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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2016

스케치업 2016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7시간 37분|회차당 평균 : 52분51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이상진

300,000185,000



스케치업 2016 사용법 강좌
[스케치업 권장 학습순서]
스케치업2016 → 스케치업 모델링 → 스케치업 브이레이 → 포디움 / 피라네시 [실무]

스케치업은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강력한 3D 모델링 툴입니다. 강의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든 툴에 대한 학습을 예제를 통해 실습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01.40분 스케치업 2016 시작

    그리기 도구/추정기능/회전, 이동, 확대, 축소/선 도구/자유곡선/사각형 도구/원 도구/호 도구/다각형 도구

    책갈피 : [00:00] 화면 컨트롤 하는 방법/[00:08] 화면 이동/[00:37] 화면의 회전 기능/[01:20] 화면 이동과 회전을 간단하게 하는 기능/[01:51] 휠 + shift/[02:17] 휠버튼 이용하여 화면 확대, 축소/[02:58] zoom extents/[03:23] 그리기 도구모음/[03:42] toolbars/[04:00] drawing/[04:49] 라인 그리는 방법/[05:30] length/[06:56] 연속적으로 선 그리기/[07:11] 선의 기능 취소 방법/[07:24] 면 생성/[07:51] 축에 의한 자동 스냅 기능/[08:23] 추정 기능/[08:42] 선의 방향성/[09:27] 선의 기능/[09:34] 삼각형을 통해 면의 분할 예제/[10:25] 분할된 면을 하나로 합치기/[10:49] 자유 곡선(freehand)/[11:14] 자유 곡선을 그리는 방법/[12:11] explode curve/[12:36] 사각형 그리기/[12:47] rectangle/[13:37] 수치 입력하여 사각형 그리기/[14:03] 추정기능으로 정사각형 그리기/[14:50] golden section/[15:31] rotated rectangle/[16:21] 원 도구/[16:29] circle/[17:07] 반지름 수치 입력/[17:39] sides/[18:15]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18:21]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1/[18:32]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2/[19:16] 원 도구의 수치값 입력 방법 3/[20:12] 의도에 따른 부드러운 원, 각진 원/[20:51] 호를 그리는 기능/[20:57] arc, 2 point arc, 3 point arc/[21:17] arc/[21:49] 수치 입력하여 호 그리기/[22:15] 2 point arc/[23:10] half circle/[23:26] 3 point arc/[23:52] 2 point arc를 이용하여 호 부드럽게 그리기 예제/[24:31] 다각형 도구/[24:35] polygon/[24:51] sides/[25:33] 육각형 그리기/[26:22] push 기능을 활용하여 3d로 변환하기/[26:34] 원을 객체로 만든 다각형과 다각형을 객체로 만든 3d 객체의 차이점/[27:12] 2d 기능에 대한 예제/[27:22] 사각형의 중심에 내접하는 원 그리기/[28:15] 추정 기능을 사용하여 원의 중심 잡기/[29:29] 라인을 통해 대각선 그리기/[30:25] 캡슐 모형 그리기/[30:43] 사각형 그리기/[31:33] 원을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2:10] 호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3:07] 2 point arc를 이용하여 반원 그리기/[34:02] 추정 기능/[34:17] line 도구를 이용하여 추정 기능 설명하기/[34:41] midpoint/[35:03] center/[35:16] endpoint/[35:41] on edge/[35:53] on face/[36:12] 선에 대한 추정 기능/[37:42] 추정잠금 기능/[37:50] line/[38:47] 방향키를 이용하여 축을 설정하는 기능

  • 02.41분 편집기능과 주요도구모음 part1

    PUSH & PULL/MOVE/ROTATE/FOLLOW ME/OFFSET/SCALE

    책갈피 : [00:00] view - toolbars/[00:17] push/pull/[00:37] push/pull 기능 1/[01:00] 사각형 그리기/[01:08] push/pull/[01:53] push 수치값을 입력하여 3d 개체 만들기/[02:17] push/pull 기능 2/[03:04] on face/[03:19] push/pull 기능 설명/[03:32] push/pull 주의할 점/[04:30] push/pull 기능 3/[04:45] 동일한 높이의 면을 생성하는 방식/[04:50] 추정기능을 이용한 방식/[05:52] 더블클릭을 이용한 방식/[06:18] push/pull 기능 4/[07:32] push/pull 기능 4/[07:41] 원기둥 만들기/[08:01] hidden geometry/[08:18] push/pull 기능/[08:39] 이동 도구/[08:56] 육면체 만들기/[09:10] 이동 도구/[09:50] 이동 도구 (회전 기능)/[10:04] make group/[11:32] 육면체 만들기/[11:44]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의 면 늘리기/[12:26] 선의 움직임에 따라 도형 변화/[12:46] 점을 이동하여 면을 접는 기능/[13:27] move 명령을 이용하여 객체를 복사하기/[14:33] 다중 복사/[16:19] 회전 도구(rotate)/[17:19] rotate/[18:18] 복사 원형 배열 기능/[18:38] 회전 도구/[19:23] 회전 도구, 회전 복사/[19:52] 원형 배열/[20:00] rotate/[21:02] rotate 예제/[23:27] 따라가기 도구/[23:37] 경로대로 면을 생성하는 기능/[24:08] 면 그리기/[24:20] rotate/[25:00] follow me/[25:24] 원 그리기/[25:59] follow me/[26:49] 정육면체 그리기/[27:25] follow me/[29:42] follow me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형 만들기/[30:01] 정육면체 그리기/[30:13] 각진 모서리 다듬기/[30:37] follow me/[31:10] 몰딩 만들기/[31:23] 라인을 이용하여 단면 그리기/[31:59] 원뿔 만들기/[32:15] follow me/[33:01] 간격 띄우기 도구/[33:21] offset/[34:06] 바깥쪽으로 간격 띄우기/[35:11] 간격 띄우기/더블 클릭 기능/[35:54] 수치값을 이용하여 간격 띄우기/[36:42] 스케일 도구/[37:36] 코너 그립/[38:11] 선 그립/[40:09] view - toolbars - principal/[40:30] 선택도구 활성화

