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오 평생교육원

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HOME>멀티미디어>레빗 / 치프 아키텍트>치프아키텍트 x6

치프아키텍트 x6

치프아키텍트 x6
16회차 속성과정
전체 : 11시간 10분|회차당 평균 : 41분52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박진엽

300,000185,000



치프아키텍트 x6 사용법 강좌
치프아키텍트는 미국 Chief Architect사에서 개발한 목조주택 설계 전용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도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설계 비전공자도 쉽게 다룰 수 있어 시공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알지오 Chief Architect 강좌를 통해 치프의 모든 사용방법과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 01.27분 치프아키텍트x6 시작 및 셋팅

    치프아키텍트의 인터페이스와 환경설정 부분을 셋팅한 후 선을 그리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5] chief architect 프로그램-3d 건축 설계/[00:33] 치프아키텍트 실행 화면구성/[01:07] new plan/new layout/[01:26] open plan/open layout/[02:06] new plan선택/[03:00] 상단 메뉴-file/[03:28] edit(편집 메뉴)/[03:52] preferences구성 확인/[04:55] view(메뉴 꺼내기)/[05:59] 도구-straight exterior wall/[06:30] 도구가 보여지는 toolbars-child tool palette/drop down/[07:38] preferences-edit-snap properties/[08:00] 필요한 부분 체크/[08:48] layer display options/[09:20] terrain/[09:41] kitchen and bath/[10:48] 메뉴 tools-toolbars and hotkeys/[11:13] customize toolbars/[11:39] view type변경/[12:15] 도구-상단에 추가와 제거 가능/[13:35] customize hotkeys/[13:50] 단축키 구성 확인/[14:16] hotkey등록/삭제/[15:07] 배경화면 선택 방법/[15:22] 3d view defaults/[15:33] backdrop-select backdrop/remove backdrop/[16:48] library browser/[17:00] 검색 활용/[17:41] 라인을 그리는 방법/[18:03] cad-draw line(단축키w)/[19:18] 선 그리기/[19:33] 선 복사 하기/[20:00] 아래에 있는 도구나 단축키 사용/[20:21] copy도구 사용-sticky mode/[21:14] 단축키 사용/[22:32] 여러개의 선 복사/이동/[23:22] 세로선 그리기/[24:02] 선 선택 후 trim object/[24:26] 선택한 선을 기준으로 다른 선 삭제/[25:22] 라인 연장/[25:45] 선 선택 후 extend object/[26:17] 선택한 선을 기준으로 다른 선을 연장/[26:36] 선 선택 후 extend object-select fence를 사용해 선 연장

  • 02.52분 심플한 주택 생성과 계단 만들기

    오브젝트(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운 후 간단한 집을 생성한 뒤, 계단을 만드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8] break line으로 선 자르기 실습/[00:29] 기준선 선택/[01:00] 원하는 지점 선택/[01:11] 객체부분 편집 메뉴-edit object part/[01:45] 객체의 일부분 선택/[02:00] delete를 눌러 삭제/[02:38] 선 그리기/[03:23] 꺾인선으로 연장/연결/[03:38] 가로선 선택 후 fillet two lines/[03:53] 세로선 선택/[04:30] 선 그리기/[05:00] 호 그리기-draw arc/[05:45] 사각형 그리기-rectangular polyline/[06:11] 전체 선택 후 open object/[06:43] display options에서 show length/show angle체크/[07:46] 상단 메뉴-default settings/[08:11] cad-general cad/[08:50] define/[09:09] 단위 설정/[10:11] polyline의 편집기능/[11:05] 사각형 그리기/[11:26] edit-edit behaviors-concentric/[11:43] 전체적인 크기 조정/[12:16] 사각형 하나 더 추가/[12:28] edit-edit behaviors-alternate/[12:54] 선택한 모서리 부분의 수직,수평으로 크기 조정/[14:05] straight exterior wall선택/[14:39] 선 그리는 방법과 동일/[15:09] 길이 조정/[15:43] 이동/[16:25] 연결되어지지 않은 벽 연결/[16:37] 벽 선택 후 connect walls/[17:26] 자르기-break wall/[18:06] 선이 생기면서 잘린 것 의미/[19:25] straight exterior wall 더블클릭/[19:48] exterior wall/[20:07] interior wall/[20:33] define-wall type definitions/[21:15] 사각형 형태의 wall만들기/[22:03] 한쪽 벽 선택/[22:18] 치수 조정/[23:33] 외벽 완성/[23:48] 내벽 만들기/[24:00] straight interior wall/[24:26] 내벽 그리기/[24:55] 2개의 내벽 치수 조정/[25:41] 3000*3000의 방 완성/[26:03] 저장/[26:56] 치수 조정/[27:26] 창문 설치/[27:48] window/[28:18] 원하는 곳 선택해서 설치/[29:33] window 더블클릭/[29:48] window type을 3d형태의 이미지로 확인/[30:14] door선택-문 설치/[31:03] build foundation/[31:32] new floor/[32:19] up one floor/[32:37] manual dimension/[32:52] auto exterior dimensions/[33:21] 치수 수정/[33:37] default settings에서 auto exterior dimensions선택/[34:07] locate objects에서 wall options를 interior wall centers/[34:30] auto exterior dimensions/[35:19] 내벽의 가운데로 치수 정리/[35:44] 3d뷰의 형태로 변경/[36:00] full camera-perspective floor overview/[36:59] perspective full overview/[37:50] 지붕 생성/[38:04] roof plan-build roof/[38:45] 지붕 확인/[39:07] new plan/[39:30] 계단 생성-straight stairs/[39:59] 계단 3d뷰로 확인/[40:30] 꺾인 계단/[40:45] 계단 3d뷰로 확인/[41:37] 세로와 가로로 계단 그리기/[42:00] landing/[42:13] 계단 3d뷰로 확인/[43:00] 육각형 만들기/[43:15] cad-boxes-regular polygon/[43:52] 변의 개수와 길이 설정/[44:14] 육각형에 계단 배치/[44:49] 육각형 선택 후 convert polyline/[45:00] landing선택/[45:44] 내림계단-alt키 누르고 그리기/[46:07] 계단 3d뷰로 확인/[46:42] landing을 기준으로 내림계단 하나 더 생성/[46:57] 계단 3d뷰로 확인/[48:13] 벽 생성/[49:27] 카메라를 설치해서 3d뷰 확인/[49:52] 계단 선택 후 auto stairwell/[50:34] build new floor-두번째 floor/[51:00] 계단 선택 후 auto stairwell/[51:15] 1층에서 2층으로 올라오는 계단 완성

