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교육 의 리더!

HOME>IT전문가>모바일>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활용]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활용]

19회차 속성과정|전체 : 16시간 43분|회차당 평균 : 52분47초
320,000195,000
  • 이용기간 2개월|전문강사 : 오승태
Study Guides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시작하는 입문자는 물론 실무예제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 0130분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시작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본 환경을 설정하고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안드로이드 시작/[00:15] 준비사항/[01:01] JDK설치/[01:57] 콘솔창에서 확인/[02:30] 환경변수추가/[02:48] 이클립스설치/[03:29] 다운로드페이지/[03:41] java ee developers/[04:17] 안드로이드SDK설치/[04:59] 폴더확인/[05:34] 이클립스실행/[05:55] 작업공간지정/[06:43] 도구상자/[07:03] package esplorer/[07:13] 도구모음/[07:49] 이클립스 설정사항/[07:58] ADT플러그인/[08:41] install new sofrware/[10:21] 설치시 에러/[11:25] 설치확인/[11:32] android sdk manager/[12:21] preferences/[12:57] 설치사항확인/[14:22] 가상머신추가/[14:36] virtual device manager/[15:15] 가상머신설정/[15:31] device/[15:54] target/[16:29] 생성된 머신확인/[16:50] start/[17:08] 가상머신확인/[17:59] 화면확인/[18:14] menu/[18:29] internet/[19:31] 옵션설정/[19:46] preferences/[20:03] workspace/[20:15] text file encoding/[20:57] editors/[21:11] spelling/[22:08] spelling해제이유/[23:01] 프로젝트생성/[23:19] 단축키/[24:05] name입력/[24:34] minimum required sdk/[25:15] launcher icon/[26:03] 생성된 프로젝트 확인/[26:36] clean/[27:25] run as/[27:49] 확인/[28:50] run메뉴/[29:01] run configurations/[29:48] 결과확인

  • 0250분 프로젝트 구조, TextView와 ImageView삽입, 모바일기기 연결프로젝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프로젝의 구성을 살펴보고 TextView, ImageView를 삽입해봅니다.

    책갈피 : [00:00] 이전강의정리/[00:22] 실행확인방법/[01:05] 디버깅/[01:17] 기기연결/[01:29] 드라이버설치/[02:06] 환경설정메뉴/[02:19] 개발자옵션-디버깅/[02:40] usb디버깅/[03:03] 켜진상태로유지/[03:42] 모의위치허용/[04:11] 정확한결과확인/[04:48] debug configurations/[05:12] always prompt to pick device/[05:33] debug/[06:28] 기기로 결과확인/[07:13] 단축키와 툴바버튼/[07:56] 화면 텍스트확대/[08:12] preferences/[08:49] 글꼴설정창/[09:25] 프로젝트import/[09:46] 프로젝트삭제/[10:38] 폴더확인/[10:57] 폴더복사/[11:20] file-import/[13:12] 프로젝트의 구조/[13:34] 폴더와 파일확인/[13:52] androidmanifest.xml/[14:43] src폴더/[14:50] mainactivity.java/[15:18] assets폴더/[15:40] res폴더/[15:44] androidmanifest.xml파일확인/[16:18] 탭메뉴/[16:44] 코딩창/[17:12] r.java/[17:44] r.java의 하위메뉴/[18:01] drawable폴더/[18:43] layout폴더/[19:02] activity_main.xml/[19:33] 소스확인/[20:34] values폴더/[20:43] strings.xml/[21:20] resources/소스확인/[21:59] resources추가/[22:34] name/value/[22:54] 코드확인/[23:36] resourse와 r.java/[23:59] string/[24:43] 변경의 적용방법/[24:57] activity_main.xml/[25:26] text변경/[26:01] debug/[26:24] 결과확인/[27:05] 코드확인/[27:37] alzio_text/[28:11] 코드변경/[28:28] 결과확인/[28:49] 레이아웃변경/[28:57] graphical layout/[29:22] 코드확인/[29:38] 결과확인/[29:55] 내용추가/[30:53] 레이아웃조절/[31:14] 스타일추가/[32:03] textcolor/[32:25] 레이아웃확인/[32:48] properties변경/[33:25] typurace추가/[34:07] 폰트변경확인/[34:30] textsize추가/[35:01] 레이아웃확인/[35:09] 결과확인/[36:24] image view/[36:48] 이미지파일추가/[37:31] r.java/[38:20] imageview추가/[38:52] 이미지속성추가/[39:47] 이미지호출/[40:37] 레이아웃확인/[41:03] 결과확인/[41:28] imageview추가/[41:49] 종횡비예제/[42:48] maxwidth/[43:09] maxheight/[43:39] 결과보기/[44:02] adjustviewbounds/[44:30] 결과확인/[45:03] imageview추가/[45:25] tint/[46:01] 레이아웃확인/[46:14] 결과확인/[47:21] croptopadding/[48:56] 드래그&드롭방식

  • 0356분 EditView, Button, 레이아웃에디트뷰와 버튼을 만들어서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봅니다. 그리고 LinearLayout을 추가해서 내용을 살펴보고 layout_gravity, layout_weight 등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22] Button/[00:33] EditText/[00:54] EditText 추가/[01:10] Ctrl+Spacebar/[01:34] EditText 넓이 설정/[02:29] fill_parent/[02:50] EditText 높이 설정/[03:07] wrap_content/[03:45] id값 지정/[05:00] android:text/[05:58] strings.xml/[06:39] Button 추가/[09:26] 토스트 설명/[10:30] onCreate/[11:11] 이벤트리스너/[11:35] findViewById/[12:46] 형변환/[13:13] import/[13:28] 에러처리/[14:11] setOnClickListener/[15:16] OnClick/[15:28] EditText edt/[16:22] EditText 형변환/[16:32] String str/[16:56] getText()/[17:14] toString()/[17:41] Toast.makeText/[18:26] show()/[18:55] import/[19:48] 결과확인/[22:02] LinearLayout/[22:29] Package Explorer/[22:41] Alzio02/[23:40] activity_main.xml/[24:18] Graphical Layout/[25:00] LinearLayout Vertical 추가/[25:51] EditText, Button 추가/[26:07] 결과확인/[27:03] horizontal로 변경/[27:07] 결과확인/[27:18] vertical로 변경/[28:59] gravity/[29:25] gravity 정렬 속성/[31:36] EditText 배치/[32:07] gravity=/[32:22] 결과확인/[33:15] TextView 추가/[33:45] 결과확인/[34:06] 내용 변경/[34:20] 결과확인/[34:30] center_vertical/[34:45] 결과확인/[35:30] fill_parent로 변경/[35:37] 결과확인/[35:59] center 변경/[36:00] 결과확인/[37:45] gravity=right/[37:52] 결과확인/[38:07] gravity=right/bottom/[38:22] 결과확인/[38:52] layout_gravity/[39:37] gravity=center/[40:15] layout_gravity 추가/[40:22] 결과확인/[41:30] width, height 값 수정/[41:59] background컬러 적용/[42:14] 결과확인/[43:52] LinearLayout gravity 적용/[44:30] 결과확인/[46:13] LinearLayout 수정/[46:28] TextView 추가/[46:35] text 추가/[47:04] TextView 추가2/[47:07] text 추가2/[47:27] 결과확인/[48:29] baselineAligned/[49:00] 결과확인/[50:07] LinearLayout 속성 수정/[50:27] textColor 변경/[50:45] TextView 배경색 추가/[51:30] layout_weight/[53:00] layout_width 수정/[53:28] 결과확인/[54:04] layout_weight 수정/[54:29] 결과확인

