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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캠x5 3D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3시간 3분|회차당 평균 : 39분8초
마스터캠x5 3D / 2개월
마스터캠x5 + 마스터캠x5 3D / 4개월

전문강사 : 이성현

420,000 255,000



마스터캠x5 3D 사용법 강좌
마스터캠3D 강의는 3D형태의 곡면 생성방법, 솔리드 모델 생성방법들을 배운 후 가공예제를 통해 도형생성부터 평행, 포켓, 펜슬, 등고선, 면방향, 잔삭가공까지 3D 가공의 전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신버전으로 수강하시는걸 권장합니다.
  • 01.44분 마스터캠 3D 정의와 작업평면

    뷰관리자, 작업평면, WCS, 그래픽뷰, 레벨관리자, 로프트&룰드, 회전곡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3D 도형/[01:48] Surface/Soild 모델/[03:33] F9 선보이기/[03:53] Alt+F9 좌표표시/[04:37] 원점(시스템원점)/[05:38] 작업원점/[06:51] WCS-뷰 관리자/[09:13] 작업평면/[10:59] 평면/정면/[11:35] 예제(육면체그리기)/[12:38] 도형으로 평면 설정/[13:33] 새 뷰/[14:18] 저장목록 뷰/[15:04] Ctrl+Z 되돌리기/[15:10] 평면/[15:14] 그리기-사각형/[15:40] 도형으로 평면 설정/[16:30] 새 뷰/[16:57] 평면/[17:15] 솔리드-육면체/[18:08] 솔리드면으로 평면/[18:57] 예제(선,원그리기)/[19:38] 그리기-직선-두점선/[19:58] 그리기-원호-중심점/[20:59] 우측면/[21:36] 정면/[21:48] 그리기-원호-중심점/[22:49] 평면/[23:38] 평면/정면/입체/[24:03] 그리기-원통/[24:22] 평면/[24:38] 정면/[24:52] 뒷면/바닥면/[26:05] 레벨관리자/[29:49] 그리기-곡면/[31:21] 룰드/로프트 곡면/[32:39] 그리기-원호-중심점/[33:31] 이동-평행이동-이동/[34:11] 이동-평행이동-복사/[34:48] 화면-색생 복귀/[35:04] 그리기-곡면-룰드/로프트 곡면/[35:15] 체인작업/[36:26] 룰드/로프트/[37:24] 룰드/로프트 곡면/[38:09] 그리기-곡면-회전곡면/[38:51] 그리기-직선-두점선/[39:21] 그리기-스플라인-수동/[40:02] 그리기-곡면-회전곡면/[40:42] 회전단면/[41:18] 각도 조정/[42:37] 다음시간내용

  • 02.36분 3D 곡면생성의 여러가지 방법

    옵셋곡면, 스웹곡면, 네트곡면, 휀스곡면, 드래프트 곡면, 돌출곡면, 곡면필렛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옵셋곡면/[00:35] 곡면 생성/[01:21] 옵셋할 곡면 선택/[02:06] 선택면 이동/[02:35] 선택 도구/[03:03] 단일 방향전환/[03:13] 싸이클/다음/[03:28] 복사/이동/[04:04] 스웹곡면/[04:49] 그리기-스플라인/[05:07] 그리기-타원/[05:24] 스웹곡면 실습1/[06:08] 결과 확인/[06:38] 스웹곡면 실습2/[07:17] 결과 확인/[07:42] 스웹곡면 실습3/[09:05] 잘못된 선택 방법/[10:37] 평행이동/이동/곡면에 노말/두개의 레일/[11:00] 네트곡면 실습1/[12:15] 결과 확인/[12:47] 네트곡면 실습2/[14:05] 결과 확인/[14:43] 휀스곡면/[16:32] 방향 전환/[16:39] 체인/곡면 선택/[16:55] 휀스 생성 방법/[17:08] 시작 높이/끝높이/[17:14] 시작 각도/끝 각도/[17:35] Constant/[18:03] Linear taper/[19:09] Cubic Blend/[20:15] 드래프트 곡면/[21:27] 길이/각도/방향/[22:10] 결과 확인/[22:38] 돌출곡면/[23:24] 방향/높이/[23:40] 배율/[23:55] 회전/[24:14] 옵셋/각도/[24:53] 돌출곡면 실습/[26:19] 곡면필렛/[27:10] 곡면-곡면필렛 실습/[27:59] 평행 이동/[28:57] 필렛 설정/[29:52] 곡면-커브필렛 실습/[32:11] 곡면-평면필렛 실습1/[33:34] 곡면-평면필렛 실습2

