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가

멀티미디어

Apple

오피스 / 자격증

HOME>IT전문가>프로그래밍>델파이 [입문+고급]

알지오 패키지

델파이 [입문+고급]

델파이 [입문+고급]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4시간 51분|회차당 평균 : 44분32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알지오 R&D [IT]

300,000185,000
델파이 인강 평생교육원 교육 안내
델파이(DELPHI)는 미국 볼랜드에서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발한 일반 응용프로그램 개발언어로, 델파이 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까지 가능한 VCL 개발도구입니다. 델파이 강의를 통해 클래스 사용법,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컴포넌트 사용법에 대해서 마스터하실 수 있습니다.
  • 01.43분 변수타입과 배열

    변수의 타입과 배열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19] 바이트형 변수 알아보기/[00:59] 스핀버튼 이벤트 추가/[01:10] 바이트형 변수 선언/[02:46] 오류가 나는 이유/[03:14] 숫자형 변수를 문자형 변수로 변경/[03:49] 변수 초기화 부분 작성/[04:00] 실행/[05:24] 바이트형 변수 값 순환 확인/[05:55] 음의 범위를 갖는 숫자 범위를 만들고 싶을 때의 변수/[07:44] 큰 숫자값이 필요할 경우의 변수/[08:37] integer 변수의 최소값과 최대값 출력/[09:56] 출력값 확인/[10:52] double 형태의 변수 타입/[11:31] single 형태의 변수 타입/[12:26] 문자형 변수 살펴보기/[12:48] c변수 출력/[13:56] 문자열로 값을 대입했을 경우/[14:35] boolean 형태 변수/[16:03] BoolToStr 시스템 함수 입력/[16:15] 출력/[16:52] true 인자값 대입 후 출력/[17:14] 연산 기호를 사용한 한줄 구문 표현/[18:22] 계산기 만들기/[18:26] 계산기 폼 구성/[18:44] 버튼 추가/[19:11] 미리 만들어놓은 폼 불러오기/[20:15] 0일 경우 예외처리/[20:56] 나머지 숫자 버튼 처리/[22:03] 버튼에 캡션 적용/[22:44] 백스페이스 버튼 설정/[23:32] LeftStr 에 대한 함수 부분 보기/[24:32] 클리어 버튼 설정/[24:45] 사칙 연산 버튼 코드/[25:32] 더하기 연산자 구현/[26:48] 결과값 표시할 버튼의 이벤트 처리/[27:44] 에러 처리/[28:29] 실행/[29:00] 나머지 연산자 기능 구현/[30:37] 결과값 버튼에 케이스문 적용/[30:59] 실행/[31:11]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31:18] 정적 배열 선언 방법/[32:27] 2차원 배열 선언 방법/[33:45] 동적 배열 선언 방법/[34:07] 정적 배열과 동적 배열의 차이점/[35:43]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 사용 용도/[36:30] 동적 배열의 다차원 배열 선언/[37:15] 결과 확인/[38:00] 2차원 공간 메모리 할당/[40:06] 레코드형 변수 타입 선언 방법/[40:52] 레코드에 들어갈 요소 기입/[41:45] 레코드 속성 값 접근/[42:07] 출력
  • 02.53분 클래스 사용법

    클래스에 대해 공부하고 사용법을 실습해봅니다.

    책갈피[00: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00:40] 간단한 도형 그리는 프로그램 만들기/[01:30] 폼의 구성에 맞게 버튼과 캔버스 구현하기/[01:42] 폼 캡션 조절/[01:53] 버튼 추가/[02:20] 캔버스 만들기/[02:50] 패널 외곽 부분 조절/[03:07] 페인트 박스 추가/[04:14] 페인트 박스 명칭 지정/[04:42] 페인트 박스 컬러 속성 조절/[05:10] 저장/[05:25] 클래스 작성/[06:53] 프로그램 실행 방향 보기/[07:30] 클래스 이름 지정/[07:57] 클래스 선언/[08:52] TDrawClass 객체 선언/[09:48] DrawClass 객체 추가/[10:26] DrawClass에 메서드 구현/[11:48] 매개변수 명칭 입력/[12:07] 이뉴머레이션 정의/[13:18] 메서드 실제 구현/[14:13] 각 해당되는 타입에 객체 생성/[15:20] 주의할 점/[16:30] 생성된 객체 저장/[19:03] 도움말을 통해 확인하기/[20:33] 지시어 입력/[21:32] FList 메모리에서 제거/[22:52] 제거 부분 확인/[24:03] 오버라이드의 의미/[25:22] inherited 지시자 사용/[26:33] 객체 그려주기 메서드 선언/[27:33] onpaint 이벤트 호출/[28:21] draw 함수 구현/[29:45] 부모 자식 객체 개념 이해/[30:07] TLine 클래스 구현/[30:41] TPoint 확인/[31:17] draw 메서드 지정/[32:00] circle 선언/[33:06] TLine draw부분 살펴보기/[33:34] 도움말 확인/[34:06] FCanvas 지정/[35:22] FCanvas 연결/[35:44] TRectangle draw 구현/[35:57] 캔버스에 사각형 그리기/[36:37] FCanvas 선언/[36:52] 원 그리는 캔버스 메서드 지정/[38:34] draw 메서드 추상화 시키기/[39:00] destroy 메서드/[40:19] draw 함수 오버라이드 형태로 선언/[42:13] 용어 살펴보기/[43:30] abstract/[44:50] 연결해주는 위치 보기/[45:45] draw 클래스 생성 부분에 pb 캔버스 전달/[46:00] draw 클래스 create 부분 구현/[46:29] 임시 저장할 변수 선언/[47:22] F 캔버스 전달/[49:29] 실행/[49:45] 클리어 부분 구현/[50:30] Draw 메서드 호출/[51:22] 실행
  • 03.46분 폼 객체의 여러가지 사용법