  • 03.39분 기본 설정과 기본 도면|

    창문삽입, 몰딩, Space Planning에 대해서 알아본 후 목조주택 생성을 위한 기본 설정과 기본 도면 작성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4] 몰딩/[00:30] view-library browser/[01:30] place molding profile/[02:28] 몰딩 합치기/[02:43] point to point move/[03:14] 점과 점이 연결되어 겹쳐지는 것 확인/[03:46] 전체 선택/[04:00] polyline union/[04:42] delete original선택/[05:28] 새로운 몰딩 라이브러리에 저장/[05:39] add to library/[06:00] 창문 작업/[06:30] 외벽 만들기/[06:57] 창문 설치/[07:13] perspective full overview/[07:40] full camera/[08:24] 창문 copy/paste/[08:50] 창문 두개를 하나로 합치기/[09:13] make mulled unit/[09:58] 창문 종류 선택/[10:18] 창문 설치 후 full camera/[11:26] 새 파일 생성/[12:03] space planning/[12:22] living room/[12:39] kitchen/[12:52] bathroom/[13:01] badroom/[13:16] hall/[13:43] entry/[14:05] deck/[14:43] build house-평면도 완성/[15:28] 설정하는 방법/[15:37] default settings/[15:58] dimension-auto exterior dimensions/[16:15] locate objects/[16:37] temporary dimensions/[17:15] doors-interior door/[17:41] materials/[18:07] select library object/[19:21] bifold door/[19:41] materials-door(interior)/[20:00] trim(interior)/[20:26] floor/[20:48] rough ceiling값 변경/[21:03] moldings/[21:22] replace/[22:41] materials-재질 선택/[24:07] walls-general wall/[24:37] window-type변경/[25:10] materials-sash(exterior)/[25:47] sash(interior)/[26:03] trim(exterior)/trim(interior)/[26:59] file-save/[28:11] draw line/[29:07] 두번째 선 선택/[29:22] multiple copy-multiple copy interval/[30:21] 클릭하고 드래그/[31:37] 선의 색상과 종류 바꾸기/[31:56] 선 전체 선택 후 open object/[32:20] line style/[33:13] color와 style변경/[34:15] 다른이름으로 저장/[34:37] manual dimension/[34:52] locate objects/[35:14] text style/[36:29] 치수 생성/[37:37] 생성된 치수선 연장

  • 04.38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1 - Dimension, Wall, Roof, Pony Wall

    목조주택 모델링의 치수와 외부내부벽, 지붕, 내부벽 수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8] 치수 추가/[00:28] end to end dimension선택/[01:25] 선택도구를 사용해 이동/[02:22] 외벽 그리기/[02:38] straight exterior wall선택/[04:46] 내벽 그리기/[05:00] interior wall-define선택/[05:27] copy선택/[06:11] interior wall세팅 완료/[06:46] interior wall-원래값 interior로 변경/[07:15] 벽의 두께 차이 확인/[07:30] 내벽 그리기/[09:07] 내벽을 그릴 때 중요한 부분/[11:28] 구분하기 위해 안보이는 벽 생성/[11:46] room divider선택/[12:43] 선 선택 후 옵션창 열기/[13:03] options에 invisible체크/[14:18] 새로운 층 생성/[14:31] build new floor선택/[15:01] floor 2 defaults 기본 옵션 설정/[15:15] rough ceiling 값 수정/[16:17] 1층 평면도 전체 선택 후 copy/[16:41] edit-paste-paste hold position선택/[17:15] 복사된 것 확인/[18:06] 불필요한 부분 제거/[19:03] 수정/[19:37] 외벽 그리기/[20:41] 내벽 그리기/[21:14] 3d뷰로 확인하기/[21:52] 지붕/[22:29] 1층에 거실 더블클릭/[22:55] rough ceiling 값 수정/[23:25] 거실 외벽 더블클릭/[23:45] roof-full gable wall체크/[24:07] auto roof return-length수정/[24:22] 왼쪽 작은 외벽 동일 작업/[25:02] 2층 이동/[25:22] 외벽 동일 작업/[26:26] build roof선택 세팅/[27:21] 지붕라인 3d뷰 확인/[28:32] 지붕라인 안보이게 설정/[28:59] layer display options-roof planes-disp체크 해제/[29:41] pony wall/[30:17] 거실에 full camera설치/[31:41] window-tile vertically선택/[32:19] 거실room specification-moldings/[32:52] selected profiles에 CA-76선택 후 delete/[33:21] 2층 이동/[34:05] wall specification-roof/[34:45] wall types-pony wall/[36:28] 벽 선택 후 동일 작업

  • 05.41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2 - Deck, Stair, Door

    주택에 데크를 삽입하고, 계단이 삽입될 위치에 계단을 삽입합니다. 그리고 각각 현장에 맞는 문들을 설치합니다.

    책갈피 : [00:29] 1층으로 이동/[00:57] 아래 선 선택 후 multiple copy선택/[01:15] general objects 수정/[01:49] 데크를 만들기 위해 선 복사/[02:14] straight deck railing선택/[03:05] 계단 만들기/[03:53] 계단 선택 후 open object/[04:15] width값 변경 후 ok/[04:53] 계단 생성/[05:27] 카메라 확인/[06:25] 건물 안 계단 생성/[07:12] 2층 이동/[07:39] 계단실 room specification설정/[08:11] 1층 이동해서 카메라 확인/[08:46] 계단실 몰딩 제거/[10:07] 계단 설치/[11:01] Landing/[12:54] 계단과 벽 맞추기/[13:37] 2층 카메라 뷰 확인/[14:39] library browser/[14:50] gable roof검색/[15:39] 배치 후 크기 조절/[16:29] 3d 카메라 뷰 확인/[17:00] 문 설치/[18:48] 문 방향 바꾸기/[19:03] change opening/[19:45] 문 더블클릭-interior door specification/[19:56] general 설정/[20:26] options-3D display에 show open선택/[21:48] sliding door설치/[22:22] bifold door설치/[23:21] door style설정/[23:45] width설정/[23:55] floor to bottom설정/[24:22] 카메라 뷰 확인/[24:51] 현관 입구 생성/[26:52] 현관 입구에 문 설치/[27:48] change swing side/[28:41] 중문 안쪽에 카메라 설치/[29:03] 중문 library에 있는 문으로 변경/[30:15] floor to bottom 값 입력/[31:03] 설치된 문 복사/[31:51] 2층에 paste hold position/[32:37] 문 열리는 방향 변경/[33:22] 1층 문 열리는 방향 변경/[34:15] 계단실 앞에 내벽 설치/[34:37] pocket door설치/[35:07] 카메라 뷰 확인/[35:35] pocket door의 열리는 방향 설정/[37:22] door의 너비 조절/[37:42] options-3d display-show open선택/[38:15] 1층에 계단쪽을 바라보는 카메라 설치/[38:58] 내벽 설치/[40:16] 문 설치

