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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D Design

123D Design
10회차 속성과정
전체 : 9시간 26분|회차당 평균 : 56분36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윤형민

300,000185,000



123D Design 사용법 강좌
123D Design은 Autodesk사가 개발한 무료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STL형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3D프린터 출력을 지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지오 123D Design 강좌를 통해 프로그램 사용방법부터 컵, 편지수거함, 필통, 전등갓, 비누곽 등 다양한 모델링을 만들어가면서 123D를 보다 완벽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 01.31분 123D Design과 컵 모델링

    123D Design의 사용법과 간단한 컵 모델링 실습

    책갈피 : [00:22] 3d 프린트/[00:44] 3d 데이터/[01:07] 솔리드 방식의 프로그램/[01:53] 그리드-스케치 평면/[02:29] 상단 메뉴/[02:53]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확대,축소/[03:05] 마우스 오른쪽 버튼-화면 회전/[03:44] 입체 형상 만들기/[03:58] 많이 쓰이는 기본적인 명령어/[04:24] 직사각형 rectangle 스케치/[04:46] esc-사각형 명령 해제/[05:15] 돌출/[05:40] 2d스케치 클릭 드래그/[06:00] 정육면체 완성/[06:30] 선택한 면 위에 그리드/[06:53] 원 스케치/[07:10] 홈 뷰/[07:15] 돌출/[08:03] polygon 스케치/[08:46] 다각형 변경/[09:11] 삼각형 스케치/[09:37] 돌출 선택/[10:05] 돌출 반대로 드래그/[10:58] 돌출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11:16] 스케치 모두 삭제/[11:41] 메뉴 상단-primitives/[11:52] 도형 선택 하면 높이와 길이 값 설정창 생성/[12:15] 값 조절/[13:09] 원/타원/다각형/[13:39] 마우스와 키보드 모두 사용/[13:48] 입체형상 만들기/[14:22] 형상을 만들때 사이즈 입력창 생성/[14:48] 머그컵 만들기/[15:03] cylinder 선택/[15:15] 명확한 그리드선 파악/[15:56] 반지름과 높이값 지정/[16:29] 뷰큐브-top 선택/[16:41] torus/[17:02] 크기 지정/[17:45] 손잡이가 될 링 완성/[17:56] 메뉴 상단-transform/[18:11] rotate/[18:52] 링 세우기/[19:00] move를 이용해 이동/[19:26] 손잡이 완료/[20:18] 돌출/[20:41] 컵의 윗면 돌출/[20:55] 컵의 안쪽 뚫어주기/[21:26] 다른 원기둥 하나 생성/[21:40] 컵 보다 사이즈를 작게 모델링/[22:22] 작은 원기둥의 배치/[22:45] snap 선택/[22:56] 작은 원기둥의 윗면 선택/[23:07] 컵의 윗면 선택/[23:52] 그룹 해지-ungroup/[24:41] move툴로 작은원기둥 선택해서 아래쪽으로 이동/[25:15] 스케치가 겹친 것 확인/[25:56] 손잡이 위치 수정/[26:22] 메뉴 상단-combine/[26:36] subtract/[26:52] 남길부분 선택 후 뺄 부분 선택/[27:14] 남아있는 안쪽 링/[27:37] 되돌리고 merge/[27:52] subtract/[28:37] 모서리 깍아주기/[28:56] 메뉴 상단-modify-fillet/[29:07] 모서리 선택 후 fillet radius값 입력/[29:52] 컵의 상단 모서리 완성/[30:00] 아래쪽 모서리fillet/[30:26] 컵 안쪽과 손잡이 연결 부분 fillet/[31:26] 머그컵 모델링 완성

