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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멀티미디어>라이노3D / V-Ray>라이노 5.0 [입문+실무]

라이노 5.0 [입문+실무]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3시간 37분|회차당 평균 : 40분51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최영진

300,000185,000



라이노 5.0 [입문+실무] 사용법 강좌
[라이노3D 권장 학습순서]
라이노 5.0 [입문+실무] → 라이노 5.0 주얼리 → 라이노 브이레이
Rhino3D는 3D 제작 도구로 건축, 주얼리, 랜더링, 애니메이션, 도면, 엔지니어링, 분석, 제조 공업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면, 컵, 손전등, USB, 투구, 마우스 등과 같은 실무 모델링을 실습함으로써 라이노의 Polar, Curve, Surface, Revolve, Rail Revolve, Sweep 2 Rails, Project, Mirror 등과 같은 기능들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 01.33분 라이노 5.0 인터페이스

    Command/Standard Toolbar/명령입력줄/Viewports/메뉴 이동 방법

    책갈피 : [00:00] template/[00:41] 인터페이스 살펴보기/[00:56] Model units 설정/[02:06] 메뉴바/[02:29] 명령 입력줄(Command)/[03:03] 실습 - Command1/[03:55] 실습 - Command2/[04:17] Standard bar/[04:50] 라이노 5.0의 새로운 기능/[05:33] Viewports/[06:08] Set View 설정/[06:37] 상태표시줄/[07:27] File 메뉴/[07:51] Edit 메뉴/[08:12] View 메뉴/[08:32] Curve 메뉴/[08:50] Surface 메뉴/[09:07] Solid 메뉴/[09:29] Mesh 메뉴/[09:46] Dimension 메뉴/[09:57] Transform 메뉴/[10:10] Tools 메뉴/[10:22] Analyze 메뉴/[10:31] Render 메뉴/[10:38] Panels 메뉴/[11:03] Help 메뉴/[11:31] 명령 입력줄(Command)/[11:59] 실습 - Command3/[12:48] 실습 - Command4/[14:00] Mode와 Helpers/[15:04] Command History/[15:58] Paste From Clipboard/[16:19] standard toolbar/[16:58] 메뉴 이동 방법/[17:11] New in V5/[17:33] 옵션 메뉴/[19:15] New/[19:26] Open/[19:44] Save/[19:56] Properties/[20:23] Cut/[20:41] Copy, Paste/[21:12] Pan view/[21:56] Rotate view/[22:13] Zoom dynamic/[23:14] Zoom window/[24:01] Zoom extents/[24:07] Zoom selected/[24:51] Undo view change, Redo view change/[26:06] Set Cplane origin/[26:36] Hide objects, Show objects/[27:31] edit layers/[27:49] Object Properties/[28:08] Shade/[28:38] Render/[28:54] Options/[29:26] 메뉴 위치 이동/[30:36] 마우스 활용법/[31:29] Viewports 설정 방법

  • 02.37분 넙스(NURBS)모델링의 기본 part1

    file/edit/Transform/Transform 실습

    책갈피 : [00:00] New/[01:28] Open/[01:34] Save/[01:46] Save as/[01:52] Save small/[02:24] Incremental Save/[02:48] Save as Template/[03:13] 파일 형식/[04:31] Import/[04:50] Insert/[06:37] External file/[07:30] Export Selected/[08:15] Print/[08:49] Properties/[09:54] 제목표시줄/[10:44] Polyline/[11:07] Single Point/[11:18] 도형 그리기/[11:32] Box/[11:46] 오브젝트 선택 방법/[14:24] Select Objects - All Objects/[15:10] Select Objects - None/[15:26] Select Objects - Invert/[16:04] Select Objects - Previous Selection/[17:16] Edit - Cut, Copy, Paste, Delete/[18:24] Transform - Move, Copy, Rotate/[20:12] 실습 - Move/[20:35] 실습 - Copy/[21:46] 실습 - Rotate/[23:21] 실습 - Rotate 3-D/[24:07] 실습 - Scale/[25:24] 실습 - Mirror/[27:16] 실습 - Align/[28:19] Bottom/[29:03] Left/[29:51] Right/[30:10] HorizCenter, VertCenter/[30:28] Array/[31:53] 실습 - Polar/[34:00] Control Point Curve

  • 03.52분 넙스(NURBS)모델링의 기본 part2

    기본 메뉴에 대해 학습하고, 메뉴를 활용한 주전자를 모델링합니다.