    폼 객체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가시 사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00:05] 폼을 다루는 방법/[00:59] 버튼 눌렀을때 폼 이외에 다른 폼 띄우기/[01:07] 폼 유닛 추 가/[01:33] 프로젝트 소스 부분 보기/[03:23] 유닛1 에서 버튼 눌렀을 경우/[04:23] createForm 메서드 정의 보기/[06:00] 지역 변수로 선언하기/[06:46] showmodal로 폼 불러내기/[07:46] 메모리에서 해제/[08:48] 폼 유닛을 메모리에서 해제 할 경우/[09:39] show 방식으로 실행하기/[09:52] 폼2 호출/[10:33] 폼2 재실행/[10:48] freeAndNill 부분 주석처리 후 실행하기/[12:05] showmodal로 폼을 열 경우/[12:24] show 명령어로 폼을 보여주기만 할 경우/[14:05] mdi 스타일로 폼 고쳐 실행하기/[14:50] 폼2 호출/[15:09] 폼2를 폼 외부로 불러내기/[15:45] 실행/[16:36] 변경 부분 작성/[17:11] 메모리에 오류가 날 경우/[19:03] 특정 폼을 노말폼으로 변경 후 showmodal로 열기/[20:15] 폼 스타일 노말로 변경/[20:29] 실행/[21:10] mdi폼 사용시 주의점/[22:22] 이미지 컴포넌트 올리기/[22:45] 폼에서 다른 차일드 폼 불러올 경우/[23:29] 델파이 툴로 확인하기/[24:11] 속성 팔레트 보기/[25:10] 폼 이벤트 발생 순서/[26:07] 폼 클래스 이벤트 보기/[26:26] OnCreate 이벤트/[27:07] OnActivate 이벤트/[27:22] OnCloseQuery 이벤트/[28:26] formpaint 이벤트 실행/[29:33] OnCloseQuery 이벤트 예/[31:11] close와 create 이벤트 실행/[33:30] create폼 주석처리/[33:45] 스플레시 폼/[35:00] 메모장 파일 로드하는 부분 만들기/[35:42] 함수 입력/[36:29] 경로 확인/[36:50] 경로만 추출 할 경우/[37:21] 같은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사용하고자 할때/[37:42] 텍스트 파일 로드/[38:19] 폼 유닛 추가/[39:30] Auto-create폼 해제/[40:50] 폼 명 변경/[41:07] splash 폼 생성/[42:37] 폼 호출/[43:37] 실행
  • 04.47분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12] 그림판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00:57] vcl 프로젝트 생성/[01:15] 기본 폼 디자인/[01:26] 배치하는 과정/[01:26] /[02:30] 이미지 객체 크기 패널과 동일하게 하기/[03:14] 패널 모양 변경/[03:58] 메인 메뉴 추가/[04:38] 서브 메뉴 만들기/[05:00] 메뉴 사이 선 추가/[05:46] 실행/[06:00] 동작에 대한 이벤트 적용시키기/[06:42] 색상 피커 추가/[07:44] 컬러 다이얼로그 실행 버튼 추가/[08:18] 실행/[08:52] save 다이얼로그 창 추가/[09:46] comboBox 추가/[09:54] comboBox 속성 조절 방법/[10:54] 실행/[11:16] 실제적으로 기능 표현하기/[11:35] mousedown 이벤트 보기/[12:24] move 이벤트 사용/[12:46] 실행/[13:07]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러져 있을때만 그려지도록 그림판 설정하기/[14:33] 중복 적용/[15:11] 실행/[15:28] 색상 변경해서 적용하기/[16:30] 배경색과 펜 두께 변경하기/[16:48] 배경색 변경 부분 확인/[17:25] 브러쉬 값으로 컬러 변경/[19:03] 실행/[19:22] 펜 두께 적용/[20:37] comboBox 값 적용/[21:56] 주의할 점/[22:56] 실행/[23:26] 속성값 확인/[23:45] filter 부분 속성값 삽입/[25:17] 오픈창 filter 부분 설정/[26:11] 저장할 부분 직접 구현/[27:18] 파일 오픈 창 구현/[27:52] 이미지 캔버스 지우는 부분 구현/[29:41] 실행/[29:59] 저장/[30:18] 미디어 재생기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31:18] 기본적인 구성 디자인/[31:40] 버튼 삽입/[32:15] 버튼 앞에 이미지 추가/[33:30] 미디어 플레이어 컴포넌트 속성 보기/[34:22] 플레이 되는 부분 패널에 보여주기/[35:34] 영상 출력되면서 진행되는 부분 표시/[36:15] 패널 넓이값 조절/[36:37] 미디어 플레이어 이벤트 보기/[38:07] 코딩/[40:07] 동영상 진행 시간 표현/[42:20] 스트링 값으로 변환/[43:44] 포멧 함수 적용해서 사용하기/[43:52] 도움말 확인/[44:52] FormatFloat 함수 사용/[45:37] 실행
  • 05.45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1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00:06] 델파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만들기/[00:28] 사원관리 프로그램 보기/[01:26] DBD32 프로그램 실행/[01:49] 테이블 생성/[02:05] Field 입력/[03:20] 저장/[04:00] 두번째 테이블 작성/[04:55] 문자 캐릭터 타입 입력/[05:42] 나머지 필드 입력/[06:46] 정렬 설정하기/[07:43] 테이블 열기/[08:11] 가상의 데이터 입력/[10:13] dept_code 입력/[11:18] 데이터베이스 생성/[11:41] bdeadmin 실행/[12:41] sample 데이터베이스 만드는 법/[13:20] 폴더 연결/[14:18]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만들기/[14:46] 폼 만들기/[15:41] 액션 툴바 사용/[16:15] 파일 관련 부분 보기/[16:48] 프로그램 실행/[16:56] 서브 메뉴 실행/[17:26] 카테고리 추가/[18:22] 아이콘 추가/[19:17] 아이콘 이미지 가져오기/[20:15] 추가할 이미지 인덱스 넣기/[21:22] 해당 아이콘 추가/[21:45] 액션 매니저에서 추가하기/[22:37] 툴바 관련 서브메뉴 추가/[23:22] 실행/[23:52] 임시적 코드 넣기/[24:15] 메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결/[25:11] db 그리드 보기/[26:22] dataModule 선택/[28:00] DM 사용/[29:22] 부서관리, 인사관리 폼 만들기/[30:22] 인사관리 폼 디자인/[31:10] 탭 컨트롤 추가/[32:51] 탭 컨트롤과 페이지 컨트롤 차이점/[33:43] 인사 폼 열기/[34:51] 탭 부분에서 전체 부분 추가/[36:00] 인사 데이터소스 연결/[36:27] 클래스에 해당하는 직급만 나오게 작성하기/[37:37] 필터 값 조절/[39:15] 실행/[39:52] 기존에 추가한 인덱스 사용/[40:22] 해당되는 인덱스에 따라 내용 정렬하기/[41:52] 실행/[42:49] 이름 검색 부분 변경/[43:45] 이름 검색/[44:07] 다른 메서드로 작성/[44:44] 결과 확인