  • 02.1시간 3분 편지수거함 모델링 실습

    Extrude, Revolve, Sweep, Loft, Shell 명령어로 정리함 만들기

    책갈피 : [00:16] 간단한 모델링-primitives 사용/[00:43] 복잡한 모델링-sketch/construct 사용/[01:10] construct-revolve 회전/[01:41] 원 스케치/[01:49] 화면 top 뷰/[02:07] sketch-polyline 선택/[02:27] 원 스케치 위에 스케치/[03: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03:07] 중심축 선택/[03:28] 각도 값 입력/[04:13] 구 형태 완성/[04:42] revolve로 만들면 반원/여러 모양의 도형 모델링 가능/[05:15] 회전축 밖으로 회전/[05:23] 원 스케치/[05:30] sketch-polyline 선택 후 평면에 스케치/[06:00] 회전시킬 프로파일 선택 후 중심축 선택/[06:15] 도넛 모양의 형태/[06:43] 각도 값에 따라 다양한 형태 가능/[07:12] 디테일한 모양 가능/[07:27] 스윕/[07:45] 돌출과 회전이 섞여있는 명령어/[08:22] 원 스케치/[08:37] 평면에 곡선 그리기/[08:58] 선 수정/[09:22] 선 세우기-transform/[09:50] 원과 겹쳐지게 선 이동/[10:26] 엔터 눌러 스케치 이동 완료/[10:48] construct-sweep/[11:16] 경로가 되는 path/[11:33] 원이 곡선 경로를 따라 모델링/[12:05] 원 스케치 수정/[12:20] sweep/[12:30] 파이프 곡선 완성/[12:48] 홈 뷰/[13:00] loft/[13:35] 가이드 라인/[13:54] 사각형 그리기/[14:18] 원 그리기/[14:35] 사각형과 겹치게 원 이동/[14:50] 두개의 스케치가 가이드 라인/[15:05] loft 선택/[15:22] hide sketches/[16:07] show sketches-삭제/[17:15] 사각형 스케치/[17:48] 스케치 이동/[18:15] 원 스케치/[18:44] 다각형 스케치/[19:45] 스케치 이동/[20:15] 화면 회전/[20:22] 스케치들의 높이 이동/[20:41] 다각형 이동/[21:14] 화면 회전 후 다각형 높이 이동/[21:59]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22:41] 형상 완성/[22:52] 위에있는 도형부터 loft/[23:30] 형상 완성/[23:52] 단면 스케치를 loft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모델링/[24:03] construct 메뉴 모두 확인/[24:48] 예제-편지함 모델링/[25:48] 직사각형 스케치/[26:03] 치수 입력/[26:37] 돌출/[26:52] 높이 입력/[27:07] 직육면체 완성/[27:45] shell/[28:22] modify-shell/[28:33] 윗면 선택/[29:03] 입력 값 변경/[29:55] shell로 윗면 제거/[30:26] 비스듬한 면 만들기/[30:48] 화면 left로 변경/[31:00] 폴리라인 선택/[31:29] 돌출된 왼쪽면에 스케치/[31:45] 각도 확인하며 스케치/[32:37] 직각삼각형 스케치/[33:19] 돌출/[33:45] 돌출을 반대로해서 형상 깍기/[34:22] 전체적인 틀 완성/[34:45] 작업 중간에 저장/[35:44] 모양 다듬기/[35:52] 스케치선과 그리드 잠시 숨김/[36:42] 사선으로 짤린 면 직각으로 만들기/[37:13] sketch-project/[38:15] 뒷면 선택/[39:05] 한번 더 같은면 선택/[39:51] 투영해줄 면,모서리,점 선택/[40:07] 앞쪽 모서리 선택/[40:37] 화면 back/[41:07] 폴리라인 선택/[41:28] 스케치/[41:52] 깍아낼 사각형 선택후 반대로 돌출/[42:29] 두께가 일정한 모서리/[42:45] 저장/[42:52] 밑에 비스듬한 부분 동일한 작업/[43:43] project-해당면 선택/[44:07] 스케치를 따줄 모서리 선택/[44:50] 사각형 반대로 돌출/[45:07] 편지함 칸막이 만들기/[45:45] sketch-project/[46:00] 스케치해줄 형상 투영면 선택/[46:58] 편지함 안 공간의 길이/[47:22] 사각형 스케치/[48:07] 높이 설정/[48:44] 스케치 완성/[49:05] 스케치 이동/[49:49] 복사해줄 스케치 선택/[50:28] 복사한 스케치 이동/[51:15] 화면 right/[51:28] 세로 칸막이 만들기/[52:34] project-해당면 선택/[53:05] 편지함 안의 공간 확인/[53:43] 화면 모드 바꾸기/[54:05] 뷰 큐브-orthographic/[54:37] 평면적인 화면/[56:15] 선 따주기/[57:05] 사각형 스케치/[57:52] 폴리라인 스케치/[58:30] 화면모드 perspective로 변경/[58:45] 스케치 이동/[59:30] 각각의 칸막이 돌출/[60:15] 돌출-subtract-merge/[61:42] 스케치선 숨김/[62:20] 편지함 모델링 완성/[62:57] 저장