  • 03.34분 3D 도형의 수정 방법

    트림, 2곡면 블랜드, 곡면확장, 솔리드→곡면변환, 평면 외곽 곡면, 곡면 홀삭제, 곡면 외곽삭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곡면-트림/[00:37] 곡면-곡면/[01:05] 그리기-두점선/[01:30] 그리기-드래프트곡면/[02:40] 트림-곡면/곡면 실습1/[03:26] 결과 확인/[04:09] 트림-곡면/곡면 실습2/[05:41] 그리기-스플라인/[05:58] 트림-곡면/커브 실습1/[06:34] 결과 확인/[07:36] 곡면선택/커브선택/[07:57] 뷰/노말/[08:15] 투영/[08:32] 평행 이동/[08:48] 트림-곡면/커브 실습2/[08:59] 결과 확인/[09:22] 트림-곡면/평면/[09:54] 타원/[10:08] 돌출 곡면/[12:08] 결과 확인/[13:06] 블랜드/[13:27] 블랜드 종류/[14:22] 네트 곡면/[14:52] 2곡면 블랜드/[16:38] 크기/[18:00] 곡면 트림/[18:29] 커브 보존/[19:16] 곡면 확장 실습1/[20:55] 곡면 확장 실습2/[22:33] 곡면 확장 실습3/[23:52] 선형/선형아님/[25:04] 솔리드→곡면변환/[25:58] 평면 외곽 곡면 실습1/[28:51] 평면 외곽 곡면 실습2/[29:56] 곡면 홀삭제-모든 내측홀 삭제/[31:05] 곡면 홀삭제-선택 홀삭제/[32:00] 트림곡면 외곽삭제-모든 내측외곽 삭제/[33:19] 트림곡면 외곽삭제-선택된 외곽 삭제

  • 04.34분 커브(Curve) 생성 방법

    한쪽끝단, 모든끝단, 단일커브, 다중커브, 다이나믹, 슬라이스, 곡면커브, 파팅라인, 교차커브 생성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곡면 나누기 실습1/[01:41] 방향전환/[02:06] 결과 확인/[02:20] 곡면 나누기 실습2/[03:03] 결과확인/[03:10] 곡면 언트림/[04:15] 그리기-사각형/[05:52] 커브/[06:03] 한족끝단/[07:49] 한쪽끝단 실습1/[09:17] 한쪽끝단 실습2/[09:41] 자르기 각도/[10:13] 그리기-스플라인/[10:55] 한쪽끝단 실습3/[12:02] 모든끝단/[12:28] 모든끝단 실습/[12:54] 단일커브/[13:10] 단일커브 실습1/[13:55] 단일커브 실습2/[14:23] 단일커브 실습3/[14:57] 다중커브/[15:15] 다중커브 실습1/[15:30] 다중커브 정도/갯수/[16:14] 다중커브 실습2/[16:35] 다이나믹/[16:53] 다이나믹 실습/[17:34] 슬라이스/[19:04] 슬라이스 실습1/[19:20] 평면/간격/옵셋/연결/[20:46] 결과 확인/[21:20] 슬리이스 실습2/[23:51] 곡면 커브/[24:01] 파팅라인/[25:07] 파팅라인 실습1/[25:31] 파팅 각도/[26:36] 파팅라인 실습2/[28:54] 교차커브/[30:55] 교차커브 실습1/[31:37] 교차커브 실습2/[32:04] 옵셋/[33:37] 한쌍선택

  • 05.33분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1

    일반적인 선택창을 활용하는 방법과 돌출(Extrude)의 여러가지 옵션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상단 메뉴/[00:25] 일반적인 선택/[01:06] 전체/단일/[01:28] 솔리드/[02:06] 돌출/[03:01] 돌출 실습1/[04:22] 바디 생성/[04:57] 돌출 거리/방향/[05:35] 돌출 실습2/[06:25] 바디 컷팅/[08:06] shading/[10:44] 보스 추가/[12:23] 결과 확인/[13:18] 단일작업 결합/[13:54] 돌출 실습3/[14:33] 내측/[15:31] 결과 확인/[15:57] 외측/[16:13] 결과 확인/[16:32] 돌출 거리/방향/[17:09] 형상관통/[17:43] 점까지 돌출/[18:03] 점까지 돌출 실습/[18:43] 평행이동/[19:10] 점 추가/[21:08] 결과 확인/[22:43] 벡터/[23:01] 방향 수정/[23:21] 노말/기준 방향/[23:53] z방향/직선/두점/[24:22] 전체역방향/단일역방향/[24:44] 선택된 면 기준 트림/[25:31] 양쪽방향/양방향경사/[26:00] 돌출 실습4/[27:13] 결과 확인/[27:45] 벽 두께/[28:42] 내측방향 생성/[30:28] 외측방향 생성/[30:52] 양방향 생성/[31:25] 열린윤곽 끝부분 경사적용/[32:37] 결과 확인