  • 06.50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2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00:00] 편집 창 만들기/[00:19] 폼 구성/[02:00] DBComboBox 추가/[02:34] 부서코드 연결/[03:46] DBLookupComboBox 사용법/[05:15] GRADE 성적 부분 표현/[06:40] DBImage 컴포넌트 삽입/[06:59] 이미지 불러오기/[07:26] 이벤트 작성/[07:56] 편집 버튼 추가/[08:09] 해당 버튼 이름 변경/[09:13] 버튼 상태 조절/[09:52] 코드 작성/[11:24] 나머지 버튼 코드 작성/[13:16] 작성 프로그램 실행/[13:26] 에러가 나는 이유/[14:20] 에러 처리 방법/[15:56] 실행/[17:11] 인사 폼 호출/[18:11] 이미지 파일 저장/[19:22] 에디트 차트에서 series 추가/[20:07] 만들어 놓은 dataset 연결/[21:10] 속성 변경/[21:37] 패널 아래 버튼 삽입/[22:15] 컬러 변경/[23:11] 컬러 변경 시 차트 색상 변경하기/[24:06] 실행/[24:25] 부서관리 폼 만들기/[25:22] dbgrid 추가/[25:36] DBNavigator 로 저장과 삭제 부분 구현/[26:22] 페이지 컨트롤 삽입/[27:11] 엑셀 파일 버튼 추가/[28:00] 테이블 컴포넌트와 데이터소스 컴포넌트 추가/[28:37] 데이터베이스 연결/[29:11] 마스터 필드 부분에 코드 설정/[30:30] 부서관리 부분 코드 작성/[30:52] 실행/[31:37] sql문을 사용해 같은 내용 조회하기/[32:12] sql 문 작성/[33:06] 파라미터 값의 의미/[33:45] pcode 값 항상 적용 되도록 만들기/[35:22] 그리드에 적용/[36:07] 쿼리 조회 런타임에서 확인하기/[36:22] 인원수 부분 표시/[37:22] sql 문 작성/[38:28] 인사 테이블 보기/[39:35] 같은 코드 처리하기/[41:00] 나머지 부분 코딩/[41:57] 주의할 점/[42:30] 스트링 그리드 초기화/[42:37] 작성된 코드 확인/[44:35] 결과 확인/[45:04] 스트링 그리드 속성창 보기/[46:37] drawCell 이벤트 설정/[49:12] 실행
  • 07.35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3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00:06] 엑셀 파일 출력 방법/[00:15] 엑셀 컴포넌트 조회/[01:18] 컴포넌트를 이용한 엑셀 데이터 출력/[01:53] 변수 지정/[02:46] 에러 난 이유/[03:07] 엑셀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커넥트 상태로 만들기/[03:46] 워크북 추가/[04:15] 해당 되는 내용 입력/[04:41] 행과 열의 차이점/[05:26] 실행/[06:39] 두번째 버튼 이벤트 작성/[07:15] 베리언트 타입의 특징/[08:03] 실행/[08:33] 폼 클로즈 이벤트 작성/[09:39] 조직도 표현/[10:18] 폼 유닛 추가 및 변경/[10:46] 유닛에 조직도 폼 추가/[11:07] 트리뷰와 리스트뷰 추가/[11:28] 컬럼 추가/[11:52] 쿼리 컴포넌트로 조직도 만들기/[12:46] 쿼리 작성/[13:52] 작성 된 코드 적용/[15:50] 포인트 변수 생성 이유/[18:29] 실행/[19:45] 온 클릭 이벤트 소스 보기/[21:26] 쿼리 작성/[22:48] 실행/[23:37] 인사 쿼리 부분에서 sql문 보기/[24:02] 재 실행/[24:44] 양식에 맞게 수정하기/[25:36] 인사 테이블 생성 필드 모두 추가/[26:29] 포맷 관련 부분 입력/[26:56] 입사 일자 수정/[28:11] 필드 에디터 창의 특징/[29:29] 특정 필드 보고싶지 않을 경우/[29:45] 새로운 필드 추가하기/[30:48] 필드에 이벤트 설정하기/[31:37] 실행/[32:04] look up 필드/[33:21] 실행
  • 08.47분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1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00:16]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램/[00:55] 프로그램 구성하기/[01:47] 인터베이스 실행/[02:29] IBConsole 실행/[03:07] 인터베이스 서버 연결/[03:46] 서버 부분 속성보기/[04:46] create database/[05:46] 테이블 생성하기/[05:57] SQL 구문 입력/[06:40] CHA와 VARCHAR 형식의 차이점/[07:13] 실행/[07:30] 생성된 테이블 확인/[09:07] ER/Studio 살펴보기/[10:22] sql 프리뷰 보기/[10:54] sql 구문 작성후 실행하기/[11:43] data explorer 창 보기/[12:05] 커넥션 이름 입력/[12:22] 데이타 베이스 경로 지정/[12:46] test DB 추가항목 선택/[13:09] 원격지에 있는 서버 입력/[13:41] 테스트용 프로그램 만들기/[14:35] 컴포넌트 추가/[14:48] testDB 접속/[15:39] 작업에 필요한 소스와 테이블 추가/[16:25] 데이터 셋 연결/[16:56] 쿼리를 이용해 연결하기/[19:33] 폼 추가 후 예제 작성/[20:48] 커스터머 소스 연결/[21:07] 이름 검색 부분 작성/[22:22] 쿼리 보기/[24:15] 데이터 입력, 저장하는 부분 작성하기/[24:59] 저장부분 코드 작성/[25:30] 메소드 인자 보기/[26:51] 작성한 내용 확인/[27:11] 작업 테스트/[29:03] 데이터 저장/[29:22] 강의 신청 부분 작성하기/[29:56] 화면 구성/[30:33] 폼 위치 정렬/[31:22] db 그리드 속성 지정/[32:19] 더블클릭 이벤트 작성/[34:15] 입력버튼 이벤트 작성/[34:44] 커스트템프 테이블 보기/[35:52] 에러 메시지 부분 작성/[37:43] 작성된 코드 설명/[38:00] 저장, 수정 부분/[40:20] with문 사용의 예/[41:50] 포멧 함수 사용 방법/[43:36] 에러 발생 경우/[44:45] 취소 부분/[45:07] 삭제 메서드 호출/[45:51] 필드값 보기/[46:59] 트렌젝션
  • 09.44분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2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00:05] 트랜잭션/[02:12] 트랜잭션 작업/[02:53] 두가지 작업 만들기/[03:30] 시도 하는 과정/[03:58] custtemp 값 삭제/[04:30] commit/[04:46] rollback/[05:00] 트랜잭션 시작 방법/[05:30] 데이터 모듈에 트랜잭션 자료형 작성/[06:10] 트랜잭션 레코드 타입 초기화 되도록 작성/[07:00] finalization/[07:26] 트랙잭션 구조화 초기화/[09:07] commit 명령어 수행/[09:35] rollback 부분 작성/[10:28] 데이터 모듈 부분 작성/[11:15] registcustomer 에서 해야할 작업/[11:35] insert 모드일 경우/[12:37] 데이터 모듈에 작성하기/[12:58] 현재 고객정보 존재유무 입력/[14:37] 고객이 존재할 경우/[15:13] 고객이 없을 경우/[16:41] 저장/[17:22] formatFloat 사용 방법/[18:15] 값 가져오기/[18:48] registOrders 지정/[19:30] 값 체크/[19:51] 등록시도/[20:15] 이미 존재하는 상품인지 조회하는 코드 입력/[22:41] 값 체크 코드 작성/[23:52] 저장/[24:07] 등록시도 코드 입력/[25:29] 에러 발생할 경우/[27:22] 존재하는 카운트 예/[28:29] 커리큘럼 테이블 부분 작성/[28:37] 폼 저장/[29:41] 콤보 박스 보기/[30:48] 클로즈업 이벤트 작성/[31:51] 파라미터 값 입력/[33:00] 콤보박스 속성보기/[33:30] 사용자가 입력한 스트링 값 데이트 타임으로 변경하는 코드 입력/[34:07] 취소버튼 작업/[34:49] 등록 부분 작업/[36:44] 실행/[37:05] 조회되는 부분 확인/[37:28] 데이터 입력/[37:45] 확인/[39:44] 쿼리 리스트 값 입력/[40:00] 확인/[41:30] 데이터 베이스 입력 부분 확인/[43:53] 메인폼 나오게 설정
  • 10.46분 예외처리