  • 03.58분 비누곽 모델링, 전등갓 모델링 실습

    만들어진 형상에 Pattern복사를 통해 비누곽과 전등갓 만들기

    책갈피 : [00:07] 패턴 메뉴 알아보기/[00:27] 상단 pattern/[00:43] 육면체 생성/[01:11] 원 스케치/[01:23] 반대로 돌출/[01:42] rectangular pattern/[02:04]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02:23] 패턴을 복사해줄 방향 선택/[02:38] 방향의 모서리 선택/[03:12] 패턴의 개수 변경/[04:44] 패턴 모델링 완성/[05:30] 넓은 원통 생성/[06:08] 사각형 스케치/[06:30] 돌출/[06:44] circular pattern/[07:00] 솔리드 선택 후 축 선택/[07:30] 입력하는 값 만큼 패턴 복사/[07:46] 선택하는 부분 중요/[08:22] 쪼개서 면 단위로 선택/[09:03] 원형패턴 다른 유형/[09:39] 다른 사각기둥 만들기/[10:03] circular pattern/[10:58] 방향과 축 선택/[11:18] full-360도/[11:43] angle-각도 설정/[12:22] 상세한 옵션 설정 가능/[13:24] 불규칙한 패턴/[14:15] 예제-비누곽 만들기/[14:43] 직사각형 스케치/[15:07] 스케치 복사 붙여넣기 후 이동/[15:31] 크기 조정/[16:10] loft/[16:29] shell을 통해 윗면 제거/[16:56] 비누곽 구멍 뚫기/[17:11] 화면 bottom/화면모드 orthographic/[17:30] 원 스케치/[17:56] 반대로 돌출/[18:37] rectangular pattern/[19:07] 패턴이 될 솔리드 선택/[19:26] 복사해줄 방향과 영역 선택/[19:45]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20:11] 화면모드 perspective/[20:33] 형태를 다듬기 위한 모따기/[20:56] fillet/[21:56] 안쪽 모서리 다중선택/[22:18] fillet radius값 입력/[22:30] fillet-바깥쪽 모서리 다중선택/[22:47] fillet radius값 입력/[23:32] 스케치 숨김/[23:45] 윗면 모서리 돌출/[24:14] fillet-주변 모서리/[25:25] 비누곽 형태 완성/[25:41] 손잡이 고리 만들부분 선택/[26:02] 폴리선 선택/[26:17] 직사각형 스케치/[26:32] 돌출/[26:52] 곡선 스케치/[27:52] sweep/[28:18] 고리 완성/[28:37] 고리 모서리 다듬기/[29:37] 비누곽 완성/[30:11] 저장/[30:22] 새 프로젝트 생성/[30:29] 인테리어 전등 만들기/[30:52] 원 스케치/[31:37] 큰 원을 위로 이동/[31:48] 높이값 설정/[32:07] loft/[32:22] shell-큰 원제거/[32:45] fillet/[33:37] 기초 형상 완성/[34:15] 구멍을 뚫어 디자인/[34:34] 스케치-화면모드 orthograpic/[34:57] 작업 중간 저장/[36:00] 폴리라인으로 가이드라인 잡기/[36:22] 솔리드와 스케치 숨김/[36:44] 선 그리기/[37:00] 둥근 호 그리기/[37:22] two point arc 선택/[38:27] 각도값 입력/[39:22] 호와 원점을 이어주는 선 그리기/[40:58] 저장/[41:07] 솔리드 보이기/[41:22] 호 선택 이동/[41:37] 화면모드 perspective/[41:57] 돌출/[42:14] 솔리드가 겹쳐있을 경우 돌출 옵션-subtract/[42:45] 옵션 변경-new solid/[43:14] 삼각 부채꼴 다듬기/[43:22] fillet/[44:00] fillet radius값 입력/[44:52] circular pattern/[45:22] 솔리드 선택/[45:43] 회전축 선택/[46:15] 화살표 드래그해서 패턴 반복/[46:4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47:22] 패턴 복사/[47:45] 그리드선 보이기/[47:52] 그리드선 위에 폴리라인 그리기/[48:30] 선스케치 세우기/[48:43] 패턴의 중심 축/[48:52] ractangular pattern/[49:07] 솔리드 선택/[49:45] 축 선택/[50:07] 위로 이동 후 개수 입력/[51:15] 패턴 이동/[51:30] 패턴 다중 선택 후 rotate/[52:15] 저장/[52:28] 전등에 밖혀있는 형체 빼기/[53:15] combine-subtract/[53:29] 남아있을 솔리드 전등갓 선택/[53:50] 나머지 다중 선택/[54:45] 절반 제거/[55:22] combine-subtract/[56:05] 나머지 다중 선택/[56:36] 전등갓 회전/[57:15] 전등갓 모델링 완성/[57:23] 저장

