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교육 의 리더!

로그인 회원가입
HOME>멀티미디어>스케치업/V-RAY/포디움>스케치업 2013

스케치업 2013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2시간 27분|회차당 평균 : 37분21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김석규

300,000185,000



스케치업 2013 사용법 강좌
[스케치업 권장 학습순서]
스케치업2013 → 스케치업2013 [실무] → 스케치업 모델링 → 스케치업 브이레이 →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

스케치업은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강력한 3D 모델링 툴입니다. 강의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든 툴에 대한 학습을 예제를 통해 실습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신버전으로 수강하시는걸 권장합니다.
  • 01.40분 스케치업 2013 시작

    구글 스케치업 2013을 실행한 후 화면구성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책갈피 : [00:00] 스케치업2013/[00:20] Template/[01:05] 스케치업 시작/[01:37] 스케치업2013 새로운 기능/[03:18] mp4,avi 파일 삽입 가능/[03:25] 확대 기능(100배)/[03:42] LayOut 2013 프로그램/[04:29] Style Builder 2013 프로그램/[04:57] 수치 단위 설정의 중요성/[05:17] 수치 단위 변경/[06:02] 스케치업의 도구/[06:09] 캐릭터/[06:38]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회전/[06:51] 캐릭터 설명/[07:15] 건물 만들기/[07:31] 캐릭터와 건물 높이 비교/[08:00] 캐릭터 삭제/[08:29] 건물 삭제/[08:40] 스케치업 화면 구성/[08:51] 제목 표시줄/[09:16] 메뉴바/[09:40] 표준도구/[09:56] X,Y,Z축/[10:25] 드로잉 영역/[10:38] 상태표시줄/측정도구/[10:58] File/[11:51] Edit/ View/ Camera/[12:01] Draw/[12:27] Tool/[12:55] Window/ Hellp/[13:03] Save/[13:39] Toolbars/[15:26] View 메뉴/[15:45] 드로잉 영역/[15:56] X,Y,Z축의 방향 설명/[17:12] 도구 꺼내기/[19:09] 도구 위치 정렬/[20:48] 단축키 확인/[21:28] 단축키 설정 가능/[22:25] 작업시 주의할 점/[23:49] View 도구의 중요성/[25:26] Draw 도구를 이용해서 모델링/[25:36] 궤도/[26:36]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회전/[27:06] 선과 호를 이용해서 모델링/[30:53] Del 키를 이용해서 자르기/[31:31] 면 생성(Offset)/[32:17] 선 도구를 이용해서 막아주기/[33:12] 입체적으로 만들기(Push/Pull)/[33:52] 선택도구,Offset,Push/Pull 이용해서 자르기/[36:25] 사각형 도구를 이용해서 받침대 생성/[37:06] 받침대 두께 주기/[37:48] 모델링한 것 원점으로 이동/[38:47] 재질 추가/[39:55] 모델링 완성

  • 02.41분 메뉴와 그리기 도구모음

    메뉴에 대한 설명과 각종 그리기 도구에 대한 실습과 설명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도구 사용/[00:21] File/[01:47] Window-Preferences/[02:43] Import/ Export/[04:28] Print/[04:35] Exit/[04:46] Edit/[05:20] Undo/ Redo/[05:49] 사각형 모델링/[06:18] Undo/ Redo 도구 사용/[06:59] 아이콘/[07:21] Cut/ Copy/ Paste/ Paste In Place/[08:09] Paste In Place/[08:24] Paste/[08:45] Cut/[08:58] Paste/[09:11] Delete/[09:26] Delete Guides/[09:52] Select All/[09:58] Hide/[10:44] Unhide/[10:52] Unhide 메뉴/[11:28] Lock/[11:49] Unlock/[12:03] Make Component/ Make Group/[13:24] View/[13:36] Toolbars/[13:59] 아이콘 정렬/[14:19] Axes/[14:45] Camera/[14:48] Previous/ Next/[15:31] 도구 메뉴 확인/[15:48] Perspective/[16:16] Two-Point Perspective/[16:36] Pan/ Zoom/[16:42] 도구 메뉴 확인/[17:59] Draw/ Tools/[18:07] Window/[18:17] Preferences/[18:31] Model Info/[18:43] Entity Info/[19:08] 오른쪽 버튼 이용/[19:30] Layers/[19:45] Shadow/[20:07] Preferences/[20:59] 도구 사용 방법/[21:11] 선택 도구 사용/[23:58] 사각형 생성/[24:58] 요소 정보/[25:31] Measurements/[26:45] 치수를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28:12] 요소 정보/[28:37] 정사각형 생성/[29:33] 황금비율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30:19] 선 도구 사용 방법/[31:13] 평행을 이용해서 선 생성/[32:14] 정확한 수치로 선 도구를 이용해서 사각형 생성/[33:40] 옆에 미완성 사각형 생성/[34:18] 요소 정보/[35:18] 좌표를 이용해서 선 생성/[36:49] 선을 이용해서 면 분할/[38:59] 추정 기능/[39:17] 사각형 생성/[39:24] 추정기능을 이용해서 원 생성

  • 03.35분 그리기도구와 편집도구

    그리기도구들과 편집도구의 이동도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을 합니다.