    예외처리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00:04] 예외 처리/[00:48] 에러의 몇가지 예/[01:07] 입출력 오류/[01:26] 메모리 오류/[02:15] 중요한 에러 메시지/[03:07] 리스트 오류/[03:29] 정수형, 실수형 오류/[04:15] 예외처리 구문/[06:42] 에러에 대한 처리 구문/[07:42] 예제 보기/[09:24] 디버그 모드로 실행/[10:35] 에러 발생시 해결 방법/[11:22] finally 선택/[12:16] 에러메시지 창 보여지는 순서/[13:00] 에러가 발생되지 않는 코드 실행/[13:31] except 구문을 사용한 예외처리 구문 살펴보기/[13:46] 실행/[14:24] 에러 발생 시키기/[15:05] 실행 후 확인/[15:13] except와 finally 구문의 차이점/[17:52] except와 finally 조합해서 사용하기/[18:41] 중요한 점/[19:41] 이중 구문 사용하는 경우/[21:29] 구체적인 에러처리/[22:32] 확인/[24:07] 각 에러 종류에 맞게 처리 되도록 수정/[25:03] 실행/[26:52] 사용자가 직접 에러메시지 발생 시키기/[27:07] 예제 보기/[28:03] 테스트 값 입력/[29:11] try 구문으로 처리하기/[29:52] 실행/[30:41] 값 입력/[31:33] 확인/[32:05]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작성하기/[32:34] 에러 자체를 따로 만들기/[33:51] on 구문 사용/[34:15] 실행/[35:22] 에러창 띄우는 부분 작성/[37:22] 실행/[37:52] 결과 비교/[38:21] 핸들 익셉션 수정/[39:07] 어플리케이션 보기/[40:12] MyException 작성/[40:45] 클래스 보기/[41:15] 고의적인 에러 발생시키기/[42:07] 달라지는 점/[43:07] 객체 비교/[43:51] 실행/[44:37] 처리 후 실행/[45:06] 모든 에러 메시지에 대한 로그 파일을 만들경우
  • 11.47분 DLL파일 생성