  • 0455분 margin, padding, 여러가지 Layout레이아웃에 여백을 줄 수 있는 margin과 padding에 대해 알아보고, RelativeLayout, FrameLayout, TableLayout 등의 레이아웃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3] 이전 강의내용 정리/[00:12] 여백에 대한 속성/[00:40] magin과 padding의 다른점/[01:06] magin/[02:53] 결과확인/[03:28] padding/[04:15] 결과확인/[05:15] RelativeLayout/[05:46] RelativeLayout 추가/[06:15] orientation 삭제/[06:53] Relative의 주요속성/[08:15] id값 설정/[09:00] width값 수정/[09:05] id값 설정2/[09:46] 결과확인/[11:18] toRightOf/[11:58] 기준 지정/[12:24] 결과 확인/[13:24] wrap_cntent/[13:28] id값 설정/[13:54] alignParentRight/[15:13] 결과확인/[15:33] 텍스트 수정/[15:48] 결과재확인/[16:37] below/[17:03] 결과확인/[17:44] padding 여백지정/[18:26] ImageView 추가/[18:52] width,height 설정/[19:11] 이미지 추가/[19:59] 결과확인/[20:41] toRightOf/[21:26] 결과확인/[22:07] alignBottom/[22:41] 결과확인/[23:11] marginRight 설정/[23:52] alignBottom 복사/[24:06] 결과확인/[24:48] 텍스트수정/[25:02] width값 수정/[25:17] below 설정/[25:44] 결과확인/[26:06] marginTop/[27:22] AbsoluteLayout/[29:45] layout_x, layout_y/[30:29] 결과확인/[31:40] FrameLayout/[32:45] Alzio03/[33:15] activity_main.xml/[33:35] FameLayout 추가/[34:28] Button 추가/[34:37] id 설정/[35:07] width, height 값 설정/[35:51] 버튼 텍스트 추가/[36:29] ImageView 추가/[36:37] id 설정/[36:52] width, height 값 설정/[37:30] 이미지 추가/[38:51] MainActivity.java/[40:00] Button btn/[40:15] findViewById/[40:45] 형변환/[41:07] Import/[42:07] setOnClickListener/[42:45] OnClick/[43:27] ImageView img/[45:00] getVisibility()/[45:30] 결과확인/[47:34] Alzio04/[48:21] TableLayout 추가/[49:07] TableRow/[49:52] TableView/[50:37] 텍스트 추가 및 설정/[52:13] Table 복사/[53:24] 결과확인

  • 0553분 레이아웃 중첩과 화면전환작업여러가지 레이아웃을 같이 사용하는 레이아웃 중첩에 대해 알아보고 버튼을 눌러 화면전환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44] collapseColumns/[01:25] index값/[01:55] 결과확인/[02:44] Button 추가/[02:59] TableRow 추가/[03:07] Button 텍스트 추가/[03:21] 결과확인/[03:59] layout_Span/[04:46] 결과확인/[06:15] 레이아웃 중첩/[06:46] LinearLayout 추가/[07:30] Orientation/[07:58] width,height값 설정/[08:13] TextView추가/[08:24] TextView 크기지정/[08:52] 텍스트입력/[09:20] LinearLayout 추가/[09:37] horizontal설정/[09:58] width,height값 설정/[10:03] TextView 추가/[10:39] 결과확인/[11:20] textSize 수정/[11:37] 결과확인/[12:05] RelativeLayout 추가/[12:18] width,height값 설정/[12:35] ImageView 추가/[13:39] 이미지추가/[13:58] TextView 추가/[14:35] toRightOf/[15:24] 리니어레이아웃 높이 변경/[15:58] 결과확인/[16:45] Button 추가/[17:47] 결과확인/[18:18] TableLayout 이동/[19:52] Alzio05/[20:29] activity_main.xml/[20:52] LinearLayout 추가/[21:41] orientation 수평/[22:03] 넓이, 높이 지정/[22:41] Button 추가/[24:15] Button 복사/[25:00] FrameLayout 추가/[26:26] LinearLayout 추가/[28:03] background 컬러지정/[28:40] TextView 추가/[29:48] ImageView 추가/[31:18] RelativieLayout 추가/[32:57] visibility 설정/[34:06] EditText 추가/[35:36] Button 추가/[37:00] TableLayout 추가/[39:07] 결과확인/[40:07] MainActivity.java/[40:52] View p1, p2, p3/[41:07] View p1, p2, p3/[41:14] Import/[41:45] Preferences/[42:37] Organize imports/[44:37] Button 정의/[45:20] findViewById/[47:27] setOnClickListener/[48:37] myClickListener/[48:52] onClick/[49:22] setVisibility/[50:15] switch case 문/[51:30] 결과확인

