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교육 의 리더!

HOME>IT전문가>프로그래밍>MFC programming

MFC programming

20회차 속성과정|전체 : 11시간 50분|회차당 평균 : 35분30초
270,000165,000
  • 이용기간 2개월|전문강사 : 박영광
Study Guides
비주얼 c++의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API를 이용하는것보다 훨씬 편리하게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개발의 활용적인면으로 사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기본 프로그래밍 문법인 c,c++을 학습하는것을 권장합니다.
 
  • 0137분 MFC에 대해 알아보기GUI/비주얼스튜디오인터페이스/클래스/프로시저/핸들/메시지기반구조/메세지처리

    책갈피 : [00:00] 윈도우프로그래밍 분석/[00:16] 윈도우시스템/[00:21] GUI/[00:37] 핸들/[01:03] 비주얼스튜디오화면/[01:45] 메세지기반구조/[02:17] 윈도우프로시저/[03:32] 소스코드보기/[03:40] 기본구조/[03:52] windows.h/[04:25] stdio.h/[04:46] main함수/[05:25] winapi/[06:01] 윈도우클래스/[06:36] 옵션지정/[06:50] 구조체/[07:09] 클래스스타일/[07:54] 프로시저/[08:27] 클래스데이터/[08:30] 데이터영역/[08:50] 인스턴스핸들/[09:09] 아이콘/[10:08] 커서핸들/[10:26] 배경브러쉬/[10:57] 메뉴이름/[11:09] 클래스이름/[11:28] 기본작은아이콘/[12:19] 프레임윈도우생성/[12:28] createwindow/[12:34] 클래스이름/[12:57] 타이틀문자열/[13:22] 윈도우스타일/[14:20] 좌측상단좌표/[14:40] 너비와높이/[14:59] 부모/자식핸들/[15:23] 인스턴스핸들/데이터주소/[16:14] showwindow/[17:21] 메시지기반구조/[18:08] translatemessage/[18:28] 메시지번역/[18:42] dispatchmessage/[19:00] 윈도우출력순서/[19:57] lresult/[20:17] callback/[20:46] wparam/lparam/[22:10] 메세지의 처리/[22:14] wm_creat/[22:48] wm_paint/[23:24] beginpaint/[24:11] endpaint/[24:28] getdc/[24:52] textout/drawtext/[25:40] wm_keydown/[25:56] getclientrect/[26:19] rect/[26:51] drawtext/[28:16] dt_vcenter/[28:46] rect/[29:51] szmsg3/[30:10] postquitmessage/[31:10] 불필요메세지의 처리/[32:07] 빌드/[32:18] 확인/[32:30] 타이틀바문자열/[32:59] ws_overlappedwindow/[33:37] ws_sysmenu/[34:06] textout/[34:20] wm_paint

  • 0232분 SDI기반 프로그램 구조 분석 part1프로그램 종류/Initinstance 분석/OLE라이브러리 초기화 함수/RichEdit 사용 함수/윈도우 클래스/컨트롤 종류

    책갈피 : [00:00] 프로그램 분석/[00:06] SDI/[00:33] MDI/[00:57] 대화상자기반 프로그램/[01:19] 싱글도큐먼트/[01:36] 멀티도큐먼트/[01:46] SDI 기반 프로그램 구조/[02:09] App_Class/[02:24] CMainFrame/[02:34] Doc/[02:38] View/[03:37] MFC/[04:00] Initinstance/[04:07] exitinstance/[04:31] afx_msg void OnAppabout/[04:50] Initinstance 분석/[05:06] OLE라이브러리 초기화 함수/[05:10] RichEdit 사용 함수/[06:59] Show/[07:05] CCommandLineInfo/[09:37] ID_FILE_NEW/[11:01] exitinstance/[11:51] 윈도우 클래스 생성/[11:59] 윈도우 클래스 등록/[12:02] 윈도우 생성/[12:08] 윈도우 화면에 보여줌/[12:17] 윈도우 프로시저를 설정/[13:30] CObject/[13:47] CCmdtarget/[14:11] DECLARE_MESSAGE_MAP()/[15:43] On wm create/[16:20] Frame Class/[17:53] 컨트롤 모음/[18:01] CToolbar/[18:15] CStatusbar/[19:21] Oncreate/[21:19] LoadToolbar/[21:53] IDR_MAINFRAME/[22:18] 상태바/[22:46] 도킹/[23:49] PreCreateWindow/[25:58] OnDraw/[27:05] ON_Command/[29:50] 확인