  • 06.44분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2

    회전(Rotate), 스웹(Sweep), 로프트(Loft), 필렛(Fillet)의 사용방법과 각각의 세부 옵션들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툴바 상태/[00:50] 회전(Rotate)/[01:23] 회전 실습/[02:45] 회전 작업-바디 생성/[03:41] 결과 확인/[04:42] 방향/[05:25] 시작각도/[06:02] 역방향/[06:10] 결과 확인/[06:31] 스웹(Sweep)/[07:25] 스웹 실습/[09:16] 경로 선택/[09:29] 스웹 작업-바디 생성/[09:43] 결과 확인/[10:11] 오류 원인과 해결/[10:43] 로프트(Loft)/[11:21] 로프트 실습1/[12:14] 평행이동/[13:03] 윤곽 지정/[13:18] 로프트 작업-바디 생성/[13:25] 결과 확인/[13:50] 로프트 실습2/[14:33] 윤곽 지정/[14:45] 오류 원인과 해결/[15:00] 결과 확인/[15:33] 로프트 실습3/[15:52] 룰드형태로 생성/[15:56] 결과 확인/[16:17] 윤곽 선택할때 주의사항/[17:04] 필렛(Fillet)/[17:36] 필렛 실습1/[19:23] 필렛 파라미터/[20:16] 결과 확인/[20:54] 필렛 실습2/[21:14] 가변 반경-선형/[22:11] 결과 확인/[22:50] 필렛 실습3/[23:07] 가변 반경-부드럽게/[24:03] 결과 확인/[24:59] 필렛 실습4/[25:09] 반경/연결행태/[27:34] 모서리구간 각진 형태로 생성/[28:09]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28:26] 필렛 실습5/[29:12] 돌출/[30:10] 결과 확인/[30:28] 필렛 실습6/[31:45] 일반적인 선택/[32:16] 끝단 선택/[33:48] 결과 확인/[34:12] 필렛 실습7/[34:46] 결과 확인/[35:12] 필렛 실습8/[35:36] 결과 확인/[36:50] 수정/[37:43] 인서트 중간점/[38:11] 수정 위치/수정 반지름/[38:51] 사이클/[39:28] 필렛 실습9/[40:28] 결과 확인/[40:50] 필렛 실습10/[41:17] 결과 확인/[41:32] 수정-수정 위치/[42:25] 수정-수정 반지름

  • 07.40분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3

    모따기(Chamfer), 쉘(Shell), 트림(Trim), 두께주기, 면제거, 면경사(Draft)의 기능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화면 구성/[00:50] 솔리드 면-면 필렛/[01:49] 면-면 필렛 파라미터/[02:16] 결과 확인/[02:55] 모따기(Chamfer)/[03:33] 모따기 실습1/[04:14] 모따기 파라미터/[04:18] 돌출길이/[04:34] 결과 확인/[04:42] 모따기 실습2/[05:14] 결과 확인/[06:13] 모따기 실습3/[06:36] 거리1/거리2/[06:55] 결과 확인/[07:14] 모따기 실습4/[07:57] 결과 확인/[08:37] 쉘(Shell)/[09:28] 쉘 실습1/[11:01] 쉘 솔리드/[11:07] 쉘 방향/쉘 두께/[11:30] 쉘 방향-내측/[11:39] 결과 확인/[12:27] 쉘 실습2/[12:47] 쉘 방향-외측/[13:18] 결과 확인/[13:37] 쉘 실습3/[13:49] 쉘 방향-양쪽/[14:02] 결과 확인/[14:32] 트림(Trim)/[15:17] 트림 실습1/[16:09] 평행 이동/[16:57] 트림방법-평면/[17:29] 결과 확인/[18:56] 방향 변경/[17:49] 트림 실습2/[20:07] 드래프트 곡면/[21:37] 트림방법-곡면/[22:11] 결과 확인/[22:41] 트림 실습3/[23:34] 평면 외각 곡면/[24:02] 곡면-솔리드 변환/[24:38] 트림방법-쉬트솔리드/[25:17] 솔리드화 필요성/[26:25] 전체보존/[27:02] 솔리드 두께주기/[27:38] 두께주기 실습/[28:39] 두께/방향/[30:09] 솔리드 면제거/[30:55] 면제거 실습/[31:25] 원래읫 솔리드/새로운 솔리드 레벨/[32:21] 결과 확인/[33:12] 솔리드 면경사(Draft)/[33:33] 면경사 실습1/[34:25] 면기준/[36:01] 면경사 실습2/[36:22] 평면기준/[37:12] 결과 확인/[37:31] 면경사 실습3/[37:40] 끝단기준/[38:33] 결과 확인/[38:42] 돌출형상기준/[39:30]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

