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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2010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6시간 31분|회차당 평균 : 19분33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김철수

270,000165,000



솔리드웍스 2010 사용법 강좌
솔리드웍스(SolidWorks)는 3D디자인 프로그램 중 하나로 솔리드 및 서피스(Solid & Surface)를 기반으로 하는 3D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계설계뿐 아니라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그 활동 범위가 넓습니다. 알지오 솔리드웍스 강좌를 통해 제품 디자이너, 기계 부품 모델러를 위한 돌출, 패턴과 회전, 다양한 입체 모델링 작업, 분석 등 실무 작업을 본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신 버전으로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01.20분 강의 진행 내용 및 화면에 대해서 알아보기

    솔리드 웍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웁니다.

    책갈피 : [00:09] 강의 진행 소개/[01:13] 화면 구성/[05:15] Command Manager 끄기/[06:23] 툴바 사용자 정의하기/[07:55] 마우스 사용법 알아보기/[13:15] 뷰방향 바꾸기/[14:37] 뷰방향 단축키 알아보기/[17:24] 이미지 품질 옵션

  • 02.20분 스케치로 스페이서 만들어 보기

    스케치, 구속조건, 돌출작업, 중심선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책갈피 : [00:50] 스케치하기/[03:05] 실행 취소하기(Ctrl+z)/[05:45] 구속조건/[09:14] 돌출 만들기/[12:26] 중심선 배치하기/[14:22] 대칭으로 요소 복사하기/[15:23] 선택하는 방법(방향에 따른 선택)

  • 03.20분 돌출 편집해서 바꾸기, 육면체 만들어 보기

    완전정의, 기준면, 로프트, 선형패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5] 돌출 편집하기/[03:44] 완전정의하기/[05:52] 육면체 만들기/[07:47] 사각형을 원점에 일치시키기/[10:02] 기준면 만들기/[12:49] 로프트 만들기/[14:46] 패턴으로 배치하는 물체 만들기/[18:33] 선형패턴으로 배치하기

  • 04.17분 둥근 고리 만들기, 도넛 모양 개체 만들어보기

    구멍을 패턴으로 배치하고 회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34] 스케치 하기/[02:30] 돌출에 구멍 배치하기/[04:15] 구속조건 추가 도구 바깥으로 꺼내기/[06:50] 원형패턴 배치하기/[09:18] 인스턴스 건너 뛰기 설정하기/[09:45] 도넛모양 개체 만들기/[12:44] 회전 만들기

  • 05.20분 파이프와, 스프링 쉽게 만들기

    스윕, 스프링, 나선을 만들고 단축키를 마음대로 지정합니다

    책갈피 : [00:03] 파이프 만들기/[00:31] 스케치하기/[01:15] 치수 지정하기/[02:22] 기준면 만들기/[03:35] 기준면에 원 배치(파이프의 굵기)/[04:29] 스윕으로 파이프 만들기/[06:23] 스프링 만들기 /[07:13] 단축키 내마음대로 지정하기/[11:11] 나선형 곡선에 작업면만들기/[12:21] 원을 나선에 관통시키기/[14:01] 테이퍼 나사산 조정하기/[16:42] 변수피치로 내마음 대로 조작하기

  • 06.20분 대패 스케치하기

    스윕컷 작업하기, 대패의 모양을 스케치합니다

    책갈피 : [00:15] 스케치하기/[02:12] 돌출면에 스케치하기/[05:22] 스케치 잘라내기 작업/[07:54] 돌 출을 비스듬하게 깎아내기위한 작업/[10:37] 호를 꼭지점, 점에 일치시키기/[16:00] 닫힌 스케치 만들기/[16:30] 스윕컷 지정하기/[18:42] 호를이용한 스케치 보조선 작업

  • 07.21분 대패 완성하기

    필렛과, 돌출로 대패를 완성합니다.

    책갈피 : [00:13] 호를 이용해서 스케치 하기/[01:45] 호와 중앙에 일치 구속조건 부가/[04:21] 스케치 잘라내기/[06:31] 필렛 적용하기/[06:51] 대칭복사하기/[10:14] 돌출을 깎아내기 위한 작업/[13:09] 둘출컷 으로 깎아내기/[14:11] 스케치 요소 변환하기/[18:44] 돌출에 필렛 적용하기

  • 08.23분 충전기 만들기

    구배 돌출, 반구를 만들고, 글자를 세깁니다.

    책갈피 : [00:17] 스케치하기/[01:41] 평면 만들고 스케치하기/[08:11] 구배있는 돌출 만들기/[09:32] 컷돌출 하기/[15:08] 회전으로 작은 반구 만들기/[16:45] 패턴으로 반구 복사하기/[17:33] 필렛 설정하기/[19:22] 면에 글자 세기기

  • 09.16분 판금 작업

    플랜지를 만들고, 패턴으로 구멍을 배치합니다.

    책갈피 : [01:00] 베이스 플랜지 만들기/[01:41] 모서리 플랜지 만들기/[03:59] 마스터 플랜지 만들기/[06:01] 아래쪽에 마스터 플랜지 만드기/[10:12] 구멍 뚫기/[12:21] 패턴으로 구멍 배치하기

  • 10.17분 판금 작업

    판금 접기, 대칭복사히기, 전개도 보기를 배웁니다

    책갈피 : [00:43] 스케치 하기/[02:09] 접기 위한 선 그리기/[03:54] 스케치 굽힘으로 접어주기/[05:35] 모서리 플랜지로 뚜껑 만들기/[12:08] 코너자르기/[13:54] 대칭복사하기/[16:44] 전개도 보기

  • 11.23분 담배갑 만들기

    대칭복사하기, 빈공간 만들고 메우기를 배웁니다.