  • 03.39분 주요도구모음 part2

    SELECT/COMPONENT/COMPONENT2/MATERIAL/MATERIAL 실습/ERASER

    책갈피 : [00:00] 주요 도구 모음 상자/[00:03] toolbars/[00:55] 선/[01:09] 면/[01:19] group, component 객체/[01:35] 객체 형상 바꾸기/[01:49] 클릭 횟수에 따른 선택 영역/[02:42] 선택도구로 드래그하여 선택/[03:42] 다중선택, 다중취소, 반전선택/[04:58] component 도구/[05:24] component 사용하는 방법/[06:08] component - glue to/[07:03] 회전 복사 기능/[07:25]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07:55] glue to - none/[08:17] glue to - any/[08:40] glue to - hori/[09:09] glue to - slop/[09:23] glue to - verti/[09:37] cut opening/[09:51] always face camera/[10:07] shadows face sun/[10:41] component 특성/[10:55] component 수정/[11:23] 동일한 값으로 객체 작업시 component 활용/[11:42] component tip/[11:59] make unique/[12:27] cut opening 기능/[12:43] 육면체 만들기/[13:18] 창문 뚫기/[13:56] 재질 기능을 이용하여 유리 재질 적용하기/[14:29] 창문 배치/[15:09] move/[15:42] cut opening/[15:55] glue to - any/[17:09] 밀기, 끌기 도구/[17:43] 페인트통 도구/[17:58] materials 탐색기/[18:22] 텍스쳐 맵핑/[19:06] 맵핑/[19:26] 육면체 객체 만들기/[19:36] 재질 입히기/[20:16] 그룹, 컴포넌트에 재질 입히기/[20:58] 그룹 편집 모드/[21:31] 재질의 추가적인 맵핑 방법/[21:45] 인접 채우기 기능/[22:20] 재질 바꾸기/[23:30] 인접 바꾸기/[23:54] 재질 샘플링 기능/[24:23] 샘플링 마우스 커서/[25:11] 재질의 조정/[25:17] texture - position/[25:46] move pin/[26:14] 회전 pin/[26:44] 비틀기 기능 pin/[27:08] 기울기 pin/[27:31] 자유핀 모드/[27:56] 페인트 기능/[28:01] 가지고 있는 이미지 파일을 재질로 사용하기/[29:46] fixed pins/[30:36] 자유핀 모드를 이용하여 이미지 적용하기/[31:47] 굴곡진 면에 맵핑하기/[32:08] 맵핑하고자 하는 이미지 불러오기/[32:44] texture - position/[33:32] texture - projected/[33:51] 스포이트를 통하여 재질 복사하기/[34:30] 지우개 도구/[35:10] 지우개 도구로 선 지우기/[35:45] 선택도구로 면 지우기/[36:08] 지우개 단축키/[36:35] 지우개의 숨김,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36:59] 지우개의 숨김 기능 활용하기/[37:34] 숨겨진 선들 보이게 하기/[38:03] 지우개의 부드럽게 만들기 기능 활용하기/[38:21] edit - unhide - all

  • 04.1시간 6분 건축단면도구모음, 모델링 실습

    tape measure tool/dimension tool/protractor tool/axes tool/text tool/section tool/볼펜 모델링

    책갈피 : [00:00] 건축 단면 도구 모음/[00:07] toobars - construction/[00:22] 줄자 도구(tape measure tool)/[01:01] 사각형 그리기/[01:18]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측정하기/[02:01] 줄자의 축조선 기능/[02:33]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1/[02:54] 축조선을 만드는 방법 2/[03:43] 줄자 도구를 이용하여 축조점 만들기/[04:30] 객체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05:38] 객체의 길이 측정하기/[06:16] 보조선을 한 번에 지우는 명령어/[06:57] make group/[07:34] 변의 길이 측정하기/[07:51] 치수 도구/[08:19] 원 그리기/[08:40] 치수 도구를 이용하여 치수 표현하기/[09:01] 사각형 치수 표현하기/[10:14] 원과 호의 지름 표현하기/[10:51] 원의 반지름 표현하기/[11:17] 호의 치수 표현하기/[11:30] 치수선에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 알아보기/[11:40] window - model info/[12:21] 각도기 도구/[13:32] 문자 도구/[14:14] 문자 도구 활용하기/[15:08] 끝점의 절대 좌표 표시/[15:44] 지시선 문자/[15:59] 화면에 문자창 나타내기/[16:36] window - model info - text/[17:15] 축 도구/[18:40] window - default tray - show tray/[18:47] 컴포넌트에서 벤치 가져오기/[19:38] 기본축 활4용하기/[19:52] change axes/[20:15] 3d 문자 기능/[22:02] 단면 도구/[22:22] 육면체 만들기/[22:25] 단면 도구/[22:58] 단면 도구의 활용/[23:26] 곡면과 경사면에 단면 표현하기/[23:50] section/[24:35] display section planes,display section cuts/[25:16] section planes의 확장 메뉴/[25:25] entity info/[25:45] frase, hide/[26:11] active cut, align view/[26:45] 모나미 볼펜을 만드는 실습/[26:59] front/[27:08] 육각형 그리기/[27:44] 치수 입력하기/[28:00] explode curve/[29:11] divide/[29:59] make group/[30:27] 볼펜 머리 만들기/[30:47] push/[31:45]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처리하기/[32:10] 볼펜의 꼭지 만들기/[33:03] make group/[33:22] 줄자를 이용하여 가상선 그리기/[33:41] 선, 아크 활용하기/[35:00] 보조선 지우기/[35:14] move/[35:21] 결과 확인/[35:45] 스탠드 만들기/[35:59] 외곽선 그리기/[36:17] Toolbars-Views/[36:34] 스탠드 몸체 그리기/[37:50] Iso/[38:01] Offset/[38:26] 선 연결/내부 면 생성/[39:51] Reverse Faces/ Make Group/[41:13] 스탠드 머리 그리기/[41:25] 중심점 그리기/[42:53] Offset/[42:58] Push/[43:28] 스탠드 갓 그리기/[43:44] 중심점 그리기/[43:58] Offset/[44:35] Scale명령어 + Ctrl + 드래그/[45:07] Hidden Geometry 설정/[45:18] 커피잔 만들기/[46:04] 컵 옆면(곡선) 그리기/[46:17] 호 명령어 실행, 각진선 제거/[46:49] Offset/[47:22] Iso 화면으로 이동/[48:15] Reverse Faces/ Make Group/[48:35] Soften/Smooth Edges/[49:26] Hidden Geometry/[49:44] 손잡이 형상 그리기/[51:33] Intersect Faces (With Model)/[51:58] Ctrl + Z/[52:56] 겹쳐진 부분 지우기/[53:37] Hidden Geometry 해제/[53:45] Smooth Edges/[54:08] 커피잔 받침 만들기/[55:52] 소파 만들기/[56:02] Right 화면으로 이동/[56:08] 소파 측면 모양 그리기/[56:17] 원 생성/[56:36] 선 생성/[56:50] 불필요한 부분 제거/[56:58] 선택툴,copy/[57:09] Push 명령어 적용/[57:33] Tangent to Edge/[57:28] 면 정리(호생성,Push & Pull)/[58:57] 지우개 명령어 활성화/[59:06] 불필요한 선 숨기기/[59:29] Edit-Paste in Place/[59:44] Hide/[01:00:14] 팔걸이/[01:00:34] Unhide-All/[01:00:55] 팔걸이 move/[01:01:09] 소파 다리 생성/[01:01:19] 가상의 선 생성(줄자)/[01:02:07] 사각형 생성/[01:02:23] Delete Guides/[01:03:00] 아크 명령어-호 생성/[01:03:34] 다리 높이값 지정/[01:04:03] 음각문자/[01:04:35] 3D 도구/[01:05:46] Push 명령어(음각표현)

