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오 평생교육원

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HOME>IT전문가>프로그래밍>델파이 [입문+고급]

델파이 [입문+고급]

델파이 [입문+고급]
20회차 속성과정
전체 : 14시간 51분|회차당 평균 : 44분32초

이용기간 2개월

전문강사 : 장인범

300,000185,000



강사약력
컴퓨터공학 졸업

DryAllMarket, AnnietSoft 개발 / Doosan, Fincas 프리랜서

델파이 사용법 강좌
델파이(Delphi)는 미국 볼랜드에서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발한 일반 응용프로그램 개발언어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까지 가능한 VCL 개발도구입니다. 델파이 강의를 통해 클래스 사용법,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컴포넌트 사용법에 대해서 마스터하시 수 있습니다.
  • 01.43분 변수타입과 배열

    변수의 타입과 배열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9] 바이트형 변수 알아보기/[00:59] 스핀버튼 이벤트 추가/[01:10] 바이트형 변수 선언/[02:46] 오류가 나는 이유/[03:14] 숫자형 변수를 문자형 변수로 변경/[03:49] 변수 초기화 부분 작성/[04:00] 실행/[05:24] 바이트형 변수 값 순환 확인/[05:55] 음의 범위를 갖는 숫자 범위를 만들고 싶을 때의 변수/[07:44] 큰 숫자값이 필요할 경우의 변수/[08:37] integer 변수의 최소값과 최대값 출력/[09:56] 출력값 확인/[10:52] double 형태의 변수 타입/[11:31] single 형태의 변수 타입/[12:26] 문자형 변수 살펴보기/[12:48] c변수 출력/[13:56] 문자열로 값을 대입했을 경우/[14:35] boolean 형태 변수/[16:03] BoolToStr 시스템 함수 입력/[16:15] 출력/[16:52] true 인자값 대입 후 출력/[17:14] 연산 기호를 사용한 한줄 구문 표현/[18:22] 계산기 만들기/[18:26] 계산기 폼 구성/[18:44] 버튼 추가/[19:11] 미리 만들어놓은 폼 불러오기/[20:15] 0일 경우 예외처리/[20:56] 나머지 숫자 버튼 처리/[22:03] 버튼에 캡션 적용/[22:44] 백스페이스 버튼 설정/[23:32] LeftStr 에 대한 함수 부분 보기/[24:32] 클리어 버튼 설정/[24:45] 사칙 연산 버튼 코드/[25:32] 더하기 연산자 구현/[26:48] 결과값 표시할 버튼의 이벤트 처리/[27:44] 에러 처리/[28:29] 실행/[29:00] 나머지 연산자 기능 구현/[30:37] 결과값 버튼에 케이스문 적용/[30:59] 실행/[31:11]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31:18] 정적 배열 선언 방법/[32:27] 2차원 배열 선언 방법/[33:45] 동적 배열 선언 방법/[34:07] 정적 배열과 동적 배열의 차이점/[35:43] 동적 배열과 정적 배열 사용 용도/[36:30] 동적 배열의 다차원 배열 선언/[37:15] 결과 확인/[38:00] 2차원 공간 메모리 할당/[40:06] 레코드형 변수 타입 선언 방법/[40:52] 레코드에 들어갈 요소 기입/[41:45] 레코드 속성 값 접근/[42:07] 출력

  • 02.53분 클래스 사용법

    클래스에 대해 공부하고 사용법을 실습해봅니다.

    책갈피 : [00: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00:40] 간단한 도형 그리는 프로그램 만들기/[01:30] 폼의 구성에 맞게 버튼과 캔버스 구현하기/[01:42] 폼 캡션 조절/[01:53] 버튼 추가/[02:20] 캔버스 만들기/[02:50] 패널 외곽 부분 조절/[03:07] 페인트 박스 추가/[04:14] 페인트 박스 명칭 지정/[04:42] 페인트 박스 컬러 속성 조절/[05:10] 저장/[05:25] 클래스 작성/[06:53] 프로그램 실행 방향 보기/[07:30] 클래스 이름 지정/[07:57] 클래스 선언/[08:52] TDrawClass 객체 선언/[09:48] DrawClass 객체 추가/[10:26] DrawClass에 메서드 구현/[11:48] 매개변수 명칭 입력/[12:07] 이뉴머레이션 정의/[13:18] 메서드 실제 구현/[14:13] 각 해당되는 타입에 객체 생성/[15:20] 주의할 점/[16:30] 생성된 객체 저장/[19:03] 도움말을 통해 확인하기/[20:33] 지시어 입력/[21:32] FList 메모리에서 제거/[22:52] 제거 부분 확인/[24:03] 오버라이드의 의미/[25:22] inherited 지시자 사용/[26:33] 객체 그려주기 메서드 선언/[27:33] onpaint 이벤트 호출/[28:21] draw 함수 구현/[29:45] 부모 자식 객체 개념 이해/[30:07] TLine 클래스 구현/[30:41] TPoint 확인/[31:17] draw 메서드 지정/[32:00] circle 선언/[33:06] TLine draw부분 살펴보기/[33:34] 도움말 확인/[34:06] FCanvas 지정/[35:22] FCanvas 연결/[35:44] TRectangle draw 구현/[35:57] 캔버스에 사각형 그리기/[36:37] FCanvas 선언/[36:52] 원 그리는 캔버스 메서드 지정/[38:34] draw 메서드 추상화 시키기/[39:00] destroy 메서드/[40:19] draw 함수 오버라이드 형태로 선언/[42:13] 용어 살펴보기/[43:30] abstract/[44:50] 연결해주는 위치 보기/[45:45] draw 클래스 생성 부분에 pb 캔버스 전달/[46:00] draw 클래스 create 부분 구현/[46:29] 임시 저장할 변수 선언/[47:22] F 캔버스 전달/[49:29] 실행/[49:45] 클리어 부분 구현/[50:30] Draw 메서드 호출/[51:22] 실행