    책갈피 : [00:00] 육면체 생성/[00:40] 추정기능 설명/[02:05] 강제 추정/[03:37] 원 도구/[04:14] 원 생성 - 살펴보기/[05:19] 측면 수 줄이기 - 또 다른 원 생성/[05:41] 측면 수 늘리기 - 또 다른 원 생성/[06:08] 원 형태 비교/[06:30] 측면 수 지정 - 원 생성/[06:49] 원 - Entity Info 설정/[07:29] 호 도구/[07:43] 호 그리기/[08:11] 정확한 치수 지정 - 호 그리기/[09:43] 측면 값 지정 - 호 그리기/[10:41] 다각형 도구/[10:55] 삼각형 & 오각형 생성/[11:36] 원 도구 - 다각형 생성/[12:58] 자유 곡선 도구/[13:57] 자유 곡선 - 면 생성/[14:38] 육면체 생성 - 자유 곡선 면 생성/[15:18] 분할 된 면 - 돌출 설정/[15:38] Explode Curve/[17:01] 정확한 수치 - 사각형 생성/[17:48] 원 생성/[19:20] Move 도구 설명/[20:06] 육면체 생성/[20:24] 이동 도구 설명/[20:54] 그룹 설정/[21:19] Move 도구 이용/[22:40] Move 도구 - 복사 기능/[23:17] Push/Pull 도구/[23:58] Rotate 도구/[25:20] Follow Me & Scale 도구/[26:59] 정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27:32] Explode - 선 이동/[28:50] Offset 도구/[29:56] 오프셋 면 효과/[30:35] 육면체 생성/[30:48] Move 툴 복사 기능/[33:36] 도형 간격 지정

  • 04.35분 편집도구

    스케치업8의 편집도구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직접 실습하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다중 복사/[00:30] Move 툴 - 도형 복사/[00:55] 복사 갯수 지정/[01:43] 복사 간격 지정/[02:33] 복사 간격 확인/[03:29] 선형 배열/[04:05] 도형 복사/[04:27] 도형 사이에 도형 삽입 (선형 배열)/[05:56] Push/Pull 도구/[06:16] 면 생성 - 입체 설정/[06:48] 사각형 or 오프셋 도형 생성/[07:10] 밀기 끌기 설정/[07:49] 사각형 - 정확한 치수를 이용한 돌출/[09:01] 두께가 얇은 사각형 - 돌출 설정/[09:31] 오프셋 생성 - 구멍 뚫기/[11:16] 구멍이 뚫리지 않는 경우/[12:13] 동일한 높이의 육면체 생성 1/[13:06] 높이 치수 확인/[13:53] 동일한 높이의 육면체 생성 2/[15:50] 사각형 생성 - 높이 지정/[16:04] 육면체 위에 또 다른 육면체 생성/[17:51] 다르게 만들어진 도형과 비교/[18:53] 원통 생성/[19:06] Hidden Geometry/[20:06] 원형의 숨겨진 면/[20:42] 세밀한 원형 면 작업/[21:35] 다각형 면 작업/[22:09] 다각형과 원형 면의 다른점/[23:14] 회전 도구/[23:31] 사각형 생성/[24:12] 도형 회전/[25:19] 그룹 지정 & 도형 회전/[26:08] X 축을 이용한 도형 회전/[26:33] 각도(Angle) 수치 지정/[27:53] 도형 회전을 이용한 도형 복사/[28:33] 간격 지정 도형 - 회전 복사/[29:01] 원하는 갯수의 도형 복사/[29:43] 배열을 이용한 도형 복사/[31:48] 육면체 생성 - 회전/[32:44] 다각형 생성 - 전체 선택/[33:40] 회전 도구 - 회전 축/[34:21] 평면 회전