  • 05.30분 예제 모델링 part1

    스탠드, 커피잔, 컵받침, 소파, 벽면에 음각문자 생성

    책갈피 : [00:03] 스탠드 만들어보기/[00:22] 뷰를 Front로 바꾸기/[00:29] 뷰 도구 모음이 나오지 않을 경우/[00:32] Toolbars - Views 체크/[00:50] 선틀과 호틀을 이용하여 몸채만들기/[00:56] 수직선 그리기/[01:13] 호 그리기/[01:56] 수평선 그리기/[02:06] Iso 선택/[02:20] Offset기능 활성화/[02:42] 라인 명령어로 연결 시키기/[03:06] Follow me명령어를 위용하기 위해서/[03:17] 원 그리기/[03:33] Follow Me 선택/[03:50] 결과 확인/[03:58] 아래 원 삭제/[04:09] Reverse Faces 선택/[04:15] 그룹 묶어주기/[04:23] Reverse Faces에 대해/[05:03] 재료 입힐 때/[05:33] Top View 이동/[05:47] 수평선 그리기/[06:03] 원 그리기/[06:08] 기준선 지우기/[06:13] Push,Pull명령어를 위용하여 올리기/[06:38] 스케일 변경/[07:04] Offset/[07:17] Push/[07:35] Make group/[07:59] 원으로 중심 잡아주기/[08:14] Offset/[08:31] 지우기/[08:46] 길이 방향/[08:57] Scale 명령어/[09:13] Make group/[09:09] 완성/[09:39] Front 이동/[09:51] 커피잔 밑바닥 그리기/[10:11] 호 그리기/[10:35]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만들기/[11:09] 간격 띄우기/[11:20] 닫힌 선 그려주기/[11:33] 호를 이용하여 닫아주기/[11:36] Iso 선택/[11:49] 중심점에 원 그리기/[12:03] Follow me/[12:12] 결과 보기/[12:30] Reverse Faces 선택/[12:36] Make group/[12:48] Soften, Smooth Edges 선택/[13:09] 면과 면을 부드럽게 하기/[13:34] 손잡이 만들기/[13:40] Hidden Geomethy 선택/[13:58] Front 이동/[14:07] 수평선 그리기/[14:38] Iso 선택/[14:43] Follow me명령어를 이용하여 손잡이 만들기/[15:16] 결과 보기/[15:35] 손잡이 이동/[15:49] Intersect Faces - With Model/[16:14] ctrl+z/[16:56] 불필요한 선 제거/[17:33] Reverse Faces 선택/[17:40] Make group/[17:48] Hidden Geomethy 해제/[18:04] Soften, Smooth Edges 선택/[18:17] 결과 확인/[18:25] 커피 받침 만들기/[18:29] Front 이동/[18:39] 라인, 호 그리기/[18:49] Offset/[19:04] 호를 이용해 닫기/[19:18] 중심점에 원 그리기/[19:26] Follow me명령어를 이용하여 컵 받침 만들기/[19:41] Reverse Faces 선택/[19:56] 컵 받침 이동/[20:10] 소파 만들기/[20:18] Right 이동/[20:35] 원 그리기/[20:38] 선 그리기/[21:08] 불필요한 선 제거/[21:21] copy선택/[21:48]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해주기/[22:30] Push,Pull로 부드럽게 만들기/[23:17] 지우개이용하여 지우기/[23:46] Paste In Place 선택/[24:02] Hide 선택/[24:17] 불필요한 선 제거/[24:38] Make group/[24:52] Unhide - All 선택/[25:02] Back 선택/[25:14] 팔걸이 복사/[25:27] 소파 다리 만들기/[25:40] 줄자 활성화/[26:15] 전체 선택하여 Hide하기/[26:29] 사각형 그리기/[26:40] 정리하기/[27:15] 아크 명령어/[27:28] 불필요한 선 제거/[27:46] Push,Pull로 다리 만들기/[28:08] Unhide - All 선택/[28:20] 음각 문자 만들기/[28:36] 사각형 그리기/[28:52] 3D Text 선택/[29:04] Filed 체크 해제/[29:37] 텍스트 크기 조절/[29:50] 그룹이 된 객체 분해/[30:16] 음각 표현 해주기

  • 06.32분 예제 모델링 part2

    침대, 파라솔

    책갈피 : [00:04] 침대 모델링 하기/[00:14] 사각형 그리기/[00:21] 두께값 지정/[00:33] Make group/[00:43] 침대 다리 만들기/[01:21] 'ㄷ'형태의 면 그리기/[01:49] Push,Pull 높이값 지정/[02:06] Make group/[02:20] Flip Along - Blue Direction/[03:04] Delete Guides 지우기/[03:15] 등받이 만들기/[03:29] 두 개의 연장선/[03:46] 수평선 그려주기/[04:09] 사각형 그리기/[04:16] Push,Pull 등받이 높여 주기/[04:29] Make group/[04:43] 보조선 만들기/[04:56] 호 그리기/[06:11] 돌출된 면 그룹켜주기/[06:27] 복사하기/[06:37] Delete Guides 지우기/[06:56] 매트리스 만들기/[07:40] 사각형 그리기/[07:46] Push,Pull 높이 높여주기/[07:57] 호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해주기/[08:14] Follow me 전첵적으로 부드럽게 하기/[08:50] Delete Guides 지우기/[08:59] 매트리스 제외한 모든것들 Hide/[09:10] View - Section 선택/[09:17] 매트리스 단면 자르기/[09:32] 이불만들기/[09:39] Export - Section Slice 추출/[10:03] 불러오기/[10:29] 회전/[10:38] Explode/[11:00] Offset/[11:27] Make group/[11:44] Soften, Smooth Edges 선택/[12:09] Unhide - All 선택/[12:17] 지붕대 만들기/[12:25] 기준선 만들기/[12:36] 호 그리기/[13:00] 기준선 지우기/[13:08] Offset/[13:26] Push,Pull/[13:44] 복사하기/[14:00] 투명천 만들기/[14:16] Offset/[14:40] Push,Pull/[15:15] 지우개로 다듬어 주기/[15:33] 복사하기/[15:46] 파라솔 만들기/[15:56] Top View 이동/[16:12] 다각형 그리기/[16:22] Entity Info/[16:26] segments값 주기/[17:04] Iso 이동/[17:11] 간격띄우기/[17:24] 이동틀을 이용하여 높이기/[17:50] Push,Pull/[18:23] 가로 선 정리/[18:49] Reverse Faces 선택/[19:04] 직사각형 연장해주기/[19:33] Divide 선택/[19:55] 불필요한 선 제거/[20:06] 파라솔의 중심 선 그리기/[20:23] 회전 복사하기/[21:17] 결과 보기/[21:30] 원을 이용하여 모서리 만들기/[22:01] Scale/[22:25] Push,Pull/[22:53] Scale 줄이기/[23:06] Make group/[23:17] 갓 Hide/[23:28] 탁자 만들기/[23:47] 중간점에 원 그리기/[23:57] Entity Info - segments값/[25:06] Push,Pull/[25:20] 원형 선반 내리기/[25:31] Unhide - All 선택/[25:42] 파라솔의 다리 만들기/[25:50] Front 이동/[26:14] 선 그리기/[26:28] 간격띄우기/[26:40] 각진 부분 다듬어 주기/[27:17] 불필요한 선 제거/[27:54] 2D선 선택/[28:13] Reverse Faces 선택/[28:26] Hide/[28:34] 회전 복사하기/[29:16] 선의 중심 잡기/[29:50] 숨겨놓은 객체 불러오기/[30:08] 의자 배치하기/[30:17] Default Tray - Show Tray/[30:24] Components/[30:53] 의자 다운로드/[31:23] 이동 시키기/[31:41] 객체 크기 조절/[31:49] 완성