  • 0653분 레이아웃 속성 변경, 레이아웃 전개, 파라미터실행중에 속성을 바꿔는 방법을 알아보고 레이아웃 전개와 파라미터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6] 이전 강의 내용 정리/[00:21] Alzio 06/[00:40] activity_main.xml/[01:03] LinearLayout 추가/[01:23] id 설정/[02:00] layout_gravity 설정/[02:53] Button 추가/[03:00] 버튼 width, height 값 설정/[03:29] Button id 부여/[03:45] TextView 추가 및 설정/[04:43] EditText 추가 및 설정/[05:11] Layout 모양 확인/[05:40] 결과 확인/[06:00] gravity로 변경/[06:00] 결과 확인/[06:30] MainActivity.java 수정/[06:58] LinearLayout lin 선언/[07:15] import/[07:43] 변수 선언/[08:18] lin값 할당/[09:13] 형 변환/[09:26] btn, edt 값 할당/[10:05] setOnClickListener/[10:26] myClickLisstener 구현/[11:03] onClick/[11:37] setOrientation/[12:39] setTextSize/[13:03] setBackgroundColor/[13:22] 16진수 컬러 설정/[14:07] 결과 확인/[14:37] Alzio 07/[14:50] Layout 전개/[15:58] MainActivity.java/[16:56] LinearLayout 추가/[18:07] 저장해서 import/[18:45] setOrientaion/[19:41] setBackgroundColor/[20:37] TextView 추가/[21:37] setText/[22:33] setGravity/[23:00] setTextColor/[23:56] addView/[24:26] setContentView/[24:48] 결과 확인/[25:26] setTextSize/[25:45] 결과 확인/[26:18] Alzio 08/[28:15] LayoutInflater/[28:51] getSystemService();/[29:45] LAYOUT_INFLATER_SERVICE/[30:41] LinearLayout 추가/[31:00] inflate/[32:04] setContentView/[33:14] 결과 확인/[33:52] Alzio 09/[34:50] xml 파일 생성/[35:43] mytextView.xml/[36:37] TextView 추가/[37:37] text 변경/[37:59] gravity center 설정/[38:15] textColor 설정/[38:29] textSize/[39:05] MainActivity.java 수정/[39:22] LinearLayout 추가/[39:50] setOrientation/[40:22] setBackgroundColor/[41:12] R.java/[41:34] inflate/[42:15] addView/[42:44] setContentView/[43:07] 오류 수정/[43:42] 결과 확인/[44:37] 레이아웃 파라미터/[45:15] Alzio 10/[45:49] LinearLayout 추가/[46:30] setOrientation 변경/[47:04] setGravity 변경/[47:37] setBackgroundColor/[48:06] TextView 추가/[48:37] setText 추가/[48:58] setTextColor/[49:29] setTextSize/[49:49] setBackgroundColor/[50:30] LayoutParams/[51:44] addView/[52:00] setContentView/[52:20] 결과 확인

  • 0754분 레이아웃 마진, 커스텀뷰레이아웃 파리미터를 이용한 레이아웃 마진 설정에 대해 배우고, 커스텀뷰를 제작하여, 원과 사각형, 선, 점 등을 그려보고 속성등을 변경해봅니다.

    책갈피 : [00:03] 강의 내용 소개/[00:47] 리니어 레이아웃 생성/[01:14] 오리엔테이션 버티컬/[01:34] 백그라운드 컬러 설정/[01:53] import/[02:13] 버튼 추가/[02:34] setText/[03:00] 레이아웃 파라미터/[04:15] parammargin 구현/[04:30] setMargins/[05:13] addView/[05:46] setContentView/[06:09] 저장/[06:15] 결과확인/[07:11] Alzio12/[07:43] CustomView 소개/[08:54] MyCustView 클래스 생성/[09:45] setContentView/[10:22] 에러 가이드/[10:54] MyCustView 클래스 구현/[11:33] extends View/[12:05] 생성자 함수/[13:05] Context/[13:46] super/[14:31] onDraw/[15:18] Paint 객체 생성/[16:18] setColor/[17:37] drawColor/[18:37] drawCircle/[20:32] 저장 및 import/[21:17] 결과확인/[22:33] Alzio13/[23:48] MyView 인스턴스/[24:52] MyView 클래스/[25:41] 생성자함수 추가/[26:44] onDraw 추가/[27:30] Paint 객체 생성/[28:11] drawColor/[28:51] drawPoint/[30:11] setColor/[31:07] drawLine/[32:22] setColor/[32:52] drawCircle/[33:30] 16진수 컬러값/[34:15] drawRect/[35:45] drawText/[37:36] 결과 확인/[38:37] Alzio14/[39:15] MyCustView 인스턴스 생성/[40:15] MyCustView 클래스 구현/[41:44] onDraw 추가/[42:19] Paint 인스턴스 생성/[42:52] drawColor/[44:20] drawARGB/[45:37] drawRGB/[46:59] setColor/[47:52] drawPaint/[48:52] RectF/[50:22] setColor/[50:49] drawRect/[51:50] drawRoundRect/[53:05] 결과확인

  • 0856분 Canvas와 Paint Part1타원과 호, 여러개의 선들과 점들을 캔버스에 그려보고, 페인트 객체를 이용한 안티 엘리어스, 선의 마감형식, 채우기 형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이전 강의 정리/[00:49] setColor/[01:49] 타원 추가/[02:23] set으로 위치수정/[02:57] drawOval/[03:30] 결과확인/[04:00] 호 추가/[04:15] setColor 재설정/[04:45] r.set 위치 수정/[05:15] drawArc/[07:15] 위치값 이동/[07:54] drawArc 복사/[08:13] usecenter 인수 변경/[08:22] 결과확인/[09:35] 여러개의 라인 그리기/[09:52] 색상 변경/[10:11] drawLines/[10:52] float 배열생성/[11:13] 좌표값 추가/[12:01] drawLines 추가/[12:50] 색상변경/[13:35] float 배열 생성/[13:58] drawPoints/[14:43] 결과확인/[15:24] 에러 처리/[16:00] Alzio15/[16:47] 안티 엘리어싱/[17:36] 인스턴스 생성/[17:56] setContentView 복사/[18:15] mcv 추가/[18:30] MyCustView 구현/[18:56] 생성자 함수 추가/[19:37] onDraw 메소드 추가/[20:03] 안티 엘리어싱 추가/[20:41] Paint 객체생성/[21:14] drawColor 지정/[21:33] setColor 지정/[21:52] setTextSize 지정/[22:41] RectF r/[23:00] drawOval/[23:32] drawText/[24:48] setAntiAlias/[25:44] 타원 추가/[26:07] 좌표값 재설정/[26:45] 결과확인/[27:15] 타원크기 조절/[27:48] 결과확인/[28:29] ANTI_ALIAS_FLAG 추가/[29:48] 결과확인/[31:00] 선의 끝 부분 처리/[31:52] 채우기 형태/[32:42] Alzio16/[33:22] MyCustView 객체생성과 구현/[34:06] import/[34:20] onDraw 추가/[34:45] paint 객체 생성/[35:05] drawColor 지정/[35:30] drawARGB/[36:43] setColor/[37:13] setStrokeWidth/[37:45] drawLine/[39:05] setStrokeCap/[39:35] Round 처리/[39:52] drawLine/[40:07] 좌표값 수정/[40:30] 에러처리/[40:52] 결과확인/[41:45] SQUARE 처리/[42:12] drawLine/[42:22] 결과확인/[44:35] setStrokeWidth 지정/[45:07] setColor/[45:22] setStyle/[45:42] FILL/[46:19] drawCircle/[46:52] 결과확인/[47:15] 반지름 수정/[47:22] x좌표 수정/[47:34] 결과 확인/[47:58] setStyle STROKE 방식/[48:29] drawCircle 추가/[48:45] 결과확인/[49:22] 좌표값 수정/[49:44] FILL AND STROKE 방식/[50:22] 결과확인/[52:07] setColor/[52:22] FILL 방식 원 추가/[53:15] 원 복사-STROKE 방식/[54:28] 결과확인