  • 05.34분 따라가기와 카메라 도구모음

    따라가기, 궤도, 이동, 줌, 시야 도구들의 사용방법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00:42] Scale 도구 - 포인트 조절/[01:45] Scale 조절/[03:44] Offset 기능/[04:03] 사각형 생성 - Offset 설정/[05:07] 반복적인 Offset 작업/[05:46] 부분 선택의 Offset/[06:54] 호를 이용한 Offset/[07:50] 따라가기(Follow Me) 도구/[09:06] 육면체 생성 - 윗 부분 단면 생성/[09:56] 모서리 경로 다중 선택/[10:58] 따라가기 도구 선택/[11:38] 원 생성 - 선 그리기 - 경로 선택/[12:17] 따라가기 도구 선택/[13:07] 면 선택 - 따라가기/[14:03] Alt키를 이용한 도형 생성/[15:00] 원 생성 - 경로 선택 - 따라가기/[16:30] 선 도구 - 경로 그리기 - 떨어진 면 경로 생성/[17:30] Reverse Faces/[18:08] 따라가기 도구를 이용한 개체 작업/[18:36] 모 깎기 작업/[20:06] 윗면 부드럽게 효과/[20:49] 몰딩 작업/[21:27] 선 그리기 - 호 겹쳐 그리기/[22:25] 불필요한 부분 제거/[22:38] 단면 생성/[23:00] 윗면 선택 - Follow Me/[23:39] Follow Me - 원뿔 생성/[24:01] 원 & 삼각형 생성/[24:52] Follow Me - 원뿔 완성/[25:54] Drag를 이용한 따라가기 도형/[26:00] 육면체 & 원 생성/[26:34] 면 - Drag/[27:12] 간단한 도형 제작/[27:33] 원 생성/[28:10] 원 - 회전 도구/[29:00] 두 개의 원 합치기/[29:50] 구 모형 만들기 1/[30:10] 불필요한 부분 제거/[30:41] 구 모형 만들기 2/[33:02] 불필요한 선 제거/[33:26] 재질 입히기

  • 06.33분 선택도구와 구성요소(컴포넌트)

    선택도구의 활용방법과 구성요소 생성 및 편집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카메라 도구/[00:48] 새 파일 - 육면체 생성/[01:06] Orbit 도구/[02:14] Pan 도구/[03:25] 편집 툴의 이동도구와 카메라 이동도구의 차이점/[03:50] Zoom 도구/[04:49] Previous & Next/[05:09] 예제 파일 불러오기/[05:32] Field of View/[07:33] 새 파일 - 선택 도구/[08:06] 육면체 생성 - 선택 상태 활성화/[09:23] 확장 메뉴/[09:54] 선택 방법/[11:21] 드래그 선택 방법/[15:14] 다중 선택 방법/[15:57] 전체 선택 방법/[16:08] 선택 반전 방법/[17:20] Warehouse 도구/[17:48] Get Models/[19:05] Component 설명/[20:05] Edit Component/[20:51] Expolde/[21:06] Make Component/[21:48] Component 연결 방향 설정/[22:29] Always face camera/[23:03] Component 생성/[23:26] Component 설정 확인/[24:08] 그림자 켜기/[24:23] Expolde - Make Component - 그림자 해제/[26:01] Cut opening/[26:36] 욱면체 생성 - 재질 입히기/[27:13] 또 다른 사각형 - 오프셋/[28:01] 창틀 부분 두께 설정 & 면 지우기/[28:21] 중간지점 면 생성/[29:08] 창문 재질 삽입/[29:37] 창문 복사 & Make Component/[31:51] Components/[31:57] 창문 벽에 붙여넣기/[32:42] 마무리

  • 07.36분 재질 매핑하기(페인트통)

    평면, 곡면, 각진면에 이미지 재질을 매핑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지우기 도구/[00:34] 원 생성 - 선으로 구역 나누기/[01:09] 구역 두께 다르게 설정/[01:40] 지우개 도구 - 선 지우기/[02:53] 육면체 & 원통 생성 - 그룹 지정/[03:36] 도형 지우기/[04:10] 지우기 도구 - 숨기기 기능/[05:01] 숨겨진 부분 다시 보기/[05:41] 부드럽게 하는 기능/[06:16] 원 상태 되돌리기/[07:16] Paint Bucket 도구/[08:28] 육면체 생성 - 재질 입히기/[09:50] 다중 선택 - 재질 입히기/[10:42]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 - Paint Bucket/[11:57] 여러 재질 삽입 방법/[13:12] 육면체 생성 - 인접 채우기/[16:01] 재질 변경/[17:52] 인접 바꾸기/[18:35] 재질 샘플링/[19:59] 재질 조정/[20:13] Texture - Position/[22:11] 고정핀 색깔별 기능/[23:48] 편집 설정 확장 메뉴/[25:14] 육면체 생성 - 새로운 이미지 재질 설정/[27:17] Text - Position - 이미지 크기 조절/[28:46] 이미지 재질 삽입 방법/[29:31] 곡면 이미지 삽입/[29:48] 곡면 도형 생성/[30:47] 불필요한 선 제거/[31:03] 곡면 부분 이미지 삽입 방법/[32:34] 곡면과 평행한 평면 사각형 생성/[34:30] 평면 사각형 이미지 삽입/[35:42] Texture - Projected/[35:57] 재질 창/[36:01] Sample Paint/[36:07] 곡면 부분 이미지 삽입