  • 06.44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3 - Window, Foundaion, Coner Board, Vent

    각각 용도에 맞는 창문을 삽입하고, 기반, 코너보드, 환기구를 원하는 위치에 셋팅합니다.

    책갈피 : [00:11] 창문 설치/[00:37] window선택 설치/[01:07] window specification창 열기/[01:22] window type-triple sliding/[01:47] width값 설정/[02:07] floor to top값 설정/[02:30] 카메라 뷰 확인/[03:07] 창문 설치/[03:49] window type-left sliding/[04:15] 카메라 뷰 확인/[04:45] 거실에 창문 설치/[05:00] window type-triple sliding/[05:39] 카메라 뷰 확인/[07:14] 동일한 방법으로 창문 설치/[07:46] 주방 창문 설치/[08:22] 크기를 작게 설정/[08:31] 카메라 뷰 확인/[09:05] 화장실 창문 설치/[09:26] 화장실이기 때문에 높게 설치/[10:05] 드레스룸 창문 설치/[10:48] 계단 창문 설치/[11:28] 카메라 뷰 확인/[12:13] 작은방 창문 설치/[12:33] 화장실 창문 설치/[13:31] 설치된 문 복사/[14:24] 2층에 문 paste hold position/[15:11] perspective full overview선택/[16:00] 1층에 있는 창문 복사/[16:17] 2층에 paste hold position/[16:48] 2층 계단 카메라 뷰 확인/[17:06] 2층 계단 창문 제거/[17:17] 창문 추가 설치/[17:56] perspective full overview선택/[18:40] 3d뷰 상태에서 창문 삽입하기/[19:22] Arch type-round top설정/[19:37] Lites설정/[19:52] across와 vertical설정/[20:15] ray count/[21:07] 창문 추가 삽입/[21:22] Arch type설정/[21:45] Lites설정/[22:56] 기초 생성/[23:15] build foundation/[23:51] monolithic slab/[24:48] perspective full overview선택/[25:17] terrain-create terrain perimeter/[25:56] 녹색 부지 크기 조절/[27:07] terrain perimeter-disp해제/[27:48] 건물 coner의 장식/[28:45] build-trim-corner boards/[29:37] 설치된 corner boards 더블 클릭/[30:03] set bottom에 마이너스 값 입력/[30:21] materials-wall corner board/[30:52] mixed brick선택/[31:36] 현관 모서리 부분에 corner board설치/[32:50] 3D-material painter-material eyedropper/[34:30] 2층에 corner board삽입/[35:15] material eyedropper/[35:49] 나머지 모서리에 corner board삽입/[36:22] material eyedropper/[37:22] corner board의 set top값 조절/[38:51] 환기구 설치/[39:50] library browser에서 vent검색/[40:30] round선택해서 삽입/[41:50] backclipped cross section/[42:44] vent위치 조절

  • 07.55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4 - Name, Polyline Solid, Elevation

    방, 거실과 같은 부분에 이름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입면도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5] 이름 지정/[00:29] layer display options-rooms/[01:06] 거실 더블클릭/[01:25] room type-living/[02:00] 큰 방 더블클릭/[02:19] room type-bedroom/[02:52] 주방 room type설정/[03:38] 다용도실 room type설정/[04:38] kitchen과 dining 차이점/[05:30] 화장실 room type설정/[05:46] 드레스룸 room type설정/[06:12] 복도 room type설정/[07:00] 붙박이장 room type설정/[07:25] 입구 room type설정/[07:59] room name글자 다중선택/[08:18] room label spec에서 text style설정/[09:35] 도면명 설정/[09:50] 텍스트 입력/[10:20] callout선택/[10:48] label입력/[11:07] text style설정/[11:45] 콜아웃에 선 그리기/[12:26] text입력/[12:50] text style설정/[13:52] text입력/[14:39] 도면이름 2층에 복사해서 사용/[15:24] 2층에 있는 도면 이름 설정/[17:18] 내벽 삭제/[19:32] 1층 선택 후 backclipped cross section/[20:03] polyline solid/[20:30] 선택 도구를 사용해 선택/[21:00] materials에서 재질 변경/[22:33] perspective full overview/[23:11] 입면도를 그리기위한 세팅/[23:37] 3D-create auto elevations-all elevations/[24:15] project browser꺼내기/[24:52] cross sections/[25:52] CAD-lines-draw line/[26:32] project browser-floors/[26:55] 평면도 생성/[27:17] 센터라인 선택 후 복사/[27:33] 입면도 front로 와서 paste hold position/[28:07] 선 그리기/[28:25] 센터라인 위치 이동/[28:41] select fence/[29:22] 선 그린 후 연장/[30:37] 선 선택 후 multiple copy/[30:45] multiple copy interval/[31:22] 선 선택 후 multiple copy/[32:06] 맨 끝에있는 선 선택 후 trim object선택/[32:42] 레벨 부호 생성/[33:00] text부분의 marker선택/[33:22] label입력 후 text style설정/[34:00] 선택도구를 사용해 선택 후 복사/[34:22] point to point move선택, sticky mode선택/[35:06] 삽입한 label 선택 후 open object/[36:52] text의 leader line선택/[37:22] 라인을 그려서 내용 입력/[39:04] 입력된 내용 수정/[40:15] 내용창의 테두리 없애기/[41:05] floor plan으로 가서 도면이름 복사/[41:21] paste hold position/[41:45] 위치 변경 후 내용 수정/[42:49] 우측면도 보기/[43:36] 1st floor보기/[43:52] 오른쪽의 센터라인 복사/[44:19] paste hold position/[44:44] 라인 회전/[45:29] 라인 그리기/[46:58] 선 연장-extends-select fence/[47:22] 빨간색 선 선택 후 이동/[48:00] 선 그리기/[48:37] 선 선택 후 trim object/[49:22] 정면도 보기/[49:45] 지시선과 텍스트, 도면명 복사/[50:22] marker부분 선택 복사/[50:37] 우측면도에 paste hold position/[51:21] 도면명 변경/[52:00] marker와 label라인 선택/[52:22] 위치 이동/[53:00] 지시선과 텍스트 위치 변경

