌드 박스/[26:11] 샌드박스 도구상자/[26:33] 샌드박스가 없을 경우/[26:56] front 선택/[27:17] freehand 로 굴곡 그리기/[28:11] 굴곡 이동/[29:15] 반대쪽 굴곡 입력/[29:41] flip along/[30:55] from contours/[31:29] 선 제거/[32:15] from scratch/[32:43] 그리드 그리기/[33:43] 크기 재기/[34:22] smoove/[35:07] 수치 변경/[35:45] smoove 적용

  • 11.1시간 11분 Sandbox & Match Photo 활용

    샌드박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사진일치를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7]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 만들기/[01:03] 그리드 생성/[02:23] explode 적용/[02:53] smoove 를 이용해 높낮이 주기/[04:08] 굴곡 중간에 평면 만들기/[04:29] stamp/[04:54] 원 생성/[06:00] 평평하게 할 면 선택/[07:15] 다각형 형태 생성/[07:43] stamp 적용/[08:03] 면에 원하는 모양 새기기/[08:39] 전개될 선 생성/[09:03] 이동/[09:26] drape 적용/[10:48] add detail/[11:37] flip edge/[11:50] add detail 적용/[13:05] hidden geometry/[13:50] flip edge 적용/[14:50] 샌드박스를 이용해 지형과 건물 만들기/[15:20] 그리드 생성/[15:46] 굴곡 주기/[16:26] 세밀한 굴곡 설정/[17:03] 사각형 생성/[17:26] 사각형 이동/[18:21] stamp 로 지형 생성/[19:07] 재질 입력/[19:56] 울타리 생성/[21:07] 선 지우기/[22:18] 컬러 입력/[23:45] 웨어하우스 열기/[24:14] 집 다운로드/[24:37] 파일 불러오기/[24:48] 불필요한 부분 제거/[25:32] 그룹으로 묶기/[26:30] 집 크기 조절/[27:22] 집 입력/[27:56] 주변 재질 입력/[28:37] 굴곡 부드럽게 만들기/[30:15] match photo/[31:03] 사진 불러오기/[31:56] match photo 구성요소/[32:52] grid on / auto/[33:30] planes/[34:30] 축 설정/[35:57] 원점 맞추기/[36:27] x축 바, y축 바/[37:49] 설정/[38:15] 사진 일치/[38:42] 벽 면 생성/[39:29] 푸쉬풀로 면 밀기/[39:52] project textures from photo/[40:57] 오른쪽 부분 작업/[42:30] 축에 평행하게 선 그리기/[43:22] 푸쉬풀로 면 밀기/[43:50] 기둥 작업/[45:07] 면에 오프셋 적용/[45:51] 불필요한 선 제거/[47:00] 그룹 적용/[47:07] 그룹 이동/[47:57] 각 면 나누기/[49:22] 기둥 위쪽에 면 생성/[50:21] 평행 한 면 만들기/[51:20] 사진일치/[52:05] 창문 작업/[53:05] 창문 틀 생성/[54:27] 내부 작업/[56:05] 라인 그리기/[57:51] 돌출/[58:43] 재질 입력/[60:07] 색 입력/[61:07] 지지대 작업/[62:05] 지지대 복사 후 붙여넣기/[63:22] 그리드 그리기/[64:00] 굴곡 만들기/[65:27] 지형 세부 설정/[66:56] 확인/[67:15] 지형 부드럽게 설정/[67:46] 재질 삽입/[68:30] 뒤에 있는 사진 제거/[70:02] 내부 보기