  • 03.46분 폼 객체의 여러가지 사용법

    폼 객체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가시 사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5] 폼을 다루는 방법/[00:59] 버튼 눌렀을때 폼 이외에 다른 폼 띄우기/[01:07] 폼 유닛 추 가/[01:33] 프로젝트 소스 부분 보기/[03:23] 유닛1 에서 버튼 눌렀을 경우/[04:23] createForm 메서드 정의 보기/[06:00] 지역 변수로 선언하기/[06:46] showmodal로 폼 불러내기/[07:46] 메모리에서 해제/[08:48] 폼 유닛을 메모리에서 해제 할 경우/[09:39] show 방식으로 실행하기/[09:52] 폼2 호출/[10:33] 폼2 재실행/[10:48] freeAndNill 부분 주석처리 후 실행하기/[12:05] showmodal로 폼을 열 경우/[12:24] show 명령어로 폼을 보여주기만 할 경우/[14:05] mdi 스타일로 폼 고쳐 실행하기/[14:50] 폼2 호출/[15:09] 폼2를 폼 외부로 불러내기/[15:45] 실행/[16:36] 변경 부분 작성/[17:11] 메모리에 오류가 날 경우/[19:03] 특정 폼을 노말폼으로 변경 후 showmodal로 열기/[20:15] 폼 스타일 노말로 변경/[20:29] 실행/[21:10] mdi폼 사용시 주의점/[22:22] 이미지 컴포넌트 올리기/[22:45] 폼에서 다른 차일드 폼 불러올 경우/[23:29] 델파이 툴로 확인하기/[24:11] 속성 팔레트 보기/[25:10] 폼 이벤트 발생 순서/[26:07] 폼 클래스 이벤트 보기/[26:26] OnCreate 이벤트/[27:07] OnActivate 이벤트/[27:22] OnCloseQuery 이벤트/[28:26] formpaint 이벤트 실행/[29:33] OnCloseQuery 이벤트 예/[31:11] close와 create 이벤트 실행/[33:30] create폼 주석처리/[33:45] 스플레시 폼/[35:00] 메모장 파일 로드하는 부분 만들기/[35:42] 함수 입력/[36:29] 경로 확인/[36:50] 경로만 추출 할 경우/[37:21] 같은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사용하고자 할때/[37:42] 텍스트 파일 로드/[38:19] 폼 유닛 추가/[39:30] Auto-create폼 해제/[40:50] 폼 명 변경/[41:07] splash 폼 생성/[42:37] 폼 호출/[43:37] 실행

  • 04.47분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

    여러가지 컴포넌트 사용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2] 그림판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00:57] vcl 프로젝트 생성/[01:15] 기본 폼 디자인/[01:26] 배치하는 과정/[01:26] /[02:30] 이미지 객체 크기 패널과 동일하게 하기/[03:14] 패널 모양 변경/[03:58] 메인 메뉴 추가/[04:38] 서브 메뉴 만들기/[05:00] 메뉴 사이 선 추가/[05:46] 실행/[06:00] 동작에 대한 이벤트 적용시키기/[06:42] 색상 피커 추가/[07:44] 컬러 다이얼로그 실행 버튼 추가/[08:18] 실행/[08:52] save 다이얼로그 창 추가/[09:46] comboBox 추가/[09:54] comboBox 속성 조절 방법/[10:54] 실행/[11:16] 실제적으로 기능 표현하기/[11:35] mousedown 이벤트 보기/[12:24] move 이벤트 사용/[12:46] 실행/[13:07]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러져 있을때만 그려지도록 그림판 설정하기/[14:33] 중복 적용/[15:11] 실행/[15:28] 색상 변경해서 적용하기/[16:30] 배경색과 펜 두께 변경하기/[16:48] 배경색 변경 부분 확인/[17:25] 브러쉬 값으로 컬러 변경/[19:03] 실행/[19:22] 펜 두께 적용/[20:37] comboBox 값 적용/[21:56] 주의할 점/[22:56] 실행/[23:26] 속성값 확인/[23:45] filter 부분 속성값 삽입/[25:17] 오픈창 filter 부분 설정/[26:11] 저장할 부분 직접 구현/[27:18] 파일 오픈 창 구현/[27:52] 이미지 캔버스 지우는 부분 구현/[29:41] 실행/[29:59] 저장/[30:18] 미디어 재생기 제작과 관련 컴포넌트 알아보기/[31:18] 기본적인 구성 디자인/[31:40] 버튼 삽입/[32:15] 버튼 앞에 이미지 추가/[33:30] 미디어 플레이어 컴포넌트 속성 보기/[34:22] 플레이 되는 부분 패널에 보여주기/[35:34] 영상 출력되면서 진행되는 부분 표시/[36:15] 패널 넓이값 조절/[36:37] 미디어 플레이어 이벤트 보기/[38:07] 코딩/[40:07] 동영상 진행 시간 표현/[42:20] 스트링 값으로 변환/[43:44] 포멧 함수 적용해서 사용하기/[43:52] 도움말 확인/[44:52] FormatFloat 함수 사용/[45:37] 실행