  • 07.34분 예제 모델링 part3

    책장, 놀이용 계단, 회전식 계단

    책갈피 : [00:04] 복사를 활용하여 책꽂이 만들기/[00:08] top 화면 이동/[00:14] 사각형 그리기/[00:27] 아크 명령어로 부드러운 선 만들기/[00:52] 선 지우기/[01:07] Push,Pull/[01:18] Make Component/[01:19] Create/[01:31] Component와 그룹객체의 차이점/[02:01] 가상선 만들기/[03:32] 불필요한 선 제거/[03:40] Push,Pull/[03:52] 높이의 기준값/[04:15] Divide/[04:40] 복사할 때 주의할 점/[05:11] Divide 연속적으로 복사하기/[05:30] 모서리 다듬어 주기/[06:08] 사각형 그리기/[06:13] Push/[06:31] 일정한 형태의 구멍 뚫기/[06:52] 곡선 그리기/[06:59] Offset/[07:13] Push/[07:46] 복사하기/[08:39] 구멍 뚫기/[08:50] 계단 만들기/[09:01] 사각형 그리기/[09:23] Make group/[09:32] top 화면 이동/[09:41] 가상선 만들기/[09:59] 교차점 기준으로 원 그리기/[10:49] Make Component/[11:47] 복사하기/[12:38] Make Unique/[12:58] 난간 만들기/[13:12] 대각선 그리기/[13:26] 두 개의 수직선 그리기/[13:48] Push,Pull 두께값 주기/[13:57] Make Component/[14:07] Front 이동/[14:18] 복사하기/[14:41] Push,Pull/[14:54] Edit Component/[15:34] Push,Pull/[16:26] 보조선 그리기/[16:50] 반원 그리기/[17:10] Push,Pull/[17:12] 구멍 뚫기/[17:29] Delete Guides 지우기/[17:37] 지붕 만들기/[17:50] 선 이어주기/[18:38] fillet/[18:53] 수평선 지우기/[19:20] Push,Pull/[19:33] 불필요한 선 제거/[19:53] Make group/[20:03] 색깔 입혀보기/[20:13] Materials/[20:50] 컬러 선택/[21:30] 따로 컬러를 줄 경우/[22:40] 투명한 계단 만들기/[22:42] Glass and Mirrors/[23:17] 색 변경 하고 싶을 경우/[24:02] 동일하게 색 입히고 싶을 경우/[24:27] 회전식 계단 만들기/[24:43] 다각형 그리기/[24:56] 18s 입력/[25:12] Offset/[25:30] Explode Curve/[25:48] 하나의 선을 제외한 나머지 선 모두 선택/[26:11] 지우기/[26:23] 가상선 그리기/[26:48] 보조선 그리기/[26:57] 사각형 그리기/[27:07] 끝점을 부드럽게 하기/[27:30] 두께값 설정/[27:55] Make Component/[28:17] ctrl+회전, 복사/[29:16] 이동복사/[30:18] 선택된 객체 삭제/[30:25] top 화면 이동/[30:40] Push,Pull/[30:56] Make group/[31:06] Edit Component/[31:54] 계단과 기둥을 이어주기/[33:10] Follow me/[33:53] Delete Guides 지우기/[34:03] 완성

  • 08.36분 예제 모델링 part4

    모래상자도구, 다이내믹 컴포넌트, 포토매치, 교차기능, 확장메뉴, entity 관리자, material 탐색기, component탐색기

    책갈피 : [00:03] 모래상자 도구모음/[00:11] Tollbars - Sandbox/[00:21] 등고선 도구 살펴보기/[00:47] 원을 이용한 등고선 만들기/[01:47] 등고선 도구 선택/[02:04] 높이값을 가지고있는 객체일 경우/[02:23] 선 삭제하는 방법/[02:42] Unhide - All/[02:54] 격자형 지형생성 도구 살펴보기/[03:19] Grid Spacing 입력/[04:03] 곡면생성 도구 살펴보기/[04:30] 격자형 지형에 곡면생성 해보기/[05:18] Radius 좁혈을 경우/[05:44] Radius 넓힐 경우/[05:55] 바닥면 생성 도구 살펴보기/[06:19] 평탄한 면 생성/[07:20] 경계선 투영 도구 살펴보기/[07:50] 두 개의 사각형으로 투영시켜보기/[08:42] 면의 도로일 경우/[08:51] 컬러주기/[09:07] 상세추가 도구 살펴보기/[10:17] 선 뒤집기 도구 살펴보기/[10:38] 굴곡진 지형에 건물 만들기/[11:00] Push,Pull 육면체 만들기/[11:09] 선 그리기/[11:20] 선 이동 시키기/[11:37] Make group/[11:45] 대지 모델링 하기/[12:18] 사각형 그린이유/[12:37] 도로 그리기/[12:59] 지형 편집하기/[13:09] 곡면 생성 도구 선택/[13:25] Radius 수치 조절하기/[14:06] 건물 바닥 만들기/[14:44] 모서리를 이용하여 복사하기/[14:55] 바닥판 생성 도구 선택/[15:46] 지형에 재질 입히기/[15:59] 도로의 경계선 만들기/[16:27] 경계선 도구 선택/[16:58] 도로 재질 입히기/[17:05] Soften, Smooth Edges 선택/[17:17] Dynamic Components 알아보기/[17:43] Default Tray - Show Tray 선택/[17:50] Component - 2D Girls Dog 선택/[18:03] 색 변경하는 방법/[19:15] 일반 Component, Dynamic Component 변화의 차이에 대해/[19:24] Bench 선택/[19:41] Explode 적용/[19:45] Make Component 선택/[21:14] Car Sedan 선택/[22:11] 실제건물을 이용해 모델링 해보기/[23:43] Photo match 선택/[24:05] 사각형 그리기/[24:36] Make group/[24:41] 건물 위 모델하기/[24:52] Push,Pull/[25:16] 선을 이용하여 사각형 그리기/[25:54] Make group/[26:33] 상부길이와 맞추기/[26:50] Photo match 선택/[27:08] 화면 돌려서 보기/[27:20] 실제적인 이미지를 보기위해서/[27:30] Shadows 조절/[27:41] Intersect 명령어에 대해/[27:59] 사각형, 원 그리기/[28:08] Push,Pull/[28:35] Intersect Faces - With Modle/[28:56] 그룹 분활에 대해서/[29:15] 원통 Make group/[29:29] Intersect Faces - With Modle/[30:46] 일반객체와 그룹객체의 차이/[31:11] 원기둥 제외한 나머지 지우기/[31:21] 원기둥 복사하여 크기조절/[31:38] 교차 시키기/[31:51] Intersect Faces - With Selection/[32:12] Hide/[33:06] Intersect Faces - With Modle/[33:18] 결과 보기/[33:40] 원기둥 추가/[33:53] Make group/[34:08] 교차 시키기/[34:17] Intersect Faces - With Modle/[34:35] 결과 확인/[34:47] 두 가지 교차 기능 비교 하기/[35:06] Intersect Faces - With Context/[35:18] Hide