  • 08.35분 3D 솔리드모델 도구 part4

    형상 결합(Add), 형상 빼기(Remove), 형상 공통(Common), 곡면 솔리드 전환, 도면추출, 솔리드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형상 결합(Add)/[00:49] 형상 결합 실습/[02:01] 다른 이름으로 저장/[03:13] 형상 빼기(Remove)/[03:40] 형상 빼기 실습/[04:50] 형상 공통(Common)/[05:22] 형상 공통 실습/[06:04] 제거/공통영역/[06:51] 작업 관리자 표시/[07:18]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형상 빼기 실습/[07:51]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제거 실습1/[10:03]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제거 실습2/[10:54] 작업 관리자를 활용한 공통영역 실습/[11:44] 솔리드 구성 찾기/[12:39] 솔리드 구성 찾기 실습/[13:03] 구성요소/기능/[13:58] 최소 반경/최대 반경/[14:13] 관통되지 않은 홀 포함/[15:02] 곡면 솔리드 전환/[15:42] 곡면 솔리드 전환 실습/[16:38] 보이는 모든 곡면 사용/[17:51] 끝단 공차/[17:57] 대상 곡면 처리/[18:10] 솔리드 레벨/[18:24] 솔리드 색상/[19:48] 솔리드 도면추출/[20:51] 솔리드 도면추출 실습/[21:31] 템플리트 파일사용/[22:05] 용지 방향/용지 크기/[22:42] 은선 감추기/[22:58] 방사상 표기 각도/배율/[23:15] 레이아웃 방법/[23:36] 레벨/[24:40] 은선표시/[25:48] 용지 크기/[25:54] 뷰 변경/[26:04] 이동/[27:06] 추가/제거/[27:57] 작업 관리자 표시/[30:30] 전체 재생성/[31:15] 선택/[32:51] 선택 실습

  • 09.38분 3D 가공의 정의 part1

    황삭가공의 평생가공, 방사상가공, 투영가공, 면방향가공의 정의와 옵션들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황삭가공/[00:53] 정삭가공/[01:48] 원통 생성/[02:08] 평행 가공/[02:26] 보스/케비티 선택/[03:16] 드라이브 대상곡면/[03:36] 체크곡면/[03:56] 공구중심영역/[04:14] 근접 시작점/[04:38] 가공경로 파라미터/[04:47] 곡면 파라미터/[06:19] 추가 옵셋거리/[06:43] 진입/복귀/[07:15] 벡터설정/[07:40] 직선도형/[09:17] 포켓 가공/[09:37] 황삭 파라미터/[09:51] 가공공차/[10:31] 최대 Z절삭 간격/[11:15] 평면 영역/[11:32] 깊이제한/[15:02] 틈새이송/[15:34] 틈새 크기/[16:10] 실제간격/틈새크기/[18:39] 이송/기준간격/[19:14] 절삭순서 최적화/[20:27] 접원호 반경크기/회전각도/[21:12] 끝단이송/[21:42] 끝단위치 공구이송 형태/[22:35] 날카로운 모서리 이송적용공차/[23:32] 솔리드 계산시, 안보이는 면계산 무시/[23:54] 내부의 샤프 코너 체크/[25:11] 평행 가공/[26:07] 평행황삭 파라미터/[26:44] 최대가공간격/[27:58] 가공 각도/가공 방법/[29:14] 최대 Z절삭간격/[29:26] Z축 진입형태/[30:43] 방사상 가공/[31:01] 방사상 황삭 파라미터/[32:31] 가공 시작방향/[33:10] 투영 가공/[33:22] 투영 황삭 파라미터/[33:55] 투영대상 설정/[34:49] 면방향 가공/[35:30] 면방향 황삭 파라미터/[35:40] 절삭 조건/[36:23] 가공간격 기준/[37:06] 방향전환-옵셋/[37:36] 방향전환-절삭방향/스텝방향/[37:57] 방향전환-시작/[38:06] 끝단 공차/끝단 표시