  • 0954분 Paint Part2, Bitmap과 텍스트모서리의 형태를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리기 객체 중 비트맵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법과, 텍스트를 출력하는 메소드들에 대해 알아보고, 수평정렬을 수행해봅니다.

    책갈피 : [00:03] 이전 강의 정리/[00:13] 모서리의 형태/[01:03] setColor/[01:34] setStrokeWidth/[02:06] setStyle/[02:38] setStrokeJoin/[03:14] MITER/[03:38] drawRect 사각형추가/[04:08] 결과확인/[04:15] BEVEL/[05:46] ROUND/[06:15] 결과확인/[07:15] ANTI_ALIAS_FLAS/[07:30] 결과확인/[08:01] Alzio17/[09:24] MyCustDraw 객체/[09:45] MyCustDraw 구현/[10:09] OnDraw/[10:35] Paint 객체생성/[11:01] drawColor/[11:16] 리소스에 비트맵 추가/[12:30] Resources r 변수 생성/[12:43] getResources/[13:16] BitmapDrawable bd 생성/[13:24] getDrawable/[14:15] 에러처리/[14:45] 형변환/[15:16] Bitmap b 생성/[15:28] getBitmap/[15:52] drawBitmap/[16:22] Bitmap 인수설정/[17:22] 결과확인/[18:18] drawBitmap 추가/[20:02] dst추가/[20:40] 결과확인/[21:22] drawBitmap 추가/[21:33] 보여질 영역설정/[22:40] 좌표값 수정/[24:00] 결과 확인/[24:55] 좌표값 수정/[25:14] 결과 확인/[26:26] Bitmap 객체 생성/[27:14] createBitmap추가/[27:48] Bitmap 크기지정/[28:10] config 설정/[28:52] offscreen 추가/[30:02] drawColor/[30:41] Paint 색상변경/[31:45] for문 추가/[33:12] drawLine 추가/[34:29] drawBitmap/[34:58] 결과확인/[35:52] Alzio18/[36:30] MyCustView 클래스/[37:06] onDraw 추가/[38:07] ANTI_ALIAS_FLAG/[38:30] drawColor/[38:45] String 객체생성/[39:21] char 배열생성/[40:15] drawText/[40:52] drawText 인수설정/[41:37] 결과확인/[41:58] setTextSize/[42:37] 결과확인/[43:15] 좌표값 수정/[43:21] 결과확인/[43:52] drawText추가/[45:30] 결과확인/[46:37] drawText 인수변경/[46:45] 결과확인/[47:14] 캐릭터배열 출력/[48:37] 결과확인/[49:45] setTextAlign 왼쪽정렬/[50:36] drawText/[51:15] 주석처리/[51:37] setTextSize 복사/[51:52] setTextAlign 가운데정렬/[52:06] drawText 추가/[52:37] setTextAlign 오른쪽정렬/[52:52] drawText 추가/[53:12] 결과확인/[53:37] 좌표값수정/[53:50] 결과확인

  • 101시간 1분 Typeface, Custom Font, pathTypeface를 작업하고, 외부글꼴 설정방법, path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책갈피 : [00:00] 수직 정렬/[02:03] 왼쪽 정렬/[02:19] 색상 변경/[02:37] 주석 처리/[02:56] 글씨크기 지정/[03:16] Base/[03:33] 크기가 다른 문자열/[03:50] 문자열 입력/[04:39] 크기 수정/[04:45] 문자열 입력/[05:02] 단어 추가/[05:11] 문자열 입력/[05:36] 확인/[06:19] 주석 처리/[06:36] 색 지정/[07:00] 글씨 크기/[07:12] 왼쪽 정렬/[07:35] Typeface/[08:47] String/[10:15] 밑줄/[11:15] 내용 입력/[11:25] 확인/[12:19] 취소선 그리기/[12:31] StrikeThruText/[13:46] 기울어진 글씨/[15:06] 기울기 모양/[15:54] 글자의 장평/[17:41] 새로운 프로젝트/[18:07] MainActivity/[18:42] onDraw/[18:55] 객체 생성/[19:29] 기본 속성 지정/[19:55] Typeface 추가/[21:17] 문자열 출력/[21:31] 문자열 복사/수정/[22:21] 결과 확인/[22:46] 문자열 추가/수정/[23:01] Monospace/[23:45] Serif/[24:00] 좌표 수정/[24:10] SANS Serif/[24:29] 결과 확인/[26:07] 폰트추가/[26:28] MainActivity 추가/[27:13] 폰트 가져오기/[28:37] 내용 할당/[28:56] Create From Asset/[30:54] OnDraw/[31:26] 객체 추가/[31:46] 색상 지정/[32:04] 사용자 정의 폰트/[32:22] 만든 폰트 적용/[33:07] 크기 키우기/[33:26] 출력/[33:46] 좌표 변경/[34:50] Path/[35:20] 프로젝트 추가/[35:55] OnDraw/[36:31] Paint 만들기/[36:36] Path 만들기/[37:04] 선의 두께 지정/[37:39] 선의 색상 추가/[39:20] DrawARGB/[39:58] Path 적용/[40:31] 사각형 추가/[43:00] 원모양 추가/[44:13] DrawPath/[45:10] 결과 확인/[45:38] Path 지우기/[46:06] MoveTo/[46:42] LineTo/[47:42] DrawPath/[48:17] 선길이 수정/[48:31] 결과 확인/[49:18] rLineTo/[51:21] quadTo/[53:49] 시작점 지정/[54:06] CubicTo/[54:58] 선 굵기 지정/[55:20] 선 색상 변경/[56:39] 글자크기 지정/[57:01] 선스타일 지정/[57:26] 선위에 글 표현