  • 12.32분 Intersect 활용하기

    교차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서 활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3] Intersect/[00:55] Intersect with model/[01:02] Intersect with selection/[01:11] Intersect with context/[01:45] 도형 생성/[02:00] 색 입력/[03:00] 도형 교차/[03:51] with model 선택/[04:26] 원통 지우기/[04:45] 그룹 적용/[05:15] 도형 이동/[07:00] 그룹 적용 후 합치기/[07:38] 편집상태에서 with model 적용/[07:54] 도형 이동/[08:56] 원뿔 생성/[10:43] 그룹 적용/[10:54] 세 도형 겹치기/[11:22] 도형 두개 선택 with model 적용/[12:13] 도형 두개 선택 with selection 적용/[13:45] 도형 생성/[14:13] 색 입력/[14:46] 겹친 도형 사이에 원통 생성/[15:28] 두개 도형 그룹으로 묶기/[15:58] with model 적용/[16:10] 도형 이동/[17:47] with context 적용/[18:03] 도형 이동/[19:11] 세 도형 그룹으로 묶기/[19:30] with context 적용/[20:37] Intersect 활용해 곡면 생성후 구멍 뚫기/[20:56] 곡면 생성/[23:00] 원통 그리기/[23:15] 원통 곡면에 이동/[23:47] with model 적용/[24:14] 선택한 면 지우기/[25:33] 구 생성/[26:48] 불필요한 선 숨기기/[27:45] 원통 그리기/[28:00] 원통 구에 이동/[28:18] x-ray 선택/[29:10] styles 메뉴 보기/[30:10] with model 적용/[31:00] 선택된 면 앞으로 빼기

  • 13.43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1

    공부했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박스 형태 만들기, 병모양 만들기, 쟁반과 컵 만들기, 울타리 만들기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0] 도구를 이용해 객체 만들기/[00:42] 사각형 생성/[01:07] 사각형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원 생성/[02:07] 교차된 선 제거/[02:30] 두께 적용/[03:20] 안쪽 면 만들기/[04:00] 이동 도구로 면 이동/[05:10] freehand 도구로 면 생성/[05:30] 면 뽑기/[05:46] freehand 도구로 작은 면 생성/[06:00] 면 뽑기/[06:27] 부드러운 효과 적용/[06:46] 재질 입력/[07:44] 불필요한 선 제거/[08:22] 박스 생성/[10:00] 열려있는 형태의 박스 제작/[10:41] 좌우 박스 뚜껑 만들기/[11:43] 위 아래 박스 뚜껑 만들기/[12:24] 박스 뚜껑 내리기/[13:50] 각도기를 이용해 박스 뚜껑 내리기/[15:41] 박스 색상 입력/[16:10] 박스 밑에 글자 입력/[17:41] 글자 색 입력/[18:07] 병 모양 만들기/[18:44] 병 단면 생성/[19:48] Arch로 엣지 부분 부드럽게 하기/[20:52] 단면 위쪽으로 세우기/[22:48] 단면 회전 할 원 생성/[23:03] 원 이동/[23:26] follow me 적용/[24:36] 쟁반과 컵 만들기/[24:56] 원 생성/[25:22] 면 위로 이동/[25:56] 쟁반 두께 주기/[27:33] 부드러운 효과 적용/[28:06] 컵 만들기/[28:52] 정면 보기/[29:10] 호 생성/[29:52] follow me 적용/[30:11] 부드러운 효과 적용/[30:32] 그룹 적용/[30:48] 울타리 만들기/[31:33] 옵셋기능 적용/[31:51] 가장자리 면 올리기/[32:43] 선으로 울타리 면 생성/[33:21] 푸쉬풀로 두께 주기/[33:44] 그룹 적용/[33:57] 울타리 복사/[34:22] 갯수 나누기/[34:42] 울타리 반대편에 복사/[35:15] 옆면 울타리 만들기/[36:19] 울타리 복사 후 나누기/[36:52] 울타리 반대쪽에 복사/[37:34] 울타리 그룹 적용/[38:00] 잔디 면 생성/[38:20] 울타리 이동/[39:06] 재질 입력/[39:37] 웨어하우스 접속/[40:15] 소 모델 다운로드/[41:05] 소 모델 크기 조절/[41:37] 소 모델 위치 이동/[42:00] 소 모델 복사 및 회전/[43:23] 저장 후 마무리