  • 05.45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1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6] 델파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만들기/[00:28] 사원관리 프로그램 보기/[01:26] DBD32 프로그램 실행/[01:49] 테이블 생성/[02:05] Field 입력/[03:20] 저장/[04:00] 두번째 테이블 작성/[04:55] 문자 캐릭터 타입 입력/[05:42] 나머지 필드 입력/[06:46] 정렬 설정하기/[07:43] 테이블 열기/[08:11] 가상의 데이터 입력/[10:13] dept_code 입력/[11:18] 데이터베이스 생성/[11:41] bdeadmin 실행/[12:41] sample 데이터베이스 만드는 법/[13:20] 폴더 연결/[14:18]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만들기/[14:46] 폼 만들기/[15:41] 액션 툴바 사용/[16:15] 파일 관련 부분 보기/[16:48] 프로그램 실행/[16:56] 서브 메뉴 실행/[17:26] 카테고리 추가/[18:22] 아이콘 추가/[19:17] 아이콘 이미지 가져오기/[20:15] 추가할 이미지 인덱스 넣기/[21:22] 해당 아이콘 추가/[21:45] 액션 매니저에서 추가하기/[22:37] 툴바 관련 서브메뉴 추가/[23:22] 실행/[23:52] 임시적 코드 넣기/[24:15] 메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결/[25:11] db 그리드 보기/[26:22] dataModule 선택/[28:00] DM 사용/[29:22] 부서관리, 인사관리 폼 만들기/[30:22] 인사관리 폼 디자인/[31:10] 탭 컨트롤 추가/[32:51] 탭 컨트롤과 페이지 컨트롤 차이점/[33:43] 인사 폼 열기/[34:51] 탭 부분에서 전체 부분 추가/[36:00] 인사 데이터소스 연결/[36:27] 클래스에 해당하는 직급만 나오게 작성하기/[37:37] 필터 값 조절/[39:15] 실행/[39:52] 기존에 추가한 인덱스 사용/[40:22] 해당되는 인덱스에 따라 내용 정렬하기/[41:52] 실행/[42:49] 이름 검색 부분 변경/[43:45] 이름 검색/[44:07] 다른 메서드로 작성/[44:44] 결과 확인

  • 06.50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2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편집 창 만들기/[00:19] 폼 구성/[02:00] DBComboBox 추가/[02:34] 부서코드 연결/[03:46] DBLookupComboBox 사용법/[05:15] GRADE 성적 부분 표현/[06:40] DBImage 컴포넌트 삽입/[06:59] 이미지 불러오기/[07:26] 이벤트 작성/[07:56] 편집 버튼 추가/[08:09] 해당 버튼 이름 변경/[09:13] 버튼 상태 조절/[09:52] 코드 작성/[11:24] 나머지 버튼 코드 작성/[13:16] 작성 프로그램 실행/[13:26] 에러가 나는 이유/[14:20] 에러 처리 방법/[15:56] 실행/[17:11] 인사 폼 호출/[18:11] 이미지 파일 저장/[19:22] 에디트 차트에서 series 추가/[20:07] 만들어 놓은 dataset 연결/[21:10] 속성 변경/[21:37] 패널 아래 버튼 삽입/[22:15] 컬러 변경/[23:11] 컬러 변경 시 차트 색상 변경하기/[24:06] 실행/[24:25] 부서관리 폼 만들기/[25:22] dbgrid 추가/[25:36] DBNavigator 로 저장과 삭제 부분 구현/[26:22] 페이지 컨트롤 삽입/[27:11] 엑셀 파일 버튼 추가/[28:00] 테이블 컴포넌트와 데이터소스 컴포넌트 추가/[28:37] 데이터베이스 연결/[29:11] 마스터 필드 부분에 코드 설정/[30:30] 부서관리 부분 코드 작성/[30:52] 실행/[31:37] sql문을 사용해 같은 내용 조회하기/[32:12] sql 문 작성/[33:06] 파라미터 값의 의미/[33:45] pcode 값 항상 적용 되도록 만들기/[35:22] 그리드에 적용/[36:07] 쿼리 조회 런타임에서 확인하기/[36:22] 인원수 부분 표시/[37:22] sql 문 작성/[38:28] 인사 테이블 보기/[39:35] 같은 코드 처리하기/[41:00] 나머지 부분 코딩/[41:57] 주의할 점/[42:30] 스트링 그리드 초기화/[42:37] 작성된 코드 확인/[44:35] 결과 확인/[45:04] 스트링 그리드 속성창 보기/[46:37] drawCell 이벤트 설정/[49:12] 실행

  • 07.35분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Part3

    로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6] 엑셀 파일 출력 방법/[00:15] 엑셀 컴포넌트 조회/[01:18] 컴포넌트를 이용한 엑셀 데이터 출력/[01:53] 변수 지정/[02:46] 에러 난 이유/[03:07] 엑셀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커넥트 상태로 만들기/[03:46] 워크북 추가/[04:15] 해당 되는 내용 입력/[04:41] 행과 열의 차이점/[05:26] 실행/[06:39] 두번째 버튼 이벤트 작성/[07:15] 베리언트 타입의 특징/[08:03] 실행/[08:33] 폼 클로즈 이벤트 작성/[09:39] 조직도 표현/[10:18] 폼 유닛 추가 및 변경/[10:46] 유닛에 조직도 폼 추가/[11:07] 트리뷰와 리스트뷰 추가/[11:28] 컬럼 추가/[11:52] 쿼리 컴포넌트로 조직도 만들기/[12:46] 쿼리 작성/[13:52] 작성 된 코드 적용/[15:50] 포인트 변수 생성 이유/[18:29] 실행/[19:45] 온 클릭 이벤트 소스 보기/[21:26] 쿼리 작성/[22:48] 실행/[23:37] 인사 쿼리 부분에서 sql문 보기/[24:02] 재 실행/[24:44] 양식에 맞게 수정하기/[25:36] 인사 테이블 생성 필드 모두 추가/[26:29] 포맷 관련 부분 입력/[26:56] 입사 일자 수정/[28:11] 필드 에디터 창의 특징/[29:29] 특정 필드 보고싶지 않을 경우/[29:45] 새로운 필드 추가하기/[30:48] 필드에 이벤트 설정하기/[31:37] 실행/[32:04] look up 필드/[33:21] 실행