  • 1150분 Button출력, 이벤트핸들러, Sound 출력 part1이벤트핸들러를 이용해 button을 통해 팝업되는 토스트를 만들고, mediaplayer를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00] 출력/[00:36] 새 프로젝트/[00:49] 팝업창 만들기/[01:13] 레이아웃/[01:25] xml파일 열기/[01:34] 레이아웃 추가/[01:49] 코드창/[02:33] 버튼 만들기/[03:45] 텍스트 추가/[04:25] 버튼 추가/[04:40] 아이디 값 변경/[05:08] 문자열 변경/[06:02] 레이아웃 창/[06:25] 화면전환/[06:40] xml파일 추가/[08:38] 텍스트뷰/버튼 만들기/[09:01] 버튼 추가/[09:36] Java파일/[09:49] 버튼에 아이디값 가져오기/[10:16] FindViewById/[12:33] 내용 할당/[13:13] 작업할 내용/[13:40] Switch/[16:29] Case문/[18:22] Activity 확인/[19:13] Duration/[21:18] 설정 추가/[22:09] 확인/[23:08] 카운터 버튼/[24:03] 변수 지정/[25:04] 화면에 출력/[25:24] str 지정/[25:57] 할당/[26:46] IF/[27:14] Cancle/[28:25] Show/[28:36] Break/[28:55] 카운터 연속으로/[30:23] SetText/[30:45] Else/[31:37] 뷰를 전개해서 보여줌/[32:05] LInear Layout/[33:41] Toast 추가/[35:09] 결과값 확인/[35:37] 카운트와 카운트 연속의 차이/[37:42] 사운드 출력/[37:52] 새 프로젝트/[38:16] 사운드 출력-방법1/[38:24] 사운드 출력-방법2/[38:44] xml 추가/[39:09] 레이아웃 추가/[39:34] 버튼 생성/[39:45] 아이디값 추가/[40:14] 텍스트 추가/[40:37] 버튼 추가/[40:44] 아이디값 변경/[41:57] 폴더 만들기/[43:04] Java창/[43:40] Class 생성/[45:43] SeekTo/[46:49] SndOn/[48:46] SndOff

  • 1253분 Sound 출력 part2, 이벤트핸들러Beeper와 SoundPool을 이용하여 Sound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벤트핸들러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00] 레이아웃/[00:33] Beeper/[00:38] MediaPlayer/[00:43] Play 메소드/[00:53] Beeper Snd On/[00:56] Beeper Snd Off/[01:16] 버튼찾아오기/[01:31] FindviewbyId/[02:37] 반복/[03:35] OnClick/[04:49] Switch Case/[06:07] 준비없이 재생/[07:14] Start 추가/[07:29] 버튼2/[07:42] 붙여넣기/[07:46] 버튼 ID 변경/[07:52] Off/[08:20] 준비하고 재생/[08:43] case/[09:04] SndOn/[09:33] 버튼4/[09:41] ID값 변경/[09:49] default 삭제/[10:00] 저장/[10:10] 막는태그/[10:26] 확인/[10:44] 버튼1/[10:46] 버튼2/[10:53] 버튼3/버튼4/[11:17] 차이점/[12:54] 사운드재생하기/[13:23] 닫기/[13:54] xml 파일/[14:02] 레이아웃 추가/[14:19] 버튼 넣기/[15:34] Java 열기/[15:43] 새폴더/[16:41] SoundPool/[16:48] SudUP/[17:19] SP/[18:56] load/[20:46] FindviewbyId/[21:20] 버튼 추가/[22:40] Switch Case/[25:17] Rate/[25:54] Break/[28:05] Repeat/[29:56] Btnslow/[31:29] 결과확인/[33:22] 이벤트 핸들러/[33:42] Java파일/[33:51] 이벤트 처리하는 방법/[34:20] 코드 작성/[34:41] MyView/[37:03] 예시/[37:42] Boolean/[38:40] IF/[39:31] MakeText/[41:50] Return true/[42:37] 확인/[45:46] OnTouch/[48:22] Show/[48:58] Return false/[49:48] TSClass/[50:19] 주석 처리/[50:31] View 추가/[51:19] 이벤트 연결/[52:19] 기기에서 확인

  • 1353분 이벤트 리스너와 핸들러의 우선순위, 외부변수 접근액티비티, 뷰, 익명 이너클래스가 리스너를 구현하는 방법과 인스턴스없이 구현하는 방법등을 알아보고, 이벤트 핸들러의 우선순의를 공부합니다. 그리고 외부 변수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책갈피 : [01:39] 메인 액티비티 자바/[02:07] View/[03:32] on touch method/[04:16] IF문/[05:14] Show 메소드 호출/[06:55] 액티비티로 구현/[07:17] 액티비티 객체/[08:22] 독립성/[09:14] 임의의 인터페이스 구현/[10:13] 뉴 연산자 이용/[11:11] 접근제한자/[12:30] 생성자 메소드 소환/[13:21] Action/[14:20] 뷰로 구현/[15:43] 새 프로젝트/[16:41] 인스턴스 생성/[17:52] tl에 대한 내용/[18:10] 프라이빗으로 선언/[19:13] 변수선언문/[20:21] 익명 이너클래스/[21:45] 클래스와 객체 이름 없는 내용/[22:17] 붙여넣기/[23:17] setcontentview/[24:40] 익명 이너클래스로 구현/[25:11] 인스턴스 없이 구현/[26:12] 인수로 작업/[27:25] 핸들러의 우선순위/[28:12] 세가지 방식/[29:58] 세미콜론/[30:05] 임포트/[31:05] extends View 명시/[32:19] 이벤트/[33:12] 이벤트 핸들러/[34:07] 이벤트 리스너/[35:33] 반환/[36:15] 주석 해제/[37:08] 액티비티의 콜백메소드로 처리/[38:14] 외부변수에 접근하는 방법/[39:12] 린이어 레이아웃/[40:08] 텍스트 뷰/[41:37] Value 값 지정/[42:06] 그래픽컬 레이아웃/[43:39] 형 변환/[44:49] 코드 작성/[45:53] 작업할 내용 지정/[46:45] 텍스트 변경/[47:41] ftv/[48:46] find view by id/[49:11] 터치 이벤트 핸들러/[50:37] txt/[51:26] final/[52:27] 문자열로 변경