  • 09.43분 예제 모델링 part5

    캐드도면 불러오기, 장면 만들기, 그룹과 레이어만들기, 다용도실 벽체 모델링, 화장실벽체 모델링, 주방벽체 및 바닥모델링

    책갈피 : [00:00] 캐드 파일불러오기/[00:29] Options 선택/[00:50] Geometry, Scale/[01:33] Plan dwg 불러오기/[02:24] Default Tray - Show Tray 선택/[02:30] Styles - Edit 선택/[02:46] 레이어 정렬하기/[03:09] Show Tray - Layers/[04:29] 장면 만들기/[04:37] Scenes 선택/[04:54] 장면 추가/[05:46] 이름 바꾸기/[06:37] 시작점과 끝점을 이용하여 면 생성하기/[07:18] Push,Pull/[07:37] Construction/[07:58] 앞면으로 위치시키는 모델링 하기/[08:13] Reverse Faces/[08:26] Show Tray - Styles/[09:03] 모두 앞면으로 위치하기/[09:19] Reverse Faces/[09:21] 결과 확인/[09:45] 불필요한 선 제거/[10:17] Make group/[10:41] 숨겨진 그룹 나타내기/[10:48] Make group/[10:55] 그룹을 벽체 생성하기/[11:10] Push,Pull/[11:28] 불필요한 선 제거/[12:53] Scenes 선택/[13:27] 벽체 연장하기/[13:55] 선 그리기/[15:14] Explode/[15:30] 다중선택하여 두 가지 객체 합쳐주기/[15:47] 벽체 이어주기/[16:10] Push,Pull/[17:23] 새로운 레이아웃 만들기/[17:39] Show Tray - Layers 추가/[18:06] Entity Info 선택/[19:08] 다용도실 벽체 모델링 하기/[19:21] 벽체 Make group/[19:31] Push,Pull/[20:12] 벽체 늘려주기/[20:40] 사각형 그리기/[21:09] 구멍 뚫기/[21:18] Delete Guides 지우기/[21:24] 벽면 모델링 하기/[21:45] 2점 호 그리기/[22:34] Entity Info/[22:50] 보조선 그리기/[23:11] Divide/[23:21] 6등분 하기/[24:11] 원 그리기/[24:30] 불필요한 선 제거/[24:39] 벽체 뚫기/[25:01] 유리 그룹 모델링 하기/[25:49] Make group/[26:00] Push,Pull/[26:42] 유리 그루 배치/[26:46] 화장실 벽체 모델링 하기/[27:00] 바닥 벽체 면 Make group/[27:11] Push,Pull/[27:29] 사각형 만들기/[28:07] Make group/[28:39] 바닥면 Make group/[29:02] 외부벽 모델링 하기/[29:38] 불필요한 선 제거/[30:00] Push,Pull/[30:42] 사각형 그리기/[30:55] Push,Pull/[31:08] Delete Guides 지우기/[31:47] Toolbars - Styles 선택/[31:51] X-Ray/[32:32] Push,Pull/[33:41] 보조선 그리기/[34:37] Delete Guides 지우기/[34:54] Offset/[35:31] Make group/[35:43] Explode/[35:52] 주방 모델링 하기/[36:14] Push,Pull/[37:17] 주방 바닥면 모델링 하기/[37:36] 퇴식구 선반 그룹 만들기/[37:46] 보조선 그리기/[38:20] 사각형 그리기/[38:35] Push,Pull/[40:04] 퇴직구 선반/[41:12] Make group/[41:45] 레이어 지정하기/[42:32] 아이소 장면 업데이트 선택

  • 10.40분 예제 모델링 part6

    파티션모델링, 걸레받이 모델링

    책갈피 : [00:03] 파티션 모델링 하기/[00:49] Make group/[01:35] Push,Pull/[01:46] Offset/[02:10] on faces/[02:32] Make group/[02:44] 두 번째 파티션/[03:33] 불필요한 선 제거/[03:52] 스텐몰딩 그룹 모델링 하기/[04:00] 사각형 그리기/[04:11] Push,Pull/[04:18] Offset/[05:03] Make group/[05:57] 파티션에 스텐몰딩 하기/[06:14] 마지막 파티션 만들기/[06:32] Make group/[06:46] 가로 길이 측정/[07:16] 사각형 그룹하기/[07:25] Push,Pull/[07:35] 유리 그룹 이동 시키기/[08:11] 두 번째 파티션에 유리 그룹 하기/[09:18] 유리 그룹 높이 설정/[09:43] Explode/[09:59] 레이아웃 추가/[10:30] 파티션 모두 선택/[10:50] 아이소 업데이트/[11:04] 장면 추가/[11:30] 걸레받이 모델링 하기/[11:43] 사각형 그리기/[11:56] Make group/[12:27] 보조선 그리기/[12:59] Push,Pull/[13:42] Delete Guides 지우기/[14:47] Reverse Faces/[15:23] Follow me/[15:40] 레이아웃 추가/[16:10] 나머지 걸레받이 모델링/[16:42] Make group/[17:02] Follow me/[19:25] 바닥 조명박스 바닥 단 모델링 하기/[19:49] Make group/[20:06] Push,Pull/[21:10] 창문 모델링 하기/[22:05] Push,Pull/[22:19] 불필요한 선 제거/[23:12] 레이어 추가/[23:32] 창틀 그룹 하기/[23:58] Make group/[24:20] 중간선 그리기/[24:47] 구멍 뚫기/[25:09] 유리 치수/[25:38] Push,Pull/[26:05] 복사하기/[26:45] Styles - X-Ray/[27:17] 레이어 추가/[27:56] 사각형 그리기/[28:14] Push,Pull/[28:36] Offset/[29:13] X-Ray/[30:11] 창고 벽면 모델링 하기/[30:34] 선 이어주기/[31:03] 컴포넌트파일 넣기/[31:26] Program Files - SketchUp/[31:42] 컴포넌트 객체 이동/[32:17] Components - 여닫이문 선택/[33:20] 여닫이문 2 배치/[35:18] Push,Pull/[35:37] Components 특성/[36:48] 문 열리는 방향 바꾸는 방법/[37:06] Flip Along - Component's Red 선택/[38:15] 회전/[39:02] 이동, 복사, 회전

