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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2014

솔리드웍스 2014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9시간 45분|회차당 평균 : 59분15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김민중

270,000165,000



솔리드웍스 2014 사용법 강좌
솔리드웍스(SolidWorks)는 3D디자인 프로그램 중 하나로 솔리드 및 서피스(Solid & Surface)를 기반으로 하는 3D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계설계뿐 아니라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그 활동 범위가 넓습니다. 알지오 솔리드웍스 강좌를 통해 제품 디자이너, 기계 부품 모델러를 위한 돌출, 패턴과 회전, 다양한 입체 모델링 작업, 분석 등 실무 작업을 본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01.30분 혁신의 원동력, 솔리드웍스 실무강좌 - Chapter 1

    화면 인터페이스와 솔리드웍스 시스템 옵션과 문서 속성 설정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23] 솔리드웍스 2014 향상 기능/[01:23] 솔리드 웍스 살펴보기/[02:15] 상단 메뉴/[02:38] 리소스메뉴/[03:30] 시스템 옵션/[04:30] 시스템 옵션- 스케치/[04:59] 도구 알아보기/[05:15] 새 문서 작성/[06:00] 파트 선택/[06:26] 트리영역 숨기기/[07:11] 메뉴 나타내기/[08:35] 도구 보기/[09:26] 추가된 탭 보기/[09:43] 옵션설정 다시보기/[10:22] 문서 속성/[11:50] 문서속성-이미지 품질/[12:28] 해상도 조절/[13:52] 아이콘 도구/[14:24] 사용자 정의-도구 모음/[15:41] 사용할 메뉴에 체크/[16:11] 사용자 정의-키보드/[17:44] 다른이름으로 저장 단축키 입력/[19:03] 파트 모델링/[20:10] 스케치 아이콘 보기/[21:07] 스케치 아이콘 선택/[21:37] 평면 입체적으로 보기/[21:56] 정면 보기/[22:11] 이동/[23:10] 뷰 선택기/[23:52] 방향창 선택/[24:26] 사각형 그리기/[25:22] 사각형 위치 이동/[26:03] 확대, 축소/[27:11] 사각형 치수 설정/[28:26] 아래쪽 치수 설정/[29:48] 치수 수정/[30:10] 돌출 작업

  • 02.1시간 12분 혁신의 원동력, 솔리드웍스 실무강좌 - Chapter 2

    입체적인 형상 위에 구멍을 뚫어봅니다. 모따기, 로프트, 패턴 복사 메뉴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23] 단위계 수정/[01:02] 치수 수정/[01:26] 돌출 설정/[02:38] 추가 스케치/[02:53] 면 선택/[03:46] 뷰 이동/[04:26] 중심선 그리기/[06:00] 원 그리기/[06:46] 중심선 기준으로 원 복사/[08:05] 선택 영역 안에 개체 보기/[08:35] 요소 대칭 복사/[09:11] 원 수정/[10:39] 치수 입력/[11:48] 확인/[12:56] 원모양 구멍 뚫기/[13:16] 돌출컷/[13:33] 방향 설정/[14:09] 확인/[14:35] 만든 모델링 수정하기/[15:39] 치수 수정/[16:18] 스케치 보기/[17:07] 치수 수정/[17:30] 스케치 보기/[19:10] 치수 변경이 안됐을 경우/[20:07] 보스-돌출 스케치 확인/[20:32] 스케치 편집/[21:22] 스케치 수정 확인/[21:40] 피처 편집/[22:59] 방향 대화상자/[24:22] 대화상자 고정/[25:56] 이전 뷰 (ctrl+shift+z)/[26:41] 새 뷰/[27:11] 표준도 업데이트/[27:18] 표준보기 방향으로/[27:52] 뷰 선택기 (ctrl+SpaceBar)/[28:29] 모델링 모드 설정/[29:47] 다른 이름으로 저장/[30:25] 원 그리기/[30:40] 원 선택/[30:52] 마우스를 통한 다중 선택/[31:11] 드래그 방향 차이점/[32:37] 치수 정의/[32:52] 직사각형 생성/[33:06] 불완전 정의/[34:37] 치수 입력/[35:43] 중복 정의/[36:30] 사각형 그리기/[37:15] 치수 변화 적용/[38:44] 기준점 잡아주기/[39:44] 화면 확인/[40:45] 디자인 트리에서 윗면 선택/[41:20] 사각형과 중심선 그리기/[42:20] 중심선과 포인트 다중 선택/[42:52] 중간점 선택/[43:14] 치수 입력/[44:07] 스케치 완료/[45:07] 참조 형상/[45:50] 참조 형상-기준면 선택/[46:50] 오프셋 거리 지정/[47:35] 스케치/[47:52] 기존 스케치 선택/[48:00] 요소 오프셋/[48:51] 확인/[49:30] 로프트/[50:45] 시작점과 끝점이 잘못됐을 경우/[51:52] 항목 숨기기/ 보이기/[53:00] 직사각형 생성/[53:37] 돌출/[54:07] 모델에 구멍 뚫기/[55:15] 원 위치 지정/[55:58] 돌출 컷/[57:07] 선형 패턴/[57:52] 방향1 지정/[58:30] 단위 지정/[58:43] 인스턴스 수/[59:22] 방향2 지정/[60:59] 확인/[61:49] 피처 편집/[62:00] 인스턴스 건너뛰기/[63:22] 모따기/[63:52] 사각형 그리기/[64:44] 스케치 필렛/[64:54] 스케치 모따기 선택/[66:13] 돌출/[67:41] 중심선 그리기/[68:42] 원 그리기/[69:30] 원 대칭 복사/[71:17] 구멍 뚫기

  • 03.1시간 3분 혁신의 원동력, 솔리드웍스 실무강좌 - Chapter 3

    원형패턴 복사, 회전보스 입체 형상 모델링, 스프링과 나선형 곡선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25] 문서 치수 수정/[01:07] 정면에 원 그리기/[01:38] 치수 입력/[02:27] 돌출/[03:00] 원형 모델에 구멍 뚫기/[03:20] 원 그리기/[03:37] 치수 입력/[04:46] 원의 중심점 수직으로 만들기/[05:23] 구속조건 부가/[06:11] 구멍 뚫기/[07:30] 원형 패턴/[08:35] 파라미터 정중앙 점 선택/[09:07] 임시축/[09:54] 패턴 설정/[10:56] 각도 설정/[11:43] 동등 간격 체크/[12:46] 임시축 해제/[13:33] 원형 패턴-피처 편집/[13:54] 패턴 수정/[14:45] 제목 수정/[15:01] 화면에 작업 추가/[18:37] 회전 보스를 이용한 모델링/[19:22] 중심선 그리기/[19:55] 원 생성/[20:29] 치수 설정/[21:41] 단위 수정/[22:11] 원 크기 줄이기/[22:45] 각 점 수평으로 만들기/[23:47]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24:33] 방향 부분 각도 수정/[25:03] 방향2 각도 수정/[26:22] 얇은 피처/[26:56] 확인/[28:21] 원 지우기/[29:07] 도형 그리기/[29:37]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31:18] 항아리 모델링/[32:07] 돌출시킬 값 입력/[33:13] 선 이어주기/[33:44] 회전 보스/베이스 선택/[33:59] 확인/[35:15] 단면도/[37:52] 새 문서 단위 변경/[38:22] 파이프 형태 그리기/[39:52] 치수값 입력/[41:15] 완전 정의 상태로 만들기/[42:19] 확인/[43:13] 치수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44:20] 우측 면에 스케치 하기/[45:30] 스윕 보스/베이스 선택/[45:50] 프로파일과 경로/[46:30] 선택/[47:07] 스케치 필렛/[47:57] 꼭지점이나 요소 선택/[48:52] 확인/[49:22] 새 문서 단위 변경/[49:29] 원 그리기/[50:07] 나선형 곡선 선택/[50:51] 수치 입력/[51:30] 기준면 선택/[51:45] 참조 선택/[52:20] 두께를 가진 스프링 형태 만들기/[52:52] 스케치/[53:43] 원에 치수 적용/[54:22] 스윕 보스/베이스 선택/[55:30] 스프링 모델링 변형 방법/[56:07] 나선형 곡선 선택/[56:30] 곡선 부분 파라미터 보기/[57:22] 회전 지정/[58:28] 테이퍼 나사산/[59:21] 정의 기준 설정/[60:30] 일정 피치/[60:42] 가변 피치/[60:59] 피치 생성/[61:49] 피치 추가/[62:52] 원래 상태로 돌리기