  • 0328분 SDI기반 프로그램 구조 분석 part2윈도우의 크기를 출력하는 기능과 마우스와 키보드를 눌렀을때의 반응을 출력하는 기능에 대해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29] 윈도우의 크기를 출력하는기능/[01:15] 윈도우의 크기가 바뀔때마다 윈도우의 크기가 갱신되어 출력하는기능/[01:26] 왼쪽 마우스 버턴을 눌렀는지 오른쪽 마우스 버턴을 눌렀는지에 대해 출력하는 기능/[01:53] 마우스가 이동중인지에 대해 출력하는 기능/[02:13] 마우스를 드래그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수있는기능/[03:38] 마우스 왼쪽버튼을 눌렀는지에 대한 여부/[04:14] 드래그 시작/[04:15] 드래그 멈춤/[04:46] 키보드를 눌렀는지에 대해 출력하는 기능/[05:15] 뷰의 헤더파일/[05:43] 스트링 아웃텍스 문자열 변수에 대입/[06:12] 메세지처리 함수에 대한 설명/[07:46] 매크로함수의 일정한 규칙/[09:15] 화면 가운데 출력하는 기능/[10:24] 메시지처리기 함수에서 각각 하는 기능/[10:58] 인티저항을 어떻게 문자열로 바꿀것인지에 대한 설명/[12:18] 언더바 티/[13:48] 화면을 갱신하는 함수/[14:05] 엘버튼다운/[14:35] 알버튼다운/[14:50] 온키다운/[15:09] 마우스를 드래그하고 있는지 알수있는 기능/[16:26]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어디 코드에 해당하는지 알아보는법/[17:48] 마우스가 이동중인지 출력하는기능/[18:56] 왼쪽마우스 버튼을 눌렀는지 오른쪽마우스 버튼을 눌렀는지 처리하는부분/[19:26] 왼쪽마우스를 드래그했는지에 대해서 처리하는 부분/[20:06] 요구사항 명세서/[21:26] 윈도우 크기를 아는 함수/[23:03] 도움말 참조하는법/[25:11] 클래스 마법사/[25:48] 왼쪽마우스버튼을 눌렀는지 오른쪽마우스버튼을 눌렀는지에 대한 메세지/[26:18] 윈도우 메세지

  • 0431분 메세지처리 개념과 메세지박스의 사용메세지처리 개념과 메세지박스의 사용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24] 윈도우가 생성될때 혹은 종료될때 출력할 문자열 출력버튼,아이콘, 도움말ID/[01:34] 윈도우가 생성될때 오는 메세지/[01:38] 윈도우가 종료될때 오는 메세지/[02:07] 클래스 위자드 사용방법/[03:52] AF메세지박스 함수 사용방법/[04:30] 메세지처리 수정/[05:15] 함수의 원형/[06:46] 인포메이션 아이콘/[07:14] 프로그램 종료/[07:30] 시계프로그램 설명/[08:35] 시간을 얻어오는 기능/[08:46] 매초마다 함수를 호출하는 기능/[09:26] 왼쪽 마우스를 누르면 시계를 동작 시키는 기능/[09:46] 시계가 동작중인지 아닌지에 알수있는 함수/[09:54] 사용자에게 묻는 메세지박스/[10:41] 시계를 화면 중앙에 출력하는 기능/[11:16] 셋타이머와 킬타이머/[12:18] 타이머를 계속 작동 시키는 기능/[12:22] 타이머를 중지 시키는 기능/[12:33] 현재시간을 출력할 문자열 변수/[12:41] 동작중인지 아닌지 아는 변수/[13:16] 셋타이머 인자/[13:46] 타이머 동작 변수/[14:01] 현재시간이 어떻게 됐는지 알아오는 함수/[15:54] C타임클래스 (도우미클래스)가 하는일/[16:47] 경과시간 설정/[17:44] 인벨리데이트함수를 이용해서 화면에 출력 하는 코드/[18:40] 엘버튼다운과 알버튼다운/[20:45] 타이머 해제/[21:37] 뷰클래스가 파괴가 될 때 처리기/[23:18] 초마다 갱신되는 타이머 프로그램 실행/[24:25] 왼쪽마우스와 오른쪽마우스 클릭하여 기능확인/[25:00] 타이머 동작을 멈추는 기능/[26:07] 다시 타이머를 동작 시키는 기능/[26:40] 중복된 소스코드/[27:41] 소스코드를 좀 더 알기 쉽게 작성하는 법