    책갈피 : [00:00] Control Point Curve/[01:34] Interpolate Points/[03:00] Circle/[03:53] Circle: diameter/[04:37] Circle: 3 point/[05:07] Circle around curve/[06:45] Surface/[07:17] Surface - 자주 쓰는 기능/[07:58] Control Point Curve/[09:42] Revolve/[11:19] 결과 확인/[11:41] Shaded viewport/[14:10] 실습 - Rail Revolve1/[15:23] Control Point Curve/[16:38] 결과 확인/[17:02] 실습 - Rail Revolve2/[18:00] 결과 확인/[18:53] Continue Curve/[20:38] 실습 - Continue Curve1/[21:30] 실습 - Continue Curve2/[22:23] 실습 - Continue Curve3/[24:03] Sweep 2 Rails/[24:20] 경로 생성/[24:56] Curve 이동/[25:14] Curve 연결/[25:32] Arc/[27:06] Sweep 2 Rails Options/[27:47] 결과 확인/[28:21] Project/[28:53] Circle 생성/[31:09] 결과 확인/[31:33] Split/[32:40] 결과 확인/[33:27] 모델링 실습 - 주전자/[34:32] 몸체 만들기/[35:12] Grid Snap/[35:24] Osnap/[36:24] Revolve/[36:52] 결과 확인/[37:20] Render Settings/[38:30] Exposure - Gamma correction/[38:51] Exposure - Tone mapping/[39:09] Post Effect/[40:07] 뚜껑 만들기/[40:42] Revolve/[41:16] 결과 확인/[41:29] 주둥이 만들기/[41:46] Circle 생성/[42:17] Project/[43:04] Split/[43:47] Visibility - Hide/[44:10] 주둥이/[45:00] 내부 곡선 수정/[46:01] Mirror/[46:24] Sweep 2 Rails/[46:49] 결과 확인/[47:03] Render/[47:23] 손잡이 만들기/[47:56] Project/[48:20] Control Point Curve/[49:11] Mirror/[49:45] Sweep 2 Rails/[50:14] 결과 확인/[50:30] 불필요한 선 제거

  • 04.35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재떨이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재떨이 만들기/[00:48] 폴리라인으로 직선 만들기/[01:16] 리볼브 시키기/[02:00] 코닉으로 굴곡주기/[03:06] 바깥쪽 코닉 만들기/[03:44] 안쪽 코닉 만들기/[04:29] 리볼브로 굴곡 완성/[05:28] 바깥쪽에 구멍 만들기/[05:52] 실린더로 원통모양 생성/[06:30] 미러로 대칭복사/[07:00] 로테이트로 나머지 복사/[08:18] 재떨이에서 실린더 제거/[08:51] 블린디퍼런스로 제거/[09:51] 블린 다시한번 해보기/[10:37] 랜더로 이미지 보기/[11:20] 필렛엣지/[12:29] 렌더 걸어 확인하기/[12:49] 필렛유무의 차이 확인하기/[13:40] 정리/[14:32] 컨트롤커브로 커브만들기/[14:57] 커브 카피/[15:27] 확인/[15:54] 서피스로프트/[16:27] 로프트 옵션/[17:25] 다시한번 해보기/[18:04] 플래나커브와의 차이/[18:34] 피라미드 만들기/[19:18] 익스플로드로 밑면지우기/[19:55] 솔리드가 해제되어 각각의 서피스가 된것 확인/[20:23] 바닥선을 선택후 닫힌면 만들기/[20:46] 처음만든 곡선 복사/[21:35] 블렌드서피스로 서피스 사이 이어주기/[22:15] 서피스블렌드 옵션/[23:17] 면으로된 사각형 만들기/[24:06] 서피스에 두께주기/[24:40] 익스트루드 서피스/[25:11] 어롱커브 기능/[26:27] 어롱커브로 만들어진 도형 확인/[27:09] 투포인트 기능/[28:05] 익스트루션으로 만드는 개체/[29:13] 폴리서피스와 익스투루션의 차이/[29:41] 솔리드 생성/[30:05] 익스투루션으로 하나더 만든후 차이/[31:22] 라인의 기능들/[33:57] 타원의 기능들

  • 05.36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2-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컵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강의설명/[00:38] 커브하나 그리기/[00:56] 폴리라인으로 직선그리기/[01:13] 조인/[01:38] 두개의 개체를 조인으로 하나의 개체로 만들기/[02:33] 옵셋/[03:31] 사용한후 모양확인/[04:44] 불린의 기능/[05:19] 사각형을 그리고 쉐이드로 보기/[05:56] 겹치게 사각형 하나더 만들기/[06:19] 유니온으로 하나의 개체로 합치기/[07:28] 디퍼런스로 겹친부분 제거/[08:37] 인터섹션으로 겹친부분만 남기기/[09:25] 블린투오브젝트/[11:19] 클릭시마다 원하는 부분 선택/[11:59] 블린스플릿/[12:51] 나눠진 개체 확인/[13:45] 쉘/[14:18] 실린더 만들기/[14:46] 디퍼런스로 뚤린 기둥만들기/[15:16] 실린더 하나더 만들기/[15:26] 쉘 실행/[16:17] 두께 변경/[17:19] 어레이/[17:55] 사각형 만들기/[18:20] 곡선그리기/[18:32] 어레이 종류/[18:51] 어롱커브 적용/[19:14] 어롱커브 옵션/[20:02] 확인/[20:50] 다시해보기/[21:41] 곡선수정/[22:33] 노로테이션과 프리폼의 차이/[23:00] 정리/[23:32] 컵만들기/[24:06] 원만들기/[24:29] 스플릿으로 포인트로 자르기/[25:35] 나눠진 선 지우고 직선그리기/[25:52] 조인으로 개체 합치기/[26:21] 옵셋커브로 외곽선 만들기/[27:19] 하이드로 사용하지 않는 선 숨기기/[28:09] 컵옆선그리고 미러로 대칭복사/[29:07] 스윕투레일로 면생성/[29:46] 쇼로 숨겨뒀던 커브 보이기/[30:22] 무브로 외곽 서피스 만들기/[30:50] 플래나커브로 바닥만들기/[31:35] 조인으로 바닥과 외곽선 합치기/[32:19] 안쪽 서피스와 바닥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33:12] 블랜드서피스로 면과 면을 이어주기/[33:55] 옵션조정/[35:31] 확인