  • 08.40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5 - 거실입구, Framing

    거실 입구를 꾸미는 방법과 Framing 도면을 작성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0] 거실 확대/[00:32] Column Doorway/[01:11] 선택도구로 Door선택/[01:34] 사이즈 수정/[02:07] 주방 문 설치/[02:38] Trifoil (trim)/[03:00] 선택도구로 Door선택/[03:23] 사이즈 수정/[03:53] 카메라 뷰 확인/[04:15] Door Way설치 확인/[04:44] Material Eyedropper/[05:46] Framing/[06:30] Display Options설정/[07:15] General Framing선택/[07:41] Build Framing-Wall/[08:22] 거실 확대 보기/[08:46] 벽 선택 후 Display Options/[08:56] Copy Set선택/[09:24] Select all선택 후 Lock체크/[09:52] Framing Wall은 Lock해제/[10:11] Edit Wall Framing Set선택/[10:50] Framing Specification/[11:11] 수정하기/[11:48] 아래쪽 벽 선택 후 Open Wall Detail/[12:31] Wall Detail 6선택/[12:56] Leader line선택/[14:54] 테두리 제거/[15:24] 필요한 부분 선택/[16:26] 중심선과 치수 선택 후 copy/[16:40] paste hold position/[17:11] Framing Set선택/[17:30] Display Options설정/[18:55] General Framing선택/[19:07] Build Framing-1st/[19:40] Perspective Framing Overview/[20:15] 화면 나누어 보기/[20:48] 보강할 부분 선택/[22:11] 평면도 2층으로 이동/[22:29] Build Framing-Roof/[23:11] 평면도 1층으로 이동/[23:33] 이름 변경/[24:15] General Framing선택/[24:29] 1st-build Floor Framing체크/[25:03] 2층으로 이동/[25:11] 2nd-build Ceiling Framing체크/[25:26] Base부분으로 이동/[25:45] CAD Detail From View/[26:18] 1층과 2층 동일 작업/[26:56] Detail1에 텍스트 입력/[27:47] 텍스트 추가/[29:15] Leader line사용/[30:36] 폰트컬러 변경/[31:26] Detail2에 Leader line입력/[33:15] Leader line복사 후 이동/[34:21] 아래쪽에 Leader line추가 입력/[35:15] 테두리 제거/[35:45] Detail3에 Leader line입력/[36:45] 한번에 선택해서 변경/[37:45] 아래쪽에 Leader line추가 입력/[38:52] 1층으로 이동/[39:07] Default Set으로 변경/[39:22] Display Options설정

  • 09.45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6 - 단면도, 계단도면

    주택의 단면도와 계단 부분의 도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5] Sectional View 단면/[00:23] Cross Section/Elevation/[01:00] CAD-CAD Detail From View/[01:36] 라인 그리기/[02:36] Cross Sections-Elevation1 선택/[03:14] 정면도의 텍스트와 라벨 복사/[03:38] 기준점을 중심으로 이동/[04:00] 1st Floor 이동/[04:15] 수치 복사/[04:55] 붙여넣기한 수치 회전/[05:15] 선 연장/[06:00] 기준점을 중심으로 이동/[06:30] 치수 기입을 위해 가상의 선 그리기/[08:22] 중심선 정리/[08:46] 트림 사용/[09:45] Manual Dimension/[10:20] End to End Dimension/[11:16] 치수 위치 설정/[11:45] 왼쪽 부분 치수 입력/[13:05] 센터라인을 이용해 치수 입력/[14:07] 치수 입력후 배치/[14:50] 지시선을 이용한 글자 삽입/[15:07] Leader Line/[15:35] 선 추가/[16:03] 선 선택 후 Multiple Copy/[16:18] All Objects 입력/[16:59] text입력/[18:11] text복사 후 수정해서 사용/[19:26] 필요한 내용 입력/[22:06] 단열재 표시하기/[22:21] Insulation선택/[23:51] 단열재는 외벽, 천장에 표시/[24:56] 계단 단면도/[25:11] Cross Section/Elevation/[25:56] CAD-CAD Detail From View/[26:36] 선 그리기/[27:37] 선 선택 후 Trim Object/[28:22] 세로로 선 그리기/[28:44] 선 선택 후 Trim Object/[29:15] 선을 중심으로 오른쪽부분 제거/[30:25] 벽체의 중심을 잡아 선 그리기/[31:14] 계단부분에 선 그리기/[32:07] 바닥부분에 선 그리기/[32:27] 2층 바닥부분에 선 그리기/[33:07] 선 6개 모두 선택 후 Open Object열기/[33:20] Line Style설정/[34:04] Manual Dimension을 이용해 치수 입력/[34:29] 치수선 위치 변경/[34:52] Library Browser선택/[35:50] 계단 디테일부분 불러오기/[36:22] 지시선 텍스트 변경/[37:30] 지시선 삽입/[38:44] 선 그리기/[39:07] 텍스트 입력/[39:52] 지시선 추가 삽입/[40:43] title변경/[41:22] 복사해서 사용/[41:44] 수치 입력/[43:59] 지시선 입력/[44:52] CAD-Revision Cloud/[45:23] 계단 단면도와 디테일부분 완성

  • 10.36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7 - 아트월, Hole in Ceiling Platform, 마감