  • 04.60분 쉬운 활용을 통한 입체 모델링 - Chapter 1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입체 대패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13] 회전 기능억제/[00:49] 파일 용량을 줄이는 또다른 방법/[01:29] 가이드 블럭 모델링/[01:46] 스케치에서 사각형 만들기/[02:07] 돌출 시켜주기/[02:36] 정면에서 면 생성하기/[03:29] 생성한 면 돌출 시키기/[04:11] 모서리 깍아내기/[05:15] 돌출부위 구멍뚫기/[06:30] 중심선 잡기/[06:46] 다각형 구멍 뚫기/[08:46] 전체모습 확인하기/[10:03] 밀리미터로 단위 설정/[10:18] 회전 보스/베이스로 모델 생성/[11:39] 돌출 보스/베이스로 모델 생성/[14:03] 중간평면 사용/[14:50] 돌출부분 구멍뚫기/[15:45] 채워진 부위 편집하기/[16:48] 홈 만들기/[18:41] 솔리드 웍스 사용시 tip/[19:18] 단위 설정 방법/[21:45] 기본 템플릿/[22:48] 대패 만들기/[23:07] 사각형 생성/[23:18] 지능형 치수로 크기 설정/[24:22] 오리진 포인트 위치 바꾸기/[25:00] 새로운 사각형 만들기/[25:26] 사각형 이동하기/[25:45] 사각형 사이 거리값 입력하기/[26:37] 삼점호 이용하여 모서리 둥글게 깍기/[27:48] 원호에 치수 입력하기/[28:26] 필요없는 부위 제거/[29:45] 모양 만들기/[29:59] 기준면 만들기/[32:05] 사각형에 점 생성하기/[32:27] 점위 위치 지정하기/[33:45] 호모양 생성/[34:30] 치수 구속 조건 R 메뉴창 불러오기/[34:59] 구속 조건 부가 시켜주기/[36:30] 원호 치수 지정/[37:37] 브래킷 모델링 응용작업/[38:30] 요소 잘라내기/[40:35] 만들어진 모양 돌출 시키기/[40:52] 구멍 생성/[41:52] 원호 생성/[42:22] 불필요한 선 잘라내기/[43:37] 요소 대칭 복사 이용하여 구멍

  • 05.60분 쉬운 활용을 통한 입체 모델링 - Chapter 2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입체 대패 모델링 작업의 세부적인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7] 기준면 생성/[00:55] 스케치/[01:11] 삼점호 그리기/[01:30] 구속조건 부가/[02:00] 물체 관통하는 평면 선택 후 일치/[02:27] 살펴보기/[03:13] 구속조건 부가/[03:46] 원호 치수 적용/[04:30] 도형 형태 만들기/[05:46] 스윕컷 적용/[06:30] 살펴보기/[07:15] 윗면 선택/[07:46] 사각형 스케치/[08:18] 보조선 체크/[08:39] 중심선 긋기/[08:58] 치수 입력/[10:33] 보조선 기점으로 원호 그리기/[12:09] 각 원호 선택/[12:54] 호와 중심점 일치/[14:50] 떨어진 부분 탄젠트 시키기/[15:52] 원호 치수 지정/[16:45] 호 길이 늘리기/[17:41] 요소 잘라내기/[18:56] 동그라미 그리기/[19:22] 치수 입력/[20:10] 요소 잘라내기/[20:45] 확인/[21:03] 스케치 필렛 적용/[21:33] 살펴보기/[22:17] 중심선 생성/[22:56] 복사할 개체 선택/[23:26] 요소 대칭 복사/[24:56] 돌출 적용/[25:18] 확인/[26:11] 평면 부분에 선 그리기/[26:26] 치수 입력/[27:03] 호 만들기/[27:11] 구속조건 부가/[27:32] 치수 입력/[28:22] 요소 잘라내기/[30:00] 스케치/[30:15] 돌출컷 적용/[30:52] 확인/[32:07] 삼점호 그리기/[33:00] 지능형 치수 적용/[34:52] 기준면 생성/[35:59] 스케치/[36:35] 치수 입력/[38:52] 스윕컷 적용/[39:45] 상단 부분 구멍 뚫기/[40:00] 치수 입력/[41:45] 돌출컷 적용/[43:07] 확인/[43:45] 숨기기/[45:07] 필렛/[46:05] 필렛을 이용해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46:30] 확인/[46:45] 안쪽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기/[47:28] 뒷부분 필렛 적용/[48:07] 윗부분 필렛 적용/[48:50] 안쪽 부분 필렛 적용/[49:30] 밑면 끝 모서리 필렛 적용/[50:00] 살펴보기/[50:49] 전화기 모양 모델링/[51:05] 사각형 스케치/[51:30] 저장/[51:45] 치수 입력/[52:15] 돌출 적용/[52:51] 새 기준면 생성/[54:29] 스케치/[55:07] 스케치 모서리 필렛 적용/[55:52] 구속조건 부가/[57:00] 치수 입력/[58:36] 살펴보기/[58:59] 돌출 적용/[59:30] 확인

  • 06.1시간 2분 쉬운 활용을 통한 입체 모델링 - Chapter 3

    글자 입력과 전화 충전기 모델링 작업을 해보고 사료 혼합기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30] 새 평면 생성/[01:00] 코너 사각형 생성/[01:19] 사각형 위치 지정/[02:15] 확인/[02:30] 돌출컷 적용/[03:07] 구배 켜기/끄기/[03:53] 확인/[04:24] 스케치/[05:00] 돌출컷 적용/[05:46] 삼각형 그리기/[06:15] 치수 입력/[08:11] 삼각형 돌출 컷 적용/[08:50] 확인/[09:05] 위쪽 면 작업/[09:35] 원 스케치/[09:56] 구속조건 부가-일치/[10:16] 지능형 치수 이용해 거리 지정/[11:01] 원 돌출컷 적용/[11:11] 확인/[11:41] 원 스케치/[11:56] 치수 입력/[12:50] 중심선 입력/[13:13] 회전 보스/베이스 적용/[13:52] 패턴 적용/[14:26] 확인/[14:50] 필렛을 이용한 모따기/[16:26] 필렛 편집/[16:56] 밑부분 모따기/[17:47] 글씨 제작/[18:29] 중심선 그리기/[18:41] 치수 입력/[19:45] 곡선 선택/[20:03] 텍스트 입력/[21:26] 글꼴 선택/[22:15] 돌출 보스 적용/[22:41] 곡면으로부터 오프셋/[23:18] 확인/[24:11] 새 뷰 만들기/[25:33] 판금을 이용한 모델링/[25:56] 판금 메뉴 선택/[26:33] 선 그리기/[26:56] 베이스 플랜지/[28:18] 모서리 플랜지/[28:32] 면 생성/[28:59] 플랜지 길이, 위치 지정/[29:26] 면 생성/[30:40] 확인/[31:22] 마이터 플랜지/[31:33] 스케치할 평면이나 모서리 선택/[31:56] 선 스케치/[32:52] 파급/[33:22] 아래쪽 작업/[33:45] 선 스케치/[34:07] 수정/[34:22] 치수 입력/[35:45] 구속조건 부가/[36:52] 밑 면에 구멍 뚫기/[37:37] 점 그리고 위치 잡기/[38:52] 기본형 구멍/[39:37] 속성값 지정/[40:07] 두께에 링크/[40:37] 선형 패턴을 통한 반복복사/[42:43] 확인/[43:04] 전개도 모양으로 모델 살펴보기/[44:34] 판금을 이용한 모델링2/[45:13] 선 스케치 후 치수 입력/[46:06] 베이스 플랜지 적용/[47:30] 면 분할/[48:35] 스케치 굽힘/[49:30] 윗부분 만들기/[50:45] 플랜지 프로파일 편집/[52:30] 치수 기입/[52:45] 확인/[53:05] 모서리 플랜지 적용/[53:52] 새로운 면에 모서리 플랜지 적용/[54:29] 실선 표시로 보기/[55:00] 필렛 적용/[56:15] 대칭복사/[56:51] 복사해 줄 기준면 잡기/[57:52] 벌어진 부분 막아주기/[58:45] 치수 기입/[60:15] 코너/[61:07] 확인