  • 08.47분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1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16]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램/[00:55] 프로그램 구성하기/[01:47] 인터베이스 실행/[02:29] IBConsole 실행/[03:07] 인터베이스 서버 연결/[03:46] 서버 부분 속성보기/[04:46] create database/[05:46] 테이블 생성하기/[05:57] SQL 구문 입력/[06:40] CHA와 VARCHAR 형식의 차이점/[07:13] 실행/[07:30] 생성된 테이블 확인/[09:07] ER/Studio 살펴보기/[10:22] sql 프리뷰 보기/[10:54] sql 구문 작성후 실행하기/[11:43] data explorer 창 보기/[12:05] 커넥션 이름 입력/[12:22] 데이타 베이스 경로 지정/[12:46] test DB 추가항목 선택/[13:09] 원격지에 있는 서버 입력/[13:41] 테스트용 프로그램 만들기/[14:35] 컴포넌트 추가/[14:48] testDB 접속/[15:39] 작업에 필요한 소스와 테이블 추가/[16:25] 데이터 셋 연결/[16:56] 쿼리를 이용해 연결하기/[19:33] 폼 추가 후 예제 작성/[20:48] 커스터머 소스 연결/[21:07] 이름 검색 부분 작성/[22:22] 쿼리 보기/[24:15] 데이터 입력, 저장하는 부분 작성하기/[24:59] 저장부분 코드 작성/[25:30] 메소드 인자 보기/[26:51] 작성한 내용 확인/[27:11] 작업 테스트/[29:03] 데이터 저장/[29:22] 강의 신청 부분 작성하기/[29:56] 화면 구성/[30:33] 폼 위치 정렬/[31:22] db 그리드 속성 지정/[32:19] 더블클릭 이벤트 작성/[34:15] 입력버튼 이벤트 작성/[34:44] 커스트템프 테이블 보기/[35:52] 에러 메시지 부분 작성/[37:43] 작성된 코드 설명/[38:00] 저장, 수정 부분/[40:20] with문 사용의 예/[41:50] 포멧 함수 사용 방법/[43:36] 에러 발생 경우/[44:45] 취소 부분/[45:07] 삭제 메서드 호출/[45:51] 필드값 보기/[46:59] 트렌젝션

  • 09.44분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2

    서버클라이언트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5] 트랜잭션/[02:12] 트랜잭션 작업/[02:53] 두가지 작업 만들기/[03:30] 시도 하는 과정/[03:58] custtemp 값 삭제/[04:30] commit/[04:46] rollback/[05:00] 트랜잭션 시작 방법/[05:30] 데이터 모듈에 트랜잭션 자료형 작성/[06:10] 트랜잭션 레코드 타입 초기화 되도록 작성/[07:00] finalization/[07:26] 트랙잭션 구조화 초기화/[09:07] commit 명령어 수행/[09:35] rollback 부분 작성/[10:28] 데이터 모듈 부분 작성/[11:15] registcustomer 에서 해야할 작업/[11:35] insert 모드일 경우/[12:37] 데이터 모듈에 작성하기/[12:58] 현재 고객정보 존재유무 입력/[14:37] 고객이 존재할 경우/[15:13] 고객이 없을 경우/[16:41] 저장/[17:22] formatFloat 사용 방법/[18:15] 값 가져오기/[18:48] registOrders 지정/[19:30] 값 체크/[19:51] 등록시도/[20:15] 이미 존재하는 상품인지 조회하는 코드 입력/[22:41] 값 체크 코드 작성/[23:52] 저장/[24:07] 등록시도 코드 입력/[25:29] 에러 발생할 경우/[27:22] 존재하는 카운트 예/[28:29] 커리큘럼 테이블 부분 작성/[28:37] 폼 저장/[29:41] 콤보 박스 보기/[30:48] 클로즈업 이벤트 작성/[31:51] 파라미터 값 입력/[33:00] 콤보박스 속성보기/[33:30] 사용자가 입력한 스트링 값 데이트 타임으로 변경하는 코드 입력/[34:07] 취소버튼 작업/[34:49] 등록 부분 작업/[36:44] 실행/[37:05] 조회되는 부분 확인/[37:28] 데이터 입력/[37:45] 확인/[39:44] 쿼리 리스트 값 입력/[40:00] 확인/[41:30] 데이터 베이스 입력 부분 확인/[43:53] 메인폼 나오게 설정