    아트월과 등박스를 설치하고 전체적인 마감부분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2] Art Wall/[00:17] 거실 내부에 Art Wall생성/[00:32] 생성시킬 위치를 3D 카메라 뷰로 확인/[01:03] 단면뷰 보기/[01:38] 선 그리기/[02:52] 선택도구로 선 선택/[03:14] Multiple Copy/[03:46] 아래쪽 선도 Multiple Copy/[04:15] 복사한 선 늘리기/[04:53] Polyline Solid선택/[05:13] 폴리라인으로 그린 솔리드 선택 후 Break Line/[05:46] Polyline Solid Specification/[06:00] Solid의 Thickness값 입력/[06:15] Materials설정/[07:15] window-Tile Vertically/[07:56] 안쪽에 하나 더 생성/[08:26] Materials만 다르게 설정/[09:15] 반대쪽에 복사하기/[09:58] CAD-Points-Place Point/[10:24] 선택도구로 Art Wall선택 후 Transform선택/[10:48] Copy선택 후 Reflect설정/[11:13] 3D뷰로 Art Wall확인/[11:39] Hole in Ceiling Platform삽입/[12:01] 삽입될 위치 3D뷰로 확인/[12:22] window-Tile Vertically/[12:43] Buile-Floor-Hole in Ceiling Platform/[13:26] 선택도구로 선택/[13:58] 수치 수정/[14:56] 몰딩을 위해 복사/[15:16] 선택 후 Convert to Plain Polyline-Convert Polyline/[15:46] Molding Polyline선택/[16:06] Molding Polyline의 Height입력/[16:17] Molding-add new/[16:45] Spec설정/[17:00] Materials설정/[17:56] 선택도구로 선택 후 Point to Point Move/[18:36] 마감설정을 하기위해 다시 복사/[19:02] 선택 후 Convert to Plain Polyline-Convert Polyline-Polyline Solid선택/[19:18] Solid설정/[19:33] Materials설정/[20:00] 선택도구로 선택 후 Point to Point Move/[20:22] 단면 보기/[20:48] 선 그리기/[21:15] 선 선택 후 Convert Polyline-3D Molding Polyline/[21:36] Moldings설정/[22:26] 위치 변경/[22:48] Multiple Copy/[23:17] Polyline Solid/[23:51] 치수 변경/[24:15] Materials설정/[24:45] 반대쪽에 복사하기/[25:33] 간격 맞추기/[26:18] Polyline Solid/[26:33] 치수 변경/[26:52] Materials설정/[27:15] 반대쪽에 복사하기/[27:41] 마감/[28:11] window-Tile Vertically/[28:26] 벽지 설정/[29:29] 반대쪽 뷰를 보기위해 카메라 위치 변경/[30:22] 카메라뷰로 HALL부분 보기/[30:40] 벽지 마감/[31:36] 소파 삽입/[32:07] 카메라뷰 확인/[33:00] Small Area Rug 삽입/[33:42] 테이블 삽입/[34:35] 카메라뷰 확인/[34:49] Base Cabinet삽입/[35:30] 선택 도구로 선택 후 Open Object/[36:08] 카메라뷰 확인

  • 11.37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8 - 거실, 주방, 욕실 가구 배치

    거실, 주방, 욕실에 여러가지 가구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7] Cabinet위에 전화기 배치/[00:37] 텔레비전 배치/[00:54] screen검색해서 배치/[01:32] vase 배치/[02:07] Flowers in vase 배치/[02:38] 주방으로 이동/[02:59] 3D 카메라뷰 확인/[03:35] 주방 천정지 삽입/[04:15] 타일 삽입/[05:11] 싱크대 배치-Base Cabinet/[05:30] 모서리에 맞춰 배치/[06:15] 양문형 냉장고 배치/[07:08] 가스레인지 배치/[07:41] 가스레인지 위에 hood설치/[08:20] 3D 카메라뷰 확인/[08:56] Cabinet설치 후 사이즈 변경/[09:26] 씽크대 배치/[10:13] Wall Cabinet/[10:28] 모서리에 맞춰 배치/[11:35] 창문 앞에 설치된 Cabinet사이즈 조절/[12:46] 창문에 맞게 Cabinet재설치/[14:33] Cabinet모양 변경/[15:16] 테이블 설치를 위해 반대쪽 카메라뷰 확인/[15:45] Dining Table 배치/[16:51] 위치 확인/[17:18] 주방 정면 카메라뷰 확인/[17:48] Soffit-모서리에 마감 처리/[18:33] Soffit 사이즈 변경/[19:18] 카메라뷰 위치 변경해서 Soffit만들기/[20:40] 카메라뷰 위치 변경/[20:59] Soffit색 변경-3D-Material Painter-Material Evedropper/[21:37] Soffit사이즈 변경/[22:37] 주방 3D 카메라뷰로 확인/[23:14] 화장실로 이동/[23:52] 3D 카메라뷰로 화장실 확인/[24:11] 화장실 바닥쪽 몰딩 제거/[25:14] 화장실 천장 재질 변경-planks검색/[25:52] 색 변경-bone검색/[26:25] 벽 타일로 변경-printed검색/[27:03] 변기 배치/[28:03] 세면대 배치/[29:48] 변기 옆쪽에 휴지걸이 삽입/[30:18] 수건걸이 삽입/[30:55] 세면대 위 선반 배치/[31:41] 세면대 위 거울 삽입/[32:15] 거울 사이즈 조절/[32:35] 거울 Frame변경 방법/[32:52] 화장실 바닥 배수관 만들기/[33:34] 변기 위쪽에 수납장 설치/[34:22] 수납장 타입과 재질 변경/[35:08] Materials-colors/[36:37] 수납장 color 흰색으로 변경