  • 06.47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2-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컵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컵손잡이 만들기/[00:49] 박스코너투코너로 구멍만들기/[01:28] 사각형 이동/[02:00] 블린디퍼런스로 사각형 없애기/[02:31] 다시한번 해보기/[03:15] 커브만들기/[03:51] 선을 중간으로 옮기기/[04:39] 선을 하나 그려 미드점 생성후 정중앙으로 커브이동/[05:33] 어롱커브로 면생성/[06:46] 랜더링 실행/[07:10] 로프트 기능으로 다시 만들어 보기/[07:40] 어레이의 어롱커브/[08:10] 익스플로드로 사각형만 선택/[08:46] 어롱커브 실행 옵션 설정/[10:00] 손잡이 아래쪽의 사각형 크기조정/[10:55] 다른뷰에서의 작업/[11:50] 커브그리기/[13:03] 어색한 부분 조정/[13:48] 여러가지 뷰에서 모양 조정/[14:06] 다른커브도 그리기/[15:11] 미러로 선 복사/[15:47] 로프트로 면생성/[16:23] 옵션조정/[17:19] 랜더링으로 확인/[18:32] 커브 그리기/[19:05] 모양잡아주기/[19:54] 미러로 선복사/[20:51] 로테이트로 선 대칭 복사/[22:08] 로프트 옵션 조정/[22:41] 더 자연스럽게 조정/[23:37] 사각형 그리기/[24:02] 옵셋커브로 사각형 더 그리기/[24:45] 가운데로 원그리기/[25:06] 스케일2D/[25:23] 선들의 높이 조정/[25:59] 맨밑 사각형 카피/[26:34] 로프트로 면 생성/[26:50] 옵션조정/[27:27] 확인/[27:55] 구 그리기/[28:31] 커팅플랜으로 구 자를 면 생성/[29:26] 스플릿으로 구 자르기/[30:39] 구 그리기/[31:09] 원 그린후 프로젝트로 구멍뚫기/[32:33] 캡플래너 홀로 구멍 막기/[33:31] 익스트루드플래너커브 의 종류/[34:10] 스트레이트로 원 돌출시키기/[35:24] 곡선 그리기/[35:59] 파이프기능으로 파이프 만들기/[37:20] 양쪽 크기가 다른 파이프 만들기/[38:09] 원그린후 파이프 적용/[39:08] 스플릿과 트림의 차이/[39:34] 원과 사각형 그리기/[39:51] 트림 적용후 확인/[41:11] 인터섹션/[42:12] 겹쳐진 도형 그리기/[42:54] 인터섹트투셋 실행/[44:13] 카피로 복사/[44:42] 인터섹션투셋과 인터섹트의 비교/[46:11] 실린더 그리기/[46:47] 인터섹트투셋 실행후 확인

  • 07.41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3-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USB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실습해보기/[00:53] 커브그리기/[01:52] 조인으로 라인 합치기/[02:38] 사각형 그리기/[03:30] 어롱커브로 면 생성/[03:59] 옵션 조정/[04:54] 로프트/[05:53] 확인/[06:13] 네추럴 선택후 확인/[07:03] 옵션조정/[08:02] 캡플래너로 윗부분 막아주기/[09:00] 카피로 복사/[10:29] 셀렉트올의 종류들/[11:22] 셀렉트커브로 선 선택/[11:40] 하이드로 선 숨기기/[12:16] 타원그리기/[13:29] 스플릿으로 타원 자르기/[14:12] 스케일로 크기조정/[14:25] 미러로 대칭복사/[14:48] 연결후 조인으로 선 합치기/[15:13] 스트레이트로 돌출/[16:16] 박스 그리기/[17:04] 사각형 복사/[17:23] 디퍼런스로 사각형부분 제거/[18:10] 로테이트로 사각형 회전/[18:52] 스케일로 크기 조정/[19:48] 사각형 부분 제거/[20:33] 의자 이동후 하나더 복사/[21:09] 랜더링 후 확인/[22:02] 바닥의 좌표/[23:39] 점 찍은후 좌표 확인/[24:24] 좌표로 사각형 그리기/[25:18] 프로퍼티스의 그리드 스냅 옵션/[27:19] 모델유니트 설정 변경/[28:29] 좌표값을 이용해 사각형 그리기/[30:37] 좌표를 이용해 곡선 만들기/[32:12] 코닉을 좌표를 이용해 만들기/[33:41] 곡선 옆에 코닉 만들기/[34:35] 좌표 입력후 확인/[35:01] 미드점 잡기/[35:21] 미러로 선 대칭복사/[36:02] 스플릿으로 선 자르기/[36:33] 선 그리기/[36:53] 스플릿으로 선 자르기/[37:17] 잘린선 연결/[37:41] 원점에 원 그리기/[38:14] 조인으로 합쳐진 선으로 만들기/[38:43] 스트레이트로 돌출/[39:11] 보스사이드 설정/[40:20] 다른 도형 돌출