  • 11.59분 예제 모델링 part7

    컴포넌트 배치, wood stud, 조경바닥, 이미지월

    책갈피 : [00:02] 컴포넌트 배치하기/[00:16] 강화도어 배치/[00:42] 문 레이어 추가/[00:56] 문 다중선택, 레이어 포함/[01:21] 출입구 외부바닥 모델링/[01:36] Reverse Faces/[01:57] wood stud/[02:35] 개체 다중 복사/[03:34] 바닥면 기준선 그리기/[04:14] 조경 바닥/[05:43] Soften Edges/[06:21] Make group/[06:30] 이미지월 레이어 추가/[06:48] 조경/소품 레이어 추가/[07:37] X-ray 모드로 변경/[07:47] 이미지월 배치/[09:06] 이미지월 스톤 배치/[09:47] 카운터 배치/[10:10] 가구 레이어 추가/[10:36] 화장실 컴포넌트/[10:56] 거울 배치/[11:13] 벽부형 세면기 배치/[11:59] 보조선 작성/[12:49] 양변기 배치/[13:04] 큐비클 배치/[13:53] 소변기 배치/[14:04] 화장실 레이어 추가/[15:05] 윈도우 컴포넌트/[15:16] 윈도우 배치/[15:46] Component's Red/[17:05] 유리 길이 연장/[18:43] 격자 윈도우 배치/[19:24] 벽면 디자인 배치/[20:39] Make Component/[21:53] 파티션 복사/[22:57] 재질 입히기/[23:11] Preferences/[23:15] Materials,Texture images 경로설정/[24:34] skm 폴더 생성,materials 이동/[25:17] 아이소 scene 업데이트/[25:55] stone material/[26:38] 외벽 적용/[27:30] 외부, 조경바닥 맵핑/[28:15] f brick 외부 바닥 적용/[28:26] 조경바닥 불러오기/[29:01] grass 적용/[29:26] grass 두께 조절/[29:51] stan1로 몰딩 처리/[30:12] 입체 문자 배치하기/[32:34] 실내바닥, 벽면 맵핑/[33:03] 강화도어 숨기기/[34:03] hall tile/[35:40] 다용도실 벽면/[36:11] Hidden Geometry/[36:53] Fixed pins/[37:47] Texture-Position/[39:50] 색상 선택/[40:32] Undo Color Change/[40:40] 화장실, 주방 벽체 맵핑/[41:08] 화장실 타일 지정/[42:12] 포지션 이동/[42:52] 화장실 벽면 타일 배치/[43:39] 화장실 문 숨김/[44:17] 화장실 바닥 타일 배치/[44:41] 주방 벽면 맵핑/[45:42] 포지션 이동/[47:02] 주방 바닥 타일 배치/[47:58] 파티션 맵핑/[48:28] flooring 불러오기/[49:46] material 변경 방법/[52:43] 포지션 이동/[53:22] flooring2 불러오기/[54:34] Make Unique/[54:50] X-ray 모드/[57:06] 유리 맵핑

  • 12.33분 예제 모델링 part8

    바닥 조명박스, 벽면 디자인, 컴포넌트 매핑

    책갈피 : [00:28] 바닥 조명박스 맵핑/[00:52] deco light/[01:15] 벽면 디자인 맵핑/[01:35] 뷰 조정/[01:43] Materials 관리자/[01:56] wood sheet/[02:18] 포지션 이동/[03:34] 바닥 맵핑/[03:50] flooring,flooring2/[04:12] 걸레받이 맵핑/[05:10] ColorM08/[05:28] 벽체 상부 맵핑/[05:58] 창문,유리 맵핑/[06:15] window frame/[06:22] glass/[06:39] red glass/[06:43] 화장실 외부벽면 맵핑/[07:11] deco light/[07:30] black mirror/[07:39] Components 관리자/[07:51] 텍스트 벽면 적용/[08:08] 텍스트 재질 적용/[08:25] 가구 배치하기/[08:47] 소파세트 배치/[09:35] Make Unique/[09:52] 소파 가로 길이 조정/[11:22] woman 배치/[11:32] 소품 배치/[11:45] tree 배치/[11:55] 모든 레이어 열기/[11:58] 결과 확인/[12:08] 그림자 표현, 화각 조정하기/[12:39] Filed of View/[13:08] Toolbars-Shadows/[13:21] Date,Time 조정/[14:20] 밝기 조정/[14:47] 완성 Scene 생성/[15:03] Styles 관리자/[15:26] Background setting/[16:05] 현재 장면 업데이트/[16:14] 2D 이미지로 저장하기/[16:40] 출력크기 설정/[17:07] 이미지 크기별 해상도 확인/[18:31] 2D 평면도 만들기/[19:59] 그림자 표현 해제/[20:55] 치수 표시/[21:09] mm단위 없애기/[22:22] Hidden Line/[22:41] 치수선 수정 방법/[23:10] Select all dimensions/[23:16] Update selected dimensions/[23:46] Edit Text 명령어/[24:13] Entity Info 열기/[24:24] Change Font/[25:00] 텍스트 위치 수정/[25:30] 단면 만들기/[26:00] 벽체 단면 표시/[26:20] Align view/[26:36] Parallel Projection/[27:16] 동영상 만들기/[27:59] Scene 추가/[28:18] Look Around/[31:05] 애니메이션 시간 설정/[31:49] Frame Rate 수정/[32:05] 동영상 확인

  • 13.1시간 4분 예제 모델링 part9

    단독주택 모델링

    책갈피 : [00:03] 단독주택 모델링/[00:17] 기초 면처리 작업/[00:33] Import 하기/[01:22] Profiles,Endpoints 해제/[01:39] 레이어 삭제/[02:30] 2d-line 레이어 생성/[03:01] 벽 레이어 생성/[03:40] 벽면 그리기/[04:13] Iso 화면이동/[04:25] 3d로 벽면 생성/[05:07] 창 하부 벽체 생성/[06:08] Reverse Faces/[06:23] Make Group/[06:35] 바닥 레이어 생성/[07:12] 바닥면 생성/[07:30] 바닥 높이 설정, 돌출/[07:54] deck 레이어 생성/[09:00] deck 아래로 늘이기/[09:22] 수영장 레이어 생성/[09:49] 수영장 면 생성/[10:27] 수영장 내부 높이 설정/[10:45] 수영장물 레이어 생성/[11:34] 건물기둥 레이어 생성/[13:01] 보조선 작성/[13:40] 보조선 안쪽면 삭제/[13:59] deck기둥 레이어 생성/[14:35] 보조선 작성/[15:38] 모서리에 사각면 생성/[16:15] 보조선 삭제/[16:29] 사각면 돌출/[17:17] deck기둥 수정/[17:46] 계단 레이어 생성/[18:24] 사각면 생성/[20:25] 계단 수정/[21:19] 지붕 레이어 생성/[22:07] 면 분할/[23:10] 간격 띄우기/[23:50] Reverse Faces/[25:15] 유리지붕 레이어 생성/[25:38] 수영장, 화장실 면 생성/[25:53] 생성면 돌출/[26:17] deck지붕 레이어 생성/[27:22] 지붕,유리,deck 객체 이동/[28:02] 실내조경바닥 레이어 생성/[29:06] 사각면 생성, 면 돌출/[30:18] 문,창문 모델링/[30:48] Windowizer 파일 다운로드/[31:15] 스케치업에 받은 파일 복사/[32:33] 창문 레이어 생성/[33:17] 창문 삽입할 곳 벽 생성/[33:38] Windowizer 실행/[34:19] Flip Along-red/[37:24] Architecture-Doors/[37:42] Sliding Glass door/[37:57] 문 배치/[38:33] 문 길이 맞추기/[39:42] 난간 모델링/[39:52] 난간 레이어 생성/[40:29] Dynamic Components Training/[40:42] Fence 배치/[41:03] Fence 길이 맞추기/[42:29] Flip Along-red/[43:08] Fence 복사,배치,길이조정/[44:26] 재질 입히기/[45:01] Wood Floor Light/[45:23] 내부 바닥 적용/[45:26] Wood Floor /[45:29] deck 적용/[45:38] Tile Checker BW/[45:52] 수영장 바닥 적용/[46:10] Polished Concrete New/[46:20] 벽면 적용/[46:44] Wood Board Cork/[46:53] 실내 벽면 적용/[47:25] Carrera Marble/[47:13] 화단 적용/[47:47] Grass Light Green/[47:51] 화단 바닥 적용/[48:16] 수영장 사각면 생성/[48:28] Translucent Glass Tinted/[48:34] 수영장 물 적용/[49:24] Fence 재질 적용하기/[49:34] Wood Cherry Original/[49:50] 유리 재질 입히기/[50:03] Translucent Glass Blue/[50:10] 유리창 적용/[50:24] 창문 뒷면 적용/[52:02] 지붕 재질 입히기/[52:11] Polished Concrete New/[52:30] Grass Dark Green/[52:32] 지붕 적용/[53:11] Stone Vein Gray/[53:39] 주택 주변, 배경 꾸미기/[53:52] 가상선 작성/[55:34] 모서리 모따기/[56:35] 3 Point Arc/[56:40] 연못 생성/[58:09] 담 생성/[59:02] 도로 재질 입히기/[59:14] paving/[59:24] 잔디 입히기/[59:36] Translucent Glass Tinted/[59:40] 연못 물 적용/[01:00:06] 연못 바닥 적용/[01:00:27] 담장 재질 적용/[01:00:34] Carrera Marble/[01:01:08] 배경 꾸미기/[01:01:22] Landscape/[01:01:34] 외부 조명 배치/[01:02:06] 나무 배치/[01:02:57] 사람 배치