  • 04.57분 필통 모델링

    경첩을 만들어 뚜껑과 본체를 합친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필통 만들기

    책갈피 : [00:21] 필통 만들기/[00:57] 필통의 길이와 넓이 정하고 스케치/[01:25] 본체와 뚜껑/[01:53] 저장/[02:28] 파일을 나눠서 저장/[03:13] 분할 저장을 했을때 장점/[04:30] units 단위를 cm로 변경/[05:00] 사각형 스케치/[05:23] 돌출/[05:56] 경첩이 들어갈 면 fillet/[06:28] 화면을 돌려서 구멍을 뚫어줄 부분 shell/[06:55] 생성된 공간이 필통의 안쪽 면/[07:30] 위쪽 면 삭제/[08:05] project/[08:37] 새로운 스케치면-역 돌출/[09:24] 홈 뷰/저장/[09:43] 경첩이 들어갈 공간 만들기/[10:16] 작업해줄 면-아래쪽/[10:26] project/[10:45] 안쪽의 모서리 따주기/[11:33] 면 분할/[11:46] modify-split face/[11:58] faces to split/[12:18] splitting entity/[12:45] 스케치 선 하나만 선택/[12:54] 빨간색 영역/[13:31] 화면모드 orthographic/[14:07] 빨간색 영역을 기준으로 면 분할/[14:45] 반대쪽도 면 분할/[15:00] split face-faces to split/[15:28] splitting entity/[15:39] 완벽한 면 분할/[16:18] 면선택-옵션 아이콘/[16:37] press/pull/[17:06] 안쪽으로 집어넣기-적당한 값 입력/[17:40] 경첩 들어갈 공간 완성/[17:48] 뚜껑 축 만들기/[18:00] 원 형태의 축/[18:40] 원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스케치/[18:51] project/[19:17] 정사각형 스케치/[20:00] 사각형 스케치를 선택하고 원 스케치/[20:52] 돌출/[21:33] 옵션-merge/[22:26] 홈 뷰/스케치 숨김/[22:41] 필통 바닥 형태 확인/[22:55] fillet/[23:45] 분할 저장/[24:36] 화면 left/[24:51] 뚜껑 스케치 본체에서 시작/[25:11] 위쪽면 깍기/[25:26] sweep/[25:45] 경로 선택/[26:03] 깍기는 영역 설정/[26:52] 새로생긴 면 위에 스케치/[27:11] project/[27:21] 모서리 따기/[28:45] offset/[29:02] 외곽 스케치 선택/[29:47] 작은 값 입력/[30:26] offset/[30:37] 외곽 스케치 선택/[30:45] 스케치를 위쪽으로 끌어서 값 입력/[31:48] 모든 스케치는 일직선/[32:00] 기준 스케치 선 선택/[32:22] 또 한번 스케치/[32:52] 뚜껑 모서리 깍기/[33:00] two point arc/[33:22] 스케치해줄 선 선택/[33:45] 각도/[34:07] 바깥쪽 스케치 선택/[34:22] 폴리선으로 선 연결/[35:44] 영역 선택 후 돌출/[36:00] 옵션설정-new solid/[36:37] 뚜껑의 기본 형태/[37:14] 겹쳐지는 부분 제거/[37:45] 빈공간 만들기-clearance/[38:37] 클리어런스 설정/[38:52] offset/[39:07] 바깥쪽으로 작은 값 입력/[39:42] 역돌출/[40:34] 클리어런스 영역 확인/[41:07] 연결고리 만들기/[41:15] project/[41:35] 안쪽 외곽선 선택/[42:07] 본체영역 숨김/[42:49] project/[43:00] 원 선택 후 투영할 모서리 선택/[43:22] offset/[43:36] 원의 모서리 선택/[43:50] offset/[44:00] 원의 모서리 선택 후 좀더 큰 값입력/[44:22] 폴리라인 스케치/[45:19] 스케치 확인/[45:52] 선 연결/[46:12] 스케치 다시 확인/[46:30] 돌출/[47:14] 연결고리 형태 확인/[47:30] 연결고리가 들어갈 틈 만들기/[47:49] 사각형 스케치/[48:49] 역돌출/[49:21] 모든 스케치 숨김/[50:05] 클리어런스 영역/[50:28] 고리가 되는 영역 선택 후 press pull/[51:04] 다른 영역들도 press pull/[51:37] 필통의 전체적인 형상 확인/[51:52] 필통 모서리 fillet/[53:36] 숨겼던 본체부분 보이기/[53:52] 맞물리는 지점 확인/[54:15] 수정/[55:12] 뚜껑 숨김/[55:45] 나머지 모서리 fillet/[56:04] 전체모델 보이기/[56:13] 필통 모델링 완성/[56:22] 저장