  • .41분 08강.기본 모델링 실습 part3-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USB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usb 작업 강의 설명/[01:07] 익스트랙트 서피스로 도형분리/[01:43] 익스플러드와의 차이/[02:23] 좌표를 이용해 선 그리기/[03:02] 트림으로 부분 자르기/[03:18] 다시한번 해보기/[04:01] 조인으로 도형 합치기/[04:28] 미러로 대칭복사/[05:04] 스트레이트로 뚫린부분 이어주기/[05:44] 확인/[06:50] 원으로 실린더 만들기/[07:38] 블린디퍼런스로 구멍 뚫어주기/[08:27] 구멍 메우기/[09:27] 필렛엣지로 모서리 부분 처리/[11:32] 확인/[12:01] 랜더후 확인/[13:12] 좌표값을 이용하여 사각형 그리기/[14:03] 옵셋으로 사각형 그리기/[14:30] 익스트루드플래나커브 적용/[15:26] 확인/[16:34] 각진것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들/[17:28] 사각형 그리기/[17:45] 필렛커브/[18:42] 필렛코너/[20:10] 챔퍼커브/[21:19] 겹치는 사각형 그리기/[21:27] 트림으로 자르기/[21:59] 커넥트커브/[22:54] 서피스연결종류/[23:31] 사각형 그리기/[24:29] 필렛서피스/[25:18] 챔퍼서피스/[26:35] 커넥트서피스/[27:54] 이전버전과의 차이/[28:48] 확인/[29:32] 커브 그리기/[29:53] 플래나커브로 면 생성/[30:38] 로테이트로 사각형의 기울기 조정/[31:19] 커넥트서피스로 연결/[32:50] 베리어블 필렛 서피스/[33:46] 베리어블의 필렛서피스/[34:50] 다른각도 적용/[35:52] 박스그리기/[36:46] 필렛엣지의 옵션/[38:00] 지정값에 따른 변화 확인/[38:44] 필렛엣지의 챔버엣지 옵션/[40:25] 정리

  • 09.39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4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열쇠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열쇠만들기/[01:09] 폴리라인으로 그리기/[02:02] 미러로 대칭복사/[02:27] 조인으로 라인 합치기/[03:12] 드래그해서 이동/[03:37] 컨트롤포인트/[03:57] 익스플로드로 선분해/[04:23] 필렛커브로 부드럽게 해주기/[05:56] 조인/[06:14] 플래나커브로 돌출/[06:51] 보기옵션변경/[07:27] 스케일1D로 높이 변경/[08:01] 밑의 커브를 안쪽으로 복사/[08:45] 익스플로드로 선분해/[09:09] 열쇠부분 뚫어주기/[09:43] 손잡이부분 라인 조인/[10:04] 플래나커브로 손잡이 부분 돌출/[10:54]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12:01] 필렛엣지 수치 조정/[12:55] 그리드 스냅 옵션 조정/[13:45] 무브로 이동/[14:40] 미러로 대칭복사/[15:17] 블린디퍼런스/[15:47] 랜더링 후 확인/[16:25] 박스 그리기/[17:27] 카피로 복사/[19:10] 블린디퍼런스/[20:23]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21:36] 래디우스값 변경/[23:09] 텍스트 옵션/[24:46] 텍스트 높이 조정/[25:33] 로테이트로 방향 조정/[26:24] 랜더링 후 확인/[27:02] 폴리건으로 육각형 그리기/[28:19] 카피로 복사/[29:08] 플래나커브로 익스트루드 시키기/[30:16] 미러로 대칭복사/[30:50] 블린디퍼런스/[31:24] 랜더링 후 확인/[32:20] 스파이럴로 동그란쇠고리 만들기/[33:26] 턴스옵션 조정/[34:01] 피치옵션 조정/[35:03] 사각형 그리기/[35:16] 필렛커브로 부드럽게 처리/[36:31] 스윕1레일/[37:31] 뚫린 구멍 막아주기/[38:36] 정리