  • 12.42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9 - 욕실, 침실, 홀 가구 배치

    욕실, 침실, 홀에 여러가지 가구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9] 화장실에 배치한 가구 복사/[00:48] Make Architectural Block-그룹 기능/[01:02] 하나의 Blok으로 만들어서 라이브러리에 등록/[01:36] 화장실 가구 다시 복사/[01:57] 2층 화장실에 Paste Hold Position/[02:14] 3D 카메라뷰 확인/[02:58] 2층 화장실 바닥 몰딩 제거/[03:38] 천장 변경/[04:10] 타일 삽입/[04:46] 1층 화장실 가구 복사/[05:30] 가구 배치를 위해 위치 확인/[05:46] 가구 따로 배치/[06:15] 3D 카메라뷰로 배치 확인/[06:46] 세면대와 변기 위치 변경/[08:07] 휴지걸이 배치/[08:33] 수건걸이 배치/[09:22] 샤워부스 설치/[09:56] 3D 카메라뷰로 배치 확인/[10:28] 샤워기 샤워부스 내부에 설치/[11:20] 샤워기 사이즈 조절/[12:13] 화장실 천장 변경/[12:33] 타일 삽입/[13:22] 1층 공용화장실에 설치한 가구 복사/[13:54] 2층 화장실에 Paste Hold Position/[14:22] 화장실 바닥 몰딩 제거/[14:39] 천장 변경과 타일 삽입/[15:20] 1층 침실로 이동/[15:41] 침실 천장 변경/[16:11] 벽지 설정/[16:56] 침대 배치/[18:15] 책상 배치/[18:36] 책상 선택 후 Show in Browser/[19:26] 책상 배치 후 카메라뷰 확인/[19:41] 의자 배치/[20:10] 의자 방향과 위치 설정/[20:52] dress room으로 이동/[21:03] 옷장 배치/[22:18] Closet Shelf w/Rod선택 후 Show in Browser/[23:40] 2층 침실로 이동(자녀방)/[24:18] Canopy Bed배치/[25:11] 서랍장 배치/[25:47] 카메라뷰 확인/[26:11] 2층 홀로 이동/[26:30] 소파 배치/[27:15] 카메라뷰 확인/[27:37] Coffee Table배치/[28:11] 텔레비전 배치/[29:02] 안방으로 이동/[29:37] 침대 배치/[30:10] 커튼 설치/[31:17] 서랍장 삽입/[32:27] 화분 배치/[33:06] 소파 배치/[34:36] lamp배치/[35:22] 작은방으로 이동/[35:43] 작은 침대 배치/[36:07] 서랍장 배치/[37:07] 다른 침실로 이동/[37:22] 서랍장 배치/[37:45] 침대 배치/[38:35] 화장대로 사용할 수 있게 거울 배치/[39:30] 의자 배치/[40:52] 2층 안방 가구 복사/[41:29] 1층 안방에 Paste Hold Position/[41:45] 카메라뷰 확인

  • 13.39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10 - 액자, 조명, 콘센트, 스위치

    액자를 제작 삽입하고 방과 주방, 현관, 홀에 각각 맞는 조명과 콘센트를 설치합니다.

    책갈피 : [00:03] 액자 삽입/[00:34] 섹션뷰 확인/[01:07] Draw Line/[01:22] 사각형 그리기/[02:00] 라인 선택 후 Convert Polyline선택/[02:21] 3D Molding Polyline/[02:50] Moldings에서 높이와 넓이 지정/[03:15] Materials설정/[04:00] Polyline Solid선택/[04:25] Convert to Plain Polyline-Convert Polyline/[04:54] Polyline Solid의 Materials설정/[05:46] 3d 카메라뷰 확인/[06:40] 조명 설치/[06:57] 거실-Tile Vertically/[07:43] eyeball이라는 조명 설치/[08:28] 도면에 조명 설치/[08:43] 조명 선택 후 Open Object/[09:18] Light Data에서 빛에대한 설정/[10:09] 조명-Multiple Copy-Multiple Copy Interval/[10:41] 드래그해서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11:09] 설치한 조명 반대쪽에 복사/[12:48] 아래쪽에도 조명 삽입/[13:54] 반대쪽에 복사/[14:24] 3d 카메라뷰로 거실 조명 확인/[15:03] HALL에도 조명 설치하기/[15:28] 3d 카메라뷰 확인/[16:03] 조명-Multiple Copy-Multiple Copy Interval/[16:26] 드래그해서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16:45] 3d 카메라뷰로 HALL 조명 확인/[17:18] Dress room과 Bath room입구에 조명 설치/[18:03] 큰방에 조명 설치/[18:45] 거실에 등 설치/[19:07] Scroll Chandelier설치/[19:30] 3d 카메라뷰 확인/[20:03] 현관에 Coin Chandelier설치/[20:48] 3d 카메라뷰 확인/[21:22] 식탁 위에 Coin Chandelier설치/[21:52] Explode Architectural Block/[22:11] 설치되어있던 등만 선택해서 삭제 후 다른 등 삽입/[23:33] lantern검색/[23:48] 큰방 침대위에 설치/[24:36] 2층 큰방에도 같은 lantern설치/[24:52] track검색/[25:56] 주방에 Track Chandelier설치/[26:07] 3d 카메라뷰로 조명 확인/[26:33] Track Chandelier설치후 방향 전환/[27:51] recessed검색/[28:26] Recessed설치후 3d 카메라뷰로 확인/[28:56] dress room과 작은방에 Recessed설치/[29:17] 2층에도 동일하게 설치/[29:37] 3d 카메라뷰 확인/[30:26] bath room에 작은 사이즈 배치/[30:45] 다용도실에도 배치/[31:06] 홀에 배치한 조명 복사해서 2층에 배치/[31:33] 3d 카메라뷰 확인/[32:07] 콘센트 설치/[32:28] Auto Place Outlets/[32:59] 자동으로 설치/[33:07] 3d 카메라뷰 확인/[33:44] 스위치 설치/[34:07] Switch 문 옆에 설치하기/[34:52] 콘센트 원하는 부분에 설치하기/[35:30] 220V Outlet선택 후 설치/[36:34] 물량산출서를 만들어서 엑셀파일 만들기/[36:52] Tools-Materials List-Calculate Materials for All Floors/[37:52] Price입력/[38:37] Export Materials List/[39:00] Excel Spreadsheet(XML) 선택

  • 14.42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11 - 지형, 도로, 주차장, 개천, 조경, 동영상제작