  • 1457분 이벤트의 종류-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ACTION_DOWN, MOVE, UP등의 터치 동작과 키보드 동작에 대해 알아보고 이 이벤트를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책갈피 : [00:17] 터치동작/[01:25] 실습/[04:06] 점들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 만들기/[05:32] 변수 선언/[06:13] 변수에 값 넣기/[07:16] 인스턴스 생성/[07:20] view 지정/[07:47] 배열에 지정/[08:48] mv 생성, 출력/[09:53] protected class 선언/[10:06] extends로 내용 명시/[10:17] 생성자 함수, super 추가/[11:28] paint 선언/[11:55] 속성 변경/[12:04] setColor로 색상 지정/[12:23] setStrokeWidth로 굵기 지정/[12:59] setAntiAlias/[13:24] AntiAlias 방법1/[13:53] AntiAlias 방법2/[14:12] ondraw/[14:50] canvas 색상 지정/[15:35] 입력된 점들 저장된 곳/[16:09] onTouchEvent/[17:06] if를 사용해 액션 지정/[17:20] Action down일 때/[18:31] arrMyPoints.add 추가/[20:37] Action move일 때/[21:34] Action down일 때와 다른 점/[23:22] 반복문인 for문으로 점들을 선으로 만들기/[25:34] if문으로 조건 만들기/[26:20] drawLine/[29:25] invalidate로 무효화/[29:57] 기기로 확인/[31:07] 키보드 입력/[31:54] 키보드 동작/[33:40] 실습/[34:41] MyView class 만들기/[36:20] 변수 만들기/[37:04] 색상 지정/[37:53] ondraw 선언/[38:06] paint 객체 만들기/[38:31] canvas 색상 바꾸기/[39:02] paint 색상 바꾸기/[39:53] 원 그리기/[41:08] vw객체 생성/[41:24] vw내용 생성/[42:21] setFocusable/[42:47] setFocusableInTouchMode/[43:42] 기기로 확인/[44:35] onKeyDown/[46:41] if문으로 조건 추가/[47:41] switch문으로 왼쪽 키패드 눌렀을 때 내용 만들기/[48:09] case문으로 내용 만들기/[49:12] invalidate로 무효화/[49:47] case문으로 오른쪽 키패드 눌렀을 때 내용 만들기/[51:00] UP키패드 눌렸을 때/[51:20] DOWN키패드 눌렸을 때/[51:39] 가운데버튼 눌렀을 때/[52:36] 가운데버튼 눌렀을 때 버튼 색상 변경/[54:33] 조건식의 ==을 변환할 때 수정/[54:55] 기기로 확인/[55:34] 색상 변화하는 버튼 수정/[55:52] 기기로 확인

  • 1555분 버튼 이벤트 처리와 중복처리, 포커스, 타이머버튼에 대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중복된 부분의 처리 내용과 포커스 상태, 그리고 타이머 이벤트에 대해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19] 버튼의 이벤트처리/[01:18] TextView 삽입/[01:21] Xml코드로 삽입한 거 확인/[01:54] 이름 지정/[02:45] 텍스트 크기 변경/[03:24] 모습 확인/[04:34] LinearLayout 추가/[05:37] 버튼 배치/[07:19] id 변경/[07:36] text 변경/[07:54] 모습 확인/[08:05] 오류 수정/[08:31] 기기 확인/[09:35] 첫번째 버튼 찾기/[10:30] 버튼의 할당하기/[11:10] 이벤트 리스너 붙이기/[11:33] 인수 넣기/[13:14] TextView 찾기/[14:10] btnBUS클릭했을 때 텍스트 변경하기/[15:03] btnSubway 버튼 작업/[16:15] 기기로 확인/[17:16] 코드의 중복에 관한 유의할 점/[18:27] 새 프로젝트 열기/[18:47] 중복된 부분을 하나의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도록 만들기/[19:40] 이벤트 리스너 만들기/[20:09] implements/[20:46] btnBus 버튼 삽입/[21:42] btnSubway 버튼 삽입/[22:24] onClick 메소드 만들기/[22:45] Textview 가져오기/[23:29] Swtich문/[23:58] btnBus 버튼이 눌렸을 경우/[24:42] btnSubway 버튼이 눌렸을 경우/[25:32] 기기 확인/[26:19] 메소드 중복/[26:41] 중복되는 부분 처리하기/[28:33] 기기 확인/[29:18] 소스 코드 축약하기/[30:25] 기기 확인/[30:51] 포커스에 대해 설명/[33:48] 포커스 관련 메소드/[34:13] setFocusable 설명/[34:30] setFocusableInTouchMode 설명/[35:01] 비교를 위해 기기 확인/[35:33] setFocusableInTouchMode 주석 처리/[35:44] 기기 확인/[36:14] setFocusable에도 주석 처리/[36:28] 기기 확인/[37:15] 타이머에 대해 설명/[37:37] 예시/[39:01] 타이머 이벤트 실습 위해 새 프로젝트 열기/[39:36] 실습 위해 activity_main으로 이동/[39:48] LinearLayout 추가/[39:55] Textview 추가/[40:09] id 변경/[40:36] 텍스트 크기 변경/[41:24] 숫자가 증가하는 변수 추가/[41:45] Textview를 담은 변수 추가/[43:20] 타이머 처리하는 내용 만들기/[43:26] Handler 클래스 추가/[43:57] handleMessage 추가/[45:55] 증가하는 시간 단위 설정/[48:10] 기기 확인/[49:09] 실습을 위해 프로젝트 복사/[49:45] 실습을 위해 MainActivity.java로 이동/[50:05] Handler를 안쪽에 넣기/[51:02] 에러 처리/[51:42] 기기 확인/[52:23] 조건을 추가해서 카운트 끝나게 만들기/[53:25] if문 추가/[54:13] 기기 확인