  • 07.1시간 8분 쉬운 활용을 통한 입체 모델링 - Chapter 4

    담배갑 모델링 작업을 해보고 재질을 입혀봅니다. 어셈블리 문서에서 메이트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9] 판금을 이용한 담배갑 모델링 작업/[01:00] 선 스케치/[02:07] 구속조건 부가-동등/[03:06] 중간점 적용/[03:22] 치수 입력/[03:51] 나머지 구속조건 부가/[04:44] 베이스 플랜지 적용/[05:15] 후면 모서리 플랜지 적용/[06:15] 빈 공간 모서리 플랜지 적용/[07:15] 플렌지 오프셋/[08:03] 확인/[08:41] 대칭 복사할 기준면 선택/[09:15] 대칭 복사/[09:43] 측정/[11:09] 뚜껑 부분 모서리 플랜지 적용/[11:56] 확인/[12:33] 절개 부분 만들기/[14:41] 수정/[15:09] 요소 변환/[15:31] 선 스케치/[15:56] 치수 입력/[16:25] 돌출 컷 적용/[17:33] 스케치/[18:07] 요소 늘리기/[18:59] 선 이어주기/[19:33] 요소 잘라내기/[19:56] 베이스 플랜지 적용/[20:41] 좌측 면 확인/[20:56] 선을 스케치모드로 변환/[21:52] 선 이어주기/[23:37] 구속조건 부가/[24:07] 치수 입력/[24:45] 돌출컷 적용/[26:15] 대칭 복사/[27:11] 대칭 복사 피쳐 선택/[27:48] 확인/[28:26] 선 스케치/[28:59] 텍스트 입력/[29:45] 텍스트 돌출/[30:07] 확인/[30:51] 스케치 굽힘/[31:37] 확인/[32:22] 햄/[33:52] 재질 보기/[34:21] 재질 입력/[35:07] 문서-어셈블리 선택/[36:15] 파일 불러오기/[37:04] 애드인 선택/[38:00] 설계 라이브러리/[38:35] 볼트와 나사 삽입하기/[40:15] 너트 삽입/[41:52] 부품 이동/[43:28] 어셈블리에서 부품 제작하기/[43:52] 부품-새 파트/[44:45] 스케치/[45:15] 치수 입력/[45:52] 돌출 적용/[46:37] 부품-새 파트/[47:04] 기존 파트 부분 앞면 선택/[48:14] 돌출 적용/[48:50] 디자인 트리 보기/[49:45] 파트 부분 수정/[52:04] 저장/[54:15] 새 어셈블리 작업/[55:44] 사각형 생성/[56:22] 치수 입력/[56:52] 구속조건 부가/[57:37] 돌출 적용/[58:07] 원 스케치/[59:07] 구속조건 부가/[59:35] 치수 입력/[60:43] 돌출 컷 적용/[61:22] 새 파트 작업/[62:07] 사각형 그리기/[62:22] 사각형 위치 지정/[63:27] 구속조건 부가/[63:45] 돌출 적용/[64:15] 돌출컷 적용/[65:09] 확인/[66:16] 원 사이의 거리 수정/[67:15] 확인/[67:28] 파일 저장

  • 08.60분 어셈블리 메이트 & 곡면 모델링 - Chapter 1

    작업한 파트 모델링 파일들로 어셈블리 문서 안에서 메이트 조립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16] 새 파일 생성/[00:35] 원 그리기/[00:49] 돌출 적용/[01:15] 모따기/[01:30] 모따기 옵션 설정/[01:49] 색상 입력/[03:28] 저장/[03:46]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03:53] 원 그리기/[04:15] 돌출 적용/[04:29] 뒷면 보기/[04:45] 뒷면에 큰 원 그린 후 돌출/[05:30] 실선 모드로 보기/[06:10] 원 그리기/[06:41] 돌출 컷 적용/[07:14] 확인/[07:38] 모양에 해당하는 중심선 그리기/[08:35] 선에 구속조건 부가/[09:05] 원 그리기/[09:33] 요소 대칭 복사/[09:46] 치수 입력/[10:09] 원 그리기/[10:43] 돌출 컷 적용/[11:18] 모따기/[11:48] 필렛 적용/[12:13] 색상 입력/[12:50] 저장/[13:20] 작업한 파트 파일 불러오기/[13:39] 어셈블리 파일 만들기/[14:07] 원점 나타내기/[14:22] 창 수직배열/[14:48] 어셈블리 모델 드래그해서 가져오기/[16:37] 메이트/[17:44] 부품 이동/[18:41] 메이트 적용/[19:14] 부품 이동/[20:33] 각 파트 평면 일치 시키기/[20:59] 메이트 선택/[22:00] 부품 이동/[23:41] 더 많은 부품으로 조립하기/[24:03] 사각형 그리기/[24:18] 구속조건 부가/[24:26] 치수 지정/[24:41] 안쪽에 원 생성/[25:29] 돌출 적용/[25:40] 필렛 적용/[26:45] 저장/[26:48]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27:03] 원 그리고 치수 입력/[27:14] 원 돌출/[28:15] 우측면에 사각형 그리기/[29:07] 돌출컷 적용/[30:03] 저장/[30:17]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31:17] 부품 모양 스케치/[31:37] 치수 입력/[32:15] 구속조건 부가/[33:07] 회전 보스 적용/[34:07] 중심선 선택/[35:21] 중심선 기준으로 육각형 그리기/[35:57] 돌출컷 적용/[36:15] 모따기/[37:05] 색상 입력/[37:22] 저장/[37:37]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37:52] 사각형에 구속조건 부가/[38:37] 추가 스케치/[40:04] 불필요한 부분 제거/[41:04] 돌출 적용/[42:07] 원 부분에 돌출컷 적용/[42:34] 선형 패턴을 통한 구멍 만들기/[43:49] 앞쪽 면에 새로운 스케치/[44:42] 돌출컷 적용/[45:15] 점 찍어주기/[45:51] 기본형 구멍/[46:57] 모따기/[47:45] 색 입력/[48:12] 저장/[48:45] 지금까지 작업한 부품 불러오기/[49:29] 수직배열로 보기/[50:00] 부품 옮겨오기/[50:59] 메이트 적용/[52:52] 다른 부품 불러오기/[54:04] 메이트 적용/[55:00] 부품 모양이 맞닿도록 수정/[56:07] 마지막 부품 불러오기/[57:15] 나사가 뒤집혀 나올 경우/[57:52] 나사 고정시키기/[58:42] 저장/[59:00] 부품 문서를 저장