  • 0532분 문자 입력 및 이동 프로그램문자를 입력하고 이동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25] 기능 구현 설명/[00:41] 문자를 보드로 입력받는 기능/[00:56] 문자열 저장할 변수/[01:07] 문자를 문자열 변수에 추가하는 기능/[01:14] 백스페이스키로 문자 지우기 기능/[01:52] 문자열 위치 옮김 기능/[02:30] 페이지 업 다운으로 상하의 문자 위치 이동시키는 기능/[02:46] HOME키 기능/[02:53] 문자열 출력 위치 변수/[03:44] 왼쪽 버튼 클릭후 문자열 이동출력 기능/[04:00]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문자열 삭제, 입력 메시지 출력기능/[04:41] 문자 위치의 기준이 넘어가면 최대값으로 위치 강제기능/[06:46] 초기 문자열의 위치/[07:40] 화면의 크기 변수/[07:46] 화면의 크기에 따라 업데이트하는 기능/[08:13] 메시지 처리기/[08:33] WM_CHAR 메시지/[09:46] WM_KEYDOWN 메시지/[10:05] WM_LBUTTONDOWN 메시지/[10:28] WM_RBUTTONDOWN 메시지/[10:46] WM_SIZE 메시지/[11:28] 소스코드 분석/[11:41] 다섯가지 메시지 처리기 확인/[12:07] 세개 변수 확인/[12:46] 메시지 처리기 구현 방법 확인/[13:09] OnDraw 함수/[13:26] 기능 처리기 확인/[13:58] OnChar 구현/[17:00] OnKeyDown 함수/[18:36] OnSize메시지/[20:15] OnLButtnDown처리기/[20:52] OnRButtnDown처리기/[22:41] 프로그램 실행 해당부분 확인/[25:18] 문자열 위치 기능 테스트/[25:56] HOME키 테스트/[26:07] 경고메시지 체크/[27:45] 화면의 크기에 따라 업데이트 여부 체크/[28:11] OnRButtnDown 체크/[29:56] 간략한 코드의 중요성

  • 0638분 Dialog 기반의 MFC 프로그램과 컨트롤들Dialog 기반의 MFC 프로그램과 여러가지 컨트롤들을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1] MFC프로그램소개/[00:39] SDI(Single Document Interface)/[01:23] MDI(Multi Document Interfac)/[01:48] Dialog Base/[02:52] Dialog기반의 옵션창/[03:23] Dialog기반의 리소스/[04:38] 컨트롤소개/[05:15] Button/[05:46] 라디오버튼과 체크박스의 차이점/[07:00] 라디오버튼 속성창/[07:13] 라디오버튼 ID지정/[07:46] Visible/[08:03] Auto/[08:13] Caption/[08:22] Left Text/[08:31] Multiline/[08:43] Notify/[09:05] Right align Text/[09:11] Static Edge/[09:15] Transparent/[10:24] 리소스가 화면에 출력이 되면 미리 알수있는 방법/[11:15] 리스트박스 삽입/[12:39] 체크박스 컨트롤/[13:00] 에디트 박스/[13:30] 컨트롤들과 프로그램의 대화/[14:43] 컨트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15:11] 해당하는 ID와 컨트롤 변수를 연동해서/[16:21] 간혹 가다가 짧게 대화가 필요할 때/[17:32] 값 변수를 연동해서 대화/[18:55] 컨트롤 변수지정/[20:45] 값변수와 컨트롤변수 구분/[22:33] 데이터 추가/[23:47] 메세지 처리기/[24:18] 소스코드를 보면서 확인/[26:02] 값 변수와 컨트롤 변수를 연동하는 부분/[27:55] 이벤트 처리기 추가/[28:37] 프로그램 시작점/[29:48] 함수명 작성/[31:29] 업데이트 콤보박스의 기능/[32:52] 체크박스 업데이트데이타 함수/[34:00] m_b Check1의 값을 읽어오기/[35:00] 콤보박스에 추가하는 부분/[35:52] Delete/[36:20] 리스트박스 추가/[36:37] 실행하면서 보기

  • 0731분 Dialog 기반의 MFC 프로그램과 단위변환 프로그램Dialog 기반의 프로그램과 단위변환 프로그램 작성해보고 다이알로그의 화면 출력 방법인 모달과 모달리스(Modal, Modeless)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6] dialog 기반의 프로그램과 단위 변환 프로그램/[00:20] 리소스 보기/[00:44] 단위 변환 프로그램 만들기/[01:38] dialog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02:04] app클래스가 dialog 띄우는 방법/[02:42] 모달리스 형식으로 dialog 띄우기/[03:22] 두모달 형식과 모달리스 형식의 차이점/[04:00] 두모달 형식과 모달리스 형식 사용 시기/[05:30] 두모달 형식으로 띄우는 이유/[06:11] 변환 프로그램 생성시 필요기능/[07:00] 변환 공식/[08:46] 화면창 감추기 추가/[09:46] 코드 보기/[10:09] 이벤트 처리기/[11:43] m_nRadioSelect 변수/[12:05] group 속성/[13:11] 컨트롤 값 변수 연동/[13:48] combobox_contens/[13:58] m_nRadioSelect 컨텐츠를 사용 했을 경우/[15:39] 변환하기 버튼 클릭했을 경우/[15:54] unit_convert_table 보기/[16:45] convertUnit 함수/[17:41] index에 들어오는 값 확인/[17:56] 단위 예 보기/[18:41] unit_convert_table 값 보기/[19:26] 변환단위표 선택시 다이올로그 테이블 띄우기/[20:59] 토글 기능 구현/[21:17] iswindowvisible 함수/[21:59] movewindow 함수/[22:26] getwindowrect/[24:02] 확인/[25:55] 단위변환 프로그램 이동시 변환 단위표 위치 고정/[26:40] 처리기 코드 추가/[27:00] 에러가 뜨는 이유/[27:52] 확인/[28:03] 단위변환 프로그램 이동/[28:25] 현재값 변경시 자동으로 값 변환하기/[29:21] 값 가져오기/[29:41] convertunit 함수 호출/[30:00] 확인