  • 10.40분 3D 가공의 정의 part2

    황삭가공의 등고선가공, 자동중삭가공, 포켓가공, 수직가공과 정삭가공의 모든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등고선 가공/[00:53] 등고선황삭 파라미터/[01:40] 코너 적용 반경/[02:03] 진입/복귀-원호, 직선/[02:24] 닫힌윤곽 형상의 절삭형태/[03:26] 열린윤곽 형상의 절삭형태/[03:55] 이송형태/[04:15] 가공시작 위치지정/[04:24] 절삭순서 최적화/[04:34] 바닥에서 위쪽으로 절삭/[05:05] 헬릭스 적용/추가조건/평면구간/[05:29] 추가조건 설정/[07:36] 자동중삭 가공/[08:02] 자동중삭 조건 파라미터/[08:21] 이전 실행된 모든 가공정의 감안/[09:34] STL 파일/[10:02] 미절삭 제거조건/[10:29] 포켓 가공/[11:05] 포켓가공 파라미터/[11:22] 고속가공-고속절삭적용형태/[12:14] 곡면황삭 수식가공/[12:26] 수직황삭 파라미터/[13:39] 곡면 정삭/[14:15] 평행 가공/[14:33] 평행정삭 파라미터/[15:24] 평행잔삭 가공/[15:42] 평행잔삭 파라미터/[16:25] 자르기 확장길이/[16:49] 대상영역 산출기준/[17:39] 방사상 가공/[18:18] 투영 가공/면방향 가공/등고선 가공/[18:55] 등고선잔삭 가공/[19:09] 등고선잔삭 파라미터/[19:30] 가공 방법-3D 컬렙스/[21:42] 대상영역 외각형태 도형으로 생성/[22:01] 펜슬 가공/[22:16] 펜슬가공 파라미터/[23:04] 펜슬연산각도/추가연산두께/[23:38] 잔삭 가곡/[23:54] 잔삭가공 파라미터/[24:26] 다중방법사용/[25:04] 잔삭 조건 파라미터/[26:09] 스켈롭 가공/[26:23] 스켈롭가공 파라미터/[26:48] 내측에서 외측으로 절삭/[27:02] 블랜드가공/[27:27] 가공방법/[28:20] 도형 그리기 실습/[30:11] 레벨 관리자/[31:41] 사각형 생성/[32:08] 너비/높이 지정/[32:31] 원점 생성/[33:50] 사용레벨 번호 추가/[34:46] 선형태 변경/[35:23] 두점선 생성/[35:40] 수평/[37:15] 적용

  • 11.46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1

    우리가 배운 도구들을 이용해서 3D 가공을 위한 도형을 차근차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레이아웃 설정/[00:38] 작업관리자 표시/숨기기/[00:54] 레벨 추가/[02:24] 보이는/[03:02] 속성 변경/[04:00]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04:47] 증분점/[05:17] 좌표 입력/[08:27] 반경/직경 수정/[09:24] 원호 추가1/[10:57] 반경/직경 수정/[11:33] 원호 추가2/[12:41] 반경/직경 수정/[13:23] 3점원 그리기/[13:48] 접합/[14:29] 결과 확인/[16:02] 트림/[16:11] 트림 3 요소/[16:46] 결과 확인/[18:03] 대칭이동/[19:39] 색상 복귀/[20:03] 트림/[21:42] 3점원 그리기/[22:53] 트림/[23:50] 레벨 관리자/[25:04] 그래픽뷰-입체/[25:37] 평행이동/[26:07] 윈도우-체인/[27:14] 평행이동-증분값/[28:27] 원호 속성/[30:15] 레벨 2/[30:48] 솔리드-돌출/[31:51] 바디 생성/[32:34] 작업 관리자/[34:54] 사용레벨 추가/[35:35] 레벨 설정/[36:08] 작업평면-정면/[37:00] 두점선 그리기-수평/[39:26] 두점선 그리기-수직/[40:42] 사용레벨 추가/[41:09] 접원호 그리기/[41:43] 반경/직경 수정/[42:45] 결과 확인/[43:27] 트림/[44:34] 확장/[45:44] 결과 확인

  • 12.40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2

    스웹곡면, 솔리드변환, 돌출, 트림, 필렛 메뉴들을 이용해서 기본 솔리드 도형을 제작합니다.