  • 08.37분 건축 도구모음 사용하기

    줄자, 치수, 각도기, 텍스트 도구들을 실습하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각진 면 이미지 삽입/[00:31] 사각형 생성 - 다각형 삽입/[01:29] 선택 모드 - 다각형 편집 - 각진 도형 생성/[03:52] 이미지 재질 삽입/[04:32] Texture - Position/[05:34] Texture - Projected - Sample Paint/[06:18] 작업 과정 정리/[07:24] 줄자 도구/[07:50] 육면체 생성 & 줄자 도구 설명/[08:18] 모델링 치수 측정/[09:27] 축조선/[10:53] 안내 선 설정/[12:01] 축조점/[13:15] 줄자 도구 - 크기 변경/[15:09] 그룹 지정 - 크기 변경/[16:11] 수정이 안되는 경우/[16:39] 치수 도구/[17:03] 줄자 도구와 다른 점/[17:28] 도형 Explode - 치수 기입/[20:06] 중간 점 치수 측정/[20:38] 유동적인 치수 값/[22:12] 정확한 치수값 - 원기둥 생성/[22:55] 치수 기입/[23:55] 반원 기둥 생성/[24:44] 치수 측정/[25:02] 반지름 치수 표시 방법/[25:53] 치수 선 설정/[27:58] 각도기 도구/[28:45] 삼각 기둥 생성/[30:13] 각도 측정/[31:01] Text 도구/[31:27] 육면체 생성 - 지시선 입력/[32:52] 지시선 수정 방법/[33:34] 화면 문자 입력/[34:18] 화면 문자 설정/[35:51] 문자 이동/[36:01] 기존 작성 문자 설정 변경

  • 09.38분 건축 도구모음과 단면도구 사용하기

    축도구, 3D텍스트, 음각 3D텍스트, 단면도구들을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축 도구/[00:50] 육면체 생성 - 축 이동/[02:59] 집 모형 생성/[04:48] 축 이동/[05:15] 지붕 모양 생성/[07:17] 지붕 두께 만들기/[09:18] 축 원상태로 되돌리기/[09:58] 육면체 생성 - 축 맞춤/[11:31] 3D Text 도구/[12:11] 육면체 생성 - 3D Text 입력/[13:03] 글꼴 설정/[14:14] 글자 배치/[14:51] 글자 객체 설정/[15:26] 글자 색 입히기/[16:54] 글자 살펴보기/[17:54] 새 3D Text 입력 - 음각 설정/[18:54] Explode - 글자 선택/[20:38] 음각 표현 - 밀기끌기 도구/[22:01] 한글 3D Text 입력/[22:55] Explode - 글자 선 구분/[25:55] 음각 효과 설정/[26:49] 3D Text 정리/[27:12] Section Plane 도구/[27:46] 육면체 생성 - 도형 단면 보기/[29:46] 다른 각도 단면 보기/[30:08] 확장 메뉴 설정/[31:15] 입체 도형 생성 - 단면 보기/[32:30] 회전 단면 보기/[33:36] Reverse 기능/[34:05] Align View 기능/[35:01] 단면 저장/[35:45] 모델링 불러오기/[36:50] 집 모델링 단면 보기/[37:39] 윗 부분 단면 보기

  • 10.33분 시연, 구글어스, 샌드박스 사용하기

    카메라 위치 지정, 이동, 구글어스 활용, 샌드박스들에 대해서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카메라 도구/[00:34] 모델링 지면 설정/[01:06] Position Camera 도구/[01:57] Look Around 도구/[02:58] Walk 도구/[04:45] Walk + Control/[05:02] Walk + Shift/[05:28] Walk + Alt/[06:34] 건물 내부 둘러보기/[07:24] 특정 방향 view 설정/[08:07] 측정 도구/[08:56] 새 파일 - 구글 도구/[10:01] Google Earth 설명/[11:03] Google Earth 실행/[12:00] 빌딩 3d 이미지 보기/[12:29] 모델 다운로드/[13:31] 모델링 불러오기/[14:23] 지형 지물 컬러 영역 지정/[15:12] 칼라 영역 이미지 불러오기 - 모델링 위치 설정/[16:23] 다른 모델링 다운로드/[17:33] 다운 된 모델링 불러오기/[18:42] Sandbox 도구 설명/[19:54] Sandbox 도구 모음 꺼내기/[21:15] From Contours 도구/[21:37] 굴곡진 선 생성/[23:10] 굴곡진 면 생성/[26:53] 면 생성 정리/[28:31] From Scratch 도구/[28:59] 격자 그리드 생성/[29:41] 그리드 편집 방법/[30:07] 치수 재기/[30:26] Smoove 도구/[31:30] 반경 설정