    DLL파일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04] DLL 사용 방법/[00:14] DLL 이란?/[01:22] DLL 사용의 장점/[02:22] DLL 파일 만들기/[03:05] 프로젝트 생성/[03:53] 비교/[04:26] DLL 주석부분 제거/[05:15] DLL 프로젝트 컴파일/[05:46] DLL 라이브러리에 함수 만들기/[07:00] 함수 끝에 키워드 입력/[07:30] 함수를 외부로 표시되게 만들기/[07:46] 실행 파일에서 DLL 사용하기/[09:03] 함수가 불러들일 경로 지정/[10:05] 실행/[10:31] 정적 로딩 방식/[11:07] DLL 파일 삭제/[12:20] 동적 로딩 방식 살펴보기/[13:03] 핸들 지정/[13:13] 함수 레퍼런스 지정/[14:07] 함수의 주소 가져오기/[16:17] 주의할점/[17:15] 에러 검사/[18:10] 메모리에서 해제 하기/[18:26] 실행/[18:56] DLL 파일 삭제/[19:52] 에러 처리 좀 더 명확하게 하기/[20:52] 주의할점/[21:41] 정적 로딩 방식의 단점/[22:37] 동적 로딩 방식의 단점/[23:47] DLL의 활용/[26:11] DLL 폼 작성/[26:56] 패널 추가/[27:37] 함수 작성/[28:37] DLL 폼 로드/[29:41] 컴파일 경로 지정/[30:00] 확인/[30:18] 실행 파일 수정/[31:15] 정적 매서드로 구현/[32:13] 아이콘 지정/[32:30] 확인/[33:37] 패널 안에 DLL 폼 넣기/[34:06] 쇼 모달과 쇼 함수의 차이점/[35:22] show 부분 작성/[36:45] 타이틀 부분 제거/[37:30] 주의할점/[39:37] 매게 변수로 어플리케이션 일치시키기/[41:15] 실행/[41:44] 작업관리자 확인/[42:15] 폼 안보여지는 부분 확인/[43:20] 실행/[44:44] 패널1 핸들 넘겨주기/[46:27] 종료 이벤트 추가/[46:43] 실행
  • 12.44분 콤포넌트 생성