    책갈피 : [00:11] 스케치하기/[01:45] 플랜지 작업으로 판금 작업하기/[05:53] 대칭복사해서 나머지 반쪽 만들기/[09:56] 컷돌출로 비스듬하게 잘라내기/[15:36] 베이스 플랜지로 빈공간 메우기/[16:31] 꺽어질 부분 컷 돌출하기/[19:13] 좌측면의 작업을 우측면으로 복사하기/[20:33] 직물 패턴 입히기

  • 12.18분 Surface 작업하기

    면 작업, 곡면돌출, 솔리드 만들기, 필렛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09] 스케치 하기/[01:28] 곡면 돌출 지정하기/[03:45] 회전 곡면 만들어보기/[04:34] 곡면 채우기로 구멍 메우기/[05:27] 평면곡선으로 메우기/[06:35] 곡면 잘라내기로 필요없는 면 없애기/[13:00] 곡면 붙이기로 솔리드 만들기/[15:03] 솔리드 생성 요소 제거하기(면제거)/[16:44] 필렛으로 모서리 다듬기

  • 13.18분 병 만들기

    병의 앞면에 글자 세깁니다.

    책갈피 : [00:13] 스케치하기/[02:04] 호를 사용해서 기본 모양 구성하기/[06:23] 윗면 둥글게 메우기/[11:07] 회전으로 병 꼭지 만들기/[12:55] 필렛으로 모서리 다듬기/[14:30] 글자 세기기(돋을새김)/[16:13] 원하는 문자 입력해서 새기기

  • 14.21분 병으로 몰딩작업하기

    만들어진 병의 거푸집 만듭니다.

    책갈피 : [00:23] 원점 보이기/[00:28] 파트 삽입하기(만들어 놓은 병 가져오기)/[02:31] 앞판 만들기 작업/[05:03] 오프셋으로 거푸집 만들기/[09:00] 곡면 잘라내기로 필요없는 면 없애기/[11:33] 만들어진 틀로 거푸집 완성하기/[14:26] 같은 방법으로 뒷면 만들기

  • 15.24분 컵 만들기

    3단 곡면 돌출, 바운더리 곡선으로 물을 만듭니다

    책갈피 : [00:33] 스케치 하기/[03:07] 2단 까지 곡면 돌출 만들기(구배 적용)/[04:22] 스케치 요소로 변환하기/[05:02] 3단까지 곡면 돌출 만들기/[05:57] 바닥면 채우기(곡면 채우기 이용)/[08:34] 윗쪽에 둥근 면 만들기/[09:30] 필요없는 면 없애기/[11:27] 오프셋으로 컵 두께 만들기/[17:58] 물 만들기(바운더리 곡선 사용하기)

  • 16.17분 특별한 모양의 쟁반 만들기

    3d 스케치, 로프트를 사용해서 쟁반을 만듭니다.

    책갈피 : [00:16] 원 스케치 하기/[02:53] 다른 위치에 원 스케치하기/[07:04] 3d 스케치로 자유곡선 그리기/[11:24] 로프트 곡면 만들기/[15:22] 곡면 잘라내기로 밑면 평평하게..

  • 17.17분 쟁반 완성, 포토웍스로 랜더링하기

    완성된 쟁반을 실물에 가깝게 랜더링합니다.

    책갈피 : [00:06] 쟁반에 두께 만들기(오프셋 곡면 사용)/[03:40] 곡면 붙이기(쏠리드 형성)/[05:48] 포트웍스 작업을 하기 위해 스케치 하기/[06:35] 구 만들기/[06:57] 포토웍스 애드인 가져오기/[07:51] 풍경 바꾸고 랜더링 하기/[11:13] 배경면 바꿔서 랜더링 해보기/[12:18] 파트에 그림 입히기/[14:11] 컵을 실제 사진 처럼 랜더링하기(물 포함)

  • 18.17분 top-down 방식으로 조립된 부품만들기

    새로운 부품을 만들고 조립해봅니다.

    책갈피 : [00:47] 새로운 파트 만들기/[03:04] 만들어진 파트를 기준으로 새 파트 만들기/[04:34] 파트 재 생성하기/[05:23] 기본 파트의 수치값 변경하고 종속 부품확인하기/[06:49] 스케치하기/[08:26] 구멍 만들기/[10:38] 구멍에 맞춰서 새 부품 구성하기/[15:18] 기본 부품의 수치값 변경해보기

  • 19.14분 하부 부품 만들고 조립하기

    동심, 일치 메이트 작업으로 부품을 조립합니다.

    책갈피 : [00:33] 부품1 스케치하고 만들기/[06:29] 부품2 스케치하고 만들기/[08:00] 화면에 기존 부품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09:57] 메이트 하기(동심)/[11:48] 메이트 하기(일치)

  • 20.28분 하부 부품 만들고 조립하기

    평행, 일치, 동심 메이트 작업으로 부품을 조립합니다.

    책갈피 : [00:47] 부품 1 스케치 하고 만들어 저장하기/[05:12] 부품 표면에 점찍기/[05:54] 점을 이용해서 구멍 뚫어주기/[07:25] 돌출컷으로 구멍 만들고 패턴 배치하기/[10:33] 모따기로 모서리 깎기/[11:44] 부품2(Stopper 만들기)/[14:22] 부품3(나사 만들기)/[17:45] 부품4(홈이 있는 shaft 만들기)/[20:20] 조립하기/[21:49] Stopper 메이트하기/[23:44] 나사 메이트하기/[24:36] Shaft 메이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