  • 11.36분 샌드박스와 사진일치 활용하기

    샌드박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사진일치를 이용해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샌드박스 도구/[00:34] From Scratch/[01:38] Smoove/[03:50] Stamp/[05:58] Drape/[08:00] Add Detail/[09:15] Hidden Geometry/[09:38] Flip Edge/[10:54] 다음 작업 설명/[11:08] Stamp 도구/[12:26] 사각형 생성/[12:49] Stamp 도구/[13:30] 재질 삽입/[14:33] 모델링 불러오기/[15:26] 모델링 크기 조절 & 배치/[17:02] 포토 매치 설명/[18:24] Match New Photo/[19:03] Match Photo/[20:13] 모델링 축 이동/[21:09] 원점 축 이동/[21:54] 모델링 작업 유의점/[22:35] 원점 지정/[23:43] 축 방향 변경/[24:41] 선 그리기/[24:57] 건물 돌출 설정/[25:46] 편집 모드 - 이미지 투영/[26:32] 선 그리기 - 돌출 설정/[27:12] 창문 선 따라 그리기/[28:05] 나머지 부분 선 따라 그리기/[28:52] 돌출 설정/[29:20] 편집 모드 - 이미지 투영 설정/[29:40] 오프셋 설정/[30:29] 안쪽으로 밀어 넣기/[31:35] 재질 삽입/[33:10] 잘못된 부분 수정/[34:37] 창문 재질 삽입/[35:07] Delete Scenes

  • 12.40분 교차와 새로운 도형 생성하기

    교차의 여러 방법을 실습하고, 배운 도구들을 활용해서 새로운 도형을 모델링해봅니다.

    책갈피 : [00:00] 인터셉트 모델/[00:44] 육면체 & 원통 생성/[01:15] 재질 삽입/[01:50] 육면체 그룹 지정/[02:04] 도형 일치/[02:49] Intersect Faces - With Model/[03:46] 육면체 & 원통 개별 그룹 지정/[03:54] Intersect Faces - WIth Model/[04:23] 그룹 지정된 도형의 특징/[06:15] 육면체 & 원통 생성/[06:38] 원뿔 생성/[07:26] 재질 삽입/[08:03] 그룹 지정/[08:25] 도형 겹치기/[09:10] Intersect Faces - With Selection/[11:00] 컨테스트를 이용한 면 교차 - 육면체 & 원통 생성/[11:46] 재질 삽입/[12:13] 그룹 지정/[12:43] 도형 겹치기/[13:49] 하위 그룹 지정/[14:40] Intersect Faces - With Model/[15:22] Intersect Faces - With Context/[17:13] 호 그리기 - 오프셋 - 면 생성/[17:57] 돌출 설정/[18:48] 곡면에 구멍 뚫기/[20:38] 구 모양 생성/[22:02] 구에 구멍 뚫기/[24:01] 튀어나온 구 모형 만들기/[25:10] 새 파일/[25:43] 선 도구/[26:17] 원 도구/[27:02] 선 도구 - 사각형 생성/[27:47] 바로가기 메뉴 - Divide/[28:17] 평행선 그리기/[29:11] 실행 취소 - Divide - 3segments/[29:36] 평행선 그리기/[29:46] 평행면 그리기/[30:58] 면 돌출 설정/[32:13] Reverse Faces/[32:41] 뚫린 부분 막기/[33:56] 겹친 다각형 생성/[36:37] 도형 돌출 설정/[37:25] 다각형 도구 - 도형 생성/[38:05] 원 도구 다각형 vs 다각형 도구 다각형/[38:27] 다각형 도구 - 사각형 생성/[39:29] 오프셋 설정 - 돌출 설정