  • 14.47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2

    이전에 배웠던 도구들을 활용하여 원형 계단, 벽체, 텍스트 삽입, 오디오 버튼, 그림 액자 들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각도기/[00:18] 뷰 전환/[00:34] 각도기를 활용한 각도 나누기/[02:28] 중심점/[04:18] 선 그리기/[04:58] 불필요한 선 제거/[05:25] 결과 확인/[05:38] Pushpull을 활용한 계단모양 만들기/[07:51] 결과 확인/[08:11] 벽체 만들기 실습/[08:50] 오프셋을 활용한 외부벽 만들기/[09:27] 내부 벽 만들기/[12:19] 불필요한 선 제거/[12:50] Pushpull을 활용한 벽 높이 만들기/[13:10] 입구 만들기/[13:50] 문 상단 만들기/[14:38] 내부 문 만들기/[15:50] 결과 확인/[16:13] 외부벽에 창문 생성/[16:59] 창문 복사해서 이동하기/[17:27] 결과 확인/[17:54] 치수 입력/[18:17] 치수 수정/[19:18] 내부 치수 입력/[20:05] 창문 치수 입력/[20:21] 치수 폰트 설정 변경/[20:44] 텍스트 입력/[21:52] 텍스트 폰트 설정 변경(Entity info)/[23:06] Intersect 기능을 활용한 버튼 만들기 실습/[23:38] 원 생성/[23:55] 오프셋과 Pushpull/[25:37] 사각형 그리기/[26:13] Parallel Projection/[26:40] 뷰 전환/[26:53] 결과 확인/[26:58] Intersect Faces/[27:50] Pushpull/[28:53] 사각형 그리기/[29:24] 원뿔 그리기/[30:35] 복제하고 이동하기/[31:41] 원뿔 크기 변경/[32:07] Intersect Faces/[32:32] 면 제거/[33:54] 뒷면 작업/[35:10] 결과 확인/[35:40] 액자 만들기 실습/[35:51] 사각형 그리기/[36:58] Pushpull/[37:13] 오프셋/[37:55] 안쪽으로 움직이기/[38:53] 재질 삽입/[40:06] Creat Material/[40:56] Texture-Position/[42:00] 유리 만들기/[42:55] 결과 확인/[43:21] 비율의 중요성/[43:59] 사각형 그리기/[44:15] Creat Material/[45:12] 결과 확인

  • 15.1시간 6분 Shadow & Fog, Sytles

    그림자 도구, 안개 도구, 스타일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들과 셋팅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그림자 도구/[00:50] 모델 선택/[01:34] 모델 다운로드/[02:07] 모델 불러오기/[02:53] 사각형 면 생성/[04:00] 그림자 도구 사용/[05:14] 그림자 도구 사용 결과보기/[05:46] date/[06:23] time/[07:56] 날짜 별 일몰 확인/[08:43] 날짜 선택/[09:11] 시간 조절/[11:13] 쉐도우 셋팅/[11:48] 날짜 및 시간 조정/[13:03] light/dark/[13:24] use sun for shading/[14:50] on face/[14:58] on ground/[15:16] 예제 생성/[15:54] 그림자 적용/[17:11] on face와 on ground 가 동시 적용될 경우/[18:33] from edges/[19:41] 그림자 입력시 주의점/[21:18] 재질 입력시 주의점/[22:10] fog/[22:56] fog 조절 창/[24:00] use background color/[25:00] styles/[26:56] 모델 선택/[27:37] 모델 다운로드/[28:45] 모델 배치/[30:00] 불필요 모델 제거/[30:22] 재질 단순화/[32:52] 섹션 도구 선택/[33:22] 내부 확인/[33:43] 불필요 모델 제거/[34:07] styles 열기/[34:30] select/[35:07] in model/[35:50] 디테일/[37:20] 썸네일 설정/[38:14] 스타일 항목/[38:42] assorted styles 선택/[39:05] 스타일 변경/[39:37] color set 선택/[39:58] default styles 선택/[41:07] edit/[41:51] 엣지 셋팅/[42:30] back edges/[43:06] profile/[44:00] depth cue/[44:30] extension/[45:12] endpoint/[45:58] jitter/[46:14] color/[47:00] by axis/[48:37] 스타일 업데이트 표시/[49:07] face setting/[49:30] front color/[50:14] back color/[51:36] 면 스타일 설정/[52:07] 와이어프레임/[52:29] 재질 색상으로 모델 표현/[53:00] display shaded using all same/[53:30] x-ray/[54:00] 투명도/[55:00] 백그라운드 셋팅/[56:19] 투명도 설정/[56:37] show ground from below/[57:45] 워터마크 셋팅/[58:45] add watermark/[59:30] 투명도 설정/[59:57] 포지션 결정/[60:52] edit watermark/[61:50] 모델링 셋팅/[62:00] selected/[62:51] guides/[63:00] inactive section/[63:22] 섹션 나누기/[64:55] hidden geometry/[65:25] color by layer/[66:03] match photo

  • 16.42분 Styles & Scenes, Animation

    스타일 도구와 장면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가지를 이용해서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제작해봅니다.