  • 10.46분 예외처리

    예외처리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4] 예외 처리/[00:48] 에러의 몇가지 예/[01:07] 입출력 오류/[01:26] 메모리 오류/[02:15] 중요한 에러 메시지/[03:07] 리스트 오류/[03:29] 정수형, 실수형 오류/[04:15] 예외처리 구문/[06:42] 에러에 대한 처리 구문/[07:42] 예제 보기/[09:24] 디버그 모드로 실행/[10:35] 에러 발생시 해결 방법/[11:22] finally 선택/[12:16] 에러메시지 창 보여지는 순서/[13:00] 에러가 발생되지 않는 코드 실행/[13:31] except 구문을 사용한 예외처리 구문 살펴보기/[13:46] 실행/[14:24] 에러 발생 시키기/[15:05] 실행 후 확인/[15:13] except와 finally 구문의 차이점/[17:52] except와 finally 조합해서 사용하기/[18:41] 중요한 점/[19:41] 이중 구문 사용하는 경우/[21:29] 구체적인 에러처리/[22:32] 확인/[24:07] 각 에러 종류에 맞게 처리 되도록 수정/[25:03] 실행/[26:52] 사용자가 직접 에러메시지 발생 시키기/[27:07] 예제 보기/[28:03] 테스트 값 입력/[29:11] try 구문으로 처리하기/[29:52] 실행/[30:41] 값 입력/[31:33] 확인/[32:05]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작성하기/[32:34] 에러 자체를 따로 만들기/[33:51] on 구문 사용/[34:15] 실행/[35:22] 에러창 띄우는 부분 작성/[37:22] 실행/[37:52] 결과 비교/[38:21] 핸들 익셉션 수정/[39:07] 어플리케이션 보기/[40:12] MyException 작성/[40:45] 클래스 보기/[41:15] 고의적인 에러 발생시키기/[42:07] 달라지는 점/[43:07] 객체 비교/[43:51] 실행/[44:37] 처리 후 실행/[45:06] 모든 에러 메시지에 대한 로그 파일을 만들경우

  • 11.47분 DLL파일 생성

    DLL파일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4] DLL 사용 방법/[00:14] DLL 이란?/[01:22] DLL 사용의 장점/[02:22] DLL 파일 만들기/[03:05] 프로젝트 생성/[03:53] 비교/[04:26] DLL 주석부분 제거/[05:15] DLL 프로젝트 컴파일/[05:46] DLL 라이브러리에 함수 만들기/[07:00] 함수 끝에 키워드 입력/[07:30] 함수를 외부로 표시되게 만들기/[07:46] 실행 파일에서 DLL 사용하기/[09:03] 함수가 불러들일 경로 지정/[10:05] 실행/[10:31] 정적 로딩 방식/[11:07] DLL 파일 삭제/[12:20] 동적 로딩 방식 살펴보기/[13:03] 핸들 지정/[13:13] 함수 레퍼런스 지정/[14:07] 함수의 주소 가져오기/[16:17] 주의할점/[17:15] 에러 검사/[18:10] 메모리에서 해제 하기/[18:26] 실행/[18:56] DLL 파일 삭제/[19:52] 에러 처리 좀 더 명확하게 하기/[20:52] 주의할점/[21:41] 정적 로딩 방식의 단점/[22:37] 동적 로딩 방식의 단점/[23:47] DLL의 활용/[26:11] DLL 폼 작성/[26:56] 패널 추가/[27:37] 함수 작성/[28:37] DLL 폼 로드/[29:41] 컴파일 경로 지정/[30:00] 확인/[30:18] 실행 파일 수정/[31:15] 정적 매서드로 구현/[32:13] 아이콘 지정/[32:30] 확인/[33:37] 패널 안에 DLL 폼 넣기/[34:06] 쇼 모달과 쇼 함수의 차이점/[35:22] show 부분 작성/[36:45] 타이틀 부분 제거/[37:30] 주의할점/[39:37] 매게 변수로 어플리케이션 일치시키기/[41:15] 실행/[41:44] 작업관리자 확인/[42:15] 폼 안보여지는 부분 확인/[43:20] 실행/[44:44] 패널1 핸들 넘겨주기/[46:27] 종료 이벤트 추가/[46:43] 실행

  • 12.44분 콤포넌트 생성

    콤포넌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7] 콤포넌트 보기/[00:40] 프로그램 의도에 맞는 콤포넌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01:03] 숫자 전용 에디터로 만들기/[03:20] 콤포넌트 제작하는 방법/[03:36] 콤포넌트 추가/[04:15] 클래스 네임 지정/[05:08] 유닛 네임 지정/[05:29] 해당 패키지 선택/[06:29] 저장/[07:00] 콤포넌트 설치/[08:22] 확인/[09:01] 확인해야 할 사항/[11:00] 새 컴포넌트에 값 추가/[11:43] published/[12:05] property/[14:18] 키워드가 따로 있는 이유/[14:54] 확인/[15:56] 수정/[16:48] 차이점/[17:26] 캡션에 커런시 값 적용시키기/[19:02] 라벨 움직이게 바꾸기/[19:48] TTimer 사용/[20:03] 타이머 생성/[21:37] 상위 클래스 매서드 오버라이드 키워드를 사용해 가져오기/[22:03] 매개변수 찾기/[23:21] inherited/[24:48] ftimer 기본값 설정/[25:41] 타이머 해제/[26:00] dotimer 이벤트 만들기/[26:51] left 위치 이동/[27:37] 활성화 상태로 바꿔주기/[28:40] SetTimeEnable 사용/[29:26] 실행/[30:21] 움직이는 라벨에 시간 표시하기/[31:26] 사용자 이벤트 추가/[31:59] 이벤트에 관련된 타입 입력/[32:52] 변수 설정/[33:27] 매서드 사용/[35:00] 코드 작성 부분 보기/[35:43] 이벤트가 발생되는 타임 작성/[36:37] 인티저 값으로 카운트 하기/[37:42] 매서드 실행/[38:57] 프로젝트 생성/[39:28] TimerEnable 호출/[39:45] 버튼 추가/[40:51] 프로젝트 저장/[41:19] 실행/[43:07] 디자인이 문제일 경우/[43:30] 콤포넌트 자체에 윈도우 메시지 처리하는 부분 만들 경우