  • 05.1시간 6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1

    볼펜 모델링, 귀여운 피규어 모델링을 통해 123D Design의 기능들 익히기

    책갈피 : [00:04] 볼펜 만들기/[00:15] 육각형 스케치/[00:42] 돌출/[01:02] 볼펜의 기본적인 외관 확인/[01:26] 볼펜 회전/[02:14] 볼펜을 누를수 있는 공간 만들기/[02:23] project/[02:38] 사각형 스케치/[03:15] 아래쪽에도 동일한 사각형 스케치/[03:30] 여러개의 사각형 스케치/[04:43] 가운데부분을 관통시킨 사각형 스케치/[04:57] 2개를 선택 후 역돌출/[05:29] 기준선으로 제도/[05:55] 볼펜의 앞부분 스케치/[06:11] 선 스케치로 원점 잡기/[06:55] 메뉴 measure/[07:30] 원 스케치/[07:46] 돌출-new solid/[08:20] 원 스케치/[08:39] 작은 원 스케치 이동/[08:48] loft/[09:31] 원 그리기/[09:50] 돌출-new solid/[10:05] 원 그리기/[10:24] 원 스케치 이동/[10:39] loft로 부드럽게 연결/[11:24] 볼펜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핀 만들기/[12:09] 폴리선 스케치/[13:33] two point arc/[14:15] 선택한 영역 돌출/[14:43] 무브와 회전을 통해 볼펜위에 올려놓기/[15:15] 위치가 정확히 맞는지 확인/[15:43] 볼펜심지 부분 만들기/[16:00] shell/[16:26] 볼펜심 만들기/[18:07] 화면을 top으로 변경 후 볼펜심 이동/[18:26] 화면 left로 변경후 폴펜심 이동/[18:55] 수정/[19:52] 그리드선과 스케치 숨김/[20:11] 모따기로 부드럽게 만들기/[21:22] 재질 입히기-materials/[21:52] 색상 설정/[22:52] 볼펜 모델링 완성/[23:03] 새 프로젝트 생성/[23:11] 작은 인형 만들기/[23:47] 인형의 머리-구/[24:07] 원뿔로 모자 만들기/[24:26] snap/[24:47] 이동과 회전/[25:37] 모자가 잘 씌워졌나 확인/[25:52] 눈,귀,입 만들기/[26:03] 구 선택/[26:15] 모양 수정/[26:22] scale-개별 변형/[26:51] top 뷰에서 위치 이동/[27:26] 눈의 위치 확인/[27:41] front 뷰를 통해 눈 위치 확인/[27:55] 위치 수정/[28:37] 귀 만들기/[28:48] 구 선택/[29:06] 구 2개를 겹쳐 놓기/[29:37] subtract/[29:56] scale-개별 변형/[30:17] 모서리 fillet/[30:37] 회전과 이동/[31:32] 한쪽 귀 복사/[32:00] 구 선택/[32:15] 위치 설정/[32:34] 모자 방울 완성/[32:51] 작업 중간 저장/[33:06] 입 만들기/[33:20] 곡선 스케치/[33:45] 작은 원 스케치/[33:59] 원 회전/[34:43] 가이드라인과 잘 맞도록 원 회전/[35:07] sweep/[35:36] 입꼬리 부드럽게 만들기/[36:04] 원 위에 폴리선 스케치/[36:15] 반원 선택 후 revolve선택/[37:04] 반대쪽도 동일한 작업/[38:14] 입모양 회전과 이동/[39:12] 화면모드 바꿔가며 이동/[39:27] 크기 조절/[40:30] fillet/[40:52] 개별 저장/[41:07] 새 프로젝트 생성/[41:37] 몸통 작업/[41:59] 크기가 다른 여러개의 원 스케치/[42:15] 원 이동/[43:06] 각각의 원스케치 전부 선택/[43:15] loft/[43:35] 목 부분의 작은 원 스케치/[43:45] loft/[44:00] fillet/[44:58] 스케치선 숨김/[45:13] 개별 저장/[45:30] 새 프로젝트 생성/[45:52] 팔-폴리선 스케치/[46:20] 모서리를 기준으로 원 스케치/[47:19] 원 스케치 수직으로 세우기/[48:37] 원 스케치 회전/[49:19] 원 전부 선택 후 loft/[49:52] 팔 끝부분 fillet/[50:37] 손 만들기/[50:52] 구 선택/[51:15] 구 위치 이동/[52:29] subtract/[52:52] 모서리 fillet/[53:04] 구 선택-엄지 손가락/[53:19] 개별 변형/[53:36] 화면모드 바꿔가며 회전과 이동/[54:06] 손 그룹으로 묶기/[54:35] 팔과 연결하여 손 크기 조절/[55:14] 개별 저장/[55:58] 팔과 손 그룹/[56:07] 새 프로젝트 생성/[56:30] 몸통 열기/[56:45] insert-머리/[57:30] insert-팔/[57:52] insert-다리/[58:14] 합치기/[58:52] 이동툴로 머리 옮기기/[59:51] 몸통 크기에 맞게 머리 크기 조절/[60:34] 화면모드 바꿔가며 위치 이동/[61:00] 팔과 다리 세우기/[61:30] 팔과 다리 크기 줄이기/[62:12] 화면모드 바꿔가며 팔 회전과 이동/[63:15] 화면모드 바꿔가며 다리 회전과 이동/[65:34] 저장

  • 06.1시간 4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2

    123D Design APP으로 글씨 입력, Pepakura Designer로 종이 전개도 만들기

    책갈피 : [00:07] 인형 완성 시키기/[00:22] 팔과 다리를 거울면 대칭복사/[00:40] 기준면 필요/[01:45] 화면 top 뷰/[02:38] 기준면의 위치 중요성/[02:59] 기준면 생성/[03:15] 그리드 선에 한쪽면이 걸쳐지는 위치/[03:23] 패턴복사-미러도구/[03:42] 복사할 다리 선택 후 mirror plane-기준면 선택/[04:15] 다른 솔리드들 선택해서 대칭복사/[05:00] 대칭면 삭제 후 저장/[05:15] 도장 만들기/[07:15] 원점 부분에 육각형 만들기/[07:46] 앞모습 모델링-폴리라인으로 선 스케치/[08:16] 보조선-동일한 위치에 모델링/[09:16] 옆모습 모델링/[09:39] 반대편 동일 작업/[10:50] 각각의 면 선택 후 돌출/[11:22] new solid모드/[12:30] 빈 공간의 작은 면도 선택 후 돌출/[14:07] 저장/[14:18] 얼굴 작업/[15:01] 타원 그리기/[16:07] 대칭 기준면 만들기/[17:00] 눈 스케치 돌출 후 대칭복사/[17:29] new solid모드/[17:52] 코와 입 옆모습 보며 스케치/[18:11] 폴리라인으로 코 그리기/[18:41] 돌출해서 입체적으로 만들기/[19:37] 폴리라인과 스플라인을 사용해서 입 그리기/[21:07] 돌출/[22:11] 저장/[22:22] 귀 만들기/[22:33] 스플라인 선택해 스케치/[23:25] 스케치 이동 후 돌출/[23:48] 대칭복사/[24:52] 머리부분 솔리드 전체 선택 후 그룹/[25:11] 몸통 모델링/[25:41] 원기둥/[26:18] 원 스케치/[26:30] 돌출/[27:06] 도장형태 모델링 완성/[27:17] 글자 파는부분 작업/[27:33] 123d디자인 앱버전/[28:18] 앱버전이 인터넷창에서 실행/[29:33] 텍스트 선택/[29:59] 아래 옵션창에서 수정/[31:06] 저장/[31:33] 저장 후 123d디자인으로 이동/[31:45] insert로 텍스트 불러오기/[32:50] 회전과 반전을 통해 도장 아래 부분에 삽입/[33:15] 화면 bottom 뷰/[33:52] 크기 조정/[34:00] 화면 front 뷰-도장 높이 맞추기/[34:42] subtract선택/[35:15] 도장 몸체 부분 선택 후 그룹/[36:13] 필렛도구를 사용해 모서리 깍기/[36:45] chamfer도구 사용/[37:37] 도장 모델링 완성/[38:30] 페이퍼크레프트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2d전개도 만들기/[39:22] 육면체 만들기/[40:07] 모따기-chamfer사용/[41:34] 모델링 완성 후 exportSTL선택/[42:00] 페이퍼크레프트 프로그램 실행/[42:45] 주사위 불러오기/[43:37] unfold선택-전개도/[43:52] 접는선,절단선,풀칠선/[44:27] divide도구 선택/[44:57] 실행 취소/[45:07] 면분할/[46:07] 페이퍼크레프트의 기본적인 사용법 완료/[46:19] 123d디자인으로 이동/[47:00] 블록 장난감 만들기/[47:21] 화면 top 뷰로 하고 육면체 만들기/[47:49] 원 스케치/[48:04] 원 돌출/[48:59] 블럭이 들어갈 판자 만들기/[49:22] 박스를 넓고 얇게 그리기/[50:07] 원의 위치를 잡아줄 폴리라인 스케치/[50:52] 패턴복사가 될 원들의 위치를 잡아줄 보조선/[51:22] 원 스케치/[51:45] 돌출/[51:52] new solid 선택/[52:35] rectangular pattern/[52:45] solid선택 후 direction선택/[53:21] 복사할 개수 설정/[53:52] 아래쪽으로 복사/[54:30] 다양한 형태 만들기/[54:49] 작업 중간 저장/[55:07] 바닥 판자 전체 선택 후 그룹/[56:04] 육면체 만들기/[56:30] 원 스케치/[56:52] 돌출/[57:07] rectangular pattern/[57:42] 복사할 개수 설정/[58:36] 나무가 될 원 스케치/[59:04] 원스케치들의 위치 이동/[60:30] 원 선택 후 loft/[61:12] fillet/scale/[62:07] 원형도구를 이용해 열매를 표현/[63:00] 열매를 나무 위로 배치/[64:02] 저장