    책갈피 : [00:16] 스타일 적용 후 믹스하기/[01:03] select 패널 추가/[01:38] assoted style 선택/[02:07] 블루 프린트 선택/[02:23] 엣지 셋팅 선택/[02:46] 선 확장 길이 변경/[03:23] 스타일 업데이트/[03:53] 브러쉬 효과 모델에 적용/[04:59] mix에서 default style 선택/[06:00] default style적용/[06:44] 스타일 저장/[07:26] 스타일 복사 및 삭제/[08:26] 기본 셋팅 사항 설정/[08:43] scenes/[09:31] 뷰 옵션/[09:50] scenes 메뉴/[10:26] 밑면 넓히기/[11:13] scenes 추가/[12:00] scenes 추가한 위치로 이동/[12:31] scenes 업데이트/[13:26] scenes 추가/[14:05] scenes 제거/[14:35] move scene down/up/[15:18] show details/[15:46] scenes 이름 입력/[16:33] 애니메이션 만들기/[17:03] scenes 생성/[18:41] 정면 scene 생성/[19:11] 옆면 scene 생성/[19:48] 뒷면 scene 생성/[20:11] 전체 scene 생성/[20:18] scene 확인/[20:55] 스타일 나누기/[21:18] scenes 추가/[22:07] 스타일 선택/[23:4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24:26] 확인/[25:11] scenes 추가 후 스타일 선택/[26:07] scenes 추가 업데이트/[26:33] 확인/[27:22] 뒷면 scene 추가/[28:36] scene에 애니메이션 적용하기/[29:26] 애니메이션 재생/[30:17] 애니메이션 셋팅/[31:07] 트렌지션 해제/[31:41] 전환 시간 입력/[32:45] scene delay/[34:14] video/[35:07] image set/[36:06] frame rate/[38:42] video 옵션/[39:15] 옵션 설정/[40:00] 이름 지정 후 export/[40:45] 동영상 확인

  • 17.1시간 6분 Dynamic Components & Layer

    여러가지 실습을 통해 다이나믹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집 모양을 꾸미면서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4] 다이나믹 컴포넌트/[01:42] 다이나믹 컴포넌트 도구/[02:53]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03:34] component option/[03:53] component attributes/[04:41] 2D Girls Dog 샘플 불러오기/[05:28]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 로 샘플 선택/[06:15] 색 변경/[07:30] component option 보기/[08:35] 색상 선택/[09:35] component attributes 보기/[10:58] behaviors 보기/[12:09] 벤치 샘플 삽입/[12:39] 벤치 복사/[13:28] 벤치 길이 조절/[14:11] 복사한 벤치 길이 조절/[14:58] 그룹 해제 후 벤치 길이 조절/[15:26] 분해 후 벤치 길이 조절/[17:29] 자동차 샘플 삽입/[18:03] 차 색상 변경/[18:26] 바퀴 방향 변경/[18:55] 문 열기/[19:37] 침대 샘플 삽입/[19:41] 침대 크기 변경/[20:00] 옵션 보기/[20:30] 어트리뷰트 보기/[20:51] 사람 샘플 삽입/[21:10] 트럽 샘플 삽입/[22:02] 옵션 보기/[22:52] 그룹/[23:59] 레이어/[25:41] 기둥 생성/[26:48] 중심 원 생성/[27:14] follow me 적용/[27:56] reverse face 적용/[28:26] 기둥 받침 생성/[30:22] 기둥과 받침 복사/[30:47] 그룹 적용/[31:25] 받침에 기둥 배치/[32:00] 윗면 받침 삽입/[32:43] 복사한 기둥 작업/[33:45] 점이 맞물린 개체 선택할 경우/[35:30] 레이어로 나누기/[36:37] 레이어 추가/[37:22] 레이어에 각 모델 분배/[38:37] 레이어 visible 체크 해제/[40:22] 각 모델링 요소 레이어에 삽입하기/[40:43] 벽 생성/[41:51] 내부 벽 생성/[43:12] 입구 만들기/[43:52] 벽 높이 적용/[44:13] 바닥 생성/[45:20] 벽체 레이어 적용/[45:52] 가구 레이어 생성/[47:00] 가구 모델 검색/[48:20] 모델 다운로드/[48:44] 모델 불러오기/[49:45] 모델 회전 후 배치/[50:45] 테이블 모델 다운로드/[52:22] 모델 불러오기/[52:52] 모델 배치/[53:52] 침대 컴포넌트 불러오기/[54:22] 크기 조절/[55:20] 침대 배치/[56:05] 책상 모델 다운로드/[57:15] 책상 배치/[58:19] 레이어 삭제/[59:22] 문 레이어 추가/[60:00] 문 모델 다운로드/[61:07] 문 모델 배치/[63:00] 현관문 모델 다운로드/[63:37] 현관문 불러오기/[64:08] 재질 입력 후 배치