  • 13.40분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

    MIDAS를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1:38] 데이터 스냅/[02:06] 구조의 특징/[03:53] 클라이언트 갯수가 늘어날 경우/[06:00] 로컬 데이터베이스 짜는 방법/[07:46] MIDAS를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 연결하기/[07:56] 어플리케이션 서버 제작/[08:39] Remote Data Module 선택/[09:35] 모듈에 테이블 삽입/[10:54] 데이터 뿌려주기/[11:31] 레지스트리에 등록/[12:15] 클라이언트 생성/[12:48] 커넥션 선택/[13:16] 서버네임 열기/[13:41] connected-true로 변경/[14:20] 데이타 로딩/[15:39] 데이터 소스 추가/[16:15] 필드 객체 추가/[16:33] 실행/[17:17] 차이점/[18:44] MIDAS 서버와 연결/[19:29] 소켓 서버 실행/[19:52] ip 주소 입력/[20:51] active-false 로 변경/[22:00] 실행/[22:47] 수정 후 업데이트 하는 방법/[23:18] 종료 후 재실행/[23:55]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일때/[25:44] 서버에 있는 데이터 선택적으로 가져오기/[26:06] 쿼리에 콤포넌트 추가/[26:26] 옵션 설정/[27:15] 쿼리 문 입력/[27:41] 주의할점/[29:18] 서버에서 매서드 호출하기/[29:48] 인터페이스 수정/[30:37] 타입형태 보기/[31:11] 리턴 타입 선택/[31:48] 리모트 모듈 소스창 보기/[32:37] 매소드 호출/[32:57] 서버에 매서드 호출하는 방법/[33:34] 실행/[35:30] 어플리케이션 서버에 프로퍼티 속성 추가/[36:07] read write 생성/[37:04] 소스 보기/[37:30] 프로퍼티 저장 부분 설정/[39:22] 사용 방법

  • 14.50분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1:03] DataSnap을 이용한 분산처리 방법/[01:21] 프로젝트 살펴보기/[01:53] 서버타입 선택/[02:34] 프로토콜 선택/[03:53] 테스트/[04:15] Tcomponent/[04:46] 프로젝트 기본 유닛 생성/[05:15] 서버 매서드 유닛 살펴보기/[06:00] 서버 컨테이너 유닛 살펴보기/[06:30] DSServer/[07:08] DSServerClass/[07:46] DSTCPServerTransport/[08:48] 저장 후 실행/[09:31] 서버에 접근해 간단한 매서드 호출하기/[10:48] 파이어 몽키 타입 선택/[11:31] 파이어 몽키 사용 이유/[12:09] 버튼 삽입/[13:07] SQLConnection 사용/[13:28] 연결 부분 확인/[14:00] DataSnap Test 삭제 후 추가/[15:13] 연결 확인/[16:06] 서버에 있는 매서드 부분 호출/[16:33] 생성된 유닛 확인/[17:26] 클라이언트 저장/[17:37] 해당 유닛 추가/[18:15] 객체 생성/[19:22] 실행/[20:14] 데이터를 서버측에서 그리드에 받아오기/[20:26] DataSnap server 프로젝트 생성/[21:03] 서버 저장/[21:22] 데이터 베이스 사용/[22:56] 서버 유닛 소스창 보기/[23:44] 서버 모듈 추가/[24:18] emploee 선택/[24:51] 인터베이스 연결 부분 살펴보기/[26:07] 인터베이스 매니져 실행/[26:22] 문제점/[28:25] 해당되는 서버에 접속/[29:29] 작업관리자 창 보기/[30:18] create database/[31:03] 경로와 파일 명 입력/[32:15] 커넥션 연결하기/[33:27] 테스트 커넥션/[34:37] 쿼리 콤포넌트 사용/[36:13] 실행/[36:30]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볼수 있도록 하기/[37:22] 그리드 삽입/[38:00] 연결 과정 보기/[39:30] 서버의 클래스 네임 지정/[40:52] ClientDataSet 연결/[41:44]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수정했을 경우/[43:12] 실행/[44:43] 에러 처리 방법/[46:12] 다이얼로그 창 보기/[47:45] 클라이언트 띄우기/[48:24] delet 적용

  • 15.42분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6]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만들기/[02:57] 테스트 할 프로그램 보기/[03:15] 고객 리스트 확인/[05:55] 웹 브로커 프로그램 만들기/[06:15]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실행 방식 선택/[06:54] 웹 모듈 유닛/[07:24] 웹 디스패쳐 추가시 에러가 나는 이유/[07:46] 데이터 모듈 추가/[08:13] 데이터베이스 네임 지정/[09:07] 테이블 프로듀서 보기/[10:01] 필드 제거/[10:35] 컬럼 확인/[11:31] 고객 리스트에서 고객 번호 선택/[11:52] 쿼리 테이블 프로듀서 선택/[12:05] 셀렉트 구문 작성/[13:16]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13:43] 액션 추가/[14:58] 액션 아이템 추가/[15:43] PathInfo 속성값/[16:51] 액션 처리 부분 정리/[17:48] HTMLDoc 선택/[18:11] 코드 작성/[19:06] exe 실행/[20:00] 프로젝트 저장/[20:37] 서버 셋팅 작업 수행/[21:15] 제어창 보기/[21:51] windows 기능 선택/[23:11] 관리 도구 확인/[23:33] 웹 사이트 추가/[23:47] 고급 설정/[24:11] 가상 디렉터리 추가/[24:25] 실제 경로 지정/[24:52] 처리기 매핑/[26:30] 기본 웹 페이지 확인/[26:47] 경로 입력/[27:48] 실행/[28:22] 액션 부분 소스 제거/[29:52] customer 부분 작성/[30:22] 확인/[31:36] 하이퍼링크 작업 걸기/[32:20] 고객정보 임시 변수에 저장/[33:07] 하이퍼 링크 객체로 변경/[34:49] 패스 이벤트에 액션 지정/[36:12] 쿼리 필드 조회/[37:00] 중요한 부분/[39:13] 메인 페이지 접근/[39:29] 고객 번호 선택/[40:34] 정리