  • 09.1시간 2분 어셈블리 메이트 & 곡면 모델링 - Chapter 2

    조립 작업과 애니메이션 제작을 해봅니다. 도면 파일에서 도면 작성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08] 어셈블리에 적용된 메이트 확인하기/[00:56] 부품 선택/[01:30] 메이트 조건 선택/[02:42] 베어링 어셈블리 작업/[03:07] 중심선 그리기/[03:42] 자동으로 구속조건 넣는 방법/[04:30] 원 그린 후 치수 입력/[05:00] 구 만들기/[05:46] 색상 입력/[06:29] 새 파트 문서 만들기/[07:00] 중심선 위 사각형 그리기/[07:09] 치수 입력/[08:20] 원 그리기/[08:35] 치수 입력/[09:07] 불필요 부분 제거/[09:31] 회전 보스 적용/[09:54] 필렛 적용/[10:28] 색 입력/[10:50] 저장/[11:05] 새 파트 문서 만들기/[11:26] 중심선 그리기/[11:43] 사각형과 원 그리기/[12:31] 치수 입력/[13:41] 불필요 부분 잘라내기/[14:03] 회전 보스 적용/[14:15] 필렛 적용/[14:46] 색 입력/[15:26] 작업 파일 불러오기/[16:11] 부품 어셈블리 안으로 넣기/[16:47] 메이트 걸기/[18:07] 홈 사이로 구 넣기/[19:45] 확인/[20:14] 간섭 탐지/[21:11] 임시 축 잡기/[21:30] 원형 패턴 넣기/[23:06] 확인/[24:03] 어셈블리 익스플로드 기능/[24:41] 새 분해도/[25:15] 부품 분해/[26:15] 분해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27:11] 저장/[27:48] 애니메이션 재생/[28:36] 새 분해도 만들기/[29:07] 부품 분해/[30:03] 분해도-조립/[30:10] 애니메이션 분해/[30:48] 저장/[31:45] 베어링 어셈블리 불러오기/[31:56] 부품 분해/[32:45] 부품 회전/[33:52] 조립, 애니메이션 분해/[34:45] 애니메이션 재생/[35:27] 도면 시트/[36:12] 문서 불러오기/[37:21] 표준 3도/[37:36] 파일 선택/[37:52] 화면 모드 변경/[38:15] 도면에 치수 입력/[39:37] 선형/원형 정렬/[41:07] 치수 추가-모따기/[42:04] 구멍 속성 표시기/[43:20] 어셈블리 파일로 도면 생성/[43:43] 파일 불러오기/[44:00] 도면에 파일 나타내기/[44:43] 화면 조정/[45:22] 봄 설정/[46:07] 표 삽입/[47:30] 요소 선택/[48:04] 새로운 뷰 만들기/[48:22] 부품 번호 매기기/[49:00] 조립 상태로 표시/[49:45] 서피스/[50:28] 파일 열기/[51:13] 잘린 면 확인/[51:37] 서피스와 솔리드 비교 작업/[52:28] 스케치/[53:29] 스케치 돌출/[54:15] 새 면 스케치/[54:45] 돌출 컷 적용/[55:07] 솔리드 작업/[55:35] 곡선 그리기/[55:49] 돌출 컷/[56:15] 선 그리기/[57:00] 평면 생성/[57:49] 상단 면 스케치/[58:04] 돌출컷 적용/[59:15] 서피스 작업/[59:30] 곡선 그리기/[60:14] 서피스 적용/[60:59] 돌출컷 적용/[61:42] 확인

  • 10.56분 어셈블리 메이트 & 곡면 모델링 - Chapter 3

    곡면 도구로 샴푸통 모델링 작업을 하고 어셈블리에서 모델 제작의 형틀을 제작해봅니다.

    책갈피 : [00:06] 서피스 기능을 이용한 모델링 작업/[00:18] 사각형 그리기/[01:03] 돌출 곡면 적용/[01:59] 확인/[02:22] 스케치/[03:19] 치수 입력/[04:00] 회전/[04:59] 곡면 채우기/[05:15] 사각형 면 채우기/[05:46] 곡면 늘리기/[06:15] 곡면 잘라내기/[07:30] 확인/[07:46] 뒷면 작업/[08:05] 곡면 잘라내기/[09:22] 곡면 채우기/[09:46] 곡면붙이기/[10:37] 단면 보기/[11:13] 솔리드 형성 시도/[12:33] 곡면 붙이기/[13:01] 필렛 적용/[13:45] 면 삭제/[14:33] 새 파트 문서 불러오기/[14:48] 스케치/[16:22] 치수 입력/[17:03] 스케치 길이 늘리기/[17:47] 호 그리기/[18:18] 요소 대칭 복사/[18:59] 원호 지름 생성/[19:14] 탄젠트 구속조건 부과/[20:22] 호 완만하게 수정/[21:00] 곡면 돌출/[21:30] 화면 우측면 작업/[22:40] 저장/[23:15] 호 그리기/[23:52] 치수 입력/[24:07] 회전 곡면 적용/[24:45] 곡면 잘라내기/[26:21] 곡면 채우기/[27:07] 곡면 붙이기/[27:45] 뚜껑 작업/[28:18] 치수 입력/[29:40] 스케치 회전/[30:18] 필렛 적용/[31:18] 오프셋 곡면 적용/[32:12] 텍스트 입력/[33:21] 텍스트 돌출/[34:34] 새 문서 생성/[35:00] 원점 표시/[35:21] 부품 불러오기/[36:29] 새 파트 만들기/[37:44] 평면 생성/[39:05] 오프셋 생성/[40:07] 면 선택/[41:52] 곡면돌출 보이기/[42:07] 곡면 잘라내기/[44:07] 기준면 생성/[44:37] 스케치/[45:19] 돌출/[46:13] 서피스 곡선 숨기기/[47:22] 확인/[48:06] 부품생성/[48:51] 스케치/[49:49] 오프셋 생성/[51:15] 곡면 잘라내기/[52:12] 곡면 붙이기/[52:45] 새로 생성된 평면에 스케치하기/[53:28] 돌출/[54:30] 전체 부품 보이기/[54:50] 파트 숨겨서 보기

  • 11.57분 어셈블리 메이트 & 곡면 모델링 - Chapter 4

    물이 담긴 컵과 물결 무늬의 쟁반 모델링 작업을 해봅니다. 작업물 배경에 재질을 입혀봅니다.

    책갈피 : [00:25] 평면 생성/[01:23] 윗면 작업/[01:42] 다각형 그리기/[02:46] 중심선 그리기/[03:14] 지능형 치수 입력/[03:38] 돌출/[04:11] 구배 적용/[04:58] 요소 변환/[05:15] 평면에 돌출 시키기/[06:15] 곡면 채우기/[06:46] 곡면 붙이기/[07:15] 필렛 적용/[08:07] 위쪽으로 새로운 면 생성/[08:33] 원 그리기/[08:43] 돌출/[09:20] 곡면 잘라내기/[10:20] 곡면 붙이기/[10:45] 오프셋 적용/[11:37] 치수 입력/[12:28] 곡면 잘라내기/[13:48] 면 채우기/[14:50] 솔리드형성 시도/[15:31] 오프셋 곡면 생성/[16:30] 곡선 스케치/[16:56] 치수 입력/[17:22] 면 생성/[17:41] 곡선 스케치/[18:26] 바운더리 곡면/[19:22] 곡면 잘라내기/[20:06] 컵 안쪽면 제거/[20:48] 곡면 붙이기/[21:22] 필렛으로 모양 가다듬기/[22:48] 쟁반 모델링/[23:15] 원 스케치/[23:33] 중심선 그리기/[24:22] 선 그리기/[24:55] 치수 입력/[26:21] 보조선으로 만들기/[27:00] 윗면 복사/[27:33] 원 스케치/[29:37] 보조선으로 만들기/[30:11] 3d 스케치/[30:40] 곡선 그리기/[31:30] 오리진 포인트를 기준으로 또다른 선 그리기/[32:22] 선 이어주기/[35:36] 완성된 선으로 곡면 만들기/[38:19] 확인/[39:15] 전체 화면에 선 긋기/[40:29] 곡면 돌출/[41:19] 곡면 잘라내기/[42:22] 곡면 붙이기/[42:37] 곡면 오프셋/[43:21] 원 스케치/[43:45] 돌출 곡면 적용/[44:22] 곡면 잘라내기/[46:35] 곡면 붙이기/[47:21] 필렛 적용/[48:43] 음영 처리로 보기/[49:07] 포토뷰/[50:07] 새 파일 불러오기/[50:30] 스케치/[50:58] 구 모양 생성/[51:52] 포토뷰 실행/[53:37] 미리보기 창/[54:22] 최종 랜더링/[55:15] 저장/[56:00] 이미지파일 불러오기

  • 12.52분 품질향상을 위한 재질 및 eDrawings 부품 데이터 분석 - Chapter 1

    모델링 작업 위에 재질과 배경화면을 적용하여 렌더링으로 화면을 확인해봅니다.