  • 14.58분 예제 모델링 part10

    현대식주택 모델링

    책갈피 : [00:07] 주택 모델링/[00:12] 외벽 생성하기/[00:26] 면 돌출/[00:37] 선 그리기/[01:35] 지붕 모양 생성/[01:49] 출입구 처마 만들기/[02:11] Offset 적용/[02:43] Z축 선 그리기/[03:37] 처마면 돌출/[04:27] 테라스 처마 만들기/[05:02] 선 그리기/[07:19] Reverse Faces/[07:48] 객체 크기 조절/[08:26] Mirror, Move/[09:17] 면 돌출/[10:35] 지붕 만들기/[11:49] 생성면 돌출/[12:16] 처마 뒷면 돌출/[13:17] Toolbar-Styles/[13:21] X-Ray/[13:27] 불필요한 선 제거/[13:43] Default Tray-Shadows/[13:58] 고정 창 만들기/[14:25] 선 그리기/[14:39] 안쪽으로 Offset/[14:56] 끝점, 중간점 연결/[15:31] 선 복사,이동/[16:24] 선 정리/[17:04] 면 돌출/[17:19] 테라스 문 만들기/[17:52] 수치값 입력/[18:51] 생성면 삭제/[19:01] 문 불러오기/[20:05] 갤러리창 만들기/[21:29] 생성된 객체 등분/[22:14] 안쪽으로 면 생성,복사/[23:23] 창틀 면 돌출/[23:50] 문 상부 갤러리창 만들기/[24:53] 안쪽으로 Offset/[25:53] 창틀 면 돌출/[26:06] 창문 만들기/[26:58] win-1 component/[27:13] 객체 분해/[27:35] 창문 배치/[28:13] 창문 복사/[29:00] 창문 객체 분해/[29:08] 원형 창문 만들기/[29:52] 선 그리기,원 생성/[30:44] 원 Offset, 돌출/[31:09] 출입구 만들기/[31:36] 선 그리기, 면 돌출/[32:58] 생성된 사선 Offset/[34:11] 처마 면 돌출/[35:34] 지붕 면 돌출/[36:29] 문 배치/[37:16] 창문 배치/[37:46] Delete Guides/[38:09] 테라스 평면 만들기/[38:36] Reverse Faces/[38:44] 신발 턱 만들기/[39:12] 선택면 수직 돌출/[40:10] 울타리 기둥 생성/[42:03] 생성 면 돌출,복사/[43:19] 울타리 윗면 생성,복사/[44:53] 길이 맞추기/[45:09] 어닝 만들기/[45:41] 라운딩 처마 만들기/[45:50] 사각형 생성,돌출/[46:20] 아랫변 분할/[46:43] 원 생성,호 복사/[48:54] 선택 면 삭제/[49:47] 선 생성, 분할/[50:28] 사선 생성,원 생성/[51:48] 반대면 원 생성/[52:36] 앞쪽면 원 생성/[53:26] 어닝 받침대 복사,이동/[55:05] 어닝 배치/[55:34] 회전위한 수치값 입력/[56:00] Rotate Tool 사용방법/[56:52] 회전축 기준 객체 회전

  • 15.1시간 8분 예제 모델링 part11

    인테리어 디자인, 투시도

    책갈피 : [00:03] 인테리어 디자인,투시도/[00:20] 외벽,내벽 만들기/[00:40] 오토캐드 단면 불러오기/[01:08] f1-plan.dwg 선택,옵션 열기/[01:21] Orient faces consistently/[01:32] Preserve drawing origin/[02:19] 도면 객체 분할/[02:35] Default Styles/[02:39] Landscape Architecture Style/[03:29] Reverse Faces/[04:01] 면 돌출/[04:45] 창 만들기/[05:05] 사각형 생성,수치값 입력/[05:31] Offset,선택면 삭제/[06:17] 남은 면 돌출/[06:29] 유리 만들기/[07:27] 생성 면 돌출/[07:55] Materials 관리자/[08:11] RGB 수치값 입력/[08:28] 투영도 지정/[09:52] 창문 복사,면 분할/[11:33] 분할 면 삽입/[13:40] 발코니 바닥면 돌출/[14:49] 발코니 창 배치/[15:41] 창문 배치/[16:17] 컴포넌트 편집하기/[16:48] 바닥면 생성,돌출/[17:14] 창문 배치/[17:21] 창문 크기 조절/[17:31] Make Unique/[18:20] 바닥면 생성,돌출/[18:28] 발코니 창 배치,크기 조절/[19:16] Instance/[19:38] 나머지 창 배치/[19:59] 계단 만들기/[20:48] 선 생성,면 돌출/[22:06] 논슬립 만들기/[23:47] 계단 복사/[24:55] 반대편 계단 생성/[25:26] 계단참 만들기/[26:08] 난간 만들기/[27:05] 원기둥 생성,복사/[28:42] 난간 손잡이 생성/[31:31] 발코니 만들기/[32:53] 생성 면 내부 삭제/[33:25] 거실 창 배치/[34:28] 가구 배치하기/[34:53] 가구 파일 불러오기/[35:16] fur.skp 열기,배치/[35:57] 가구 객체 분할/[36:03] 걸레받이 만들기/[37:01] 색상 입히기/[37:37] Iso Metric 만들기/[38:13] 윗면 선택, 색상 적용/[38:41] Perspective 해제/[39:24] 2소점 설정/[39:31] Two-point perspective/[40:02] 구글어스 지도데이터 가져오기/[40:10] Toolbars-Location/[41:55] 프레젠테이션 양식으로 만들기/[42:05] 윤곽선 그리기/[42:26] A4 Landscape 열기/[43:36] Shape Style/[44:21] 수직,수평 정렬,센터 잡기/[45:21] 선 그리기,분할,복사/[47:44] 레이어 생성하기/[49:15] 텍스트 삽입하기/[51:42] 이미지 삽입하기/[52:53] 템플릿 파일로 저장하기/[53:20] 스케치업 파일 불러오기/[53:45] 아이소 레이어 생성/[54:43] 스케치업 이미지 복사/[55:15] 아이소2 레이어 생성/[55:49] 복사 후 배경 레이어로 지정/[57:09] 그림자 표현하기/[58:22] 선 두께 수정하기/[59:23] Architectural Design Style/[01:01:28] 배경 레이어 열기/[01:01:41] 평면도 불러오기/[01:01:52] Hidden Line/[01:02:00] 레이어 모두 켜기/[01:02:37] Scrapbooks/[01:02:45] 사람 추가/[01:03:58] 사람 레이어 생성/[01:04:20] PDF 파일로 출력하기/[01:06:12] 페이지 출력하기