  • 16.42분 로컬 콜백함수

    Web Application(ISAPI), Web Application(PageProducer), CallBack 함수 사용

    책갈피 : [01:10] ISAPI DLL 프로그램 만들기/[01:44] 기본 매서드 추가/[02:35] 코드 입력/[03:35] 실행/[04:15] 서버 셋팅 확인/[04:30] 해당 폴더 확인/[05:46] 재 실행/[06:15] 복사 하지 못하는 경우/[06:54] DLL 교체/[08:03] 실행 파일로 사용할 경우/[09:46] 데이터 베이스 체크 부분 작성/[10:24]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서버 만들기/[11:09] 소스 보기/[11:20] 실행/[12:22] 디폴트 핸들러 보기/[14:03] 기본 웹페이지 내용 수정/[14:33] 실행/[15:07] 페이지 프로듀서 추가/[15:39] 내용 확인/[16:07] 실행/[16:22] 페이지 프로듀서를 이용해 웹 페이지 꾸미기/[16:29] HTML 코드 동적으로 변경/[17:29] 실행/[18:06] 수정 후 재실행/[19:07] 처리 하는 방법/[19:21] 실행/[20:18] HTML 코드 쉽게 작성하기/[21:21] CallBack 함수 사용법/[24:22] 어플리케이션 생성/[24:41] 버튼 추가/[25:56] CallBack 기능 제공하는 함수 보기/[26:22] 함수 사용/[28:29] 함수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29:48] enumWindows 사용/[29:56] 실행/[30:44] 직접 사용 하는 방법/[31:07] 실행/[31:45] CallBack 함수를 사용해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정보 가져오기/[32:05] 폼 설정/[32:14] 디렉토리 파일 명 조회 프로그램 생성/[33:04] 직접 원형 만들어 사용하기/[34:37] 디렉토리 매서드 입력/[35:30] 매서드 선언/[36:15] 조회 부분 작성/[37:57] 실행/[38:57] 입력한 프로젝트만 조회하기/[39:37] CallBack 함수가 할당되지 않았을 경우/[41:30] 장점

  • 17.42분 스레드(Thread) 사용법

    Thread 개념, Thread 기본 사용법, Thread CriticalSection #1

    책갈피 : [00:11] 스레드의 기능/[00:42] 프로그램 실행/[01:03] 프로세스 보기/[02:13] 예/[03:23] 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메인 스레드의 영향을 받지않고 그리기/[05:40] 스레드 사용시 고려할 부분/[07:00] 예제 실습/[07:23] shape 삽입/[07:30] 버튼 추가/[08:31] 스레드 오브젝트 클래스 명 입력/[08:52] 스레드 유닛/[09:31] TThread/[11:26] 반복문 사용/[12:00] 상위 클래스 명과 다르게 변경/[13:13] 작업관리자 보기/[14:33] 스레드 값 조절/[14:54] 작업에 대한 코딩하기/[15:43] shape 색상 변경/[16:41] 스레드 객체 생성/[17:26] shape 객체 할당/[18:26] 버튼 설정/[19:10] 실행/[20:56] 싱크로나이즈 매소드/[21:44] 싱크로나이즈 매소드를 사용할 경우/[23:48] 캡션 스레드에서 변경하기/[24:02] 실행/[25:33] 캡션 변경/[25:48] 싱크로나이즈 함수 호출/[26:00] 실행/[27:18] 공통된 자원에 안정적으로 접근하기/[27:29] 새 프로젝트 생성/[28:40] 메모 콘포넌트 삽입/[29:03] 스레드 정의/[29:48] 반복구문 작성/[30:18] 맥시멈 값 설정/[31:33] 스레드2 동일하게 적용/[32:05] 변수 설정/[33:15] 실행/[34:28] 스레드 종료 부분 살펴보기/[35:45] 크리티컬 섹션/[36:37] 크리티컬 섹션 사용법/[37:28] rock 거는 부분 작성/[38:45] try 구문 작성/[39:07] 실행/[40:15] 크리티컬 섹션의 단점 보완 객체/[40:52] 정의 보기/[41:46] cpu가 두개 이상일 경우

  • 18.46분 익명함수와 익명스레드 사용법

    Thread 동기화(WaitFor사용과 TEvent사용), Thread 동기화(익명메소드와 익명스레드)