    책갈피 : [00:13] 구 배경 지정/[00:52] 화면 살펴보기/[02:15] 기본 화면 선택/[03:22] 화면 편집/[04:30] 최종 랜더링/[05:09] 미리보기 화면 저장/[05:46] 화면 삭제/[06:14] 모델링 자체에 재질 입력/[06:59] 색상 설정/[08:09] 최종 랜더링/[08:41] 저장/[09:07] 표현보기/[09:24] 색상 변경/[10:39] 최종 랜더링/[11:35] 배경 지정/[12:01] 랜더링/[12:52] 배경 변경/[13:41] 랜더링/[14:35] 저장된 이미지 파일 보기/[15:15] 모델링 바닥에 붙이기/[15:28] 랜더링/[16:18] 배경 지정/[16:56] 바닥 오프셋/[17:26] 랜더링/[17:52] 바닥 오프셋 값 수정후 랜더링/[18:55] 바닥 정렬/[19:44] 랜더링/[20:32] 배경 변경/[21:11] 데칼 미리보기로 이미지 불러오기/[21:33] 모델에 이미지 입히기/[22:03] 랜더링/[22:40] 이미지 수정/[24:10] 랜더링/[24:32] 광도 조절/[25:56] 랜더링/[26:26] 투명도 변경/[27:26] 조명 광도/[27:51] 랜더링/[28:22] 이미지 비교/[29:00] 컵을 이용한 포토뷰 작업/[29:33] 포토뷰 옵션/[30:41] 랜더링 예약/[31:15] 물 재질 입히기/[32:22] 컵 재질 입력/[33:44] 최종 랜더링/[34:43] 물 재질 수정/[35:27] 투명도 조절/[35:43] 컵 재질 수정/[36:00] 랜더링/[37:12] 쟁반 모델링 불러오기/[37:35] 재질 입력/[38:07] 랜더링/[38:43] 데칼을 통해 이미지 넣기/[40:00] 랜더링/[40:49] 배경 삽입/[42:00] 랜더링/[42:45] 랜더링된 이미지 확인/[43:29] 바닥 오프셋 조절/[43:45] 랜더링/[44:44] 화면에 조명과 카메라 설치하기/[45:15] 집중 조명/[46:07] 또다른 조명 추가/[47:30] 랜더링/[48:14] 데칼 이미지 삭제/[48:34] 표현 삭제/[48:57] 반투명 재질 입력/[49:20] 랜더링/[50:07] 재질 변경/[50:28] 배경 변경/[51:07] 랜더링

  • 13.54분 품질향상을 위한 재질 및 eDrawings 부품 데이터 분석 - Chapter 2

    Solidworks eDrawings2014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솔리드웍스 문서 내에서 부품 분석 작업을 해봅니다.

    책갈피 : [00:34] edrawings2014 실행/[01:42] 솔리드웍스 파일 불러오기/[03:46] edrawings 메뉴 보기/[04:15] 회전도구/[04:56] 원근 표시/[05:23] 재생 메뉴/[07:00] 측정/[07:15] 단면삽입/[08:03] 마크업/[09:46] 스탬프/[10:37] 저장/[13:16]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불러오기/[13:48] 시뮬레이션 스터디/[14:26] 튜터리얼 선택/[14:56] 모델 불러오기/[15:22] 시뮬레이션 작업/[15:50] 정적 해석/[16:25] 재질 선택/편집/[17:29] 구속-고정 지오메트리/[18:07] 하중/토크/[18:56] 메시 작성/[20:11] 실행/[20:52] 결과 확인/[21:14] 스터디 삭제/[22:37] 정적 해석 분석/[22:55] 재질 선택/[23:41] 테이블&곡선/[24:15] 고정 지오메트리 설정/[24:41] 메시 작성/[25:03] 실행/[25:52] 보고서/[26:56] 보고서 생성/[27:52] 보고서 살펴보기/[29:45] 유한 요소 장점/[31:30] 오류 메시지 알아보기/[32:04] 도형 그리기/[32:22] 치수 입력/[32:37] 잘못된 치수 입력/[33:15] 선 색 변경/[34:37] 미해결 지오메트리/[34:45] 삼각형 그리기/[35:37] 치수값 변경/[35:59] 항목 충돌/[36:21] 사각형 치수 입력/[37:52] 구속 조건에서 표시 삭제/[38:37] 선풍기 모델링 작업/[38:58] 선풍기 커버 제작/[39:22] 스케치/[39:52] 치수 입력/[41:15] 회전 보스 베이스 적용/[41:45] 스케치 수정/[42:21] 저장/[42:37] 선풍기 커버 살 만들기/[43:07] 선 작업/[44:36] 수치 입력/[45:37] 수평 구속 조건 적용/[46:07] 호 그리기/[46:45] 필렛 적용/[47:20] 스케치 수정/[48:04] 추가 치수 입력/[48:35] 스윕 기준면 만들기/[49:52] 원 스케치/[50:22] 구속조건으로 위치 잡기/[51:22] 스윕보스/베이스 적용/[52:12] 선형 패턴 복사/[53:27] 확인

  • 14.1시간 10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1

    선풍기 모델링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8] 필렛 적용/[01:15] 선풍기 뒷 커버 작업/[01:42] 스케치/[02:07] 치수 입력/[03:34] 회전 보스/베이스 적용/[04:30] 선풍기 살 생성/[05:15] 선 작업/[06:15] 치수 입력/[07:15] 호 그리기/[08:18] 스케치 필렛 적용/[08:54] 확인/[09:28] 평면 생성/[10:15] 원 스케치/[10:54] 관통 구속 조건 적용/[11:09] 스윕/보스베이스 적용/[12:20] 임시축 나타내기/[13:00] 원형 패턴 복사/[14:18] 새 파트 문서 생성/[14:26] 고정핀 작업/[14:43] 사각형 스케치/[15:35] 돌출/[16:18] 옆면에 스케치 하기/[17:41] 돌출컷 적용/[19:14] 필렛 적용/[20:22] 새 파트 문서 생성/[20:45] 스케치 후 돌출/[21:33] 보조선 생성/[22:41] 날개 만들기/[24:07] 선 스케치/[24:40] 호 그리기/[26:00] 불필요한 선 제거/[26:37] 선 부드럽게 만들기/[28:14] 두께 적용/[29:14] 원형 패턴을 이용한 날개 복사/[30:40] 스케치 수정/[33:37] 오류 살펴보기/[35:07] 필렛 적용/[35:37] 확인/[36:15] 날개 중앙부분 작업/[37:52] 돌출컷을 통한 구멍 뚫기/[39:37] 스케치선 숨기기/[40:12] 새 파트 문서 생성/[40:22] 사각형 스케치/[40:45] 중심선 긋기/[41:29] 불필요 부분 제거/[41:52] 돌출/보스베이스 적용/[42:36] 밑부분 사각형 스케치/[43:37] 구속된 치수로 만들기/[43:52] 돌출 컷 적용/[44:15] 필렛 적용/[45:04] 앞면 중심선 그리기/[45:37] 원 스케치 후 돌출 적용/[46:15] 원 위에 중심선 그리기/[46:29] 작은 원 스케치/[46:49] 돌출 컷 적용/[47:15] 필렛 적용/[47:37] 뒷부분 작업/[47:42] 새 면 만들기/[48:12] 돌출 적용/[48:30] 안쪽 스케치/[48:50] 돌출 컷 적용/[49:30] 핀 작업/[49:52] 스케치/[50:45] 치수 입력/[52:00] 불필요한 부분 제거/[52:30] 회전 적용/[52:42] 필렛 적용/[53:20] 커버에 넣는 뒷부분 작업/[53:51] 스케치/[54:36] 돌출/[55:15] 작은 사각형 스케치/[55:52] 컷 돌출 적용/[56:12] 오른쪽 면 둥글게 자르기/[58:20] 확인/[58:37] 앞면 구멍 뚫기/[59:52] 새 평면 생성/[60:34] 새 평면에 스케치/[61:22] 치수 입력/[62:30] 돌출컷 적용/[63:29] 스케치 치수 수정/[64:00] 피쳐편집/[65:15] 뒷면 새 스케치 작업/[66:00] 선형 패턴 복사/[66:46] 확인/[67:15] 필렛 적용/[68:41] 윗면에 중심선 그리기/[69:16] 원 스케치