  • 07.59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3

    Circular Pattern 복사로 블럭 장난감과 의자 만들기

    책갈피 : [00:04] 야자수 나뭇잎 만들기/[00:25] 구 그리기/[00:50] 타원이 되도록 조절/[01:41] 겹친 두개의 원 subtract/[02:27] 나뭇잎 스케치/[03:15] 형상 수정/[04:00] 나뭇잎 스케치 돌출/[04:15] intersect선택/[04:45] 모양 수정과 크기 조절/[05:46] 나뭇잎 위치 이동/[06:40] 나뭇잎을 복사/붙여넣기 하고 제자리에서 이동과 회전/[07:24] 야자수 나무 완성/[08:07] 솔리드 합치기/[08:39] 나무를 블록 위로 올리기/[08:52] 나무 옆에 의자 만들기/[09:18] 새 프로젝트 생성/[09:41] rectangle선택해서 사각형 그리기/[10:09] 정확한 제도를 위해 선 그리기/[11:13] three point arc선택/[12:05] 필요한 면 돌출/[13:09] 의자에 홈 파주기/[14:09] 화면 뷰 front/[14:30] 사각형 그리기/[15:01] 좁고 깊은 사각형 그리기/[15:24] 사각형 이동/[15:54] 솔리드 갑추기/[16:10] 사각형 2개 선택해서 loft/[16:45] 솔리드 보이기/[17:07] combine-subtract선택/[17:48] 둥글게 깎은 부분 솔리드 없애기/[18:41] 저장/[19:00] 벤치 다리 작업/[19:25] 선 스케치(사각형)/[20:11] 돌출/[20:44] 곡선 장식/[21:18] 스플라인으로 스케치/[22:33] 선 끝부분에 작은 원 스케치/[23:07] sweep/[25:15] 원 스케치 선 분할하기/[25:45] trim선택/[26:33] 원 스케치 선 끝부분에 작은 원 그리기/[27:14] snap값 변경/[28:03] sweep/[28:44] 장식 솔리드 그룹/[29:45] 장식 선택 후 회전과 이동/[30:30] 크기 조절/[30:51] 다리와 장식 그룹화/[31:36] 솔리드 용량 줄이기/[31:45] 각각의 솔리드 합치기/[32:42] 다리 이동/[33:22] 위치 이동 후 모양 수정/[34:28] 벤치 다리 완성/[34:45] 등받이 만들기/[35:22] three point arc를 통해 스케치/[37:07] 선 끝에 사각형 그리기/[37:50] sweep/[38:27] 각도 설정 및 위치 이동/[39:37] 폴리라인으로 중심선 그리기/[40:13] 중심선 위에 사각형 그리기/[40:52] modify-split solid/[41:19] 면 분할/[41:42] 등받이 아래부분과 사각형 snap/[43:35] circular pattern선택/[44:44] full에서 angle로 변경/[45:15] 옵션창 보며 작업/[46:37] circular pattern선택 반대쪽 동일 작업/[48:00] 모든 솔리드 그룹/[48:45] 화면 모서리 뷰/[48:52] sketch-project선택/[49:22] 선 선택/[49:50] 폴리라인으로 선 그리기/[50:37] three point arc선택/[51:52] 호로된 면 완성/[53:07] sweep/[54:07] new solid선택/[55:19] 윗부분 선택 후 숨기기/[55:30] sweep/[55:49] intersect선택 후 subtract선택/[56:07] modify-press pull선택/[56:43] 스케치 숨김/[56:52] 모서리 fillet/[58:15] 마무리 완성