  • 16.1시간 50분 예제 모델링 part12-1

    소규모 사무실 모델링 part1

    책갈피 : [00:03] 사무실 바닥 모델링/[00:54] 단축키 지정/[02:24] 레이어 추가/[03:10] 외벽 그룹 모델링/[07:14] 보조선 만들기/[08:42] 장면 추가/[11:20] 내벽 그룹 모델링/[14:19] 천장 그룹 만들기/[16:09] 문틀 그룹 모델링/[17:19] 출입문 모델링/[19:49] 문틀 복사/[22:10] 윈도우 그룹 모델링/[26:47] 창틀 돌출시키기/[28:25] 창틀에 삽입될 유리 모델링/[30:14] X-ray 스타일 활성화/[33:35] 유리 파티션 그룹 모델링/[35:51] 유리몰딩 만들기/[37:37] 유리몰딩 복사/[38:28] 유리 그룹 모델링/[41:36] 단면벽체 그룹 모델링/[45:20] 면 분할/[51:05] 윈도우의 단면벽체 뚫기/[52:42] Solid Tools 추가/[55:52] 창틀 마감/[58:06] 탕비실 벽체 모델링/[01:01:18] 회의실 벽체 모델링/[01:05:17] 유리몰딩 그룹 복사/[01:08:16] 강화유리 그룹 모델링/[01:10:38] 문틀 상부 마감 및 문짝 그룹 배치/[01:13:35] 회의실 도어 배치/[01:15:43] 출입구 도어 배치/[01:17:28] 탕비실, 화장실 도어 배치/[01:19:04] 목재스터드 컴포넌트 모델링/[01:22:30] 외부스터드(정면) 모델링/[01:25:35] 외부스터드(우측면) 모델링/[01:28:12] 두 개의 스케치업 파일로 작업하기/[01:32:40] 이미지월(통로) 붙여넣기/[01:33:54] 간접조명박스 모델링/[01:36:07] 선반 모델링/[01:37:39] 걸레받이 및 몰딩 모델링/[01:40:37] 걸레받이 면 분할/[01:43:21] 천장 모델링/[01:44:34] 조명 배치/[01:47:49] 컴포넌트 삭제

  • 17.1시간 34분 예제 모델링 part12-2

    소규모 사무실 모델링 part2

    책갈피 : [00:00] 조명 컴포넌트 배치/[03:57] 할로겐100 컴포넌트 배치/[08:52] 할로겐100 컴포넌트 그룹화/[11:53] 천장 배치/[12:35] 매핑/[16:59] Create Meterials/[19:05] 몰딩 매핑/[22:10] 목재스터드 컴포넌트 매핑/[25:08] 간접조명박스 그룹 매핑/[27:14] 외벽 그룹 매핑/[29:41] 면 분할 및 매핑, Meterial 면적 알아보기/[35:16] 외벽 분할 및 매핑/[37:37] 매핑된 면적 알아보기/[42:24] 타일 매핑/[47:07] 바닥 매핑/[53:28] 회의실 벽체 매핑/[55:46] 선 숨기기/[58:07] 이미지월(통로) 매핑/[01:00:43] 3D 문자 만들기/[01:04:16] 그림 불러와서 매핑하기/[01:06:46] 평면 입면 실내 투시도 장면 설정/[01:10:45] Camere 도구모음 추가/[01:13:07] 치수선 만들기/[01:17:12] 치수 속성 수정/[01:19:12] 화면 업데이트/[01:20:01] 그림자 설정/[01:26:22] 장면 전환 동영상 재생하기/[01:29:06] 동영상 내보내기/[01:30:10] 2D 그림 파일로 내보내기

  • 18.55분 예제 모델링 part13

    한옥 모델링

    책갈피 : [00:02] 한옥 지붕 만들기/[04:34] 기왓장 만들기/[09:01] 용머리 만들기/[12:48] 지붕 끝모양 모델링/[15:05] 지붕 처마 만들기/[21:06] 기둥 만들기/[25:55] 바닥에 기둥 세우기/[27:17] 마루 만들기/[30:45] 중간 기둥 만들기/[34:39] 주춧돌 만들기/[36:47] 아래쪽 벽 만들기/[37:44] 벽 무늬 만들기/[40:28] 좌측 벽 무늬 만들기/[42:20] 문 만들기/[45:05] 창 만들기/[48:39] 창 재질 설정/[50:33] 창 컴포넌트 배치하기/[51:57] 재질 입히기

  • 19.60분 예제 모델링 part14

    아파트 단지 모델링

    책갈피 : [00:00] 아파트 단지 모델링/[02:53] 통행로 만들기/[06:13] 우측 통행로 만들기/[07:46] 1층 계단, 출입문 만들기/[10:21] 출입문 기둥 만들기/[13:50] 경사로 만들기/[15:29] 경사로 난간 만들기/[17:23] 통풍구 만들기/[20:07] 4층(기준층) 만들기/[23:18] 기준층 복사/[26:36] 옥상 및 단지 만들기/[29:12] 옥상 기둥 만들기/[30:02] 장식 모델링/[33:48] 아파트 그룹 및 복사/[34:08] 현대식 주택 모델링/[40:14] 주택 디자인 모델링/[47:53] 지붕 만들기/[48:57] 베란다 만들기/[51:55] 베란다 기둥 만들기/[53:37] 베란다 난간 만들기/[57:12] 계단 만들기/[58:04] 창문 배치

  • 20.55분 예제 모델링 part15

    카페 모델링

    책갈피 : [00:00] 카페 모델링/[03:37] 카페 안쪽 모델링/[06:00] 천장 및 기둥 만들기/[08:51] Field of View 이용 카페 시점 조절/[10:24] 벽면 만들기/[11:07] 의자 만들기/[15:50] 테이블 만들기/[17:19] 의자, 테이블 배치하기/[19:09] 창문 만들기/[21:59] 창문 복사/[24:21] 출입문 만들기/[26:41] 상가 모델링/[30:26] 엘리베이터 지붕 만들기/[32:11] 1, 2층 로비 만들기/[35:23] 태양창 만들기/[37:58] 에스컬레이터 만들기/[41:35] 에스컬레이터 둥근 모서리 만들기/[43:49] 에스컬레이터 계단 만들기/[46:01]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만들기/[47:11] 뒤쪽으로 연결되는 상가 만들기/[50:47] 출입문, 창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