  • 18.57분 확장메뉴와 요소정보 알아보기

    각각의 개체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확장메뉴와 요소정보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2] 확장 메뉴/[00:55] 육면체 생성/[01:11] 선 확장 메뉴/[01:34] entity info/[02:13] erase/[02:38] hide/[03:38] hidden geometry/[04:15] select/[04:43] select-connected face/[05:15] select-all connected/[06:00] select-all on same layer/[06:45] 레이어 생성/[07:15] 원통 육면체에 겹치기/[08:11] select-all on same layer 선택/[08:56] soften/[09:46] divide/[11:18] zoom selection/[11:56] 육면체 생성/[12:28] 여러 개 선 확장 메뉴/[13:05] select-all connected/[13:52] select-all with same material/[14:16] select-bounding edges/[14:46] area/[15:33] intersect faces/[15:56] reverse faces/[16:11] flip along/[16:37] soften/smooth edges/[17:25] 원 그리기/[17:41] 원 확장 메뉴/[18:07] 원에 divide 적용/[18:18] 호에 divide 적용/[18:37] explode curve/[19:18] convert to polygon/[20:03] 푸쉬풀로 원 높이 만들기/[21:07] 재질 입힌 면의 확장메뉴/[21:33] 육면체 재질 삽입/[22:37] select-bounding edges 선택/[23:17] area-selection/[25:03] area-layer/[25:45] area-material/[26:56] intersect faces-with model/[27:11] align view/[28:45] orient face/[29:15] texture-position/[30:03] edit texture image/[30:45] 이미지 에디터 선택/[31:45] make unique texture/[33:27] 그룹 확장 메뉴/[33:43] entity info 보기/[34:07] lock/[35:21] edit group/[35:45] make component/[35:52] unglue/[36:49] 컴퍼넌트 확장 메뉴/[37:22] make unique/[37:51] share component/[38:37] dynamic component/[39:52] entity info 보기/[40:29] 선 선택/[40:45] 선의 entity info/[41:37] length/[42:42] cast shadows/[44:22] 원과 호의 entity info/[46:52] 면의 entity info/[47:59] 앞면에 재질 삽입 후 확인/[48:15] 뒷면 보기/[49:15] receive shadows/[50:49] 그룹과 컴포넌트의 entity info/[52:06] 치수 삽입/[52:37] 원 치수 삽입/[53:30] 폰트 변경/[54:45] align to screen/[54:59] align to dimension/[56:00] text position