  • 08.59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4

    Adobe Illustrator로 스케치 후 SVG파일을 불러와 이어폰 감개 모델링 해보기

    책갈피 : [00:06] 블록 마무리 작업/[00:22] 의자 모델링 가져오기/[00:55] 의자 merge/[01:53] 위치 이동 후 크기 조절/[02:27] 화면 돌려가며 위치 조절/[03:07] 곡선 그리기/[03:28] 역돌출/[03:53] 안쪽 모서리 fillet/[04:10] 그리드와 스케치선 숨김/[04: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04:39] 핸드폰 악세서리 만들기/[06:26] 이어폰 감개 만들기/[06:41] SVG/[07:26] 일러스트레이터 불러오기/[11:52] importSVG-as sketch/[12:58]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13:09] 돌출/[14:05] 눈 선택 후 아래쪽으로 돌출/[14:22] 볼과 입도 아래쪽으로 돌출/[14:43] 화면 뒤집기/[15:09] 저장/[16:00] modify-shell선택/[16:37] 옵션창-direction/[19:07] project선택/[20:00] three point arc선택/[20:40] 면 분할/[21:29] 스케치된 면 선택 후 컷돌출/[23:18] 스케치 숨김/[23:30] project선택/[23:52] 면 선택 후 컷돌출/[25:11] 그리드선을 기준으로 모델 세워보기/[26:52] 원 스케치/[27:30] 돌출/[28:29] new solid선택/[28:48] 돌출된 부분 스케치 따기/[29:00] offset선택/[29:37] 컷돌출/[30:22] 스케치 숨김/[31:07] pattern-mirror선택/[32:06] snap/[32:36] 완벽히 겹쳐진 것 확인/[33:07] 이어폰 감은 뒤 나오는 공간 만들기/[33:22] 앞면을 보고 중간에 둥글게 뚫어주기/[33:36] 원기둥 생성/[34:00] 원기둥 회전 후 이동/[34:44] 돌출/[35:00] subtract선택/[35:37] 모델링 완성/[35:52]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36:06] 이어폰 감개 만들기2/[36:52] 스플라인을 통해 스케치/[37:37] 물고기 모양으로 다듬기/[37:51] 돌출/[38:22] fillet선택/[39:15] 가시 스케치/[39:45] 폴리라인을 통해 스케치/[40:15] 곡선의 형태 만들어주기/[40:52] 돌출/[41:13] 기준선 그리기/[41:22] path pattern선택/[42:22] 가시가 될 부분 크기 조절/[42:52] 일정한 개수 그룹으로 묶고 작업/[43:27]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44:43] combine-subtract선택/[45:42] path pattern선택/[46:07] 솔리드 선택해서 그룹/[46:27] 반대편 가시가 될 솔리드 뒤집기/[47:12] 물고기 몸통에 가시 위치/[47:37] combine-subtract선택/[48:07] 물고기 길이 조절/[48:19] 물고기 눈 만들기/[48:34] 반대편까지 뚫리게 돌출/[48:52] 눈 주위 fillet/[49:22] 가시부분 fillet/[50:00] 폴리라인 선택 후 꼬리에 선 그리기/[50:30] 작은 원 그리기/[50:52] 마지막에 이어폰을 고정 할 홈/[51:12] 돌출컷/[52:00] 물고기 이어폰 감개 완성/[52:15] 저장 후 새 프로젝트 생성/[52:28] 이어캡 만들기/[53:30] 원기둥 만들기/[54:19] 원 스케치/[54:57] 스케치 위쪽으로 이동/[55:22] 원기둥의 원과 같은 크기로 원 스케치/[55:44] 더 높은 곳으로 이동/[56:49] loft/[57:12] 맨 윗면에 원 스케치/[57:45] loft/[58:22] 저장

  • 09.55분 다양한 모델링 실습 5

    123D Design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직접 사용할 이어캡 모델링, 아이폰 케이스 모델링해보기