    책갈피 : [00:00] 우측면/[00:47] 사용레벨 추가/[01:22] 레벨 속성 설정/[01:41] 작업평면-우측면/[02:09] 두점선 그리기/[03:15] 원점 그리기/[04:13] 사용레벨 추가/[04:41] 접원호 그리기/[05:22] 트림/[06:10] 확장/[07:55] 사용레벨 추가/[08:20] 레벨 속성 설정/[09:01] 스웹곡면1/[10:30] 결과 확인/[10:53] 스웹곡면2/[11:33] 결과 확인/[12:05] 사용레벨 추가/[13:09] 곡면-솔리드 변환/[13:49] 대상 곡면 처리/[14:43] 측정 도구/[16:04] 트림/[16:29] 솔리드 트림-쉬트 솔리드/[17:45] 결과 확인/[18:14] 면경사/[19:22] 면경사 파라미터/[19:42]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20:31] 면경사 방향/[21:32] 작업 관리자 표시/[22:52] 사용레벨 추가/[24:23] 사각형 그리기/[26:05] 사용레벨 추가/[26:40] 돌출/[29:38] 돌출 작업/[30:26] 향상 빼기/[31:06] 결과 확인/[32:11] 필렛1/[33:41] 필렛 파라미터/[33:58] 결과 확인/[34:46] 필렛2/[35:27] 접하는 끝단 연결실행/[35:57] 와이어프레임 보기/[36:38] 필렛3/[38:16] 결과 확인/[38:59] 작업 관리자 표시/[39:55] 저장시 주의사항

  • 13.39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도형생성 part3

    원호, 접원호, 트림, 필렛, 대칭, 돌출 메뉴들을 사용해서 솔리드 양날개 부분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레벨 관리자/[00:51] 사용레벨 추가/[01:45] 그래픽뷰-입체/[02:19] 레벨 속성 설정/[02:54] 점+각도, 스케치 그리기/[03:58] 증분점/[05:37] 반경 설정/[06:12] 대칭이동-복사/[08:29] 레벨 관리자/[09:03] 접원호 그리기/[10:03] 교차점/[11:05] 트림/[11:58] 확장/[13:19] 두점선 그리기-접함/[14:42] 필렛 요소/[16:44] 대칭이동-복사/[18:07] 색상 복귀/[18:59] 사용레벨 추가/[20:02] 솔리드-돌출/[20:55] 돌출 거리/방향/[22:14] 방향 수정-전체역방향/단일역방향/[24:28] 결과 확인/[25:11] 형상 결합/[26:01] 결과 확인/[27:58] 사용레벨 추가/[28:54] 평행이동/[29:43] 평행이동-연결/[30:52] 룰드/로프트 곡면/[33:31] 결과 확인/[34:31] 사용레벨 추가/[34:53] 돌출 곡면/[36:10] 결과 확인/[37:06] 솔리드-돌출/[37:49] 결과 확인/[38:22] 형상 결합

  • 14.35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가공

    여러가지 가공방법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평행가공 실습을 통해서 기본부터 모의가공까지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여러가지 가공방법/[00:45] 황삭/[02:03] 중삭/[02:53] 정삭/[03:31] 잔삭/[04:51] 머신 형태-밀링/[05:42] 평행 가공/[06:05] 보스/케비티 선택/[08:00] 솔리드 선택가능/[09:05] 가공경로/곡면 선택/[10:07] 새공구 생성/[10:32] 볼엔드밀/[11:43] 가공여유 대상곡면/[12:02] 이송높이/[12:35] 진입높이/[13:18] 공구길이보정/[14:53] 공구중심영역/[15:38] 가공공차/[16:21] 가공 방법/[17:29] Z축 진입형태/[18:59] 최대가공간격/[20:20] 깊이제한/[20:56] 틈새이송/[23:27] 끝단이송/[23:47] 곡면 파라미터 설정/[24:19] 평행황삭 파라미터 설정/[24:57] 결과 확인/[25:04] 작업 관리자-가공경로/[25:36] 선택된 작업의 가공경로 표시 전환/[26:22] 재생성/[26:52] 경로확인/[27:09] 모의가공/[27:24] 포스트/[27:43] 고속가공/[28:15] 전체 작업, 그룹, 공구를 삭제/[28:26] 잠금 전환/[28:43] 포스팅 작업 전환/[29:06] 이동 메뉴/[29:51] 사용레벨 추가/[30:31] 바운딩박스/[32:17] 모의가공/[32:42] 모의가공 조건/[33:44] 공구시뮬레이션

  • 15.44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평행, 포켓가공실습

    캐비티, 기타를 선택하여 평행가공을 실습하고, 포켓가공을 진행해봅니다.