  • 13.39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1

    태극모양 만들기/절벽 형태 만들기/별모양 만들기/박스 형태 만들기

    책갈피 : [00:00] 새로운 도형 만들기/[00:46] 사각형 & 원 생성/[02:30] 돌출 설정/[02:42] 오프셋 설정/[03:26] 오프셋 밀어 올리기/[04:01] 새 파일 - 사각형 생성/[04:41] 모서리 곡선 효과/[08:14] 돌출 설정 & 불필요한 선 숨기기/[10:01] 호 & 원 그리기/[11:22] 입체감 주기/[12:02] 재질 입히기/[13:08] 회전 도구 - 각도 주기/[14:20] 앞부분 면 생성/[16:37] 뒷부분 면 생성/[17:46] Reverse Faces/[17:58] 재질 입히기/[18:54] 가장자리 선 부드럽게 하기/[20:43] 새 파일 - 자유곡선 그리기/[21:17] 안쪽 테두리 선 그리기 & 돌출/[21:53] Soften Edges/[22:19] 자유곡선 그리기/[22:45] 곡선 면 돌출 설정/[23:43] Soften Edges/[24:10] 재질 입히기/[24:55] 사각형 생성/[25:17] 자유곡선 그리기/[25:37] 돌출 설정/[25:53] 실행 취소 - Explode Curve/[26:22] 돌출 설정/[26:52] 자유곡선 도구/[31:40] 면 선택/[32:23] 면 밀어 넣기/[33:34] 절벽 효과 더 주기/[34:33] Soften Edges/[35:04] 재질 입히기/[35:38] 새 파일 - 별 모양 만들기/[36:04] 원 도구 - 삼각형 생성/[36:44] 삼각형 회전/[37:32] 입체감 주기/[37:52] 다각형 도구 - 별 모양 생성/[38:50] 돌출 설정/[39:03] 도형 차이점

  • 14.40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2

    병모양만들기/쟁반만들기/컵만들기/울타리만들기/시계형 도형 만들기

    책갈피 : [00:00] 새로운 도형 만들기/[00:15] 원 도구 - 12각형 만들기/[00:33] 꼭지점 12각형 생성/[01:33] 돌출 설정/[02:07] 육면체 생성/[02:56] 박스 윗면 부분 생성/[04:51] 박스 옆면 부분 생성/[05:57] 텍스트 입력/[07:23] 텍스트 개별 선택 설정/[07:49] 색상 입히기/[08:50] 새 파일 - 선 도구/[09:09] 병 모양 그리기/[10:21] 모서리 이동/[11:01] 반 나누기/[11:34] 도형 세우기/[12:29] 경로 설정/[13:16] Follow Me/[13:37] X-Ray/[14:01] 원 생성 , 오프셋 설정/[14:44] 쟁반 모양 주기/[15:56] 그릇 밑면 생성/[16:15] 호 도구 - 옆면 구조 만들기/[17:52] 도형 수정/[18:52] Follow Me/[19:13] 그룹 지정/[19:53] 새 파일 - 사각형 생성/[20:56] 오프셋 설정/[21:21] 두께 지정/[21:48] 울타리 한 부분 생성/[23:09] 배열 복사/[24:12] 반대편 울타리 복사/[25:12] 옆부분 울타리 생성/[26:56] 반대편 울타리 복사/[27:52] 그룹 지정/[28:38] 지면 생성/[29:15] 재질 입히기/[30:34] 울타리 크기 조절/[31:09] 소 이미지 불러오기/[31:52] 이미지 크기 조절 & 배치/[33:17] 이미지 복사 & 방향 조절/[34:39] 그림자 효과/[35:13] 새 파일 - 계단 만들기/[35:31] 원 생성 , 중심점 잡기/[36:00] 보조선 설정/[37:02] 선 그리기/[38:01] 돌출 설정

  • 15.32분 스케치업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 part3

    벽모양만들기/볼륨조절기만들기/비행기모양만들기/액자만들기/재질창살펴보기/재질 실습하기

    책갈피 : [00:00] 기본 도구 작업/[00:19] 사각형 생성/[00:52] 오프셋 설정/[01:12] 벽 생성/[02:51] 벽 높이 지정/[04:06] 문 생성/[04:52] 치수 삽입/[06:58] 텍스트 입력/[08:06] 텍스트 수정/[08:54] 새 파일 - 인터셉트 모델링/[09:21] 원 생성 , 오프셋 설정/[09:43] 돌출 설정/[10:00] 육면체 생성/[10:17] 도형 교차/[15:21] 육면체 생성/[15:42] 원뿔 생성/[16:46] 도형 교차 배치/[18:41] 도형 모양 빼기/[20:23] 원뿔 모양 설정/[21:20] 도형 윗면 모양 주기/[22:18] 새 파일 - 액자 만들기/[22:32] 육면체 생성/[23:12] 오프셋 설정/[23:36] 액자면 모양내기/[24:32] 재질 입히기/[25:11] 이미지 삽입/[28:41] 이미지 크기를 알 때의 작업/[29:20] 육면체 생성/[30:12] 이미지 불러오기/[30:55] 시작점 설정/[31:28] 이미지 투명도 조절/[31:47] 이미지 색 지정/