  • 15.60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2

    선풍기 모델링 작업과 어셈블리에서 메이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3] 기둥 작업/[00:51] 스케치/[01:47] 회전/보스베이스 적용/[02:07] 원기둥 옆 돌출 부위 작업/[02:38] 스케치/[04:00] 돌출 적용/[04:53] 구멍 뚫어줄 위치 잡기/[05:46] 탄젠트 구속조건 적용/[06:12] 돌출컷 적용/[06:41] 필렛 적용/[08:37] 저장/[09:15] 새 파트 문서 스케치/[10:11] 불필요한 선 제거/[10:15] 회전/보스 베이스 적용/[10:28] 필렛 적용/[11:09] 선풍기 몸체 부속품 만들기/[11:33] 스케치/[11:56] 치수 입력/[13:18] 요소 잘라내기/[13:28] 회전/보스 베이스 적용/[14:03] 중심선 그리기/[14:50] 호 그리기/[15:48] 돌출컷 적용/[16:32] 확인/[16:52] 필렛/[17:41] 선풍기 몸체 만들기/[17:56] 스케치/[18:07] 돌출/보스 베이스 적용/[18:59] 받침 스케치/[19:26] 돌출/보스 베이스 적용/[20:41] 기둥 윗부분 스케치/[21:00] 요소 잘라내기/[21:26] 회전/보스베이스 적용/[22:41] 중심선 그리기/[23:00] 사각형 스케치/[23:37] 호 그리기/[24:29] 돌출 컷 적용/[25:18] 핀 들어갈 구멍 작업/[26:26] 원 그리기/[27:52] 구속조건 걸기/[28:18] 돌출 컷 적용/[29:17] 바깥쪽 요소 오프셋 적용/[29:41] 돌출 컷 적용/[30:15] 구배 적용

  • 16.1시간 2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3

    아이폰 모델링 작업 중 다양한 기능으로 스케치합니다.

    책갈피 : [00:12] 새 파일 생성/[00:37] 아이폰 모델링/[00:57] 중심사각형 그리기/[01:17] 치수 입력/[01:38] 스케치 돌출/[01:57] 필렛/[02:21] 앞면-새 스케치/[02:36] 중심사각형 그리기/[03:30] 위치 수정/[04:15] 치수 입력/[04:57] 컷 돌출/[05:30] 상단-새 스케치/[05:53] 직선 홈 선택/[06:15] 그리기/[06:30] 치수 입력/[07:46] 치수 삭제/[08:03] 구속조건 부가-수직/[08:28] 치수 재 입력/[09:22] 원 그리기-전면 카메라/[09:41] 치수 입력/[09:50] 컷 돌출/[10:18] 필렛 값 입력/[10:46] 필렛 값 수정/[11:13] 저장/[11:43] 윗면을 기준으로 새로운면 생성/[12:05] 새로운 평면1 생성/[12:35] 단면도 확인/[13:15] 스케치/[13:35] 곡선/[13:45] 치수 입력/[14:28] 선을 선택해 끝점끼리 이어주기/[14:50] 회전 컷/[15:07] 버튼 완성/[15:20] 깊이 수정/[15:50] 저장/[16:15] 모서리 필렛/[16:36] 앞면, 뒷면 모서리 선택/[17:02] 오른쪽면-새 스케치/[17:21] 코너사각형 그리기/[17:45] 위치 지정/[18:17] 컷 돌출/[18:40] 새 스케치/[18:59] 필렛 값 입력/[19:36] 돌출/[20:06] 필렛 값 입력/[20:45] 새 스케치/[20:52] 원 그리기/[21:07] 치수 입력/[21:48] 돌출/[22:00] 버튼 위에 새 스케치/[22:33] 플러스 선 스케치/[22:56] 구속조건-동등/[23:22] 요소 대칭복사/[24:02] 컷 돌출/[24:29] 마이너스 선 스케치/[25:07] 중심-위에있는 스케치 기준/[25:32] 구속조건-동일선상/[26:03] 컷 돌출/[26:22] 저장/[26:33] 왼쪽-새 스케치/[26:52] 직선 홈 그리기/[27:22] 위치 지정/[27:59] 구속조건-대칭/[28:18] 컷 돌출/[28:37] 안쪽에 새 스케치-원/[29:14] 컷 돌출/[29:36] 윗부분에 새 스케치/[29:45] 직선 홈 그리기/[30:11] 위치 지정/[30:37] 구속조건-대칭/[30:52] 컷 돌출/[31:10] 아래부분에 새 스케치/[31:26] 원 그리기/[32:06] 컷 돌출/[32:22] 구속조건-수평/[33:00] 직선 홈 그리기/[33:35] 구속조건-중간점/[33:52] 구속조건-대칭/[34:07] 코너사각형 그리기/[34:37] 사각형 길이 설정/[35:07] 컷 돌출/[35:34] 새 스케치/[36:00] 구속조건-동등/[36:36] 원의 위치 수정/[36:59] 컷 돌출/[37:28] 선형패턴 복사/[37:50] 가로방향 간격값 입력/[38:30] 스케치 수정/[39:15] 수정 완료/[39:45] 선형패턴 선택/[40:13] 인스턴스 수정/[41:19] 패턴복사/[41:29] 방향 반대로 선택/[42:06] 저장/[42:37] 아래부분 마무리-새 스케치/[42:52] 원 그리기/[43:20] 컷 돌출/[43:36] 원 안쪽에 새 스케치/[44:00] 플러스 선 스케치/[44:37] 요소 대칭복사/[45:07] 컷 돌출/[45:37] 선형패턴 복사/[46:07] 방향/거리/인스턴스 수 설정/[46:37] 패턴복사/[47:00] 뒷면 선택-새 스케치/[47:22] 상단 모서리에 중심선 그리기/[47:45] 원 그리기-카메라/[48:07] 직선 홈 그리기/[48:30] 위치 지정/[48:52] 원 그리기/[49:15] 스케치 완료/[49:22] 뒷면 선택-새 스케치/[49:30] 사각형 그리기/[50:07] 사각형 위치 설정/[51:07] 컷 돌출/[51:52] 뒷면 가운데 새 스케치/[52:13] 원 그리기/[52:27] 구속조건-수직/[53:04] 원 두개 선택-탄젠트 조건 부가/[54:07] 곡선/[54:22] 부분 수정/[55:14] 불필요한 부분-요소 잘라내기/[55:49] 치수 값 수정/[56:30] 화면 확대/[57:42] 요소 대칭복사/[58:30] 원 그리기/[58:52] 겹친 부분 요소 잘라내기/[59:22] 원 두개 겹쳐 그리기/[59:45] 불필요한 부분-요소 잘라내기/[60:05] 위치 이동/[60:34] 애플 로고 완성/[60:58] 컷 돌출/[61:37] 문자 입력/[61:59] 컷 돌출/[62:16] 저장

  • 17.59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4

    아이폰 모델링 작업 중 상세한 부분을 설정합니다.