    콤포넌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17] 콤포넌트 보기/[00:40] 프로그램 의도에 맞는 콤포넌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01:03] 숫자 전용 에디터로 만들기/[03:20] 콤포넌트 제작하는 방법/[03:36] 콤포넌트 추가/[04:15] 클래스 네임 지정/[05:08] 유닛 네임 지정/[05:29] 해당 패키지 선택/[06:29] 저장/[07:00] 콤포넌트 설치/[08:22] 확인/[09:01] 확인해야 할 사항/[11:00] 새 컴포넌트에 값 추가/[11:43] published/[12:05] property/[14:18] 키워드가 따로 있는 이유/[14:54] 확인/[15:56] 수정/[16:48] 차이점/[17:26] 캡션에 커런시 값 적용시키기/[19:02] 라벨 움직이게 바꾸기/[19:48] TTimer 사용/[20:03] 타이머 생성/[21:37] 상위 클래스 매서드 오버라이드 키워드를 사용해 가져오기/[22:03] 매개변수 찾기/[23:21] inherited/[24:48] ftimer 기본값 설정/[25:41] 타이머 해제/[26:00] dotimer 이벤트 만들기/[26:51] left 위치 이동/[27:37] 활성화 상태로 바꿔주기/[28:40] SetTimeEnable 사용/[29:26] 실행/[30:21] 움직이는 라벨에 시간 표시하기/[31:26] 사용자 이벤트 추가/[31:59] 이벤트에 관련된 타입 입력/[32:52] 변수 설정/[33:27] 매서드 사용/[35:00] 코드 작성 부분 보기/[35:43] 이벤트가 발생되는 타임 작성/[36:37] 인티저 값으로 카운트 하기/[37:42] 매서드 실행/[38:57] 프로젝트 생성/[39:28] TimerEnable 호출/[39:45] 버튼 추가/[40:51] 프로젝트 저장/[41:19] 실행/[43:07] 디자인이 문제일 경우/[43:30] 콤포넌트 자체에 윈도우 메시지 처리하는 부분 만들 경우
  • 13.40분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1:38] 데이터 스냅/[02:06] 구조의 특징/[03:53] 클라이언트 갯수가 늘어날 경우/[06:00] 로컬 데이터베이스 짜는 방법/[07:46] MIDAS를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 연결하기/[07:56] 어플리케이션 서버 제작/[08:39] Remote Data Module 선택/[09:35] 모듈에 테이블 삽입/[10:54] 데이터 뿌려주기/[11:31] 레지스트리에 등록/[12:15] 클라이언트 생성/[12:48] 커넥션 선택/[13:16] 서버네임 열기/[13:41] connected-true로 변경/[14:20] 데이타 로딩/[15:39] 데이터 소스 추가/[16:15] 필드 객체 추가/[16:33] 실행/[17:17] 차이점/[18:44] MIDAS 서버와 연결/[19:29] 소켓 서버 실행/[19:52] ip 주소 입력/[20:51] active-false 로 변경/[22:00] 실행/[22:47] 수정 후 업데이트 하는 방법/[23:18] 종료 후 재실행/[23:55]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일때/[25:44] 서버에 있는 데이터 선택적으로 가져오기/[26:06] 쿼리에 콤포넌트 추가/[26:26] 옵션 설정/[27:15] 쿼리 문 입력/[27:41] 주의할점/[29:18] 서버에서 매서드 호출하기/[29:48] 인터페이스 수정/[30:37] 타입형태 보기/[31:11] 리턴 타입 선택/[31:48] 리모트 모듈 소스창 보기/[32:37] 매소드 호출/[32:57] 서버에 매서드 호출하는 방법/[33:34] 실행/[35:30] 어플리케이션 서버에 프로퍼티 속성 추가/[36:07] read write 생성/[37:04] 소스 보기/[37:30] 프로퍼티 저장 부분 설정/[39:22] 사용 방법
  • 14.50분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1:03]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방법/[01:21] 프로젝트 살펴보기/[01:53] 서버타입 선택/[02:34] 프로토콜 선택/[03:53] 테스트/[04:15] Tcomponent/[04:46] 프로젝트 기본 유닛 생성/[05:15] 서버 매서드 유닛 살펴보기/[06:00] 서버 컨테이너 유닛 살펴보기/[06:30] DSServer/[07:08] DSServerClass/[07:46] DSTCPServerTransport/[08:48] 저장 후 실행/[09:31] 서버에 접근해 간단한 매서드 호출하기/[10:48] 파이어 몽키 타입 선택/[11:31] 파이어 몽키 사용 이유/[12:09] 버튼 삽입/[13:07] SQLConnection 사용/[13:28] 연결 부분 확인/[14:00] DataSnap Test 삭제 후 추가/[15:13] 연결 확인/[16:06] 서버에 있는 매서드 부분 호출/[16:33] 생성된 유닛 확인/[17:26] 클라이언트 저장/[17:37] 해당 유닛 추가/[18:15] 객체 생성/[19:22] 실행/[20:14] 데이터를 서버측에서 그리드에 받아오기/[20:26] DataSnap server 프로젝트 생성/[21:03] 서버 저장/[21:22] 데이터 베이스 사용/[22:56] 서버 유닛 소스창 보기/[23:44] 서버 모듈 추가/[24:18] emploee 선택/[24:51] 인터베이스 연결 부분 살펴보기/[26:07] 인터베이스 매니져 실행/[26:22] 문제점/[28:25] 해당되는 서버에 접속/[29:29] 작업관리자 창 보기/[30:18] create database/[31:03] 경로와 파일 명 입력/[32:15] 커넥션 연결하기/[33:27] 테스트 커넥션/[34:37] 쿼리 콤포넌트 사용/[36:13] 실행/[36:30]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볼수 있도록 하기/[37:22] 그리드 삽입/[38:00] 연결 과정 보기/[39:30] 서버의 클래스 네임 지정/[40:52] ClientDataSet 연결/[41:44]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수정했을 경우/[43:12] 실행/[44:43] 에러 처리 방법/[46:12] 다이얼로그 창 보기/[47:45] 클라이언트 띄우기/[48:24] delet 적용
  • 15.42분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06]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만들기/[02:57] 테스트 할 프로그램 보기/[03:15] 고객 리스트 확인/[05:55] 웹 브로커 프로그램 만들기/[06:15]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실행 방식 선택/[06:54] 웹 모듈 유닛/[07:24] 웹 디스패쳐 추가시 에러가 나는 이유/[07:46] 데이터 모듈 추가/[08:13] 데이터베이스 네임 지정/[09:07] 테이블 프로듀서 보기/[10:01] 필드 제거/[10:35] 컬럼 확인/[11:31] 고객 리스트에서 고객 번호 선택/[11:52] 쿼리 테이블 프로듀서 선택/[12:05] 셀렉트 구문 작성/[13:16]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13:43] 액션 추가/[14:58] 액션 아이템 추가/[15:43] PathInfo 속성값/[16:51] 액션 처리 부분 정리/[17:48] HTMLDoc 선택/[18:11] 코드 작성/[19:06] exe 실행/[20:00] 프로젝트 저장/[20:37] 서버 셋팅 작업 수행/[21:15] 제어창 보기/[21:51] windows 기능 선택/[23:11] 관리 도구 확인/[23:33] 웹 사이트 추가/[23:47] 고급 설정/[24:11] 가상 디렉터리 추가/[24:25] 실제 경로 지정/[24:52] 처리기 매핑/[26:30] 기본 웹 페이지 확인/[26:47] 경로 입력/[27:48] 실행/[28:22] 액션 부분 소스 제거/[29:52] customer 부분 작성/[30:22] 확인/[31:36] 하이퍼링크 작업 걸기/[32:20] 고객정보 임시 변수에 저장/[33:07] 하이퍼 링크 객체로 변경/[34:49] 패스 이벤트에 액션 지정/[36:12] 쿼리 필드 조회/[37:00] 중요한 부분/[39:13] 메인 페이지 접근/[39:29] 고객 번호 선택/[40:34] 정리
  • 16.42분 로컬 콜백함수