    목조주택 외부의 지형과 도로, 주차장과 개천, 조경을 완성하고, 동영상을 촬영, 제작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5] Terrain부분/[00:27] Display Options설정/[01:00] Terrain Perimeter체크/[01:26] 대지 경계선 클릭해서 수치 변경/[02:06] Terrain Configuration/[02:30] Straight Road/[02:51] 생성된 도로 선택 후 open object/[03:21] 도로 아래부분 경계선 선택-수치 변경/[03:51] 3d 카메라뷰 확인/[04:39] Tile Vertically/[04:46] Elevation Line/[05:45] 복사/[06:15] 뒤쪽에도 라인 그리기/[06:53] 뒤쪽 선 선택후 open object/[07:00] Elevation수정/[07:29] Elevation Region/[08:01] 지형이 변경되는것 확인/[08:31] Elevation수정/[08:54] Elevation Region선택/[09:13] 데크부분 겹치게 드래그/[09:41] open object후 Elevation 마이너스값으로 수정/[10:20] 아래쪽 선 선택 후 복사-Sticky Mode/[11:03] 주차장 만들기/[11:18] Straight Driveway/[12:13] 사이즈 변경/[12:46] 도로로 연결되는 선 만들기/[13:41] Straight Retaining Wall/[14:41] 도로건너에 개천 만들기/[14:54] Stream/[15:28] 만든 개천을 선택후 open object/[15:46] size와 materials설정/[16:18] Plan Materials-편집/[16:59] 확대해서 개천 확인/[17:25] 주차장에 자동차 삽입/[18:59] 조경/[19:11] Polyline Garden Bed/[19:37] 사이즈 변경/[20:18] 라인 그리기/[20:51] 선 선택후 Multiple Copy/[21:55] 세로선을 기준으로 선 만들기/[22:41] Place Point/[23:11] Break Line/[24:03] 회전하며 복사/[24:48] 사용한 라인 제거/[25:26] Distributed Plant/[26:10] Distance수정/[28:56] 가운데 부분에 Pavilion삽입/[29:52] Victorian삽입/[30:15] 사이즈 조절과 위치 이동/[30:48] 나무 심기/[31:32] Acer triflorum선택/[32:15] 사이드에 작은 나무 심기/[33:15] 데크부분에 파라솔 삽입/[34:04] 동영상 레코드 기능 살펴보기/[35:45] 라인을 그려서 카메라 동선 만들기/[36:37] 코너쪽선 선택후 아크형태로 바꾸기/[37:04] 선 선택후 Record Walkthrough Along Path/[37:37] Walkthrough Options/[37:52] Frames Per Second/[38:15] Duration Along Path/[38:45] 동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40:00] 완성된 동영상 확인

  • 15.37분 목조주택 모델링 Part 12 - Ray Trace, Layout

    Ray Trace를 이용해서 실사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과 레이아웃을 활용한 도면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2] Ray trace과정/[00:19] Ray trace메뉴찾기/[00:48] Perspective full overview 선택/[00:59] 각도.위치 지정/[01:55] 그림자추가/[02:02] Final view with shadows 선택/[02:17] Rendering/[02:23] 생성결과확인/[03:30] Ray trace 선택/[03:34] Ray trace current view/[03:57] Edit 선택/[04:02] 이름변경.저장위치 지정/[04:30] 이미지사이즈지정/[05:03] Retain aspect ratio of active window/[06:00] Lighting 설정/[06:40] Advanced 설정/[06:46] Image Properties 설정/[07:06] Launch Assistant 설정/[08:00] Ray Trace 버튼선택설명/[08:37] Layout 살펴보기/[08:43] Perspective full overview 선택/[09:09] Send to layout 선택/[09:26] Layout 생성/[09:54] 생성결과확인/[10:22] Page down 선택 0페이지 이동/[10:49] Open object 선택/[11:08] 파일명 변경/[11:33] 변경화면확인/[11:55] Sheet title 변경/[12:28] 변경화면 확인/[12:50] Page up 선택 2페이지 이동/[12:58] 3D화면 전체볼수있게 설정/[13:08] Send to layout 선택 보내주기/[13:15] Send position에 2번확인 /[13:24] 생성결과확인/[13:49] Page up 선택 3페이지 이동/[13:58] Project browser선택/[14:10] Floors에서 1st Floor 선택/[14:40] Send to layout 선택 3번에보내주기/[15:03] 사이즈 조정/[15:43] Page up 선택 4페이지 이동/[15:51] 1st Floor 선택해서 1층평면으로 보기/[16:11] Send to layout 선택 4번에보내주기/[16:34] 2st Floor 선택해서 2층평면으로 보기/[16:42] Send to layout 선택 4번에보내주기/[17:11] 1st Floor에서 거실View 생성/[18:36] Thechnique options 선택/[18:40] Options 변경가능/[20:15] Send to layout 선택 4번에보내주기/[20:58] 1st Floor에서 주방View 생성/[21:30] Thechnique options 선택/[21:56] Send to layout 선택 4번에보내주기/[22:15] 개체 사이즈 변경/[23:07] Page up 선택 5페이지 이동/[23:15] Elevation1 선택/[23:35] Send to layout 선택 5번에보내주기/[24:02] Elevation4 선택/[24:28] Send to layout 선택 5번에보내주기/[25:08] Elevation8 선택/[25:33] Send to layout 선택 5번에보내주기/[25:50] Exterior Elevation Left선택/[25:52] Send to layout 선택 5번에보내주기/[26:07] 개체 사이즈 변경/[26:56] Page up 선택 6페이지 이동/[27:13] Cad details Elevation2 선택/[27:23] Send to layout 선택 6번에보내주기 /[27:45] 개체 사이즈 변경/[27:50] Page up 선택 7페이지 이동/[27:58] Cad details Elevation2 선택/[28:08] Send to layout 선택 7번에보내주기 /[28:21] Page up 선택 8페이지 이동/[28:25] Cad details에 detail 1 선택/[28:36] Send to layout 선택 8번에보내주기 /[28:56] Cad details에 detail 2 선택/[28:59] Send to layout 선택 8번에보내주기 /[29:16] Cad details에 detail 3 선택/[29:24] Send to layout 선택 8번에보내주기 /[30:10] Perspectiv framing overview 선택/[30:29] Send to layout 선택 8번에보내주기 /[30:43] 개체 사이즈 변경/[30:53] Page up 선택 9페이지 이동/[31:17] Wall detail 파일선택/[31:21] Send to layout 선택 9번에보내주기/[31:50] Wall detail 1 파일선택/[31:54] Send to layout 선택 9번에보내주기/[32:14] Wall detail 11 파일선택/[32:18] Send to layout 선택 9번에보내주기/[32:56] Wall detail 14 파일선택/[32:59] Send to layout 선택 9번에보내주기/[33:36] 열린파일 선택 /[33:46] Send to layout 선택 9번에보내주기/[34:25] 개체 사이즈 변경