    책갈피 : [00:10] 뒷면 상단에 그린 원 선택/[00:27] 컷 돌출/[01:11] 원 안쪽 새 스케치/[01:32]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 그리기/[01:47] 컷 돌출/[02:14] 삽입-돔/[02:43] 값 입력/[03:15] 모따기/[04:46] 컷 돌출 시켰던 스케치 수정/[05:10] 수정 완료/[05:28] 모따기/[06:15] 오른쪽 버튼-필렛/[06:46] 필렛값 입력/[07:57] 아래부분-모따기/[08:31] 저장/[08:48] 표현-재질 입력/[09:15] 면 선택/[10:16] 카메라 재질 입력/[10:43] 면 선택/[11:16] 선택 해제/[11:31] 확인/[11:41] 돔 삭제/[12:03] 모따기/[12:37] 삽입-돔/[13:13] 유리 재질 입력/[13:41] 색 설정/[14:13] 금속 재질 선택/[14:30] 면 선택/[15:13] 모서리 재질 입력/[15:33] 광택 금 선택/[15:50] 색 설정/[16:30] 모따기 부분만 선택/[17:11] 피처 선택/[17:45] 확인/[18:03] 모양 수정/[18:33] 모따기/[19:07] 재질 입력/[19:30] 광택 금 선택-피처 선택/[20:07] 뒷부분 재질 입력/[20:17] 면 선택-광택 금/[20:41] 문자 사이 재질 입력/[21:07] 문자 재질 입력-광택 금/[21:26] 색 설정/[21:59] 저장/[22:17] 화면 안쪽 모서리 재질 입력/[22:41] 면 선택/[23:07] 색 설정/[23:41] 이미지 삽입-데칼 선택/[23:52] 매핑 수정/[24:11] 광도 수정/[24:51] 홈버튼 이미지 삽입/[25:11] 매핑-투영 선택/[25:33] 크기조절/[26:15] 미리보기 창 렌더링/[27:07] 조명 설치/[27:37] 집중 조명 선택/[27:47] 밝기 수정/[28:07] 미리보기 창 렌더링/[28:51] 뒤부분 미리보기 창 렌더링/[29:33] 저장/[29:56] 나사 모델링-새로운 파일 생성/[30:10] 육각형 그리기/[30:30] 치수 입력/[30:55] 돌출/[31:10] 윗면-새로운 스케치/[31:25] 원 그리기/[31:41] 원과 모서리에 탄젠트 구속조건/[32:00] 원-돌출 컷/[32:14] 자를 면 뒤집기/[32:52] 뒷면-원 그리기/[33:07] 돌출/[33:30] 필렛/[33:52] 저장/[34:34] 요소 변환/[35:00] 나선형 곡선/[35:12] 수정/[36:52] 곡선 스케치 마무리/[37:07] 우측면 선택-새 스케치/[37:29] 삼각형 그리기/[37:44] 중심선-수평/[38:07] 치수 입력/[39:27] 구속조건-관통/[39:37] 화면전체 중심선 그리기/[40:06] 삼각형에 점 추가/[40:19] 치수 입력/[40:43] 삼각형 안에 원 그리기/[41:13] 요소 잘라내기/[41:27] 치수 확인/[42:15] 스윕 컷/[43:19] 저장/[43:30] 새로운 파트 문서 생성/[43:44] 육각형 그리기/[44:00] 치수 입력/[44:14] 돌출/[44:37] 윗면-새 스케치-원 그리기/[44:45] 원과 모서리에 탄젠트 구속조건/[45:05] 돌출 컷/[45:14] 자를 면 뒤집기/[45:34] 뒷면-원 그리기/[46:29] 윗면-새 스케치-원 그리기/[46:37] 돌출 컷/[46:52] 관통/[47:07] 모따기/[47:30] 저장/[48:22] 나사 너트 열기/[48:45] 파트 찾기/[49:22] 평행이동/[49:45] Y값 입력/[51:13] 합치기/[51:52] 확인/[52:30] 저장/[53:05] 어셈블리 생성/[53:37] 볼트와 너트 열기/[54:22] 메이트 선택/[54:45] 확인/[55:44] 기계 메이트-스크류/[56:52] 너트 안쪽 선택/[57:07] 볼트 바깥쪽 선택/[58:07] 메이트를 통한 결합/[58:29] 간섭 탐지/[58:50] 재생성/[59:07] 저장

  • 18.59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5

    나사 볼트와 너트 작업 후 모션 넣기와 나무 이젤 모델링을 합니다.

    책갈피 : [00:05] 모션 애니매이션/[00:18] 모션스터디1/[00:39] 방향과 카메라 뷰 활성화/[01:00] 모터 선택/[01:38] 속도 설정/[02:00] 그래프/[02:53] 계산 선택/[03:30] 작업했던 키 삭제/[04:00] 모터움직임만 반복/[04:41] 애니매이션 시간 설정/[05:00] 재생 옵션/[05:15] 재생 속도/[06:24] 이젤 모델링/[06:3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06:46] 수직선 그리기/[07:00] 돌출/[07:57] 앞면-새 스케치/[08:07] 원 그리기/[08:20] 돌출/[09:00] 새 스케치-원/[09:20] 돌출 컷/[09:50] 안쪽 넓은 면 스케치/[10:11] 요소 변환/[10:50] 선으로 등분 나누기/[11:20] 간격 설정/[11:48] 치수 입력/[12:13] 좌우 대칭이 되도록 작업/[12:41] 요소 잘라내기-근접 잘라내기/[13:20] 스케치 마무리/[13:48] 스케치 편집-돌출 컷/[14:16] 형태-중간 평면/[14:50] 구멍 가공 마법사/[15:09] 카운터 싱크 선택/[15:31] 위치 설정/[16:26] 치수 입력/[17:40] 확인/[17:56] 새로운 기준면 생성/[18:33] 대칭 복사/[19:22] 저장/[19:48] 수정/[20:37] 선택 프로파일-취소/[20:52] 다른영역 선택/[21:32] 새 스케치-원/[21:52] 돌출/[22:18] 새 스케치/[22:51] 돌출 보스/[23:17] 돔 생성/[23:37] 저장/[23:52] 새 어셈블리 생성/[24:11] 문서 열기/[24:41] 좌표계로 이동/[25:11] 회전/[25:37] 메이트 선택/[25:59] 동심 선택/[26:10] 일치/[26:41] 메이트 선택/[26:55] 각도 입력/[27:26] 저장/[27:37] 새 파일 생성/[27:44] 새 스케치-원/[27:56] 중간 평면 돌출/[28:11] 필렛/[28:36] 새 스케치-원/[28:55] 컷 돌출-관통/[29:15] 새 스케치-원/[29:44] 중간 평면 돌출/[30:11] 새 스케치-사각형/[30:33] 탄젠트 조건 입력/[31:03] 치수 입력/[31:15] 돌출/[31:32] 대칭 복사/[32:07] 새 스케치-사각형/[32:49] 돌출/[33:04] 새 스케치/[33:22] 수평/[33:42] 위치 수정/[34:28] 대칭 복사/[34:50] 컷 돌출-관통/[35:07] 필렛/[35:52] 저장/[36:07] 새로운 파일 생성/[36:19] 중심사각형 그리기/[36:45] 돌출/[37:00] 새 스케치-사각형/[37:22] 치수 입력/[37:52] 컷 돌출-관통/[38:07] 새 스케치/[38:42] 수평 조건 입력/[39:00] 컷 돌출-관통/[39:13] 재질 편집/[39:37] 미리보기로 재질 적용/[39:52] 저장/[40:05] 새로운 파일 생성/[40:20] 중심사각형 그리기/[40:37] 재질 편집/[41:00] 저장/[41:22] 새 어셈블리 생성/[42:07]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43:07] 부품 삽입 확인/[43:28] 좌표계로 이동/[43:59] 회전/[44:44] 메이트 선택/[45:00] 일치/[46:27] 확인/[47:28] 메이트 완료/[47:52] 저장/[48:22] 파일 열기/[48:43]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49:15] 좌표계로 이동/[49:37] 회전/[49:52] 메이트/[51:00] 기준면 생성/[51:30] 바퀴 대칭복사/[52:07] 확인/[52:28] 새로운 파일 생성/[52:42] 새 스케치-사각형/[53:04] 돌출/[53:13] 새 스케치-사각형/[54:07] 위치 간격 입력/[54:45] 컷 돌출-관통/[55:06] 새 스케치-원/[55:30] 원과 중심선 일치/[55:57] 컷 돌출-관통/[56:14] 선형 패턴 복사/[56:52] 새 스케치-원/[57:21] 원과 중심선 일치/[57:45] 컷 돌출-관통/[58:15]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58:30] 저장