    책갈피 : [00:00] 캐비티/[00:53] 레벨 관리자/[01:01] 사용레벨 추가/[01:32] 곡면 황삭-평행 가공/[02:42] 가공경로 파라미터/[03:38] 곡면 파라미터/[04:07] 평행황삭 파라미터/[04:25] Z축 진입형태/[05:04] 가공경로 표시 전환/[05:31] 바운딩박스/[06:09] 모의가공/[06:57] 결과 확인/[07:20] 삭제/[07:57] 레벨 관리자/[08:41] 사용레벨 추가/[09:24] 점 위치지정 그리기/[10:34] 곡면 황삭-평행 가공/[11:17] 공구중심영역/[11:39] 가공경로 파라미터/[12:10] 곡면 파라미터/[12:39] 평행황삭 파라미터/[13:30] 바운딩박스/[14:29] 모의가공/[15:21] 결과 확인/[16:36] 곡면 황삭-평행 가공/[17:24] 가공경로 파라미터/[17:48] 곡면 파라미터/[18:03] 평행황삭 파라미터/[18:53] 바운딩박스/[19:55] 모의가공/[20:30] 결과 확인/[22:18] 사용레벨 추가/[23:17] 곡면 황삭-평행 가공/[23:51] 가공경로 파라미터/[24:23] 곡면 파라미터/[24:46] 평행황삭 파라미터/[25:42] 사용레벨 추가/[25:52] 바운딩박스/[26:36] 모의가공/[27:30] 결과 확인/[28:30] 곡면 황삭-포켓 가공/[29:22] 사용레벨 추가/[30:27] 점-위치지정/[32:22] 곡면 황삭-포켓 가공/[34:00] 드라이브 대상곡면/[34:56] 공구중심영역/[35:53] 가공경로 파라미터/[36:36] 공구목록 거르기/[41:24] 곡면 파라미터/[41:50] 황삭 파라미터/[42:12] 헬릭스/램프 조건

  • 16.35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포켓, 펜슬, 평행가공

    포켓가공과 펜슬가공 그리고 평행가공의 가공방법과 옵션들을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헬릭스/램프 조건/[01:58] 포켓가공 파라미터/[03:22] 다른 이름으로 저장/[04:19] 레벨 관리자/[04:31] 모의가공/[05:58] 전체 작업을 선택/[06:22] 모의가공 조건/[07:15] 결과 확인/[07:47] 펜슬가공/[11:21] 솔리드 선택가능/[12:06] 가공경로 파라미터/[13:05] 곡면 파라미터/[13:39] 펜슬가공 파라미터/[14:58] 끝단이송/[15:19] 틈새이송/[16:12] 경로 확인/[16:49] 모의가공/[20:25] 결과 확인/[20:59] 다른 이름으로 저장/[21:39] 평행가공/[25:24] 가공경로 파라미터/[26:27] 곡면 파라미터/[26:52] 평행정삭 파라미터/[27:17] 최대가공간격/가공 각도/[29:32] 모의가공/[30:41] 결과 확인/[31:28] 가공 각도 변경/[31:58] 문제있는 모든 작업 재생성

  • 17.42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 -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

    가공 실습을 통해서 블랜드, 평행, 등고선, 면방향가공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블랜드가공/[01:02] 레벨 관리자/[02:06] 선택도구-체인/[02:31] 평행이동-복사/[03:38] 필렛-체인 필렛/[06:53] 가공경로 파라미터/[07:27] 곡면 파라미터/[08:16] 블랜드가공 파라미터/[10:09] 틈새이송/[10:43] 끝단이송/[12:13] 모의가공/[13:16] 전체 모의가공/[13:43] 결과 확인/[14:25] 다른 이름으로 저장/[15:08] 면방향 가공/[15:51] 레벨 관리자/[16:39] 평행가공/[18:38] 가공경로/곡면 선택/[18:58] 가공경로 파라미터/[19:13] 곡면 파라미터/[19:59] 평행정삭 파라미터/[21:11] 모의가공/[22:03] 수정/[24:12] 등고선 가공/[27:12] 가공경로 파라미터/[27:28] 곡면 파라미터/[28:08] 등고선정삭 파라미터/[29:00] 추가조건 설정/[29:49] 모의가공/[30:59] 결과 확인/[31:21] 다른 이름으로 저장/[31:59] 면방향 가공/[33:19] 가공경로/곡면 선택/[34:13] 면방향 조건/[35:23] 가공경로 파라미터/[36:00] 곡면 파라미터/[36:57] 면방향정삭 파라미터/[37:13] 가공경로 상세조절/[39:23] 모의가공 조건/[40:21] 결과 확인

  • 18.43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평행, 잔삭가공, 도형생성

    가공예제 1번을 마무리 한 후 두번째 예제의 가공 도형을 만들어갑니다.