  • 16.56분 지붕(Roof) 제작방법

    여러가지 실습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지붕(Roof) 생성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3] 지붕작업/[00:21] Straight exterior wall선택/[00:44] 선택도구 선택/[00:49] 개체 전체선택/[00:56] open object /[01:03] Wall types 설정/[01:11] 설정결과확인/[01:18] 창문 생성/[01:39] 사이즈변경/[02:27] 왼쪽벽 더블클릭/[02:39] Open object에서 Roof 설정/[02:47] Full gable wall 체크/[03:05] 오른쪽벽 더블클릭/[03:11] Open object에서 Roof 설정/[03:27] 위쪽벽 더블클릭/[03:31] Open object에서 Knee wall 설정/[03:45] 아래쪽벽 더블클릭/[03:48] Open object에서 High shed/gable wall설정/[04:17] Roof plane 선택/[04:22] Build roof 선택/[04:34] Bulid roof planes 체크/[04:50] 생성결과확인/[05:02] Perspective full overview선택/[05:11] 생성결과확인/[05:16] Tile Vertically 화면나누기/[06:03] Delete roof planes 선택/[06:18] Roof plan 선택/[06:37] 드래그로 만들기/[07:13] 생성결과확인/[08:01] Mansard roof /[08:26] Ctrl+z 되돌리기/[09:07] Roof plane 선택/[09:12] Build roof 선택/[09:22] Bulid roof planes 체크/[09:30] Pitch 입력값변경/[09:47] 생성결과확인/[10:07] 선택도구로 벽선택/[10:21] open object 에서 roof선택/[10:32] Upper pitch 설정/[11:01] Build roof 선택/[11:12] 생성결과확인/[11:31] 하프힙루프/[12:03] 개체선택후 open object/[12:11] Roof에서 Full gable wall선택/[12:18] 개체선택후 open object/[12:27] Build roof 선택/[12:36] 생성결과확인/[12:54] Cross section 선택/[13:05] 높이설정/[13:30] 개체선택후 open object/[13:38] Roof에서 Upper pitch 설정/[13:56] Build roof 선택/[14:01] 생성결과확인/[14:22] Straight exterior wall선택/[14:49] 개체생성/[14:53] Open object/[14:57] Wall types 설정/[15:10] Build roof 선택/[15:22] 생성결과확인/[16:07] Roof에서 Gable/roof line 선택/[16:33] 선을그려서 지붕추가/[18:09] Build roof 선택/[18:17] 생성결과확인/[18:59] 도면상에서도 지붕추가 확인/[19:10] 뒤틀린 지붕/[19:14] Straight exterior wall선택/[19:24] 개체생성/[19:49] Open object에 Roof선택/[20:01] Full gable wall 체크/[20:21] Build roof선택 build roof planes체크/[20:30] Pitch 입력값변경/[20:49] Perspective full overview/[21:03] Tile Vertically 화면나누기/[21:18] 지붕선택/[21:33] Open object에 Baseline Angle 변경/[22:40] 생성결과확인/[23:22] 곡면지붕생성/[23:42] 개체선택후 open object/[23:47] Roof에서 full gable wall선택/[23:53] Build roof 선택 개체확인/[24:23] 지붕선택 open object선택/[24:38] Curved roof에서 angle ar tidge 입력값변경/[24:59] 생성결과확인/[25:09] angle ar tidge 입력값변경/[25:19] 생성결과확인/[25:51] Curved roof에서angle at eave 입력값변경/[26:24] 생성결과확인/[27:06] 두번꺽인지붕만들기/[27:21] 개체선택후 open object/[27:36] Build roof 선택/[28:04] 선택도구로 개체선택/[28:12] Roof에서 pitch입력값변경 upper pitch체크/[28:49] Build roof 선택/[28:59] 생성결과확인/[30:01] 개체 위쪽지붕선택 길이변경/[30:35] 개체 아래쪽지붕선택 길이변경/[31:02] Roof plane선택/[31:20] 사각형생성/[32:05] 선택도구 선택후 개체선택 Join roof plan/[33:05] 생성된 지붕 늘려서 전체덮기/[33:44] open object에서 pitch 입력값 변경/[34:08] 생성결과확인/[34:29] 걸윙 지붕생성/[35:11] Open object에서 full gable wall선택/[35:00] Build roof 선택/[35:16] 개체선택/[35:28] Open object에서 upper pitch선택/[36:01] Build roof 선택/[36:06] 생성결과확인/[36:49] 합각지붕/[37:02] 개체생성/[37:50] 개체선택/[38:04] Roof에서 upper pitch값 변경/[38:16] in from basline 값 변경/[38:31] Build roof 선택/[38:39] 생성결과확인/[39:30] 커브이브지붕/[39:47] 개체생성후 Build roof /[39:56] Pitch값 변경/[40:18] 지붕선택후 open object/[40:44] Curved roof에서 angle at eave변경/[40:58] 생성결과확인/[41:48] 동그란지붕/[41:56] 개체생성/[42:02] 개체선택후 open object/[42:29] Build roof 선택 Pitch값 변경/[43:07] 개체선택후 Open object/[43:25] General에 Curved Roof값 변경/[43:34] 생성결과확인/[44:08] 집과 데크만들기/[44:22] 기본 개체(집) 만들기/[45:10] Straight deck railing선택/[45:30] deck 생성/[46:17] deck 선택후 open object/[46:31] Structure에 celling부분선택/[47:09] deck지붕생성/[47:24] Build roof 에 Pitch값 변경/[47:35] 생성결과확인/[48:53] 선택도구선택후 데크난간선택/[49:01] Open object에 full gable wall선택/[49:21] Build roof/[49:30] 오른쪽 왼쪽 난간선택/[49:41] Open object에 rall style/[49:57] Newels/Posts에 Post to beam으로 변경/[50:20] 생성결과확인/[50:39] Newels/balusters 사이즈변경/[51:01] 생성결과확인/[51:31] 도모생성/[51:43] 개체생성/[52:04] Open object에서 full gable wall선택/[52:18] Build roof 선택/[52:33] 생성결과확인/[52:43] Auto ffloating dormer선택/[53:16] 개체생성확인/[54:52] 각 dormer마다 type변경/[55:14] 생성결과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