  • 10.39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5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욕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레이어/[01:44] 에디트레이어 창 확인/[02:57] 레이어 옵션들/[03:55] 원과 사각형 그리기/[04:20] 레이어 생성/[04:39] 체인지 오브젝트 레이어/[05:30] 레이어컬러 변경/[05:47] 사각형도 적용/[07:07] 레이어의 기능/[08:32] 욕조모델링하기/[09:06] 단위바꾸기/[10:23] 엘립스로 원그리기/[11:11] 옵셋시키기/[12:05] 카피로 복사/[12:46] 바깥선끼리 레이어 설정/[13:03] 안쪽선끼리 레이어 설정/[13:44] 원의 사이즈 변경/[15:06] 로프트로 면 생성/[15:58] 바깥면 하이드/[16:11] 안쪽면 생성/[16:32] 면 모두 보이기/[17:07] 안쪽 밑면 변경/[17:48] 뚫린 밑면 막기/[18:11] 익스트루드 커브로 돌출/[18:58] 블랜드서피스/[19:53] 조인으로 합치기/[20:14] 박스그리기/[20:52] 카피/[21:46] 밑의 박스 사이즈 조정/[22:22] 블린디퍼런스로 박스 뚫기/[23:27] 박스 그리기/[23:58]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24:37] 실린더 그리기/[25:24] 파이프로 샤워기 줄 만들기/[26:06] 컨트롤포인트커브로 선 만들기/[26:32] 선외의 다른 부분 하이드/[26:52] 조정점으로 선 정리/[27:45] 하이드 다시 쇼/[28:49] 파이프 생성/[29:37] 익스트랙트 iso커브/[30:10] 다이렉션 옵션/[30:53] 듀플라이트엣지로 선추출/[31:24] 조인으로 선 합치기/[31:38] 선 파이프로 만들기/[32:06] 어레이 어롱커브로 파이프 배열/[32:54] 블린디퍼런스/[33:39] 파이프 갯수 줄이기/[34:25] 블린디퍼런스/[35:40] 랜더링 후 확인/[36:16] 레이어나누기/[37:04] 레이어 색 변경/[38:20] 확인

  • 11.40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5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손전등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손전등 만들기/[00:36] 배열활용하기/[01:26] 컨트롤커브로외곽선 만들기/[01:58] 선 조정/[03:01] 실행취소/[03:17] 리볼브로 회전 시키기/[03:46] 아이콘으로 리볼브/[04:39] 컨트롤커브로 안쪽라인 만들기/[05:23] 선 조정/[06:29] 리볼브 시키기/[07:39] 컨트롤커브로 유리부분선그리기/[08:24] 리볼브 시키기/[09:06] 랜더링 후 확인/[09:41] 센터레디우스로 구 만들기/[10:36] 위치 조정/[11:05] 어레이 시키기/[11:47] 아이콘으로 어레이/[12:28] 블린디퍼런스로 구 제거/[13:22] 엘립스로 스위치를 위한 원 그리기/[13:59] 프로젝트 커브/[15:13] 아이콘으로 프로젝트 커브 실행/[15:41] 스플리트로 자르기/[16:25] 필요없는 선 제거/[17:06] 블렌드로 이어주기/[18:00] 박스로 실린더 그리기/[19:02]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19:46] 아이콘으로 뒷부분 부드럽게 처리/[20:22] 스페이스바와 우클릭/[20:39] 중간덮개를 위한 실린더 그리기/[21:24] 스케일로 크기 조정/[22:41] 뒷부분 구멍 뚫기/[22:57] 아이콘으로 구 그리기/[23:20] 어레이 시키기/[23:56] 디퍼런스로 구 제거/[24:16] 랜더링 후 확인/[24:35] 스위치를 위한 선 그리기/[24:56] 미러로 대칭 복사/[25:44] 컨트롤커브로 커브 그리기/[26:14] 미러로 복사/[27:13] 스윕투레일/[28:09] 방향 재조정/[28:36] 스케일로 크기 조정/[29:34] 로테이트로 각도 조정/[30:17] 랜더링 후 확인/[30:57] 필렛엣지로 부드럽게 처리/[31:31] 폴리건 그리기 [32:19] 플래나커브 실행/[33:19] 아이콘으로 플래나커브 실행/[35:02] 어레이 시키기/[35:53] 디퍼런스 시키기/[36:35] 랜더링 후 확인/[36:59] 아이콘 설명 정리