  • 16.34분 스케치업 애니메이션 만들기

    그림자와 안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스타일과 장면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책갈피 : [00:00] 그림자 도구/[00:19] 모델링 불러오기/[01:25] 건물 지면 생성/[01:49] 바닥 재질 삽입/[02:24] 도구 꺼내기/[02:56] Shadow 도구 살펴보기/[04:40] SHow/Hide Shadows/[05:02] Shadow Settings/[07:02] 그림자 설정/[07:30] 날짜에 따른 그림자/[08:50] Display 설정/[11:28] 그림자 다른점/[11:48] View - Fog/[12:56] 모델링 불러오기/[13:45] 필요한 작업 부분만 남기기/[15:03] Window - Styles/[16:36] Scenes/[16:49] 메뉴 설명/[18:10] 장면 순서 바꾸기/[18:32] 장면 업데이트/[19:22] View - Animation/[20:10] 장면 삭제/[21:08] Window - Styles - Sketch Edges/[21:58] 장면 추가/[25:58] 장면 확인/[26:41] Animation Play/[27:58] Animation Settings/[28:56] Animation Play/[29:18] Animation Settings/[30:23] 내보내기/[31:19] 저장 옵션/[32:14] 동영상 사이즈 설정/[33:00] 내보내진 파일 확인/[33:58] 애니메이션 영상 설명

  • 17.41분 동적 구성요소와 레이어 알아보기

    동적 구성요소, 그룹지정방법, 레이어관리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다이나믹 컴포넌트 구성요소/[01:22] 다이나익 컴포넌트 도구 꺼내기/[02:42] Window - Components 불러오기/[03:59] Interact with Dynamic Components/[05:17] Component Options/[06:01] 다른 동적 구성요소 불러오기/[07:02] 그룹지정/[07:37] 컴포넌트 지정 vs 그룹 지정 차이점/[09:09] 다른 모델 불러오기/[09:44] 모델 색상 변경/[10:11] 모델 상호작용 확인/[10:55] 다른 모델 불러오기/[11:12] 상호작용 확인/[11:41] 컴포넌트 옵션/[12:05] 다른 모델 불러오기/[12:33] 상호작용 확인/[13:03] 새 파일 - 그룹과 레이어/[14:52] 기둥 생성/[16:16] 기둥 받침대 생성/[17:22] 기둥 윗 받침대 복사/[18:13] 받침대 배치/[20:59] Reverse Faces/[21:15] 그룹 지정/[21:34] 레이어 설명/[22:47] 레이어 도구 살펴보기/[23:47] 레이어 기능 설명/[24:32] 요소 정보/[25:11] 레이어 추가/[25:57] 레이어 활성화/[26:39] 벽 모양 생성/[29:54] 문 생성/[30:37] 바닥 생성/[30:56] Reverse Faces/[31:07] 모델링 불러오기/[31:56] 냉장고 배치/[33:24] 식탁 배치/[33:44] 레이어 추가/[35:27] 침대 배치/[36:35] 소파 배치/[37:30] 책상 배치/[38:41] 현관문 배치/[39:32] 레이어 확인

  • 18.41분 확장메뉴와 요소정보 알아보기

    각각의 개체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확장메뉴와 요소정보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확장 메뉴/[00:35] 육면체 생성/[01:03] 확장 메뉴 - 요소 정보/[01:38] 확장 메뉴 - Erase / Hide/[02:13] 숨겨진 도형 보여주기 / Unhide/[02:50] 확장 메뉴 - Select/[04:05] 레이어 추가 - 원기둥 생성 & 도형 교차/[04:49] 확장 메뉴 - Connected Faces, All Connected , All on same Layer/[05:30] 원기둥 생성 & 도형 교차 - 레이어 확인/[06:10] Select - All on same Layer/[06:34] Soften / Unsoften/[07:10] Divide/[07:58] Zoom Extents/[08:34] 육면체 생성 - 선 2개 선택/[09:04] Explode/[09:49] Select 메뉴/[11:12] Area , Make Component , Make Group , Intersect Faces/[11:40] Reverse Faces , Flip Along , Soften/Smooth Edges , Zoom Extents/[12:23] 원 생성 - Entity Info/[13:04] Erase , Hide , Select , Soften , Divide/[13:42] Explode Curve/[14:44] Convert to Polygon/[15:47] Zoom Extents/[16:15] 육면체 생성 , 재질 삽입/[16:51] Align View/[17:52] Align Axes/[18:18] Reverse Faces/[19:24] Texture/[20:27] Edit Texture Image/[21:37]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22:04] 요소 정보/[22:41] Lock / Unlock/[23:33] Edit Group/[24:07] Unglue , Reset Scale , Reset Skew/[24:56] Intersect Faces , Flip Along , Zoom Extents/[25:29] Make Component/[26:25] Reload , Unglue , Save As , Share Componet , Change Axes/[27:20] Dynamic Component/[28:53] Window - Model Info/[29:36] Window - Entity Info/[32:25] 원 생성 - Entity Info/[33:27] 호 그리기 - Entity Info/[34:04] 육면체 생성 - Entity Info/[34:34] 육면체 재질 입히기 - Entity Info/[35:33] 육면체 그룹 지정 - Entity Info/[36:47] Make Component - Entity Info/[37:41] 치수 지정 - Entity Info