  • 1647분 CountDownTime, 메뉴CountDownTime 클래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타이머를 만들고 버튼을 추가하여 중지할수 있도록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메뉴의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의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54] 카운트다운 타이머 클래스 사용해 타이머 만들기/[01:30] LinearLayout, TextView 추가/[01:46] TextView id 변경/[02:03] 글씨 크기 변경/[02:57] 카운트 변수 만들기/[03:15] TextView 변수 선언/[03:28] 카운트다운 타이머 인스턴스 생성/[04:09] mTv 값 할당/[04:30] 형 변환 하기/[04:52] mTimer 작업/[06:11] 총 시간과 반복할 주기 입력/[07:18] 카운트변수에 대해 증가하게 만들기/[07:46] Text 출력될 수 있게 만들기/[09:53] start 메소드 호출/[10:19] 결과 확인/[11:11] 버튼 추가/[11:28] Button id 변경/[11:41] Button Text 변경/[12:15] 버튼 가져오기/[12:27] setOnClickListener 붙이기/[12:54] mClickListener 구현/[13:17] onClick 메소드 추가/[13:31] cancel 메소드 호출/[14:04] 기기로 확인/[15:01] 메뉴의 종류/[16:28] 실습/[16:52] TextView 생성/[17:02] setText로 문자열 출력/[17:26] setContentView에 TextView 추가/[18:27] 이미지 추가하기/[19:30] onCreateOptionsMenu 메소드 추가/[20:02] 메소드 상속/[20:35] add 메소드로 Menuitem 추가/[22:32] setIcon/[24:58] Submenu/[26:30] return true로 마감/[26:45] 에러 수정/[27:22] 기기로 확인/[28:51] 토스트 뜨게 만들기/[33:38] 기기로 확인/[37:01] id 변경/[38:01] 아이콘 추가/[38:21] 리소스 id 추가/[39:04] 타이틀 id 변경/[40:02] 메뉴 추가/[41:33] TextView 생성/[41:50] setText로 문자열 입력/[45:28] 기기로 확인

  • 1752분 체크 메뉴, 컨텍스트 메뉴 Part1일반적인 체크 메뉴와 옵션 버튼이 있는 체크 메뉴에 대해 공부하고 각각을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컨텍스트 메뉴에 대해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7] 일반적인 체크 메뉴와 옵션 버튼이 있는 체크 메뉴/[01:42] linear layout 추가/[02:27] 버튼 추가/[03:19] 텍스트 사이즈 변경/[03:30] 텍스트 컬러 변경/[03:58] 체크 메뉴 만들기/[04:30] 메인 xml파일 열기/[04:53] 코드 작성/[05:14] id 만들기/[05:26] 타이틀 추가/[05:45] 메뉴 추가/[06:00] 닫는 메뉴 추가/[06:30] 메뉴 안에 그룹 추가하기/[06:54] 그룹에 아이디 지정/[07:08] CheckableBehavior all추가/[08:56] 그룹에 아이템 추가/[09:22] 아이템에 타이틀 지정하기/[10:03] 2번 그룹 추가 후 아이디 지정하기/[10:28] CheckableBehavior single 추가/[10:58] 2번 그룹에 첫번째 red 아이템 추가/[11:52] 두번째 green 아이템 추가/[12:28] 세번째 blue 아이템 추가/[13:26] 기본적으로 선택 되어있는 메뉴 만들기/[13:48] android checked 속성 입력/[14:26] java파일에 코드 추가/[15:26] 버튼 할당하기/[16:03] 옵션 메뉴 항목으로 변경해 전개하기/[17:30] 메뉴 인플레이터 지정/[19:00] 메뉴 준비하기/[19:41] 온프리페어 옵션 메뉴 메소드 제작/[20:44] 텍스트 사이즈 확인/[22:25] 체크메뉴 가져오기/[23:37] 체크 메뉴에 체크 될수 있게 지정하기/[24:14] else로 체크 해제되게 설정/[24:52] 색깔에 대한 내용 지정하기/[25:21] 컬러변수 선언/[26:33] If 문을 이용해 컬러 조건 맞추기/[30:25] return true 추가/[31:03] OnOptionsItemSelected 메소드 추가/[31:52] switch 문 사용/[32:34] case 로 경우에 맞는 작업하기/[33:22] if 문으로 체크 되어있는지 확인/[35:37] 색상에 대한 내용 지정/[38:00] return false 입력/[38:22] 작업 파일 저장/[38:45] 작업 실행/[39:07] 체크메뉴 확인/[40:07] 색상변경하기/[41:15] 컨텍스트 메뉴에 대해 알아보기/[43:06] 마우스 오른쪽 버튼과 컨텍스트 메뉴의 유사성/[44:13] 상황에 맞게 변화하고 생성되는 컨텍스트 메뉴/[44:28] 컨텍스트 메뉴 만들기/[44:52] xml 파일 작업/[45:06] 위젯 추가/[45:30] xml 코드에서 내용 수정/[46:07] EditText 추가/[47:28] 본격적인 코딩 하기/[47:52] Button과 EditText 가져오기/[48:37] mBtn에 button에 대한 내용 할당/[49:51] registerForContextMenu 삽입/[50:07] mEdt에 EditText에 대한 내용 할당/[51:37] 작업 저장