    Web Application(ISAPI), Web Application(PageProducer), CallBack 함수 사용

    책갈피[01:10] ISAPI DLL 프로그램 만들기/[01:44] 기본 매서드 추가/[02:35] 코드 입력/[03:35] 실행/[04:15] 서버 셋팅 확인/[04:30] 해당 폴더 확인/[05:46] 재 실행/[06:15] 복사 하지 못하는 경우/[06:54] DLL 교체/[08:03] 실행 파일로 사용할 경우/[09:46] 데이터 베이스 체크 부분 작성/[10:24]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서버 만들기/[11:09] 소스 보기/[11:20] 실행/[12:22] 디폴트 핸들러 보기/[14:03] 기본 웹페이지 내용 수정/[14:33] 실행/[15:07]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15:39] 내용 확인/[16:07] 실행/[16:22] 페이지 프로듀서를 이용해 웹 페이지 꾸미기/[16:29] HTML 코드 동적으로 변경/[17:29] 실행/[18:06] 수정 후 재실행/[19:07] 처리 하는 방법/[19:21] 실행/[20:18] HTML 코드 쉽게 작성하기/[21:21] CallBack 함수 사용법/[24:22] 어플리케이션 생성/[24:41] 버튼 추가/[25:56] CallBack 기능 제공하는 함수 보기/[26:22] 함수 사용/[28:29] 함수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29:48] enumWindows 사용/[29:56] 실행/[30:44] 직접 사용 하는 방법/[31:07] 실행/[31:45] CallBack 함수를 사용해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정보 가져오기/[32:05] 폼 설정/[32:14] 디렉토리 파일 명 조회 프로그램 생성/[33:04] 직접 원형 만들어 사용하기/[34:37] 디렉토리 매서드 입력/[35:30] 매서드 선언/[36:15] 조회 부분 작성/[37:57] 실행/[38:57] 입력한 프로젝트만 조회하기/[39:37] CallBack 함수가 할당되지 않았을 경우/[41:30] 장점
  • 17.42분 스레드(Thread) 사용법

    Thread 개념, Thread 기본 사용법, Thread CriticalSection #1

    책갈피[00:11] 스레드의 기능/[00:42] 프로그램 실행/[01:03] 프로세스 보기/[02:13] 예/[03:23] 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05:40] 스레드 사용시 고려할 부분/[07:00] 예제 실습/[07:23] shape 삽입/[07:30] 버튼 추가/[08:31] 스레드 오브젝트 클래스 명 입력/[08:52] 스레드 유닛/[09:31] TThread/[11:26] 반복문 사용/[12:00] 상위 클래스 명과 다르게 변경/[13:13] 작업관리자 보기/[14:33] 스레드 값 조절/[14:54] 작업에 대한 코딩하기/[15:43] shape 색상 변경/[16:41] 스레드 객체 생성/[17:26] shape 객체 할당/[18:26] 버튼 설정/[19:10] 실행/[20:56] 싱크로나이즈 매소드/[21:44] 싱크로나이즈 매소드를 사용할 경우/[23:48] 캡션 스레드에서 변경하기/[24:02] 실행/[25:33] 캡션 변경/[25:48] 싱크로나이즈 함수 호출/[26:00] 실행/[27:18] 공통된 자원에 안정적으로 접근하기/[27:29] 새 프로젝트 생성/[28:40] 메모 콘포넌트 삽입/[29:03] 스레드 정의/[29:48] 반복구문 작성/[30:18] 맥시멈 값 설정/[31:33] 스레드2 동일하게 적용/[32:05] 변수 설정/[33:15] 실행/[34:28] 스레드 종료 부분 살펴보기/[35:45] 크리티컬 섹션/[36:37] 크리티컬 섹션 사용법/[37:28] rock 거는 부분 작성/[38:45] try 구문 작성/[39:07] 실행/[40:15] 크리티컬 섹션의 단점 보완 객체/[40:52] 정의 보기/[41:46] cpu가 두개 이상일 경우
  • 18.46분 익명함수와 익명스레드 사용법

    Thread 동기화(WaitFor사용과 TEvent사용), Thread 동기화(익명메소드와 익명스레드)