  • 19.1시간 14분 스케치업2014의 여러 창들과 모델정보

    스케치업2014에서 제공하는 각종 옵션 창들, 2D그래픽 내보내기 옵션, 모델정보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0] 윈도우 탐색기, 구성요소 알아보기/[01:34] materials 탐색기의 구성요소/[01:49] 육면체 생성/[02:07] materials 창 열기/[03:45] in model/[04:12] material 재질보기/[04:30] details/[05:23] 재질 저장/[05:40] 썸네일 크기/[06:00] get more/[06:15] edit/[07:00] color/[08:26] undo color changes/[09:07] match color of object in model/[10:07] match color on screen/[11:41] texture/[12:20] browse/[12:28] edit texture image in external editor/[13:33] 가로 세로 값 설정/[14:26] lock/unlock aspect ratio/[16:48] reset color/[16:56] opacity/[19:06] 컴포넌트 탐색기/[19:11] 육면체 생성/[19:48] 컴포넌트 이름 입력/[20:15] 컴포넌트 생성/[20:37] 컴포넌트 창/[21:02] 생성한 컴포넌트 확인/[21:56] 미리보기 방식 설정/[23:00] 원하는 항목 선택/[23:30] 검색/[24:26] detail/[25:18] edit/[25:33] alignment/[25:52] always face camera/[26:33] 컴포넌트 저장 경로 표시/[26:52] 여러항목 살펴보기/[28:17] expand/[29:03] 아웃라이너/[30:07] 육면체 생성/[30:21] 그룹 적용/[31:03] 그룹 이름 변경/[31:56] 원통 생성/[32:43] filter/[33:22] expand all/[33:30] collapse all/[33:37] sort by name/[34:00] 컴포넌트 생성/[36:22] shadow/[37:22] fog/[38:04] 육면체 생성/[38:14] soften edges/[38:45] 모서리 선택/[38:59] 사이각 조절/[39:52] 육각형 생성/[41:00] soften coplanar/[41:22] export/[42:06] 모델 불러오기/[42:28] 잔디 재질 입력/[43:00] 2D graphic/[43:30] export type-pdf/[45:12] options/[46:43] scale/[47:37] profile lines/[48:07] section lines/[48:37] extension lines/[50:07] export type-jpg/[50:22] options/[50:30] image size/[51:07] anti-alias/[51:27] jpg compression/[52:22] export type-bmp/[52:52] export type-epx/[54:22] 내보내기 범위 지정/[54:52] port edges/[55:15] export textures/[56:37] export type-dwg/[59:07] profile lines/[60:15] section lines/[61:29] export type-dxf/[62:07] model info/[64:15] 컴포넌트 불러오기/[65:14] 컴포넌트 셋팅/[67:54] show component axes/[68:08] credit/[70:30] dimensions/[71:15] file/[71:45] geo-location/[72:08] rendering/[72:38] statistics/[72:49] text/[73:08] units

  • 20.54분 인테리어 모델링 실습

    스케치업의 도구를 활용해서 3차원 건물을 만들어보는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9] 공간 제작/[00:26] 사각형 그리기/[00:55] 바닥 두께 적용/[01:22] 바닥면 셋팅 변경/[02:23] 굴곡 그리기/[03:53] 면 위쪽으로 올리기/[04:25] 위쪽 면 안쪽으로 넣기/[05:15] 면 절반으로 자르기/[06:00] 불필요 선 제거/[06:30] 면 안쪽으로 집어넣기/[07:59] 면에 구멍내기/[08:33] 저장/[09:03] 면 넓히기/[09:20] 불필요한 부분 제거/[10:09] 면에 두깨 적용/[10:22] 윗면 넓히기/[11:01] 불필요한 부분 제거/[11:18] 두깨 적용/[12:28] 면 나누기/[13:20] 면 제거/[13:46] 천장 부분 앞쪽으로 돌출/[14:05] 불필요한 부분 제거/[14:46] 두깨 적용/[15:35] 뚫린 면 복원/[15:46] 선 제거 후 확인/[16:32] 천장 만들기/[17:00] 기둥 만들기/[18:48] 천장에 원 그리기/[19:33] 원 위로 올리기/[20:37] 뚫린 부분 채우기/[21:22] 가구 모델 만들기/[21:44] 사각형 생성/[22:07] 사각형 안에 면 만들기/[22:22] 원 삽입/[22:59] 연결 라인 그리기/[23:29] 불필요한 선 제거/[23:56] 면 두깨 적용/[24:18] 옆면 넓히기/[24:33] 두깨 적용/[25:56] 의자 밑면 작업/[27:03] 다리 만들기/[28:22] 각도조절/[28:52] 컴포넌트 형태로 저장/[29:21] 테이블 만들기/[29:33] 사각형 생성/[30:07] 다리 만들기/[32:12] 테이블 면 넓히기/[32:22] 면에 두깨 적용/[33:19] 모델 불러오기/[34:15] 그룹 적용/[35:06] 모델 복사/[35:45] 가구 배치/[36:07] 바닥 높이 맞추기/[36:59] 벽 만들기/[38:22] 면 색 변경/[39:07] 창문 만들기/[42:44] 면 뚫기/[43:04] 중간 창문 생성/[44:00] 재질 입력/[44:37] 창문 들어갈 자리 지정/[46:07] 창문 복사 후 붙여넣기/[47:20] 문 만들기/[48:22] 면 뚫기/[49:04] 면 안쪽으로 넣기/[49:37] 문 모델 불러오기/[50:30] 사이즈 조절/[51:00] 문 삽입/[51:37] 불필요한 선 제거/[53:13] 작업 마무리





본 강의 수강생들의 추가구매가 가장 많은 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