  • 19.36분 스케치업2013 의 여러 창들과 모델정보

    스케치업2013 에서 제공하는 각종 옵션 창들, 2D그래픽 내보내기 옵션, 모델정보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각종 탐색기 , 관리자의 구성요소/[00:54] 육면체 생성 - 재질 창/[01:46] 재질 만들기/[02:28] Sample Paint/[03:01] 기본값 지정 도구/[03:24] Select/[04:19] Details/[05:08] Edit/[05:49] 재질 창 비교/[06:20] Match Color of object in model/[06:47] Match color on screen/[07:26] 새 육면체 생성 - Make Component/[08:10] Window - Components/[09:02] Details/[09:14] 검색 창 - 3D 이미지 검색/[11:08] Statistics/[11:45] 새 파일 - 아웃라이너 설명/[12:24] Window - Outliner/[12:45] 육면체 생성 - 그룹 지정/[13:08] 요소 정보 - 이름 변경/[13:22] 원기둥 생성 - 그룹 지정 - 이름 변경/[14:13] 도형 전체 선택 - 이름 변경/[14:54] 하위 그룹 생성/[16:35] 육면체 생성 - 컴포넌트 지정/[17:27] 원기둥 생성 - 컴포넌트 지정/[19:13] Filter/[20:30] Fog/[21:43] Shadow/[22:09] Soften Edges/[25:48] 3D 모델 불러오기/[26:25] 2D Graphic으로 내보내기/[26:58] 비트맵 이미지 저장/[27:26] 저장된 이미지/[27:49] 옵션 값 비교 - JPG 파일 (작은 파일) 저장/[28:50] JPG 파일 (큰파일) 저장/[29:46] Window - Model Info/[30:17] 모델링 불러오기/[31:10] Model Info/[32:13] 다른 모델링 불러오기 - Model Info

  • 20.46분 인테리어 모델링 실습

    스케치업의 도구를 활용해서 3차원 건물을 만들어보는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인테리어 모델링 작업/[00:20] 바닥 생성 - 높이 지정/[01:14] 바닥면 모양 주기/[02:43] 돌출 설정/[03:05] 오프셋 설정/[03:36] 벽 두께 지정/[04:52] 면 밀어넣기/[05:19] 옆면 밀어넣기/[05:46] 두께 지정 , 안쪽 면 지우기/[06:49] 오프셋 설정/[07:42] 오프셋 두께 지정/[08:18] 윗면 오프셋 설정/[09:06] 오프셋 두께 지정/[09:47] 분할 선 그리기/[10:15] 분할 면 밀어넣기/[10:43] 앞면 지우기/[11:23] 윗면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12:36] 사각형 생성/[13:02] 기둥 생성/[14:56] 천장 모양 내기/[17:04] 빈 공간 채우기/[17:37] 새 파일 - 의자 생성/[17:51] 사각형 생성 , 내부 사각형 생성/[18:16] 모양 내기/[19:55] 돌출 설정/[20:11]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21:46] 의자 다리 생성 - 치수 재기/[22:26] 다리 길이 지정/[23:02] 나머지 다리 길이 지정/[23:57] 의자 다리 모양 내기/[24:23] 컴포넌트 지정/[24:38] 새 파일 - 테이블 생성/[24:51] 사각형 생성/[25:05] 사각형 두께 지정 , 사각면 띄우기/[25:49] 테이블 밑면 다리 생성/[26:42] 나머지 테이블 다리 생성/[28:14] 윗면 오프셋 설정 , 두께 지정/[29:08] 컴포넌트 지정/[29:18] 모델링 옮기기/[31:16] 모델링 그룹/컴포넌트 지정/[31:32] 모델링 복사/[32:18] 안쪽 면 모델링 복사/[33:23] 벽면 생성/[35:31] 단면도 보기 - 창문 생성/[36:46] 창문 위치 선 그리기/[38:42] 면 창문틀 생성/[40:38] 창문 구멍 뚫기/[41:08] 창문 면 생성/[41:22] 창문 재질 삽입/[42:18] 출입문 만들기 - 단면도 보기/[42:39] 사각형 생성 , 구멍 뚫기/[43:03] 문 모델 불러오기/[43:24] 문 모델 배치/[45:26] 마무리





본 강의 수강생들의 추가구매가 가장 많은 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