    책갈피 : [00:06] 이어캡 작업/[01:07] 원 스케치/[01:34] 돌출/[02:23] modify-shell선택/[02:38] direction-outside로 선택/[04:09] 원점을 맞춰 이동/[04:58] 복사해서 아래쪽에 붙여넣기/[05:24] combine-subtract선택/[05:57] 재질 입력/[06:00] materials선택/[06:15] 재질 선택 후 솔리드 선택/[07:24] 색상은 apply overlay/[07:57] 모서리 fillet/[09:01] 이어캡 장식부분 만들기/[09:11] 꽃모양 만들기/[09:22] 곡면 스케치/[10:11] 스윕할 경로도 곡선으로 스케치/[11:18] 위치 이동/[12:13] sweep/[15:07] 만들어진 꽃잎 복사/붙여넣기/[15:43] 꽃 형태를 만들 원 스케치/[16:47] 원을 다중선택 후 회전/[17:15] 아래쪽 원들 위쪽으로 이동/[17:47] 원 크기 조절 후 이동/[18:17] back화면 보면서 작업/[18:40] 컷돌출/[19:00] intersect선택/[19:41]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21:03] 스케치 숨김/[21:21] 꽃잎 크기 조절 및 이동/[21:47] 기준이 될 원뿔 생성/[22:22] 원뿔 아래쪽 둥글게 만들기/[23:22] 꽃잎 snap을 통해 이동/[23:55] 그룹해제/[24:07] 꽃잎 회전 및 크기조절, 이동/[25:18] 나머지 꽃잎 동일 작업/[25:48] merge/[26:41] 이어캡도 합치고 회전/[27:03] 장식이 될 꽃 이동/[28:15] 꽃 재질 입력/[28:30] materials선택/[28:48] 새상 apply overlay/[29:14] 이어캡 완성/[29:26] 새 프로젝트 생성/[29:37] 아이폰 케이스 만들기/[30:11] 사각형 스케치/[31:25] sketch fillet선택/[31:45] fillet radius값 입력/[32:58] offset선택/[33:20] 케이스의 두께 설정/[33:37] 돌출/[34:30] 바닥 스케치 돌출/[35:22] 케이스 형상 완성/[35:42] 카메라 위치 구멍 뚫기/[35:52] 폴리라인을 통해 보조선 그리기/[36:34] 보조선 중심점에 원형 스케치/[37:00] 작은 원 스케치/[37:14] 컷돌출/[37:37] 구멍 모서리 fillet/[38:00] 옆쪽에 있는 구멍 만들기/[40:12] 기준선 그리기/[41:06] 선 스케치/[42:13] 사각형 스케치/[43:37] 중심점에 맞춰 선 그리기/[44:12] 사각형 위쪽으로 이동/[44:57] sketch fillet/[45:59] 컷돌출/[46:30] 아래쪽 구멍 만들기/[47:35] 중심선 그리기/[48:51] 선 스케치/[49:30] sketch fillet/[49:50] 컷돌출/[50:06] 스케치 숨김/[50:27] 화면 뷰 bottom/[50:37] project선택 후 안쪽 선 선택/[51:30] 뒷면 스케치/[51:59] offset/[53:12] 다중 선택 후 컷돌출/[54:45] 아이폰 케이스 재질 입히기

  • 10.54분 3D 프린트

    Netfabb으로 모델 오류 검사 및 STL파일 수정과 CURA로 프린트 옵션 설정 한 뒤에 실제로 프린트하기

    책갈피 : [00:08] 3d프린트 순서/[00:24] 프린트 전 검사/[00:39] netfapp프로그램 사용/[01:14] stl파일 열기/[02:12] netfapp프로그램 알아보기/[04:15] repair선택/[04:46] stl파일 수정/[06:00] 모양을 수정하는 actions탭 선택/[06:53] stitch triangles/[07:59] close trivial holes/[09:18] 뒤집어질 면 선택/[09:41] fix flipped triangles/[10:41] 잘못된 빨간색 면 선택 후 다시 뒤집기/[11:18] 수정 후 apply repair선택/[12:05] part-export part-as STL/[12:31] 뉴 프로젝트 하고 다른 stl파일 불러오기/[13:07] 분석아이콘 선택/[13:43] snap체크 후 선택/[14:30] 길이 재기/[15:07] 포인트점과 라인을 선택해서 길이 재기/[15:48] 각도 재기/[17:00] wall thickness-입체적인 형상 전체 길이 재기/[18:07] 뉴 프로젝트 하고 다른 stl파일 불러오기/[18:52] point on edge/[19:14] 원 지름 재기/[19:48] 구 지름 재기/[20:00] point on surface/[20:52] 주석 달기/[21:37] 상단에 new test선택/[22:37] 뉴 프로젝트 생성/[22:48] 3d프린팅 프로그램 배우기/[23:37] Cura프로그램/[23:59] 3d프로그램으로 작업한 입체 모델을 g코드로 생성/[24:36] 환경설정/[24:59] expert-switch to full settings/[25:45] basic탭 메뉴 설명/[25:52] Quality/[26:03] layer height/[27:41] shell thickness/[28:33] enable retraction/[29:52] Fill-bottom/top thickness/[30:48] fill density/[31:56] Speed and temperature/[32:22] print speed/[33:15] 출력속도가 너무 빠르면 나타나는 문제점/[34:35] Support/[35:28] support type/[37:19] 타입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38:04] 불러온 모델 크기 줄이기/[39:27] touching buildplate/[40:15] everywhere/[40:37] 파일 새로 불러오기/[42:07] platform adhesion type/[42:27] raft-그물망 구조/[43:30] brim/[44:22] brim의 장점/[44:45] 필라멘트/[45:35] advanced탭 메뉴 설명/[46:00] machine-nozzle size/[46:43] 외곽선을 출력하는 부분/[47:00] 스커트를 두르는 이유/[48:49] retraction/[49:12] retraction되는 속도/[50:00] speed-travel speed/[50:37] cool-냉각 메뉴/[51:15] cooling fan/[51:30] minimal layer time/[52:22] quality-속도에 영향을 주는 메뉴/[52:52] plugins탭 메뉴 설명/[53:14] 시작과 종료, g코드 탭/[53:50] g코드를 복사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출력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