  • 12.40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6-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투구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투구만들기/[00:41] 완성본확인/[01:47] 곡선생성/[01:58] 컨트롤포인트커브/[02:26] 선조절/[03:49] 미러 대칭복사/[04:01] 로테이트/[05:14] 엘립스 디미스터/[05:56] 커브네트워크/[06:25] 커브네트워크 옵션/[07:09] 고스트로 확인/[07:34] 컨트롤 포인트 커브/[08:22] 선 조정/[08:47] 미러 대칭복사/[09:01] 조인/[09:35] 커브프럼 오브젝트/[10:05] 하이드/[10:30] 스플릿/[11:24] 셀렉트 커브/[12:35] 듀플리케이트 보더/[12:59] 인버트셀렉션 앤드 하이드 오브젝트/[13:28] 커팅플랜/[14:48] 챔버엣지/[15:28] 챔버커브/[16:07] 옵션/[16:58] 미러/[17:19] 파이프/[17:42] 파이프 두께 주기/[18:18] 쇼셀렉션/[20:04] 폴리라인으로 뿔 그리기/[21:09] 캡플래나홀/[21:32] 카피/[22:38] 불린디퍼런스/[23:37] DIR/[24:34] 불린디퍼런스/[25:48] 익스트랙트서피스/[26:38] 익스플로드/[26:52] 익스트랙트 서피스/[27:44] 크기조정/[28:10] 프로퍼티스/[28:46] 스케일/[29:24] 블랜드 서피스/[29:45] 옵션조정/[31:44] 폴리라인으로 자르기/[32:10] 스플릿/[33:50] 스플릿/[34:17] 서피스오브플래나커브/[35:40] dir/[36:46] 컨트롤포인트 커브/[38:20] 로테이트

  • 13.39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6-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투구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투구뿔 만들기/[01:19] 파이프/[02:03] 로테이트/[02:33] 필렛/[03:04] 미러/[03:53] 문양확인/[04:28] 컨트롤포인트커브/[06:56] 선정리/[07:30] 피지빌리티 쇼/[07:48] 레이어설정/[08:51] 파이프/[10:31] 하이드/[11:15] 그룹/[11:35] 스플롭/[13:21] 재실행/[14:27] 미러/[15:11] 원그리기/[16:01] 크기조절/[16:24] 콘/[16:47] 어레이어롱커브서피스/[17:56] 디바이드/[18:35] 랜더링/[19:31] 마우스모델링/[19:50] 사각형 그리기/[20:10] 좌표지정/[20:36] 호그리기/[22:04] 미러/[22:22] 오스냅/[23:10] 선그리기/[23:26] 선나누기/[23:36] 조인/[23:55] 인터폴리트포인트/[25:00] 로프트/[25:30] 고스트/[25:39] 익스트랙트iso커브/[26:08] 로프트 옵션/[26:58] 선추출/[27:54] 리빌드/[28:42] 커브네트워크/[29:22] 하이드/[30:04] 아크/[31:20] 미러/[31:47] 폴리라인/[32:25] 커브프럼오브젝트/[33:18] 옵셋커브/[33:45] 트림/[34:49] 익스트루드커브/[36:09] 서피스엣지/[37:15] 조인

  • 14.42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7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마우스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마우스모델링/[00:52] 인터폴리트커브/[01:23] 조정점으로 조정/[02:16] 커브프럼오브젝트/[03:26] 카피/[03:44] 커브프럼오브젝트/[04:12] 스플릿/[05:21] 박스/[06:41] 좌표로높이지정/[07:06] 스케일/[07:45] 카피/[08:50] 스플릿/[10:46] 파이프/[11:57] dir 플립/[12:13] 불린디퍼런스/[12:49] 불린유니온/[13:33] 디퍼런스/[14:22] 필렛엣지/[15:18] 하이드오브젝트/[16:00] 익스트렉트 서피스/[16:39] 옵셋 서피스/[17:28] 줌셀렉트/[19:02] 로프트/[20:04] 조인/[20:27] 쇼/[21:30] 서클/[22:12] 사각형/[22:35] 익스플로드/[23:02] 필렛커브/[23:28] 조인/[24:49] 스윕1레일/[25:16] 캡플래너홀/[25:36] 스케일/[26:55] 랜더링/[28:37] 이동후 랜더링/[29:40] 라인그리기/[30:07] 미러/[30:39] 프로퍼티스/[30:52] 스케일/[31:29] 필렛커브/[32:13] 필렛코너/[33:25] 일터폴리트커브/[34:55] 플래나커브/[36:18] 파이프/[37:17] 사각형/[37:46] 옵셋커브/[38:41]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39:31] 셀렉트커브/[40:14] 박스/[40:44] 필렛/[41:07] 디퍼런스/[41:24] 랜더링