    책갈피 : [00:14] 스레드 관련 예제 만들기/[00:53] 메인 폼 생성/[01:18] 로그인 폼 생성/[01:34] 저장/[02:00] 프로젝트 소스 보기/[02:51] 로그인 스레드 생성/[03:59] 객체 변수를 저장할 변수 입력/[04:09] 로그인 성공 여부 변수 입력/[04:23] 스레드 생성 부분 만들기/[06:11] WaitFor 매서드 입력/[07:00] 로그인 창 수정/[07:59] 변수값 변경/[08:16] 메시지 창 띄우기/[08:31] 실행/[09:20] 확인/[09:56] 중간점 설정/[10:07] 실행/[12:26] 1번 스레드가 동작할 동안 2번 스레드 정지시키기/[13:37] 프로젝트 생성/[14:09] 스레드 두가지 만들기/[15:18] 버튼 설정/[17:11] SetEvent/[18:07] 기다리는 이벤트 만들기/[19:56] 이벤트 생성/[20:45] 실행/[22:41] 기다리는 값 수정/[23:02] 확인/[23:48] 익명 스레드와 익명함수 사용법/[24:11] 익명 매서드 기능 살펴보기/[25:29] 익명 매서드 선언 매서드 실행/[26:06] 실행/[26:40] 변수값 입력/[26:48] 확인/[28:06] 변수명만 선언/[29:07] 실행/[31:37] 익명 스레드 작성/[32:58] procedure 입력/[33:45] 실행/[33:58] 확인해야 할 부분/[35:42] 예제 작성/[36:14] procedure 입력/[37:15] 작업할 부분 선언/[38:30] 실행/[39:15] 결과 확인/[40:22] 익명 매소드로 정의하기/[41:07] 실행/[41:51] 카운트 증가부분 동기화/[43:22] queue 매서드 사용 후 실행/[44:29] 카운트를 위쪽에 넣을 경우/[45:15] 주의할점

  • 19.35분 콜백 서버

    CallBack 서버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2] 콜백 서버 만들기/[00:24] 진행과정 살펴보기/[01:00] 클라이언트 동시에 여러개 사용하기/[02:04] 데이트 스냅 서버 선택/[02:35] 확인/[03:23] 저장/[03:50] 서버 실행/[04:15] 클라이언트 폼 추가/[05:27] 콜백 함수 설명/[06:43] 데이터 교환 방식/[07:30] DBXJSON/[08:07] 두가지 형태의 익스큐트/[08:41] TMyCallBack/[09:35] 함수 추가/[10:37] TForm1 에서 procedure 생성/[11:35] tostring 매서드 사용/[12:58] 메인 스레드와 동기화 시키기/[13:28] 스테틱 호출 방식/[14:18] 싱크로나이즈 방식/[15:24] queue 방식/[16:56] 뒷부분 인자 작성/[17:07] 로그 메시지 호출/[18:18] 컨포넌트 추가/[18:30] 주의할점/[20:15] 콜백 아이디 변수 생성/[21:02] 정의된 부분 살펴보기/[22:03] 콜백 함수 등록/[22:41] 버튼 삽입/[23:29] 커넥션 연결/[24:03] 클라이언트 생성/[24:56] 메시지 전달 부분 입력/[25:40] 브로드케스트 채널 매소드 사용법/[26:15] 전송될 메시지 값 입력/[27:18] 실행/[28:30] 파일 실행 후 확인/[29:26] 폼 수정/[30:52] id 표시/[31:07] 메시지 던지기/[31:18] notifycallback 함수 내용 확인/[32:37] 상대편 ID 넣기/[33:07] 리스폰스 부분 추가/[33:21] 실행/[33:29] 클라이언트 생성/[33:45] 상대편 ID에만 메시지 전달하기/[34:13] 확인

  • 20.47분 기타기능 및 참고사항

    Hotkey사용하기,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 프로그램 중복 실행방지, 인스톨파일 만들기

    책갈피 : [00:20] 핫키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01:34] 핫키 등록 시 사용 변수/[02:13] 폼 크리에이트 이벤트에서 핫키 등록하기/[03:52] 모드 컨트롤/[04:10] 가상 키 변수/[04:41] 핫키 정보 해제/[05:00] 글로벌 변수 제거/[05:15] 폼에서 핫키 사용하기/[05:54] 여러 윈도우 메시지/[06:56] inherited/[08:15] 핫키 부분 처리 할수있도록 코드 작성/[09:22] 실행/[09:58] 케이스 문 사용/[10:33] 실행/[11:33] 다른 프로그램 실행하기/[12:05] 프로젝트 생성/[12:22] 프로젝트 추가/[12:48] 컴포넌트 추가/[13:35] 프로젝트 실행/[14:03] 실행하는 두가지 방법/[15:09] 실행 파일 생성/[15:58] 크리에이트 프로세스를 이용해 실행하는 방법/[16:11] 사전 작업/[18:00] 스타트업 인포 값 초기화/[18:48] 스타트업 인포 값 조정/[20:37] 실행/[21:00] 차이점/[22:17] 실행 후 확인/[23:40] 다른 프로그램 실행 후 프로그램 내에서 동작하도록 하기/[24:33] 핸들 값 입력/[25:07] 해당 클래스 명 입력/[25:26] 주의할 점/[26:18] 핸들을 찾을 경우/[27:29] 버튼 클릭 이벤트 적용/[28:33] 실행/[29:22] 클래스 타입 직접 입력/[29:47] 보완 작업/[30:26] 중복 실행 되지 않게 작업/[30:32] 실행/[31:18] 소스 보기/[32:30] hwindow가 실행중일 경우/[33:00] 실행 파일 한번만 실행시키는 다른 방법/[34:00] 실행/[34:36] 버전을 달리 할 경우/[35:07] 파일 추가/[36:15] 파일 사용법/[37:27] 실행/[38:22] 실행 파일 만든 뒤 실행/[39:37] eles 구문 사용/[40:30] 셋업 팩토리 사용법/[41:29] 프로젝트 셋팅/[42:52] 액션/[43:21] 언인스톨/[44:04] 사이트 소개/[45:44] 프로그램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