  • 19.1시간 2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6

    나무이젤 부품작업 후 어셈블리로 결합하는 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06]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00:24]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00:48] 돌출/[01:03] 새 스케치-원/[01:26] 중심선 생성/[01:36] 원의 중심과 모서리 수직/[02:07] 새 스케치-원/[02:38] 완전정의상태/[02:49] 컷 돌출-관통/[03:05]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03:13] 저장/[03:23]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03:34]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04:10] 코너사각형 그리기/[04:41] 사각형과 중심선의 대칭/[05:30]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05:44]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05:53] 새 스케치-중심 사각형/[06:13] 돌출/[06:15] 새 스케치-원/[07:00] 원 다중선택-동등/[07:15] 세로 위치 수정/[08:11] 세로 위치 완료/[08:31] 가로 위치 수정/[09:18] 가로 위치 완료/[09:56] 중심선 생성 후 요소 대칭/[10:26] 컷 돌출/[10:50] 재질 편집-소나무 선택/[11:05]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11:20] 중심사각형 그리기/[11:37] 돌출 후 원 그리기/[12:20] 중심선 생성 후 요소 대칭/[12:37] 컷 돌출-관통/[12:46] 재질 편집 후 저장/[13:48]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14:05] 선으로 사각형 그리기/[14:37] 치수 입력/[15:05] 돌출/[15:20] 코너사각형 그리기/[15:56] 반대방향으로 돌출/[16:18] 피처 편집-바디 합치기 해제/[16:40] 윗면에 중심선 생성/[16:56] 코너사각형 그리기/[17:21] 치수 입력/[17:37] 컷 돌출-관통/[17:55] 보존할 바디 선택/[18:22] 재질 편집 후 저장/[18:48] 뒷면 모서리 부분에 원 그리기/[19:07] 치수 입력 및 위치 지정/[20:33] 컷 돌출/[20:52] 저장 후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21:07] 중심사각형 그리기/[21:26] 돌출된 윗면에 새 스케치/[21:52] 중심선을 기준으로 선그리기/[22:11] 치수 입력/[22:52] 대칭 복사/[23:10] 치수 입력/[23:26] 돌출/[23:45] 윗면에 원 그리기/[24:14] 중심선 생성 후 대칭/[24:51] 컷 돌출/[25:21] 앞면에 원 그리기/[25:52] 모서리-중간점 선택/[26:11] 수평,수직 조건 입력/[26:22] 컷 돌출-관통/[26:37] 재질 편집 후 저장/[27:0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원 그리기/[27:18] 돌출된 면에 새 스케치/[27:41] 컷 돌출-관통/[27:55] 재질 편집 후 저장/[28:17]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사각형 그리기/[28:47] 돌출된 면에 중심선 생성/[29:00] 직선홈 생성/[29:36] 컷 돌출-관통/[30:11] 아래면에 중심선 생성/[30:30] 원 그리기/[31:14] 치수 입력 및 위치 지정/[32:14] 컷 돌출/[32:29] 재질 편집 후 저장/[32:50]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 후 사각형 그리기/[33:15] 돌출된 면에 중심선 생성/[33:30] 직선홈 생성/[34:07] 아래면에 중심선 생성/[34:22] 원 그리기/[35:00] 간격 입력 및 위치 지정/[35:42] 컷 돌출/[36:00] 재질 편집 후 저장/[36:21] 새 어셈블리 생성/[36:37] 찾아보기-작업했던 부품/[37:59] 좌표계로 이동-회전/[38:44] 고정 해제/[39:30] 메이트/[40:07] 겹쳐지지 않게 위치 설정/[40:49] 화면 뒤로 이동/[40:58] 메이트/[42:27] 화면 앞으로 이동/[43:37] 모양 수정/[44:15] 스케치 편집/[45:34] 편집 완료/[46:15] 메이트/[46:45] 간격값 입력/[48:30] 도구-측정/[49:12] 간격 수정/[49:45] 거리값 입력/[50:22] 회전/[50:45] 화면 뒤로 옮겨 메이트/[51:37] 일치 메이트/[52:29] 동심 일치/[53:04] 사용하지 않는 부품 삭제/[53:15] 저장 후 새 파트문서 생성/[53:37] 원 그리기/[53:45] 돌출/[54:00] 모따기/[54:30] 재질 편집 후 저장/[54:37] 파일 열기/[54:57]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55:15] 이음새 부품 가져오기/[55:36] 메이트/[56:14] 동일한 위치에 메이트/[56:45] 정면보기/[57:07] 저장/[57:30] 파트문서 열기/[58:30] 메이트/[58:58] 부품 결합/[59:13] 고정/[59:57] 각도 부분에 값 입력/[60:37] 등각보기에서 저장/[60:49] 삽입-부품-기존파트/어셈블리/[61:22] 불필요한 부품은 삭제

  • 20.57분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실전 모델링 - Chapter 7

    이젤 작업을 마무리하고 곡면 모델링 및 타이어 모델링 작업을 합니다.

    책갈피 : [00:08] 불러온 부품 메이트/[00:33] 열기-경첩 불러오기/[01:41] 저장/[01:59] 경첩1 화면 뒤로 이동/[02:23] 좌표계로 이동-회전/[02:52] 동심 구속조건 입력/[03:38] 경첩 부분에 메이트/[04:00] 좌표계로 이동-회전/[04:54] 확인/[05:15] 우측면 확인/[05:30] 좌표계로 이동-회전/[06:23] 위치 설정/[07:00] 메이트/[07:30] 수정/[08:05] 저장/[08:31] 메이트-동심 구속조건 입력/[09:31] 3D 스케치/[09:45] 치수 입력/[10:07] 경첩 각도 수정/[10:20] 디자인트리-폴더 만들어 정리/[11:09] 경첩2 편집/[11:58] 재생성/[12:31] 경첩1 편집/[12:43] 경첩 각도 수정/[13:13] 편집 완료/[13:45] 3D 스케치 숨기기/[13:50] 저장/[14:07] 요소 대칭 복사/[14:37] 부품 대칭 복사/[15:01] 화면 뒤로 이동/[15:24] 등각보기에서 저장/[15:39] 원점 해제/[15:50] 설계 라이브러리/[16:26] 툴박스/[16:45] 사각목 볼트 선택/[17:10] 부품 삽입/[18:03] 메이트/[18:22] 동심 구속조건 입력/[20:33] 앞부분 부품 삽입 완료/[20:48] 뒷부분 부품 삽입/[21:00] 메이트-동심 구속조건 입력/[21:45] 대칭 복사 부품/[22:21] 볼트 삽입 완료/[22:36] 툴박스-너트/[22:56] 부품 설정/[23:22] 부품 삽입/[24:11] 메이트/[25:17] 위치 설정/[26:22] 동심 구속조건 입력/[26:55] 화면 옮겨가며 부품 삽입/[27:30] 전체적인 모양 수정/[27:55] 잘못 삽입된 부품 삭제/[28:07] 저장/[28:37] 최종 렌더링/[29:00] 창 닫고 저장/[29:18] 서피스 모델링 작업/[29:32]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29:44] 곡면을 이용한 포크 만들기/[30:02] 4개의 점을 찍어 곡선 생성/[30:37] 모양 수정/[31:26] 치수 입력/[31:52] 돌출 곡면/[32:20] 윗면 선택 ctrl 드래그/[32:42] 새롭게 만들어진 평면위에 스케치/[32:52] 중심선 생성/[33:07] 선으로 포크모양 스케치/[33:37] 치수 입력 및 모양 수정/[34:45] 모따기/[35:00] 필렛/[35:52] 스케치 구속조건/[36:07] 대칭 복사/[37:00] 곡면 위에 포크모양 스케치 완성/[37:15] 투영곡선-면에 스케치/[37:59] 스케치 선택-요소 변환/[38:07] 곡면 자르기/[38:45] 삽입-두껍게/[39:22] 저장/[39:36] 자동차 타이어 만들기/[39:51] 새로운 파트문서 생성/[40:00] 중심선 생성/[40:34] 선 그리기/[41:37] 스케치 수정/[41:45] 요소 오프셋/[41:58] 치수 입력/[42:37] 회전/[42:49] 타이어의 기본 모양 생성/[42:57] 새 스케치-사각형 그리기/[43:44] 스케치 완료/[43:59] 기준축 선택/[44:22] 회전 컷/[44:52] 정면에 스케치/[45:05] 선 그리기/[45:13] 곡선 그리기/[45:50] 모양 수정/[46:07] 곡면 회전/[46:37] 새로운 작업 평면 복사/[46:52] 평면위에 스케치/[47:00] 기준축 끝에 수직선 그리기/[47:15] 치수 입력/[47:22] 곡선 그리기/[47:57] 치수 입력/[48:22] 돌출 컷/[48:37] 곡면 선택/[49:12] 평면1에 새로운 스케치/[49:22] 기준축 끝에 수직선 그리기/[49:45] 곡선 그리기/[50:45] 스케치 완료 후 돌출 컷/[51:22] 정면에 새로운 스케치/[51:58] 요소 변환/[52:43] 사각형 그리기/[52:52] 중심선 그리고 치수 입력/[53:00]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기/[53:14] 회전 컷/[53:44] 원형 패턴 복사/[54:22] 파라미터 설정/[54:44] 대칭 복사/[55:20] 필렛/[55:52] 저장/[56:15] 재질 편집/[56:42] 타이어 모델링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