    책갈피[00:14] 스레드 관련 예제 만들기/[00:53] 메인 폼 생성/[01:18] 로그인 폼 생성/[01:34] 저장/[02:00] 프로젝트 소스 보기/[02:51] 로그인 스레드 생성/[03:59] 객체 변수를 저장할 변수 입력/[04:09] 로그인 성공 여부 변수 입력/[04:23] 스레드 생성 부분 만들기/[06:11] WaitFor 매서드 입력/[07:00] 로그인 창 수정/[07:59] 변수값 변경/[08:16] 메시지 창 띄우기/[08:31] 실행/[09:20] 확인/[09:56] 중간점 설정/[10:07] 실행/[12:26] 1번 스레드가 동작할 동안 2번 스레드 정지시키기/[13:37] 프로젝트 생성/[14:09] 스레드 두가지 만들기/[15:18] 버튼 설정/[17:11] SetEvent/[18:07] 기다리는 이벤트 만들기/[19:56] 이벤트 생성/[20:45] 실행/[22:41] 기다리는 값 수정/[23:02] 확인/[23:48] 익명 스레드와 익명함수 사용법/[24:11] 익명 매서드 기능 살펴보기/[25:29] 익명 매서드 선언 매서드 실행/[26:06] 실행/[26:40] 변수값 입력/[26:48] 확인/[28:06] 변수명만 선언/[29:07] 실행/[31:37] 익명 스레드 작성/[32:58] procedure 입력/[33:45] 실행/[33:58] 확인해야 할 부분/[35:42] 예제 작성/[36:14] procedure 입력/[37:15] 작업할 부분 선언/[38:30] 실행/[39:15] 결과 확인/[40:22] 익명 매소드로 정의하기/[41:07] 실행/[41:51] 카운트 증가부분 동기화/[43:22] queue 매서드 사용 후 실행/[44:29] 카운트를 위쪽에 넣을 경우/[45:15] 주의할점
  • 19.35분 콜백 서버

    CallBack 서버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00:12] 콜백 서버 만들기/[00:24] 진행과정 살펴보기/[01:00] 클라이언트 동시에 여러개 사용하기/[02:04] 데이트 스냅 서버 선택/[02:35] 확인/[03:23] 저장/[03:50] 서버 실행/[04:15] 클라이언트 폼 추가/[05:27] 콜백 함수 설명/[06:43] 데이터 교환 방식/[07:30] DBXJSON/[08:07] 두가지 형태의 익스큐트/[08:41] TMyCallBack/[09:35] 함수 추가/[10:37] TForm1 에서 procedure 생성/[11:35] tostring 매서드 사용/[12:58] 메인 스레드와 동기화 시키기/[13:28] 스테틱 호출 방식/[14:18] 싱크로나이즈 방식/[15:24] queue 방식/[16:56] 뒷부분 인자 작성/[17:07] 로그 메시지 호출/[18:18] 컨포넌트 추가/[18:30] 주의할점/[20:15] 콜백 아이디 변수 생성/[21:02] 정의된 부분 살펴보기/[22:03] 콜백 함수 등록/[22:41] 버튼 삽입/[23:29] 커넥션 연결/[24:03] 클라이언트 생성/[24:56] 메시지 전달 부분 입력/[25:40] 브로드케스트 채널 매소드 사용법/[26:15] 전송될 메시지 값 입력/[27:18] 실행/[28:30] 파일 실행 후 확인/[29:26] 폼 수정/[30:52] id 표시/[31:07] 메시지 던지기/[31:18] notifycallback 함수 내용 확인/[32:37] 상대편 ID 넣기/[33:07] 리스폰스 부분 추가/[33:21] 실행/[33:29] 클라이언트 생성/[33:45] 상대편 ID에만 메시지 전달하기/[34:13] 확인
  • 20.47분 기타기능 및 참고사항

    Hotkey사용하기,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 프로그램 중복 실행방지, 인스톨파일 만들기

    책갈피[00:20] 핫키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01:34] 핫키 등록 시 사용 변수/[02:13] 폼 크리에이트 이벤트에서 핫키 등록하기/[03:52] 모드 컨트롤/[04:10] 가상 키 변수/[04:41] 핫키 정보 해제/[05:00] 글로벌 변수 제거/[05:15] 폼에서 핫키 사용하기/[05:54] 여러 윈도우 메시지/[06:56] inherited/[08:15] 핫키 부분 처리 할수있도록 코드 작성/[09:22] 실행/[09:58] 케이스 문 사용/[10:33] 실행/[11:33]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12:05] 프로젝트 생성/[12:22] 프로젝트 추가/[12:48] 컴포넌트 추가/[13:35] 프로젝트 실행/[14:03] 실행하는 두가지 방법/[15:09] 실행 파일 생성/[15:58] 크리에이트 프로세스를 이용해 실행하는 방법/[16:11] 사전 작업/[18:00] 스타트업 인포 값 초기화/[18:48] 스타트업 인포 값 조정/[20:37] 실행/[21:00] 차이점/[22:17] 실행 후 확인/[23:40] 다른 프로그램 실행 후 프로그램 내에서 동작하도록 하기/[24:33] 핸들 값 입력/[25:07] 해당 클래스 명 입력/[25:26] 주의할 점/[26:18] 핸들을 찾을 경우/[27:29] 버튼 클릭 이벤트 적용/[28:33] 실행/[29:22] 클래스 타입 직접 입력/[29:47] 보완 작업/[30:26] 중복 실행 되지 않게 작업/[30:32] 실행/[31:18] 소스 보기/[32:30] hwindow가 실행중일 경우/[33:00] 실행 파일 한번만 실행시키는 다른 방법/[34:00] 실행/[34:36] 버전을 달리 할 경우/[35:07] 파일 추가/[36:15] 파일 사용법/[37:27] 실행/[38:22] 실행 파일 만든 뒤 실행/[39:37] eles 구문 사용/[40:30] 셋업 팩토리 사용법/[41:29] 프로젝트 셋팅/[42:52] 액션/[43:21] 언인스톨/[44:04] 사이트 소개/[45:44] 프로그램 툴


알지오 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