  • 0837분 SDI 기반의 MFC 프로젝트 part1메뉴/툴바/상태바컨트롤/단축키

    책갈피 : [00:23] 메뉴 보기/[01:18] 툴바/[02:15] 메뉴아이콘 보기/[03:43] 상태바 컨트롤/[05:11] 단축키/[06:10] 프로그램 생성 기능 정리/[08:11] 리소스 뷰-accelerator/[09:01] 단축키 속성/[09:54] ID_MENU_LINE/[09:58] Prompt/[10:58] caption/[11:46] separator/[12:11] 툴바 아이콘 속성/[13:52] IDR_POPUP_EDIT/[15:01] 풀다운 메뉴에 새 메뉴 추가 기능/[15:43] 메시지 처리기 기능/[18:03] 메뉴에 단축키 적용 기능/[19:00] 팝업 메뉴 추가 기능/[20:33] OnContextMenu/[21:44] showPopupMenu/[23:11] 새로운 툴바 생성 기능/[23:21] wndToolBar/[24:44] 툴바 버튼 보기/[25:18] ui 업데이트/[26:36] 상태바에 문자열 추가 기능/[26:55] setIndicators/[27:45] SetPaneInfo/[28:56] OnMouseMove/[29:36] 캐스팅 설명/[30:44] 마우스 좌표 설정/[31:07] 툴바 상태바 변경/[32:22] 프로젝트 보기/[32:44] CList/[33:52] 직선 그리기 선택/[34:29] 직선 prompt 보기/[35:07] 팝업 메뉴 테스트/[35:45] 마우스 위치 확인

  • 0931분 SDI 기반의 MFC 프로젝트 part2다이얼로그바 컨트롤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15] 다이얼로그바 컨트롤/[00:59] 다이얼로그바 컨트롤 사용 구분/[02:20] 피쳐팩 이후 다이얼로바 컨트롤 사용 금지 이유/[02:38] 다이얼로그 리소스 보기/[04:45] 다이얼로그바 사용에 필요한 기능 알아보기/[07:30] 메인 프레임 보기/[07:44] 다이얼로그바 생성/[08:22] 도킹 가능 코드 입력/[09:13] 계산기 버튼 설정/[10:07] 백스페이스 설정/[10:39] 소스코드 보기/[11:35] ButtonProcess/[12:24] 아이콘 추가/[12:39] pFrame/[14:22] 인자값 보기/[15:30] SetDlgItemInt/[16:18] Invalidate 함수 호출/[16:56] 프로젝트 속성 보기/[17:37] 계산 기능 추가/[19:02] 나눗셈 보기/[19:33] try catch 문으로 예외처리/[20:02] 인티저 값 보기/[22:18] clear/[22:59] 화면 보기/[23:45] 리소스 보기/[24:07] 숫자 입력/[24:33] 계산 결과 초기화/[25:03] 예외처리/[26:07] 숫자 표시 테스트/[26:30] 프로그램 변경/[27:37] 확인/[27:52] 추가 기능 테스트/[29:56] 다이얼로그바 파괴 확인

  • 1038분 Device Context와 무늬에 대한 기능 추가DC에 대해 학습하고, 직선그리기/원그리기/다각형그리기/선색상면색상/무늬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책갈피 : [00:05] Device Context에 대해 알아보기/[01:37] 펜 속성과 브러쉬 속성/[02:12] 브러쉬 종류 보기/[03:15] selectObject 함수/[03:30] 리턴 값/[04:30] 그리기/[04:40] MoveTo, LineTo 함수/[05:00] Elipse 함수/[05:26] Polyline, Polygon 함수/[06:00] Polygon 함수 사용 예/[06:30] Rectangle 함수/[07:00] 직선 그리기/[07:46] 마우스 클릭 변수값 입력/[08:18] 시작점과 끝점 설정/[08:54] 다른 영역에서 dc 가 필요할 경우/[09:33] 확인/[10:13] 그리기 모드 변경/[11:39] 확인/[12:09] 화면 유지하기/[12:46] 원 그리기/[13:03] Elipse 함수 입력/[14:11] 확인/[14:33] 다각형 그리기/[14:41] 다각형 생성시 생각해야 할 점/[16:26] Polygon 함수 입력/[18:30] m_bFirstLButtonDown/[19:48] 마우스 무브 처리/[21:03] RButtonDown 설정/[22:48] 확인/[23:03] 다각형 그리기/[24:40] 선 색 변경/[24:52] 색상 입력/[25:06] 무늬 삽입/[25:30] 선과 색상 선택된 부분 코드 보기/[25:48] CColorDialog/[26:40] hatch styles 보기/[28:18] 선 색상 변경/[28:37] 원 그리고 무늬 넣기/[28:56] 펜 두께 조절/[29:18] 확인/[29:45] Pen Styles/[30:25] 펜 스타일이 보이지 않는 이유/[32:05] 사용자가 지정한 기준이 모호할 경우/[33:44] 선의 굵기가 굵은 경우/[34:07] 선의 두께와 간격 조절하고 싶을 경우/[35:07] ClipCursor/[36:05] 원 그리기/[36:37] setcapture 이용/[37:22] 확인