  • 15.38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8-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헤드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헤드폰 만들기/[00:49] 서클로 원 생성/[01:22] 아크로 호 그리기/[02:17] 프론트 뷰에서 다시 그리기/[03:08] 중심점을 지정해 호 그리기/[04:06] 엔드점 체크이유/[04:23] 폴리라인으로 호 연결/[05:06] 연결선 조절/[05:57] 로테이트로 회전/[06:51] 서클로 원 생성/[07:34] 커브 프럼 2 뷰/[08:47] 레이어생성/[09:44] 하이드/[10:06] 커팅플랜으로 단면 생성/[11:11] 커팅플랜 재 생성/[12:22] 정점들을 잇는 아크 생성/[13:21] 재 생성/[13:40] 미러로 대칭복사/[14:21] 점 하이드/[14:45] 커브네트워크/[15:09] 옵션 조정/[16:01] 플래나커브로 면생성/[16:26] 익스트루드플래나커브로 면 돌출/[17:29] 원생성/[18:12] 프로젝트/[19:06] 익스트루드 커브/[19:35] 스플릿/[20:53]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21:49] 익스트루드 서피스/[22:34] 필렛엣지/[22:54] 랜더링/[23:36] 컨트롤 포인트 커브/[25:08] 로테이트/[25:57] 이동/[26:29] 레이어 생성/[27:39] 기울기 조정/[28:20] 이동/[28:44] 아크로 호그리기/[30:14] 미러로 대칭복사/[31:20] 익스텐드 커브/[33:31] 바이아크/[34:26] 커브조정/[35:51] 레이어 생성/[36:38] 위치 조정/[36:57] 랜더링 확인

  • 16.42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8-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마우스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스윕1레일/[01:43] 스윕1레일의 명령어/[02:23] 스윕1레일 옵션/[02:38] 파이프가 따로 선택되는 이유/[03:23] 파이프 조인/[04:00] 미러로 대칭복사/[05:41] 지지대 만들기/[06:11] 박스 만들기/[07:07] 사다리꼴로 수정/[07:30] 익스플로드/[07:56] 길이 수정/[08:22] 포인트온으로 조정점 조절/[09:01] 엔드점 온/오프/[10:20] 각 면의 조절/[11:43] 각 면 조인/[12:30] 스케일1D로 크기 조절/[13:31] 저장후 확인/[14:04] 필렛 엣지/[14:51] 아크로 호 만들기/[16:26] 엘립스로 타원 생성/[16:56] 크기조정/[17:32] 미러로 타원 복사/[18:03] 카피로 복사/[18:56] 스윕1레일/[19:45] 생성된것 확인/[20:11] 미러로 대칭복사/[20:35] 중심 맞추기/[21:08] 랜더링/[22:12] 공기청정기 만들기/[22:24] 블랜드 서피스/[23:35] 파일만들기/[24:16] 사각형 만들기/[24:43]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25:13] 보스사이드 옵션/[26:20] 익스트랙트 서페이스/[27:08] 손잡이 만들기/[28:02] 포인트로 커브 만들기/[28:47] 미러/[29:02] 조인/[29:25] 트림으로 삐져나오는 선 정리/[30:00] 무브로 선 이동/[30:22] 폴리라인으로 연결선/[30:48] 플래나커브/[31:35] 카피로 복사/[32:18] 미러 대칭복사/[32:47] 폴리라인으로 각 면 연결/[33:31] 사이즈 조절/[34:51] 무브로 위치 변경/[36:09] 서피스 생성/[36:33] 서피스 생성시 포인트의 순서/[37:47] 카피로 복사/[38:49] 기본뷰 보는 방법/[39:23] 줌 셀렉트/[40:39] 줌 셀렉트 뷰포트

  • 17.44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9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공기청정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공기청정기 모델링/[00:38] 블렌드서피스/[00:54] 옵션/[01:44] 재실행/[02:57] 커팅플랜/[03:58] 트림/[05:21] 커팅플랜/[07:16] 스케일/[08:25] 폴리라인/[09:59] 저장/[10:17] 블랜드서피스/[11:07] 스윕2레일/[12:02] 폴리라인/[13:08] 스윕2레일/[13:40] 커브네트워크/[15:07] 미러/[15:43] 사각형/[16:14] 필렛코너/[16:48] 카피/[17:30] 스케일/[18:11] 폴리라인/[19:47] 로프트/[20:42] 스플릿/[21:37] 블랜드서피스/[22:06] 플래나커브/[23:02] 박스/[24:13] 챔버엣지/[25:01] 원그리기/[26:06] 프로젝트커브/[27:07] 트림/[28:45] 익스트루드커브/[30:13] 조인/[30:31] 플래나커브/[31:03] 필렛엣지/[32:10] 아크/[32:38] 폴리라인/[32:59] 미러/[33:22] 조인/[34:37] 익스트루드 플래나 커브/[35:21] 로프트/[35:56] 플래나커브/[36:16] 필렛엣지/[37:04] 플래나커브/[38:43] 서피스/[39:15] 박스/[39:41] 스케일/[40:06] 필렛엣지/[41:00] 어레이/[42:34] 랜더링/[43:15] 미러