  • 1852분 컨텍스트 메뉴 Part2, 리소스와 스타일컨텍스트 메뉴를 더 알아보고, 리소스와 대체 리소스, 그리고 스타일 생성과 적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책갈피 : [00:44] mBtn과 mEdt에 대해 컨텍스트 메뉴 붙이기/[01:03] OnCreateContextMenu 생성/[01:26] 인수 입력/[02:20] 동일한 OnCreateContextMenu 호출/[03:20] mBtn과 mEdt에 ContextMenu붙이기/[03:53] SetHeaderTitle 넣기/[04:30] add 넣기/[05:15]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기/[06:14] v=mEdt일때 작업/[07:38] 메뉴가 선택됐을때 내용을 토스트로 알려주는 작업/[08:24] OnContextItemSelected 작성/[09:24] switch case문 작성/[09:56] case 아이템 아이디가 1인 경우 작업/[10:54] case 아이템 아이디가 2,3인 경우 작업/[11:54] case 4 작업/[12:56] case 5 작업/[13:22] 작업 확인/[14:13] retrun false 작업/[14:39] 기기에서 확인/[15:16] 버튼 눌러 컨텍스트 메뉴 확인/[16:06] edittext로 컨텍스트 메뉴 확인/[17:03] 리소스의 타입/[17:40] drawable/[18:07] layout/[18:51] anim/[19:07] 이클립스에서 실제 리소스 폴더 아래 있는 폴더 살펴보기/[20:03] assets과 res 파일의 차이점/[20:45] values 폴더/[21:17] 리소스 저장 파일명/[22:07] 새 리소스 파일 생성 해 색상이나 크기 지정하기/[23:25] strings.xml 파일 열기/[24:36] colors xml 파일 만들어서 색 추가/[25:21] 안드로이드 xml 파일 추가/[26:11] xml 코드로 보기/[26:37] 리소스에 내용 넣기/[28:02] dimens 파일 안에 내용 넣기/[28:52] activity main 파일 열기/[29:15] 텍스트 뷰에 앞서 만든 내용 적용/[29:41] java 파일 열기/[30:07] 리소스 변수 생성/[30:48] 적용할수 있는 텍스트뷰 가져오기/[31:52] 텍스트뷰 ID 확인/[32:28] 문자열 가져오기/[33:37] Settext 매소드 사용/[34:04] 문자의 컬러값을 만든 색상으로 변경/[34:22] 컬러 가져오기/[35:00] SettextColor로 적용/[35:15] 사이즈 적용/[36:00] SettextSize로 적용/[37:00] 저장 후 결과 확인/[37:37] xml을 사용해서 직접 리소스 적용하기/[38:37] activity main.xml 에서 컬러와 사이즈 적용/[39:42] 저장 후 확인/[40:30] 스타일 지정/[40:52] 새 프로젝트 생성/[41:37] styles.xml 파일 열기/[41:52] 코드에서 스타일 추가/[42:42] 스타일 닫기/[42:52] 스타일 사이에 아이템 넣기/[43:30] 텍스트 사이즈 지정/[43:45] 새로운 스타일 넣기/[44:42] parent 지정/[46:52] 레이아웃에 적용/[47:30] 텍스트뷰 추가/[48:35] 두번째 텍스트뷰에 스타일1 지정/[49:22] 스타일 적용하기/[49:53] 세번째 텍스트뷰에 스타일2 지정/[50:45] 저장 후 결과 확인

  • 191시간 2분 대체 리소스와 텍스트뷰대체 리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오토링크, 쉐도우, 텍스트 꾸미기 등 텍스트뷰의 속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책갈피 : [00:11] 대체 리소스 환경/[00:35] 화면방향/[01:19] 언어/[01:30] kr, us, ja/[02:21] 화면방향에 대한 작업/[02:59] layouts-linear layout/[03:06] form widgets-button추가/[03:15] xml코드 내용 수정/[03:42] android text를 세로버튼으로 수정/[04:00] editText추가/[04:46] android gravity를 center로 지정/[05:44] res폴더에 layout폴더 생성/[06:28] 폴더 이름 layout-land로 설정/[07:14] xml파일 복사해서 넣어주기/[07:58] layout-land에 있는 xml파일 수정/[08:33] button추가/[09:22] 지정한 내용 확인하기/[09:48] 화면 전환해서 가로로 했을 경우/[10:48] 텍스트 뷰/[11:16] button과 editText/[12:37]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작업/[13:13] 가로로 긴 내용 처리/[13:31] 스크롤 나타나도록 작업/[14:07] LinearLayout추가/[14:35] ScrollView추가/[14:58] width값과 height값 설정/[15:33] 안에 내용 채우기/[16:00] EditText추가/[16:14] width값, height값, text값 지정/[16:48] EditText복사해서 text변경하기/[17:32] scrollHorizontally설정 후 속성값 true로 지정/[18:22] 다른 속성 설정-singleLine설정 후 속성값 true지정/[18:48] scrollHorizontally와 singleLine의 다른점/[19:37] 저장 확인/[21:37] 값을 제한하는 방법/[22:29] EditText사용/[23:10] android numeric의 속성 알아보기/[23:26] integer, signed, decimal/[23:55] integer지정/[24:18] EditText복사해서 signed지정/[24:33] EditText복사해서 decimal지정/[26:22] EditText복사해서 numeric에 속성값 지정/[27:06] 특정값 입력/[27:22] android digits입력 후 속성값 지정/[27:45] 저장 후 확인/[30:56] 특정 기호는 digitsts사용, 숫자는 numeric사용/[31:26] 커서와 포커스 알아보기/[32:45] editText추가해서 작업/[33:00] selectAllOnFocus내용 입력/[33:27] 속성값 true지정/[33:50] 커서가 보이게 설정/[34:07] cursorVisible사용 속성값 true/[34:35] 커서가 보이지 않게 설정-속성값 false/[35:07] 저장 후 확인/[37:28] 전화번호 입력/[38:07] phoneNumber사용 속성값 true지정/[38:37] 패스워드 추가/[38:51] password사용 속성값 true지정/[39:22] 저장 후 확인/[40:52] 오토링크 알아보기/[41:52] TextView사용/[42:15] text입력/[42:37] 웹사이트 주소 입력/[43:00] 이메일 입력/[43:15] 전화번호 입력/[43:37] autolink추가 후 속성값 확인/[44:22] 속성값 all로 지정/[44:37] 저장 확인/[46:15] 글자 장식-그림자 효과/[47:00] text입력/[47:34] textSize크게 만들기/[48:00] shadowColor입력/[48:37] 그림자의 위치 shadowDx와 shadowDy입력/[49:22] 그림자의 퍼지기 shadowRadius입력/[49:51] 저장 확인/[50:19] 글자 크기와 shadowRadius수정/[51:15] 글자의 장평 설정 방법/[51:45] textScaleX입력/[52:30] 저장 확인/[53:12] textScaleX변경/[53:50] 줄간격 조정/[54:20] 비교를 위해 속성이 없는 내용 입력/[54:43] lineSpacingMultiplier입력/[55:30] 저장 확인/[56:22] lineSpacingExtra추가/[57:22] 저장 확인/[58:14] 줄 수 지정하기/[58:30] lines입력/[59:05] 저장 확인/[59:30] TextView를 EditText로 수정해서 확인






본 강의 수강생들의 추가구매가 가장 많은 학과.