  • 1138분 비트맵(Bitmap)비트맵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4] 비트맵/[00:36] 기본적인 비트맵 화면에 출력하기/[01:26] c bitmap 클래스/[02:00] bitblt 함수/[03:42] createCompatibleDC/[04:46] 비트맵 확대,축소/[05:46] 비트맵 투명도 조절 함수/[06:15] Alpha 채널/[06:54] 프로그램 기능 추가하기/[08:20] 메뉴 처리기 처리/[09:15] 화면에 그리기/[09:54] 비트맵 리소스 추가/[10:35] 새로 만들어진 DC에 그리기/[11:18] 비트맵 사이즈 알아오기/[12:13] 비트맵 감소/[13:11] 비트맵 투명하게 하기/[14:07] Blendfunction/[15:58] 옛날 비트맵으로 돌려주기/[16:06] 확인/[16:56] 투명도 테스트/[17:33] gdiplus 라이브러리/[18:37] 라이브러리 사용을 위해 필요한 조건/[19:40] .lib 파일/[21:41] 해상도 개념/[22:33] 더블버퍼/[23:15] 더블버퍼링이 필요한 이유/[23:41] 더블버퍼링 개념 설명/[25:07] 더블버퍼 개념 적용/[25:15] 네모/[26:26] 원/[26:59] gdiplus 그리기 확인/[27:41] 펜 두깨 받기/[30:06] 버튼 업을 했을 경우/[30:41] 반지름 계산 함수/[31:07] sqrt/[32:15] ondraw 함수 보기/[33:45] 비트맵 지정/[34:52] drawRectangle/[35:30] intersectcliprect/[36:22] drawline 함수로 선 그리기/[37:22] delete dc/[38:15] 해상도 설정

  • 1238분 리스트뷰 컨트롤과 트리 컨트롤리스트뷰 컨트롤, 트리 컨트롤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7] 리스트뷰 컨트롤과 트리 컨트롤/[00:30] 예제 보기/[01:23] 프로그램 생성/[01:57] 옵션에 따른 리스트 형태 바꾸기/[02:27] 리스트 형태 보기/[03:23] 추가에 대한 기능/[03:53] 예외처리/[04:11] LV_ITEM/[04:58] 리스트 뷰에 대한 항목 추가/[06:09] mask/[07:12] or 연산자/[09:26] 포맷/[09:39] subItem/[10:20] SetExtendedStyle/[11:33] 추가하는 부분 보기/[11:56] Item/[13:13] InsertItem/[14:13] 버튼 리셋/[14:48] 수정/[15:37] 항목값 보기/[16:48] 모든 항목 수정/[17:02] 삭제/[17:40] 값을 바꾸는 이유/[18:11] 예를 들어보기/[19:41] 항목 보기/[20:03] GetWindowLong/[20:56] not 연산자/[21:41] 테스트/[22:45] 코드 확인/[23:18] -1을 한 이유/[24:37] 각 항목 초기화 코드/[25:52] 리스트 보기 각 항목 스타일 변경/[26:26] 트리 컨트롤/[27:00] 트리란?/[27:41] 공용문서/[28:11] 문서를 삭제 할 경우/[28:59] 트리 컨트롤에 대해 알아보기/[29:18] 추가 항목 보기/[30:00] 구조체 보기/[31:22] expand/[32:04] 수정/[32:42] 삭제/[33:37] c++ 언어 추가/[34:51] 확인/[35:35] 여러개의 항목 추가하기/[36:14] 나중에 루트 노드 추가하기/[36:51] 이벤트 처리기 추가/[37:09] 확인

  • 1339분 그밖의 다양한 컨트롤 part1Picture Control/Slide Control/Spin Control/Progress Control/Tab Control/IP Address Control/Date Time Picker

    책갈피 : [00:14] 도구상자 보기/[01:21] 첫번째 예제/[01:30] 픽쳐 컨트롤/[02:36] 탭 컨트롤/[02:51] 슬라이드 컨트롤/[03:36] 스핀 컨트롤 속성 보기/[04:12] 탭 순서/[04:30] 소스 보기/[06:13] 컨트롤 확인/[06:46] SelectObject/[07:30] OnSelchangeTabSelection/[08:07] 슬라이드 컨트롤 보기/[09:11] 체인지/[09:35] 스핀 컨트롤 보기/[10:26] spinsize/[10:43] fcolor/[10:52] 탭 컨트롤 초기화/[12:07] insertitem/[12:26] showControls/[13:16] 비트맵 가져오기/[14:31] 브러시/[15:43] 슬라이드 바/[16:11] 스핀 컨트롤 처리기/[17:21] 실행 후 확인/[17:40] 크기 조정/[18:10] 색 슬라이드 조정/[19:17] 리소스 보기/[22:56] 코드 보기/[23:45] ConvertFromIP/[23:56] 값들에 대한 변수 초기화/[24:25] 이니셜 다이얼로그 바 보기/[24:52] OnClickedButton/[25:00] setTimer/[26:26] 설치한 타이머에만 작업하기/[27:41] 서머리 포맷/[29:37] convertFromIP/[30:22] C Date Time 컨트롤 처리/[31:18] MSDN 보기/[32:37] MakeSummary/[33:51] 확인/[34:52] 데이터 전송/[36:00] 처리 후 재 확인/[36:45] Date Time Picker 컨트롤/[36:52] %A/[37:07] %B/[37:21] %d