  • 18.43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0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CD플레이어와 헬멧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리볼브기능/[00:52] 폴리라인/[02:06] 리볼브/[02:29] 확인/[03:15] 폴리라인/[04:45] 리볼브/[05:36] 플래나커브/[06:24] 필렛엣지/[07:35] 저장/[08:07] 사각그리기/[08:47] 카피/[10:12] 미러/[12:12] 조인/[12:24] 스플릿/[13:10] 익스트루드 서피스/[15:14] 같은방식으로 버튼마다 작업/[16:41] 필렛엣지/[18:00] 텍스트오브젝트/[19:03] 글자배치후 확인/[19:14] 랜더링/[20:36] 빠른작업 팁/[21:37] 필렛커브/[22:11] 리볼브/[24:23] 작업할 모양 확인/[26:15] 엘립소이드/[26:52] 좌표입력/[27:44] 높이좌표 입력/[28:32] 절단기준 곡선/[29:02] 트림/[29:59] 엘립스/[30:58] 옵셋커브/[32:11] 원이동/[32:54] 저장/[33:37] 프로젝트커브/[34:49] 콘그리기/[35:57] 크기조절/[36:17] 어레이/[36:46] 크기조정/[37:09] 어레이/[38:55] 선택후 제거/[39:51] 딜리트인풋 옵션/[40:51] 파이프/[41:44] 조인/[42:02] 랜더링

  • 19.45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헤어브러쉬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완성본 모양 확인/[00:54] 브이레이/[01:20] 재질적용 모양 확인/[02:05] 옵션에서 단위바꾸기/[03:05] 그리드조정/[04:23] 컨트롤포인트커브/[05:24] 조정점 조절/[05:50] 미러/[06:32] 조정점 조절/[07:07] 매치커브/[08:03] 옵션/[09:22] 조인/[09:53] 카피/[11:20] 아크/[13:18] 스윕2레일/[13:34] 옵션/[14:38] 저장/[14:57] 옵션/[15:21] 뷰옵션조정/[16:48] 백페이스셋팅/[17:26] 확인 및 색변경/[18:30] 캡플래나홀/[19:12] 필렛엣지/[20:07] 엘립스/[21:07] 프로젝트커브/[21:53] 스플릿/[22:35] 원이동/[23:22] 로프트/[23:34] 옵션/[23:50] 조인/[24:20] 필렛엣지/[25:01] 옵셋커브/[26:07] 패치/[26:27] 옵션/[27:32] DIR/[28:23] 익스트루드 커브/[29:06] 필렛서피스/[30:02] 조인/[30:31] 캡 플래나 홀/[30:55] 쇼셀렉트/[32:00] 엘립스/[32:32] 크기조절/[33:37] 프로젝트커브/[34:31] 포인트 오브젝트/[36:06] 확인/[36:34] 서클/[37:13] 무브/[37:36] 로프트/[38:15] 구만들기/[39:18] 필렛서피스/[39:34] 조인/[40:00] DIR/[40:37] 캡플래나 홀/[41:10] 오리엔트/[42:07] 옵션/[43:06] 포인트에 위치 시키기/[43:42] 쇼셀렉트/[44:08] 저장 랜더링

  • 20.44분 기본 모델링 실습 part12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의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0] 새로운 기능들/[00:36] 검볼/[01:13] 박스그리기/[02:04] 활성화시 보이는 옵션 확인/[02:23] 화살표의 기능/[02:54] 사각형 모양의 기능/[04:02] 중앙의 사각점 기능/[04:52] 점선과 이어진 점의 기능/[05:18] 우클릭 메뉴 확인/[06:06] 라이노옵션/[07:31] 각선의 축확인/[08:24] 이동방법/[09:37] 각 축의 수치로 이동 방법/[11:01] 호의 기능/[12:06] 회전기능/[13:16] 회전각도의 수치입력/[14:15] 각 사각형의 기능/[16:15] 스케일3D 기능/[16:45] 복사기능/[17:36] 배율기능/[18:09] 익스트루드 서피스/[18:51] 서클/[19:11] 컨트롤상태에서의 축이동/[20:44] 면생성/[20:55] 컨트롤 상태에서의 축이동/[21:43] 스케일기능/[22:23] 브이레이/[23:42] 커런트렌더러/[24:51] 옵션/[25:18] 쇼툴바/[26:14] 랜더링의 중요요소/[26:57] 브러쉬불러오기/[27:45] 브이레이메뉴/[28:25] 매테리얼에디터/[29:39] 텍스쳐에디터/[30:45] 리플렉션 값 적용/[32:32] 브러쉬에 적용/[32:46] 랜더링/[33:32] 메테리얼에디터/[34:07] 텍스쳐에디터/[34:37] 어플라이 머테리얼 셀렉션/[34:50] 렌더링/[35:39] 브이레이옵션/[36:33] 옵션 조정후 확인/[37:46] 배경 만들기/[38:32] 익스트루드 서피스/[38:42] 검볼활성화/[39:27] DIR/[39:47] 길이조정/[40:10] 랜더링/[40:35] 크리에이트메테리얼/[41:01] 랜더링/[41:21] 랙탱귤러라이트/[41:57] 라이트조정/[42:15] 랜더링/[43:27] 랜더링 시간이 다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