    책갈피 : [00:00] 평행가공/[00:56] 솔리드 선택가능/[02:26] 가공경로 파라미터/[03:00] 곡면 파라미터/[03:35] 평행정삭 파라미터/[03:43] 최대가공간격/[04:28] 틈새이송/[04:49] 끝단이송/[05:44] 모의가공/[06:30] 결과 확인/[09:04] 다른 이름으로 저장/[09:37] 잔삭 가공/[12:12] 가공경로 파라미터/[13:09] 곡면 파라미터/[13:54] 잔삭가공 파라미터/[15:01] 컷오프 각도/[16:05] 잔삭 조건 파라미터/[16:37] 가공경로 확장길/[19:34] 모의가공/[20:21] 결과 확인/[22:12] 도형 생성/[25:00] 가공예제2/[26:52] 레벨 관리자/[27:44] 사각형 그리기/[28:32] 중심점/[29:09] 사용레벨 추가/[29:53] 두점선 그리기-수평/[30:30] 원점으로 선 이동/[31:14] 두점선 그리기-수직/[32:45] 사용레벨 추가/[33:34] 옵셋-복사/[36:12] 선 형태 변경/[39:02] 옵셋-복사/[41:18] 선 형태 변경/[42:06] 다른 이름으로 저장

  • 19.40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도형생성

    두번째 가공예제에 사용할 3D 도형의 형상을 제작합니다.

    책갈피 : [00:00] 레벨 관리자/[00:52] 두점선 그리기/[01:42] 교차점/[02:58] 선 길이/각도 수정/[03:38] 각도 측정/[04:11] 두점선 그리기/[04:25] 교차점/[05:20] 트림/자르기/확장/[05:37] 트림 3 요소/[06:48] 대칭이동/[07:59] 색상 복귀/[08:14] 트림 3 요소/[09:09] 접원호 그리기/[11:03] 반경/직경/[11:44] 대칭복사/[12:40] 트림 2 요소/[13:42] 불필요한 선 제거/[14:13] 싱글 필렛/[16:12] 레벨 관리자 정리/[17:35] 도형 저장위치 레벨번호 변경/[19:43] 점으로 트림/[21:34] 중간점/[24:26] 사용레벨 추가/[25:48] 블랭크/[26:43] 솔리드-회전/[27:41] 회전 방향 선택/[28:11] 회전 체인/[29:10] 결과 확인/[29:47] 언블랭크/[30:58] 사용레벨 추가/[32:55] 두점선 그리기/[33:09] 끝점/[34:49] 증분점/[36:35] 2점호 그리기/[37:36] 반경/직경/[38:11] 확장

  • 20.41분 마스터캠 3D 가공예제2 - 솔리드 생성, 가공실습

    솔리드 생성을 마무리한 후 수직, 평행, 펜슬, 등고선 가공을 통해 최종결과를 생성합니다.

    책갈피 : [00:00] 사용레벨 추가/[00:46] 드래프트 곡면/[02:40] 솔리드 트림-곡면/[04:26] 트림 방향 변경/[05:02] 사용레벨 추가/[06:10] 돌출 곡면/[07:51] 사용레벨 추가/[08:25] 바운딩 박스/[10:02] 작업관리자 표시/[11:38] 곡면 황삭-수직 가공/[12:22] 솔리드 선택가능-바디 선택/[13:15] 가공경로 파라미터/[13:29] 새공구 생성/[14:44] 곡면 파라미터/[15:24] 수직황삭 파라미터/[17:09] 수직가공 모의가공/[18:00] 결과 확인/[18:27] 다른 이름으로 저장/[18:53] 곡면 정삭-평행 가공/[20:29] 가공경로 파라미터/[21:16] 곡면 파라미터/[21:51] 평행정삭 파라미터/[22:09] 가공경로 상세조절/[23:15] 평행가공 모의가공/[23:44] 수직가공, 평행가공 모의가공/[24:32] 결과 확인/[25:07] 다른 이름으로 저장/[25:48] 곡면 정삭-펜슬 가공/[26:20] 가공경로 파라미터/[26:45] 곡면 파라미터/[27:13] 펜슬가공 파라미터/[28:36] 펜슬가공 모의가공/[29:50] 곡면 정삭-등고선 가공/[30:31] 가공경로 파라미터/[31:12] 곡면 파라미터/[31:37] 등고선정삭 파라미터/[33:07] 등고선가공 모의가공/[34:10] 다른 이름으로 저장/[34:48] 곡면 정삭-평행 가공/[35:56] 가공경로/곡면 선택/[37:25] 가공경로 파라미터/[37:46] 곡면 파라미터/[38:07] 평행정삭 파라미터/[38:42] 평행가공 모의가공/[39:08] 결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