  • 1438분 그밖의 다양한 컨트롤 part2MFC ColorButton Control/MFC FontComboBox Control/MFC VSListBox Control/MFC PropertyGrid Control

    책갈피 : [01:00] 도구상자 보기/[02:07] MFC ColorButton Control/[02:43] 항목 전경/[03:46] MFC VSListBox Control/[04:15] MFC FontComboBox Control/[04:56] MFC PropertyGrid Control/[05:13] 속성 보기/[06:08] 리소스 미리 보기/[07:44] 코드 보기/[08:24] MFC ColorButton 설정/[08:46] enableAutomaticButton/[09:48] MFC FontComboBox 설정/[11:13] namecard/[12:22] 메세지 처리/[12:52] 클래스 구현/[13:13] 메세 지 맵 처리/[13:50] 표준 액션 오버라이드 보기/[15:31] 네임카드 코드 생성/[16:32] 일반 리스트 박스와의 차이점/[17:11] moveWindowTo/[17:33] Propertygridctrl 보기/[18:06] 네임카드 속성에 들어갈 항목 설정/[18:44] 생성자를 통한 값 초기화/[19:25] DotNet 스타일/[20:03] 신상 정보 부분 설정/[20:33] 속성 확인/[21:00] 값을 이용한 아이템 추가/[22:14] 콤보박스 값 만들기/[23:48] 다른 프로포티 생성/[24:07] PropertygridFontlProperty/[25:18] 기타란/[26:11] 명함 그려주기/[27:26] 네임카드 새로 추가/[28:17] 배경 그리기/[28:37] 폰트 생성/[29:15] 연락처 부분 설정/[30:26] DeletNameCard/[31:07] DeletNameCard 작동/[32:07] 메모리 복사/[32:30] 주의할점/[33:52] 자료구조 이용/[34:37] 확인/[34:52] 이름 입력/[36:04] 텍스트 색상/[36:37] 배경처리

  • 1540분 리본 컨트롤 (Ribbon Control)리본바를 생성하고 상태 표시줄, 커스텀 객체, 컬러 버튼, 줌 기능, 제어점,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책갈피 : [00:08] Ribbon Control/[00:26] 파워포인트 보기/[01:30] 다이얼로그와 차이점/[02:04] 리본 삽입/[02:37] 이미지 설정/[03:30] 리본 컨트롤 비교/[04:12] 버튼 배치/[04:40] 패널 이름 변경/[05:27] image index 설정/[05:44] 버튼 삽입/[06:30] image index 설정/[07:00] 속성 보기/[07:46] 작성한 리본 살펴보기/[09:01] 커스텀 객체/[10:13] 슬라이드 컨트롤/[10:37] 제어점/[11:31] 글자크기/[11:50] 스타일 기능/[12:26] 소스 코드 보기/[13:24] 리본, 상태 바 생성 확인/[14:13]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있는 값 가져오기/[14:48] FindByID/[16:45] 폰트 정보 가져오기/[17:18] 텍스트 기본 크기 지정/[18:11] 입력 부분 설정/[19:33] 틀 만들기/[20:11] 값 초기화 시키는 법/[21:45] 현재 상태 알아보기/[22:59] 상태 바 추가/[23:30] 도킹 모드/[24:11] 스타일 지정/[25:18] ButtonEraser/[25:56] edit text/[26:59] wtoi 함수/[27:18] ButtonLinecolor/[27:59] 포지션 값 설정/[28:32] CheckBox/[29:26] ID Check Point/[30:41] 직선 설정/[31:32] 그리기 모드/[32:34] clientDC 이용/[33:15] 화면 확인/[33:37] 스타일 설정/[34:15] 텍스트 입력/[35:00] 논리단위와 일반단위 적용/[35:22] 확인/[36:05] 직선 그리기/[36:30] 사각형 그리기/[37:00] 선 색 적용/[37:35] 확대 축소/[38:22] 퀵 메뉴에 추가하기/[39:20] 버그가 발생할 경우

  • 1638분 도큐먼트 클래스 도큐먼트 클래스 이용하는 방법과 도큐먼트 클래스에서 데이터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26] 데이터 처리 방법/[00:30] 데이터란?/[02:00] 예제/[03:23] 파일 처리/[04:46] ini 파일/[05:40] 2진 파일/[05:58] 2진 파일로 저장 시 장점/[07:00] 예제/[07:44] 소스 보기/[08:37] trimright/[09:24] 함수를 모를 경우/[10:26] 콤마 지움 표시/[12:07] 왼쪽 버튼 클릭해 다이얼로그 띄우기/[13:28] 바뀐 부분 보기/[14:22] 실행/[14:54] 저장하고 불러오기 설정/[15:15] 직렬화/[18:25] 동작되는 과정 보기/[19:11] 불러오기/[19:22] 값이 바뀌지 않은 이유/[19:59] 값 수정후 저장하기/[21:14] 정보 확인/[23:22] 새 프로젝트 열기/[23:48] 프로그램 설명/[24:56] 원하는 기능 구현하기/[25:56] 선언한 값 연동 보기/[27:17] 변수 뷰에서 보기/[28:41] 에러가 뜨는 이유/[30:32] friend 키워드/[30:56] 변수 선언/[32:04] 선언된 부분 확인/[34:15] 컴파일 보기/[34:52] 에러 수정/[35:52] carchive 참조형 리턴하는 이유/[36:58] 참조형이 아닐 경우/[37:13] 객체지향적인 설계/[37:45] 값 불러오기

  • 1736분 뷰 분할과 여러개의 뷰 변경 화면뷰 영역 나누기 기능과, 버튼을 이용한 뷰 화면 전환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20] 화면뷰 영역 나누기 기능 알아보기/[02:36] 비쥬얼 스튜디오 보기/[03:23] 소스파일 열기/[04:45] csplitterwnd 클래스/[05:00] 다이얼로그 보기/[05:56] m_wndsplitter 변수 선언/[06:12] 윈도우 분할 처리/[08:18] 소스코드 확인/[08:43] 윈도우 창 배열 만들기/[09:24] createView 해주기/[10:22] pcontext/[12:05] CFormView/[12:50] 탐색기 뷰 보기/[14:39] CPractice10_3View/[15:22] 리스트뷰 화면에 출력하는 코드/[17:10] 확인/[18:17] 값 수정/[19:03] m_wndsplitter.getpane/[21:40] 버튼을 이용한 화면 전환/[21:56] 새 솔루션 열기/[22:32] 뷰 보기/[23:32] 첫번째 뷰 코드 보기/[24:22] 소스코드 확인/[25:25] 세컨드 뷰 확인/[25:56] 두번째 뷰를 처음 만들 경우/[27:30] OnInitialUpdate 함수/[28:11] 다이얼로그 컨트롤 ID값 지정/[30:22] 첫번째 뷰 함수 보기/[30:51] 첫번째 뷰가 null인지에 대해 체크 안하는 이유/[31:48] 디버깅 기법/[33:07] 컴파일/[34:07] 도큐먼트 확인/[35:21] 컨트롤 역할을 하는 뷰일 경우/[35:35] CRichEditView

  • 1837분 DLL(Dynamic Linking Library)

    책갈피 : [00:04] DLL/[00:25] textOut 호출 방법/[01:00] .lib 파일/[01:23] 동적의 의미 링크 설명/[02:46] 클래스의 존재/[03:19] cpp파일이 없는 이유/[04:11] 함수에 대해 DLL호출/[04:15] DLL을 만들 수 있는 종류/[05:00] 메인함수/[05:56] dll 메인에서 발생하는 4가지의 메시지/[06:30] dll 작성 방법과 호출 방법/[07:09] 프로젝트 2개 로드/[07:30] 속성 확인/[07:46] 대상 확장명, 구성 형식/[08:16] 링커-입력-모듈 정의 파일/[09:16] 새 프로젝트/[09:24] MFC DLL/[09:52] dll로 내보낼 함수 calender살펴보기/[10:18] extern c라는 문자열/[10:33] c스타일 함수/[11:03] 인자의 개수와 타입이 다른 형식/[12:05] declspec-dll을 내보내는 함수/[12:41] dllimport/[13:11] 일반 함수 작성과 똑같이 작성/[13:41] 6곱하기 7행렬에 저장/[13:56] 포인터/[14:52] 배열의 이름은 배열의 시작점과 같은 부분/[15:18] 배열의 이름을 통해서도 접근 가능/[16:48] def파일 확인/[17:02] exports/[18:06] DLL호출/[18:30] 컴파일 하면 .dll과 .lib파일 생성/[19:22] 2개의 파일 복사/[19:32] 사용 방법/[20:41] calender함수 호출/[20:52] dll을 프로그램에 링크 하는 방법/[21:07] 속성-링커-입력-추가 종속성/[21:37] 명시적 방법/[21:56] 코드 실행/[22:22] dll을 묵시적인 방법으로 호출하기/[23:33] loadlibrary함수 사용/[23:47] GetProcAddress/[24:18] 함수 포인터 리턴/[25:40] 예제 코드 컴파일/[27:02] 포인터 타입을 가지고 함수 포인터 변수 선언/[27:33] freelibrary함수 호출/[28:36] 컴파일 확인/[28:47] 클래스를 dll화 시키는 방법/[29:25] AFX_EXT_CLASS/[30:11] dllmain 확인/[30:26] 확장 dll을 초기화 하는 코드/[31:36] dwReason/[32:22] 프로젝트 속성 확인/[33:45] jumin.h파일 가져오기/[34:50] 헤더파일 include/[36:34] 각각 dll로 호출되는 것 확인

  • 1938분 데이터베이스

    책갈피 : [00:05] 데이터베이스/[00:31] 예제-학생관리 정보 시스템/[02:44] 데이터의 양이 많을 경우/[04:46] 많은 양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05:00] 데이터베이스의 여러가지 서비스 제공자들/[05:30] db를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경우/[05:46] web or application/[06:10] ODBC/[06:56] SQL 설명/[07:12] OLE DB/[07:46] ADO/[08:09] 여러가지가 존재하는 이유/[10:31] OLE DB를 가지고 SQL data처리/[10:50] access 프로그램/[11:07] 디자인보기-저장/[11:45] card 테이블 열기/[12:28] 5개의 데이터 입력 확인/[12:45] dialog확인/[13:00] toolbar확인/[13:28] dataSet이라는 클래스/[13:56] 연결방법-Session 필요/[14:50]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명령 Query/[15:20] Command/[16:03] CSession이라는 클래스 변수 선언/[16:41] 모든 데이터를 string으로 가져오기/[17:14] dbSession.Close/[17:33] 데이터베이스 제공자 설정/[18:40] dataSource클래스 필요/[19:33] CoInitialize함수를 호출하지 않을 경우/[19:52] query를 던지는 함수/[20:33] command를 open할 때/[21:22] 데이터소스를 이용해 데이터 주고받기/[22:18] GetTotalRecordCount가져오기/[23:11] moveNext/[23:32] totalcount값을 string으로 가져오기/[25:02] 데이터베이스는 1번부터 시작인데 2번부터 가져온 이유/[25:33] 실행 확인/[26:22] 다음을 눌렀을 때 어떤 데이터베이스가 호출되는지 확인/[27:21] 추가하기/[28:07] 추가에 대한 query확인/[28:21] insert into/[29:22] 수정하기-update/[29:37] update에서 중요한점-where조건문/[30:45] 삭제하기-delete/[31:25] 일련번호/[31:51] 검색하기/[32:19] 항목마다 검색이될 수 있도록 검색 문자열 입력/[32:30] 전체 레코드 개수 계산/[33:52] 수정하기 확인/[34:19] 삭제하기 확인/[34:37] 추가했을 경우 일련번호 확인/[36:22] 링크 살리기

  • 2033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책갈피 : [00:05] 네트워크 프로그래밍/[00:49] http프로토콜/[01:07] ip를 통해 통신 주고받기/[01:36] Port/[03:23] a와 b가 통신을할 때 필요한 매게체/[03:46] Socket/[04:15] Server와 Client/[04:46] Server가 Socket을 생성/[05:14] ip와 port번호 지정-bind/[05:46] Listen/[06:30] Sync 동기화 모드, Async 비동기화 모드/[07:30] Connect 함수 호출/[07:59] Accept/[08:16] 채팅프로그램 만들기/[09:26] server에 대한 socket처리/[10:33] Accept함수 호출/[12:01] server를 눌렀을 때 ip가 나오고 connect/[12:18] 서버일 경우/[12:37] socket을 만드는 과정/[12:56] create함수 내부 확인/[13:50] client누르고 ip입력 후 connect/[14:15] 서버 ip확인/[14:48] 입력받은 ip와 port번호를 이용해 connect호출/[15:22] 서버에 onAccept함수 호출/[16:18] 변수명 connectedSocket/[17:00] 채팅하는 코드/[17:26] sendData내용 확인/[17:55] clientSock에 onReceive함수 처리기 구현/[18:18] temp와 sizeof/[18:52] receive데이터를 260이상 보낼 경우/[19:26] 패킷 구성/[19:37] 헤더와 내용/[20:48] socket을 통해 통신/[21:52] 프로그램 실행/[22:22] server-open/[22:48] ip주소를 가져오는 코드/[23:41] client-서버주소 입력-connect/[24:07] 데이터 send/[24:41] 외부 컴퓨터의 프로그램 실행/[25:00] server-open/[25:14] client-서버 입력-connect/[25:37] ip가 다른 이유/[27:56] 동일한 ip/[28:11] 고정 ip와 유동 ip/[29:37] 공유기에대해 처리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30:18] 공유기를 사용하는 컴퓨터 server-open/[30:32] client가 ip입력후 connect/[30:48] 공유기로 인해 통신 불가/[31:48]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문제점






본 강의 수강생들의 추가구매가 가장 많은 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